이전 팁에서 구글 CSE(Custom Search Engine)에 대한 소개부터 간단한 설정, 홈페이지블로그에 다는 방법까지 설명했다. 이 정도면 구글 CSE를 활용하기에 충분한 내용이지만 이 보다 더 자세하게 구글 CSE를 사용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구글 CSE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모든 항목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구글 CSE는 아주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이유는 간단하다. CSE 홈페이지가 아직 한글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구글 CSE에 대한 이름도 아직 확정되지 않은 듯 구글 맞춤검색구글 사용자 설정 검색엔진 두 가지가 사용되고 있다. 영어를 번역한 것이라면 '사용자 설정 검색엔진'이 적합하지만 우리말의 의미로 보면 구글 '맞춤검색'이 더 나은 표현인 것 같다.

아무튼 구글 CSE 둘러보기에서 소개한 것처럼 일단 구글 CSE에 접속하면 자주 사용하는 링크는 왼쪽에 나타나며, 오른쪽에는 현재 등록된 '검색엔진의 목록'이 나타난다. 검색엔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링크는 네 가지이지만 'homepage'는 단순히 '검색 홈페이지에 대한 링크'이고 'delete'는 '검색엔진을 삭제하는 링크'이기 때문에 굳이 설명할 필요는 없는 부분이다.

'statistics'에서는 일별, 주별, 월별, 전체 통계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기능면에서는 도움이 되지만 따로 설명할 부분은 거의 없다. 하나 있다면 인기 검색어를 다는 방법이다. 인기 검색어를 달 수 있는 코드를 제공해 주지만 막상 달면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글 CSE에서 설정해야하는 부분은 모두 'control pannel'에 있는 셈이다. 'control pannel'에서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8월 24일에 올린 구글 CSE 설정하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8/24 12:00 2007/08/24 12:00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111

Facebook

Comments

  1. selic 2007/08/24 21:39

    인기 검색어는 티스토리에는 적용이 안되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25 03:51

      달 수 있습니다. 나중에 따로 글을 올리겠지만 생각을 해보면 쉽습니다.

  2. selic 2007/08/25 09:37

    query_renderer.js 파일 링크가 깨진것 같습니다. 그리고 popular queries code 같은 경우에는 cse 검색창에서 어느정도 데이터가 축적되어야 코드가 생성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제 경우에는 no data라고 뜨면서 code가 뜨고 있지 않습니다. 아마 시간이 얼마 되지 않아서 데이터가 나오지 않는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리고.그리고. 말씀 새겨듣겠습니다.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26 11:34

      당연한 얘기입니다. 통계이니 데이타가 축적되어야 나울 수 있겠죠. 그리고 링크는 수정해 두었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