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oS 공격은 국정원의 자작극?

분산 공격

DDoS는 'Distributed DoS'를 말한다. 즉, 하나의 컴퓨터로 하나의 서버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에 분산된 여러 컴퓨터를 이용해서 서버를 공격, 해당 서버를 무력화 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런 DDoS 공격은 단순히 해커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예를들어 2ch에 찌질한 글들이 올라오면 국내 유사 사이트인 디씨인사이드 회원들이 2ch를 DDoS로 공격한다. 마찬 가지로 2ch도 보복 DDoS 공격을 하곤 한다. 즉, DDoS는 회원수가 많은 사이트에서 특정 사이트를 공격할 때도 종종 사용되는 공격법이다.

목차

DDoS 공격

어제는 DDoS 공격(Distributed DoS Attack)으로 상당히 많은 사이트를 접속할 수 없었다. 내가 자주 이용하는 옥션도 같은 처지에 처했다. 그런데 뉴스를 보다 보니 상당히 재미있는 이야기가 나온다. 바로 얼마 전 안보신권으로 전국민을 웃긴 국가정보원에서 이번 DDoS 공격이 북한이나 종북 세력의 짓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더 중요한 것은 "근거는 없다"고 한다. 통일운동도 간첩죄라는 국정원답다는 생각이 든다. 다만 우리나라 국정원의 보도에 이어 또 미국에서 똑 같은 그러나 근거를 댈 수 없는 DDoS 공격 북한설이 흘러나왔다.

일단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DDoS에 대한 개념부터 정리하고 시작하자. DDoS를 가지고 많은 블로거와 기자들, 뉴스 앵커들이 해킹이라고 보도 하고 있다. DDoS 공격을 해킹(Hacking)이라고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또 많은 사람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 그러나 DDoS특정 컴퓨터에 침입, 정보를 빼오는 해킹과는 조금 다르다.

DDoS는 DoS(Denial of Service) 공격의 진화된 형태다. DoS(Denial of Service)은 서버의 리소스를 비정상적으로 소모하게 함으로서 웹 서버를 무력화 시키는 공격을 말한다. 그래서 'DoS' 공격을 우리 말로 '서비스 거부 공격'이라고 한다.

분산 공격

DDoSDistributed DoS를 말한다. 즉, 하나의 컴퓨터로 하나의 서버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에 분산된 여러 컴퓨터를 이용해서 서버를 공격, 해당 서버를 무력화 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런 DDoS 공격은 단순히 해커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예를들어 2ch에 찌질한 글들이 올라오면 국내 유사 사이트인 디씨인사이드 회원들이 2ch를 DDoS로 공격한다. 마찬 가지로 2ch도 보복 DDoS 공격을 하곤 한다. 즉, DDoS는 회원수가 많은 사이트에서 특정 사이트를 공격할 때도 종종 사용되는 공격법이다.

그러나 이런 방법으로 소규모 사이트를 무력화할 수 있어도 옥션이나 금융권과 같은 대형 사이트 10여개를 동시에 무력화 시키기는 힘들다. 그래서 사용하는 방법이 개인용 컴퓨터(Personal Computer)를 바이러스를 이용해서 감염 시키고 이렇게 감염된 개인용 컴퓨터(보통 좀비)를 이용해서 서비스를 무력화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공격자가 일단 특정 사이트를 감염시킨다. 그리고 이렇게 감염된 사이트를 방문하면 개인용 컴퓨터(Personal Computer)가 DDoS 공격에 사용되는 좀비(Zombie)가 된다. 마지막으로 공격자는 좀비(Zombie)들에게 특정 사이트를 공격할 것을 지시함으로서 DDoS 공격이 시작된다. 따라서 DDoS 공격은 무려 1800만명의 개인정보를 유출했다는 옥션의 해킹 사건과는 성격이 전혀 다른 사건이다.

국정원에서 북한이나 종북 세력이 뒤에 있다고 보기 위해서는 최소한 공격자의 신원을 어느 정도 확보했어야 옳다. 그러나 경찰은 겨우 좀비로 사용된 개인용 PC만 찾았을 뿐아직까지 공격의 진원지 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DDoS 공격의 배후를 "북한이나 종북세력으로 지목한다"면 같은 논리로 국정원이 DDoS 공격의 배후가 될 수도 있다.

북풍을 이용해서 비정규직법, 미디어법을 강행처리하려는 의 사주를 받아 국정원이 저질렀다고 해도 아무 무리가 없기 때문이다. 가장 쉬운 예로 코묻은 아이 돈까지 빼았아간 금강산 평화의 댐을 생각해 보면 된다. 의 모태인 민정당과 민자당이 국정원을 이용해서 벌인 일이 언제나 이런 북풍이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근거도 없는 정보를 친절한 금자씨가 되서 미리 알려주는 국정원의 행태도 이런 의구심을 받기에 충분하다.

쌀사시유! 라멘사시유!

어제 DDoS 공격이 있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런 DDoS 공격이 계속될지 모른다. 또 이 DDoS 공격의 배후에 정말 북한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런 때 가 국민에게 "쌀사시유! 라멘사시유!"라고 외칠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우리나라는 유독 DDoS 공격에 취약한가? DDoS 공격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 해야 하는가?처럼 조용하면서 현실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DDoS 공격을 막는 방법은 많다. 여기서는 한 가지만 고려하자. 먼저 다시 위의 그림을 보자. 공격자는 개인용 컴퓨터를 좀비로 만들기위해 먼저 숙주 사이트를 공략한다. 즉, 숙주 사이트가 없다면 DDoS 공격을 무력화 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숙주 사이트를 없애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런 사이트의 관리는 각 사이트의 서버 관리 시스템에 의존하며 지구상의 모든 웹 사이트를 감시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번에는 두번째를 보자. 사용자가 숙주 사이트에 접속하면 사용자의 컴퓨터는 좀비 PC(Personal Computer)가 된다. 사용자의 PC가 좀비 PC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 하나있다. 바로 숙주 사이트로 부터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설치하는 과정이다. 대부분의 브라우저는 이런 과정을 사용자 몰래 할 수 없다. 다만 Internet Explorer에서 ActiveX를 사용할 때는 그럴 수 있는 가능성이 무척 올라간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ActiveX가 아니면 아예 접속할 수 없는 사이트가 아주 많다. 모든 금융권에서 ActiveX를 설치한다. 전자정부라며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도 ActiveX를 설치해야 한다. 특히 일부 금융권 ActiveX는 이제 가상 PC에서는 실행도 안된다. 상황이 이런 상황이다. 즉, 우리나라는 DDoS 공격용 좀비 PC를 만들기위한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DDoS 공격으로 수조원의 피해를 보고 앞으로도 그런 피해가 예상된다면 는 "쌀사시유! 라멘사시유!"라고 외칠 것이 아니라 이런 기본적인 문제 부터 해결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부터 솔선수범해서 Internet Explorer와 ActiveX를 사용하는 사이트를 모든 브라우저로 접속,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바꾼다면 적어도 DDoS 공격으로 호들갑을 떨일은 별로 없다. 부가적으로 ST(Sabjil Technology) 전도사에서 진정 IT(Information Techonology)를 아는 IT 전도사로 탈바꿈 할 수 있다.

벌쭘해진 국정원

view & news에 따르면 사이버테러 공격자의 인터넷 주소가 미국 IP로 밝혀졌다는 주장이 나왔다고 한다. 아무러 증거없이 DDoS로 다시 한번 북풍을 만들려고 했던 국정원으로서는 상당히 뻘쭘한 상황으로 보인다. 명색이 국가정보원이 유언비어나 흘리고 다니는 조직으로 바뀌었으니 정말 한심하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7/09 13:59 2009/07/09 13:5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651

  1. Subject : DDoS 공격 사이트 마비 배후로 북한 지목 종복세력 ㅋㅋ 안보신권 이후 국정원 코메디 2탄

    Tracked from 홍길동 ♥양선생Blog♥희망한국~♡ 2009/07/09 16:20 del.

    요즘 처럼 국정원이 떠들썩하게 대놓고 코메디를 하는 경우도 드물 것이다. 원정화 여간첩 사건도 안통하고, 칼기폭파범 김현희도 일본까지 가서 쑈도 해보고(이년이 진범인지는 확실치

  2. Subject : DDoS 공격 즐기는 듯 국정원에 컴맹만 있나? 배후 빌게이츠 지목, 사이버테러 서버는 미국 IP 국정원 당황

    Tracked from 홍길동 ♥양선생Blog♥희망한국~♡ 2009/07/09 16:24 del.

    이쯤 하면 맛갔다는 걸 뜻하지? 배후는 빌게이츠 이고 ActiveX 를 권장하는 한국 공공기관 이라는 게 들통나는 순간이구나 쇼를 해라 이 넘들아 ! 6~70년도에나 통할 법한 용공조작 방법으로 그?

  3. Subject : DDoS 공격 - 허걱! 내 컴퓨터가 범인이라는 황당한 연락을 받고...

    Tracked from Bluesky 2009/07/09 18:06 del.

    출근전 YTN 새벽뉴스를 보니, 어제부터 청와대와 주요 정부기관 사이트 등이 접속장애를 일으키고 있으며, 원인은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을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분산서비스거?

  4. Subject : 이번 DDOS이 국정원의 자작극일수 있는 이유

    Tracked from 대용이의 삽질상자 2009/07/09 20:37 del.

    지금 이야기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나의 상황 판단이며 예측이다. 모든 판단은 개인의 몫이다. 얼마전 국정원의 PT에서 앞으로 사이버 테러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을 하겠다는 이야기를 하였다. ?

  5. Subject : 행안부, DDos 가능성 지난해 이미 알았다

    Tracked from post 9 2009/07/09 20:52 del.

    행안부 전문위원 DDos 가능성 언급하며 대응책 마련 주장 지난해 행정안전부 내부에서 DDos 공격 발생 가능성에 대한 경고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대책을 세워놓지 못해 사태가 더욱 커진 것으로

  6. Subject : 20090708 :: DDOS 공격에 대한 국정원의 쇼

    Tracked from Wireframe 2009/07/10 05:04 del.

    푸훗 777 테러라구요? 병원에서 ‘절대 안정’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고 절대 안정을 취하며 하루 종일 잠만 자다보니 세상이 DDos 공격 때문에 시끌 시끌하다는 사실을 조금 전에야 알았습니다

  7. Subject : 오늘 아침 DDoS 공격을 받은 PC를 보았네요~

    Tracked from ♡바다.. 의 일상이야기 2009/07/10 11:15 del.

    오늘아침 우리 회사 직원 중 한명이 PC의 파일들이 갑자기 *.zip 으로 막 바뀌어 버리더랍니다. 이상해서 껐다 켜보니 먹통이 되어버렸다는군요... 그래서 제가 가서 DOS 로 부팅, diskedit fh 로 보니

  8. Subject : DDos 신공안정국 조성, 국정원의 파이키우기

    Tracked from 바다... 그녀 이야기 2009/07/10 13:28 del.

    국정원이 사이버 공격의 배후로 북한 혹은 북한 추종세력을 배후로 지목했다. 검찰과 경찰도 '배후를 알 수 없다'는 신중한 입장임에도 국정원은 확실한 근거도 제시하지 못한 채, 마치 '물 만?

  9. Subject : 사이버테러와 정치적 좀비들

    Tracked from 무엇을 할 것인가? 2009/07/10 13:53 del.

    청와대와 국회, 금융기관과 주요 인터넷 포털 등이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분산서비스거부) 공격으로 인해 접속장애를 일으킨 일을 두고, 국정원, 보수 여당, 보수 신문사는 하나같이 입을 ?

  10. Subject : 어이상실! 이젠 인터넷에까지 북풍이 부나?

    Tracked from Image Generator 2009/07/15 16:01 del.

    참 새삼스럽게 다시 적으려니 손이 다 아프다. 개한민국은 상식이 통하지 않는다. 최근 동시다발的 DDOS 공격이 있었는데,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북한이나 종북세력에 의한 소행이라고 주장하고

  11. Subject : 20090713 :: 머리부터 발끝까지, 우리 나라 보안의 현주소

    Tracked from Wireframe 2009/07/20 04:13 del.

    DDoS 사태가 좀 크게 벌어졌을 때 쓰려고 시작한 글인데 지나친 게으름으로 인해 이제사 완성해서 발행합니다. 그렇게 난리 법석 안 떨어도 됐거든요? 요즘은 슬슬 사그러드는 듯 합니다만, 얼마

Facebook

Comments

  1. 칼세란줄리어드 2009/07/09 14:07

    그걸 현 정부에 바란다는건... 쩝...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17

      그쵸... 고목나무에 꽃피기를 바라는 것이 더 낫죠.

  2. 쿠앍 2009/07/09 14:17

    벌써 개인 좀비 피씨들의 인터넷 접속을 차단하는 얘기까지 나오는걸 보면 정말이지...
    보안 검역 강화를 위해서인지 공안 검열 강화를 위한것인지 모르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18

      아마 신났을 겁니다. 대대적으로 공안정국으로 몰고 가고 여기서 간첩사건 하나 더 터트리고.

  3. 아리수 2009/07/09 14:17

    북한 말 나올 때부터 도아님의 쌀, 라면이 생각나더이다.
    이것도 아마 북한에게도 포괄적 사이버테러라는 죄목을 ...
    안보에 관한 정보도 참 쉽게 접할 수 있어서 좋은 세상이려나...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18

      북풍을 원하니까요. 그래야 수구세력이 원하는데로 되죠.

  4. 쏘울 2009/07/09 14:16

    역시 도아님 속시원하고도 시의 적절한 정확한 지적 입니다.

    매번 번득이는 새로운 신조어 멋집니다. ㅋㅋ

    "쌀사시유! 라멘사시유!" "ST" Good 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19

      감사합니다. ST도 백과사전에 등록해야 할 것 같습니다.

  5. 마냥 놀고있진 않았습니다. 2009/07/09 14:31

    아...쓰신글중에 하나 추가설명이 필요해서요..
    전자민원사이트경우 ie 이외 브라우저에서도 정상적으로 보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실 얼마전부터 웹표준에 맞춰서 수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발급문서의 경우 써 놓으신대로 active x 가 없으면 발급이 안되는것이 많기 때문에 active x 없이 발급이 되도록 하나씩하나씩 고쳐나가고 있습니다.
    한방에 다 고칠수가 없는 것이기에 때문에 조금씩 조금씩 지속적으로 추진중입니다.

    마냥 놀고 있는건 아닙니다..ㅎㅎㅎㅎ

    이거 고치는데 엄청난 돈과 시간이 걸리는군요..ㅡㅡ...
    첫 단추를 잘 꿰었어야 했다는 생각이 들지만 어쩌겠습니까..지금이라도 고쳐야지요..

    perm. |  mod/del. reply.
    • 날자고도 2009/07/09 16:23

      그러한것을 진행하고 있다는것은
      처음 알았네요 ^^

    • 칼세란줄리어드 2009/07/09 20:45

      앞으로 더 분발했으면 좋겠군요.
      그런데 전에 오픈웹?에서 금결원상대로 한 헌법소원에서 패소하지 않았던가요... 사이트가 다르지만 아직 갈길이 멀군요...

    • 도아 2009/07/10 09:19

      사실이라면 그나마 다행이군요. 저는 ActiveX때문에 동사무서에 가서 서류를 발급받습니다.

  6. 맹그로브 2009/07/09 14:37

    그저 웃길 따름이오... 정통부도 해체하고 국정원에서 나온애기가 북한 ㅋㅋㅋ 왜 북한이 없으면 정권유지가

    안되는지.. 확실한 근거나 정보도 없는데 열씨미 받아쓰기하는 언론들도 문제이고...

    그런데 미쿡쪽은 어떠한지... 울 보다 조용한것 같은데.... 인터넷 접속을 차단 댓글도 많이 차단되것군요..

    저들이 바라는 바 아닐까여??? 잘읽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20

      예. IT는 필요없다고 떠들더니 말이 씨가된 것 같더군요.

  7. lbjcom 2009/07/09 14:39

    잘 정리해주신 글 감사합니다.
    정말 우리나라는 악성코드 유포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것 같습니다.
    게다가 사람들의 인식도 부족해서 주위 사람들에게 아무리 액티브엑스의 문제점 등을 얘기해도 소 귀에 경읽깁니다ㅠ.ㅠ
    안타까울 뿐입니다ㅠ.ㅠ 주위 사람들에게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깔도록 설득하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게 없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20

      예. 최적입니다. 이보다 좋을 수는 없죠.

  8. 금봉이 2009/07/09 15:06

    ActiveX문제..
    행정안전부 장광수 정보기반정책관은 “인터넷 이용시, 의심스러운 사이트 접속을 자제해 달라. 특히 인터넷을 이용할 때는 불필요한 프로그램 설치(액티브X를 이용한 프로그램 설치) 등을 자제해야 한다” 고 했다죠.
    언제는 압장서서 ActiveX로 도배하더니...
    이번에 좀 바꿀라나???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21

      아마 힘들걸요. 그머리가 그머리라서 곧 잊어 버립니다.

  9. FtBr 2009/07/09 15:17

    도아님 글에 공감은 됩니다만, 제목이 좀 자극적인 듯. 물론 곰곰 생각해보면 뜻이 통합니다만,
    오해의 소지도 있어서, 좀 선정적인 제목 달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제목 보고 쓸개가 쫄깃해진 분이 계실지도?)
    물론 중간 이후의 주장 부분은 완전공감 하고 있는 부분임에 당연합니다. 주력이 파폭이고,
    서브가 크롬이기 때문에요.

    DDoS 공격의 시발점이 어딘지, IP로 찾을 수 없나요? 사이버 수사대가 건대 총학회장 몇달간의
    휴대폰 통화를 조사하고 앉았는게 아니라, 이런것 수사해서 밝혀내야 하는것 아닌가 만사지탄이
    있습니다.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 ··· tdate%3D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22

      국정원의 이야기를 반대로 한 것이니 자극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DDoS 공격의 시발점을 찾기는 힘듭니다. 찾아도 보통 아무것도 없는 공용 PC일 가능성이 높고요.

  10. 광호 2009/07/09 15:27

    뚜렸한 증거도 없이 국회에 먼저 보고 했다는 것 부터 이런식으로 언론에 흘리는 것이 좀 그렇고 하니 야당에서 바로 '사이버북풍' 아니냐? 하는 데 이런 말 나올 것 직감이 들더군요. 그 유명한 북한에게 총 한번 쏴줘 하던 현 여당의 과거 '총풍' 생각이 나더이다... 자칭 보수세력들은 남북이 군사정권시절처럼 대치하고 쫌 불안해 강경발언도 하고해야 보수가 추구하는 그들만의 안보가 국내통치에 먹힌다고 아직도 생각하는지 그래서 보수세력 인사들이 요즘 사람들 안보의식 없네 하는 소리들을 하고 다닌다니... '사이버북풍(?)'이라 함 이런 계획도 할 만하겠죠. 과거 간첩사건도 조작해 누명을 씌우던 곳이 그곳인데 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22

      오로지 북풍에 올인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저런 이야기는 힘들죠.

  11. 전과14범 2009/07/09 15:32

    정말 배후가 국정원같네요. 이제 미디어법은 관심밖으로 ㅂㅂ인가여? ㅠㅠ

    perm. |  mod/del. reply.
  12. 지구벌레 2009/07/09 15:45

    역시..깔끔한 정리 또 한번의 강의를 듣고 가네요..^^..
    증거도 없이 한쪽으로 몰아가는 국정원의 이런 발표는 웬지 미심쩍다는 생각은 했는데요.
    온라인에까지 북풍을 갖다붙이는 건 정말 시대착오적인거 같은데..
    정작 저들의 의도가 걱정이군요. 당장 현안이 산적해 있으니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24

      사람은 자주 반복하면 세뇌됩니다. 원정화 간첩 사건이 났을 때 동네에서 들은 이야기는 서울은 간첩 천국이다는 것입니다. 우습지만 사람도 아주 쉽게 세뇌됩니다. 새뇌 유인촌을 보면 알 수 있죠.

  13. 좋은사람들 2009/07/09 15:52

    내일 노무현 대통령 49제인데.. 왠지 찝찝~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24

      요. 오늘이 49재군요. 참 안타깝습니다.

  14. 빛이드는창 2009/07/09 15:54

    정부부터 정말 노력을 해준다면
    그럴일은 없을텐데... 도대체 DDoS가 뭐길래
    이러는 걸까요 정말.. 안타까울뿐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25

      우리나라 환경이 워낙 해킹하기에는 좋은 환경입니다. 그래서 해커의 국제 놀이터라고도 합니다.

  15. 윈드™ 2009/07/09 16:15

    온 국민을 바보로 아는 MB정부식 대처입니다.
    어제 북한이 어쩌고 저쩌고 할때.. 이건 또 뭥미?? 라는 생각만 들더군요
    트래픽 폭탄을 맞고 있으면서 해킹이라고 하는 것 또한 ...
    참 한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25

      트래픽 핵폭탄이라고 안한 것이 다행이군요. 잘하면 북한이 트래픽 핵폭탄을 쐈다고 설칠 수도 있겠군요.

  16. 공상플러스[▶◀] 2009/07/09 16:38

    우리나라 보안의식도 많이 문제이죠.. 나중에 50개 조항으로 만들어서 포스팅해봐야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17. n 2009/07/09 17:19

    정통부 날려버릴 때부터 이꼴 날거 같더라니만..
    새삼 ddos 에 허둥대는 걸 보니 진짜 해킹 들어오면 볼만하겠군요
    폭우 내린 것도 북한의 기상무기 공격이라고 우기면 되겠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26

      아마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늘 DDoS 공격이라고 하더군요.

  18. 해든실 2009/07/09 19:14

    증거도 없이 한나라의 최고 정보기관에서 말하는걸 정말로 쪽팔린 일이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26

      예. 그것도 미리 알려 주는 친절함까지.

  19. 내가김정운이면 2009/07/10 08:09

    DDOS 공격 낮에 한다. 그리고 시간은 왜 알리고 하나? 국내 모 집단의 자작극 내지는 장난으로 하는거다. 정말 악의적으로 공격할 목적이면 은행을 공격할라쳐도 사람들이 업무많이 보는 낮시간에 하지 왜 다 늦은 저녁에 하나? 표준시가 우리랑 안 맞나? 그리고 예고하고 준비할 시간도 준다. 그렇다 일부러 하는 자작극인데 너무 피해를 주기도 그러고 또 사이트 선정한거 봐라. 청와대? 국정원? 국민은행? 조선일보? 옥션? 네이버? 안철수? 이것만 봐도 뻔하다. 왜 한겨레는 해킹 안 당하는데 중앙하고 동아는? 정부기관, 보수집단 해킹 당했다해서 북한 운운하는데 그리고 업계 1위만 해킹하나? 어떤 놈이 보고서 올렸겠지 업계 1위를 표적으로 삼자고... 골때린다. 정보빼내다 어디 팔아 먹은것도 아니고 중요한 정보 삭제하고 튄것도 아니고 홈피 접속 좀 안되는것 가지고 호들갑이다. 솔직히 은행하고 옥션 빼고 청와대든 조선일보든 어디든 접속 못해도 별 상관 없다. 본인은 국민은행하고 옥션도 아무 상관 없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26

      취지는 알겠습니다만 예의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20. koc/SALM 2009/07/09 21:02

    얼마 전까지만 해도 "모두 노무현 탓"이었는데, 이제는 "모두 북한 탓"이군요. ㅡㅡ;

    perm. |  mod/del. reply.
  21. kofchi 2009/07/09 21:09

    딴나라당은 이걸 계기로 사이버위기관리법라는 이름으로 법 추진하려고 하는 기사가 나왔네요... 내용 중점이 국정원에게 사이버 관리 권한 강화라는 것을 보면 아예 사이버상을 죄다 국정원이 통제하겠다는 발상밖에 보이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 여론몰이 하는 것도 여러가지입니다... 최진실씨 자살사건 때도 사이버모욕죄 도입해야 한다고 여론몰이 하지 않나...

    perm. |  mod/del. reply.
    • jVM 2009/07/09 22:01

      그들이 하는 짓은 그다지 새로울 것이 없습니다.
      그들이나 대부분의 언론나 이러한 사태에 대한 기술적 본질등에는 지극히 무식한 자들입니다.조금이라도 안다면 DDoS를 해킹이라고 부를 수는 없겠지요.
      문제는 그러한 무식을 지들 편한 대로 해석해서 이용하려하고 상당히 많은 국민들은 그들의 의도대로 기만당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 분통터지는 일이지요.
      또한 그리 많지 않은 무지하지 않은 사람들은 그들의 무식한 처사를 막을 힘이 없다는 것도 슬픈 일입니다.

      대통령이 정부가 여당이 국민을 완전히 호구로 알고 지들 하고싶은 대로 할 수 있다고 여기고 있나 봅니다. 언제까지 지들 뜻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 도아 2009/07/10 09:27

      뭐 항상 하던 짓이니까요. 머리를 장식으로만 쓰는 종족이 왜 이리 많은지.

  22. 글쎄요...... 2009/07/09 22:16

    첫날 공격 타켓에 미국 정부기관들이 있었다는...

    2MB 정부의 자작극이라고 하기엔... 이건 너무 간뎅이가 배 밖으로 나온 스케일이죠.


    미국 내에서 시작된 공격이라곤 하나... 공격 목표로 삼은 타켓들을 보면,
    한국내 정치상황을 아주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의도를 가지고 타켓을 골랐다는 생각밖에는 안듭니다.

    perm. |  mod/del. reply.
    • 글쎄요...... 2009/07/09 22:23

      일단 종북파가 일 저지른건 맞다고 생각합니다.

      2000년 초반이라면 몰라도, 현재 이런식의 공격용 tool(?)들을 손에 넣는건 그리 어려운일이 아닐껍니다. 경쟁사 영업 사이트를 공격하기위해 돈주고 용병(?)을 고용하는 것도 그리 드문일이 아닌데... 말 그대로 자금 좀 마련하고 뒷세계에 연줄 좀 닿는다면 그닥 시도하기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다만, 안그래도 울고싶던 2MB정부로서는 쾌재를 부르고 있을 따름인거고요.

    • 도아 2009/07/09 22:28

      글 읽고 글 쓰세요. 글 내용도 모르고 제목만 보고 글쓰는 심사를 헤아리기 어렵군요.

    • 글쎄요...... 2009/07/09 22:57

      아직은 공격자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가 없다.
      그렇게 말하면 국정원의 자작극이란 말도....
      ....


      이걸 거의 타이틀로 깔다시피 하셨기에 하는 이야깁니다.(그러니까 Active-X 쪽으로 빠지긴 했지만.)

      하지만.. 첫날 공격 타켓 리스트를 보노라면 아무래도 좀 너무 선명하게 보이지 않느냐는 거죠.(아직 공격자의 구체적 증거는 못 잡았다지만.)

    • 글쎄요...... 2009/07/09 23:04

      게다가 님의 ActiveX 논리는 지적하려다 말긴 했는데..


      숙주가 되어버린 컴퓨터들이... 정부기관 사이트에 접속하다가 위험한 ActiveX를 다운로드 받은거라는 전제를 깔고 있다고 생각되거든요?

      그런데 그 전제... 너무 이른 전제 아닌가요?
      괴상한 ActiveX는 포르노나 인터넷 해적파일 사이트에 빈번하고... 그거 말고도 다운로드 받은 화면 보호기나 걸핏하면 덤으로 설치되는 툴바 등등 유입경로는 다양합니다.

      Active-X가 위험한 녀석이긴 하지만, Active-X만이 모든 위험의 근원은 아니잖아요?

    • 글쎄요...... 2009/07/09 23:06

      "DDoS 공격으로 수조원의 피해를 보고 앞으로도 그런 피해가 예상된다면 정부는 쌀사시유! 라멘사시유!라고 외칠 것이 아니라 이런 기본적인 문제 부터 해결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정부부터 솔선수범해서 Internet Explorer와 ActiveX를 사용하는 정부 사이트를 모든 브라우저로 접속,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바꾼다면 적어도 DDoS 공격으로 호들갑을 떨일은 별로 없다"

      <---- 이 부분은 짚으려고 하다가 그냥 말았던거죠.

    • 글쎄요...... 2009/07/09 23:08

      디도스 공격을 위한 숙주 컴퓨터 만들기 유입경로가... IE와 거기에 올라타는 Active-X를 모두 떨궈내면... 이라는 생각은..

      너무 한가지만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 도아 2009/07/09 23:12

      그래서 글을 읽고 글쓰라는 것입니다. 제목에도 님 같은 사람 때문에 ?표를 두었습니다. 그리고 자작극의 기반은 아직 누군지도 모른르는데 북한이라고 하면 국정원의 자작극이라고 하는 것이 더 설득력이 있다고 했습니다. 아무런 근거도 없고 미국에서도 북한일 가능성은 없다고 하는데 님과 국정원만 북한이라고 하는군요. 웃기죠?

      하지만.. 첫날 공격 타켓 리스트를 보노라면 아무래도 좀 너무 선명하게 보이지 않느냐는 거죠.(아직 공격자의 구체적 증거는 못 잡았다지만.)

      그러니 아니죠. 저런 공격을 하는 사람이 바보입니까? 뻔이 보이는 대상을 잡게. 참 살다보면 이해가 안될 정도의 사람이 많기는 하죠.

      숙주가 되어버린 컴퓨터들이... 정부기관 사이트에 접속하다가 위험한 ActiveX를 다운로드 받은거라는 전제를 깔고 있다고 생각되거든요?

      머리를 장식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면 이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런 생각을 하게된 이유는 뭐죠? 국정원처럼 그냥인가요?

      Active-X가 위험한 녀석이긴 하지만, Active-X만이 모든 위험의 근원은 아니잖아요?

      글 읽어 보세요. 저 글이 ActiveX만 위험의 근원이라고 한 부분이 있나요? 대책 중 하나만 든 것이죠?

      디도스 공격을 위한 숙주 컴퓨터 만들기 유입경로가... IE와 거기에 올라타는 Active-X를 모두 떨궈내면... 이라는 생각은..
      너무 한가지만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읽고 이해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완전히 소설을 쓰는군요. 님과의 대화는 여기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정해서 올려도 되는 글을 계속 새로 달면 도배로 차단될 수 있습니다.

    • 글쎄요...... 2009/07/09 23:21

      수정기능이 있는건 미처 생각 못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추가/삭제기능만 있는 리플게시판이 대부분이라... 그 부분은 실수했네요.(비밀번호가..)

      하지만 디도스 공격 숙주를 차단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Active-X와 IE 대체라는 건 너무 좁은 생각이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브라우져에 관해서만 말하더라도, IE든 불여우든간에 Ajax를 돌릴 수 있다는건, 이미 태생적으로 디도스공격의 숙주가 될 기반이 있는거나 마찬가지 아닌가요?

      저도 심심하면 가끔 하는게 자바스크립트 돌려서 특정 사이트의 자료 긁어오기거든요? 여태까지의 로또 당첨번호 같은거 걍 해당 사이트 HTML분석해서 XML http같은걸로 뽑아오고 정규식 처리해버리곤 하는거죠. 너무 대량으로 긁어대면 해당 사이트가 몸살을 앓을테니 자제하는 것 뿐.(정말 개념없은 넘들은 디씨 게시판 데이타들을 통짜로 긁어대기도..)

      그런데도 디도스 숙주 전파의 방편으로서... IE/ActiveX 를 지목한다는건, 너무 좁은시야라고 생각됩니다.

    • 도아 2009/07/09 23:26

      수정기능이 있는건 미처 생각 못했습니다.

      그러니 이런 글 쓸 시간에 공부부터 하세요.

      하지만 디도스 공격 숙주를 차단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Active-X와 IE 대체라는 건 너무 좁은 생각이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남 탓할 부분이 아닙니다. 글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여러 방법 중 하나만 말하겠다고 하고 그것을 든 것입니다. 이제 이해되시나요? 제 생각이 좁은 것이 아니라 님이 머리를 너무 한쪽 용도로만 이용하기 때문에 발생한 일입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계속 도배를 하고 있으므로 차단에 들어갑니다.

    • IDIA 2009/07/10 00:57

      아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이정도의 전파력을 가진 프로그램은 주로 엑티브엑스에서나 가능하죠.
      감염자들의 감염원이 어떤 특정 게임 크랙등이라면 해당 게임크랙을 받은 사람만 감염되겠습니다만
      이번 사건 같은 대규모 감염 공격을 일으킬려면 엑티브에 엑스와 IE가 원인일 확률이 매우 높긴하죠
      뭐 보안업데이트가 안된 운영체제로 인한 감염일수도 있습니다만 그 경우도 이정도까진 힘들죠.
      물론 다른 브라우저라고 약점이 없는건 아니지만 IE만큼 심각한 보안 결함을 타고난 녀석은 없죠.

    • FtBr 2009/07/10 08:43

      간뎅이가 배 밖으로 나온게 아니라,
      그럴 능력이 없는거죠. DDoS를 자작할 능력이 없어요.

  23. IDIA 2009/07/10 00:54

    딴나라당 왈 이번 DDOS같은걸 예방하기 위한 법이 MB악법이었답니다.
    민주가 반대해서 이런 일이 벌어진거라고 주절거린다는군요.
    굉장합니다. MB악법이 사이버테러를 방지하기 위한 법이라니 딴나라당엔 늙어빠진 기생충들뿐인건 알고 있었지만...

    perm. |  mod/del. reply.
    • FtBr 2009/07/10 08:44

      똔노로당에 '병신꼴깝하네' 하나 날려 주겠습니다.

    • 도아 2009/07/10 09:28

      IT를 모르는 것들이 무슨 IT 관련법을 제정할까요?

  24. 쥐박쥐 아님. 2009/07/10 03:05

    각카게서 엑티브 엑수를 좀 줄이라고 한마디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미국에서 한국사이트들 접속하려면 정말 한나절 넘게 걸린답니다. (아직도 이땅에서는 모뎀이 팔린답니다 최신운영체제도 늘 모뎀을 지원하는것을 보시면 짐작하실겁니다).
    특히 한국정부(외교쪽 담당 사이트들). 미국포함해서 홈페이지 같은데서 국가 홍보나 정책 열람같은것
    홍보하는것까지는 좋은데 이놈의 엑트부 때문에 모두들 열자마자 닫더군요. 엑티브 이놈 상당히 용량도 큽니다.
    병역관련사이트들도 마찬가집니다. 그냥 밤좀세고 병무청에 전화하는게 정신건강에 좋다고 한마디씩 하더군요.
    어떤 유학생은 등록금 인터넷으로 이체하는데 엑티브 이넘땜에 포기하고 한국으로 전화하더군요. 미국의 체이스나 시티 은행은 엑티브 이런거 없어도 사고 없이 잘만 인터넷 뱅킹되는데.. 어떤 유학생이 뱅크 텔러에게 물어봤답니다. 그러자 한국에서는 법이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장사 못하게 한다고 하더군요. 누굴위한 기술이고 입법인지... 테그놀러지라는게 원래 인간을 편하고 자유롭게 하려는 것이 아니었나요? 한국에서는 이러한 기술들이 정권에 의해서 (언론등의) 구속의 수단으로 쓰이는것 같아서 씁쓸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29

      ActiveX는 정말 사라져야 합니다. 사실 저는 악성코드 보다 더 악성으로 금융권 ActiveX로 봅니다. 다른 악성코드는 주의하면 설치가 안되는데 이 녀석은 언제나 강제로 설치되니.

  25. ㅉㅉ 니들 수준 알만하다? 2009/07/10 03:18

    ㅋㅋㅋ 그럼 북한이 아니면 누군데? 정부의 자작극이냐?
    우리나라 안보의식이 언제부터 이렇게 좆같이 변했냐?
    글쓴이나 답글단 애들이나 참 수준하고는... ㅉㅉ
    허구한날 공안검열, MB악법이라고 말하는거보니 진짜 할말없나보구나
    그럼 미국정부기관홈페이지 공격당한것도 국정원 자작극이네? 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글쓴사람봐라
    IE와 ActiveX아니면 DDoS 원천적으로 막을수 있을꺼같니? 애플릿이 무슨 엑티브엑스 딱하나만 있는줄아나? ^^
    글쓴이의 무지한 컴퓨터 지식을 보여주는 글이라고 생각한다, 아니면 넌 애플빠이거나

    perm. |  mod/del. reply.
    • 아리수 2009/07/10 08:16

      양식이 없으시면 글을 쓰지 말고 읽기나 하시죠...
      가만 있으면 2등이나 할 것을...

      여기 글쓰신 분들 중에 당신처럼 저속하게 글을 쓰신 분이 계신가요?

      글도 말과 같습니다.

      생각 좀 하고 글 쓰세요...

      이따구로 글 쓰시면 자신의 수준만 들추는 꼴입니다.

    • FtBr 2009/07/10 08:46

      북한은 아니고, (차라리 중국이라면?) 정부는 자작극 할 능력이 없고, 미국발 해커들 짓이라고 여겨지는데?
      정부가 뒷돈 대서 미국 해커들을 조종했을 수는 있겠네.
      있는건 세금밖에 없으니.

    • 도아 2009/07/10 09:29

      어이. 망치족... 머리는 망치질할때 쓰는 것이 아니란다.

  26. ㅉㅉ 니들 수준 알만하다? 2009/07/10 03:15

    니들은 북한간첩이 서울 한복판서 테러일으켜도 정부의 자작극이라고 할새끼들이다 ㅉㅉㅉㅉㅉ
    이명박 싫으면 제발 북으로 넘어가라... 안말릴테니

    perm. |  mod/del. reply.
    • jVM 2009/07/10 06:43

      니 수준이야말로 너무나 선명하게 드러난다.
      안보의식 좋아하고 있네.
      너는 지금 너나 우리가 너무나 살기좋은 우리나라에서 국민으로서 당연한 모든 의무와 권리를 다 누리며 행복하게 살고 있다고 믿는거니? 그리고 현 상태 그대로 니 자식에게 물려주는 것이 진정으로 좋다고 생각이 드니?
      우리의 정부가 지금껏 국민들의 "설마 아니겠지"하는 생각을 얼마나 여러번 뒤집어 보여줬는 지 안다면 위와 같은 의혹이 이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 아니겠니?

      너 같은 거하고 말을 섞는 것 자체가 누워서 침 밷기 이기는 하지만 하도 배알이 뒤틀려서 몇 자 적었다.

    • 도아 2009/07/10 09:30

      너나 변기통에 머리 박고 자살하렴. 말리는 사람은 없으니.

    • 아 이건. 2009/07/10 11:45

      에휴 개병신인지 상병신인지..

  27. sooop 2009/07/10 05:04

    거의 평화의댐 수준이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30

      예. 평화의 댐이나 DDoS 북한설이나 불어라 북풍이죠.

  28. 쥐박쥐 아님. 2009/07/10 07:21

    애플빠가 뭐죠?

    이사이트 사용자 중에는 애플2가 나오기 전의 천공카드 프로그래밍으로 컴터라는 것을 돌리신 분도 계시고,
    방송국 피디도 계시고, 법조인도 계시고, 프로그램 이름만 대면 이름을 알 수 있는 유수의 프로그래머도 계신데...
    애플 빠는 어느분이신지... 그분은 아마도 윈도우나 맥을 사용하지 않고 혹시 리눅스나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게시지 않은지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통신선상의 예절은 잘 지키실 줄 아는 신사분이신것 같기도 합니다. 분단된 한반도에서 지내시니 혹시 윈도우 vs. APPLE 같이 흑백 이분법으로만 생각하도록 프로그래밍 되신분은 아니었으면 좋겠네요 비록 컴퓨터가 0과 1로 이루어진 논리의 집합체이긴 하지만요...

    perm. |  mod/del. reply.
    • 아리수 2009/07/10 08:18

      그러게요...애플빠는 처음 들어보네요...
      애플 제품들이 신선하기는 합니다만....아이폰이 사고 싶어요~~
      ^^

    • 도아 2009/07/10 09:31

      말그대로 입니다. 애플 추종자를 말합니다. 다만 원 댓글을 쓴 사람은 이해할 능력이 없는 사람이니 무시하면 됩니다.

  29. 평인2 2009/07/10 08:26

    이런 글을 읽으면서 한편으로 다시 원론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머리가 좋은 사람들은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야하는지 남들보다 더 먼저 알고, 얘기하는거 같습니다. 현상을 그저 받아들이기보단, 우선 어러각도에서 생각하고, 현실보단, 발전된 모습을 바라는거 같네요.

    자작극이라.... 우리나라정부가 그렇게, sophiscated된 실력들이 있는지 우선 의심스럽습니다. 그리고 확인 되지않은 조작을 이런식으로 "아니면 말고~" 식으로 한다면.

    결국 같은 인간일뿐이라는걸 증명하는거라 봅니다.

    그리고 내용을 보니 자작극이라는 내용보다는 IT 인프라를 이해하고 계신분이 설명을 한것인데, 미국IP가 나오면 미국이 그랬다고 보시나요 ? 좀비컴은 결국 한국에만 있어야 하나요 ? 외국 어느 나라에서든 좀비 컴이 있다면 그곳 IP가 나오는겁니다.

    북한이 이문제를 일으켰다고 보기 싫으신가요? 아니면, 정부가 북한을 지목한게 말이 안된다고 보시기만 하는건가요 ? 그냥 3자 입장으로 접근을 한다면, 정부는 아니라도, 반정부세력중의 하나가 발생시킨겁니다.

    아웅산도 자작극이고, 칼기 폭파도 자작극이고, 반정부세력은 그냥 놀고 있고... 뭐 그런건가요 ?

    왜 똑똑한 분들은 이렇게 반정부 세력(반 수구세력)이 되어야 하는거죠 ? (이유가 있으시겠죠.)

    저는 많이 봤습니다. 자유, 양심, 정의..이런거 외치는 분들.. 또 그중에 똑똑한분들.... 첨엔 감동받고, 존경했습니다. 근데.... 그들도 인간인지라, 가정이 생기고,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결국 남들과 같은 인간이더군요. 문제는 남들보다 머리가 좋아서, 남들보다 더 멋진(?) 생활을 영유하시고, 심지어는 명분이란 가면속에 기득권을 좀더 잘 챙기더군요. 또한 똑똑하기에, 좀더 확정적인 말도 잘하고, 남을 이끌지만, 오류는 늘 있는거라 봅니다.

    근데, 그 것도 전 이해 합니다. 도아님이 갖고 계신 보수와 진보의 개념은 알아서 하시고, 제가 갖고 있는 보수와 진보의 개념의 차이는 이겁니다. "진보는 이상을 추구하고, 보수는 인간의 욕심을 인정한다..." 라는게 저의 개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06

      자작극이라.... 우리나라정부가 그렇게, sophiscated된 실력들이 있는지 우선 의심스럽습니다. 그리고 확인 되지않은 조작을 이런식으로 "아니면 말고~" 식으로 한다면.

      글을 잘 읽어 보세요. 우리나라의 수구의 특징 중 하나는 남의 말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데 있습니다. 글에 분명히 있지만 국정원의 논리대로라면 국정원의 자작극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적었습니다. 즉, 자작극이 아니라 국정원의 주장이 무리가 있다는 뜻이죠?

      그리고 내용을 보니 자작극이라는 내용보다는 IT 인프라를 이해하고 계신분이 설명을 한것인데, 미국IP가 나오면 미국이 그랬다고 보시나요 ? 좀비컴은 결국 한국에만 있어야 하나요 ? 외국 어느 나라에서든 좀비 컴이 있다면 그곳 IP가 나오는겁니다.

      읽고 이해한 뒤 글 쓰시기 바랍니다. 국정원이 배후가 북한이라고 했다고 하려면 공격자를 알아야 합니다. 미국 IP와는 완전히 무관하죠? 즉 공격자의 신원도 모르면서 섣부르게 북한 배후설을 주장할 이유가 없다는 글입니다.

      북한이 이문제를 일으켰다고 보기 싫으신가요? 아니면, 정부가 북한을 지목한게 말이 안된다고 보시기만 하는건가요 ? 그냥 3자 입장으로 접근을 한다면, 정부는 아니라도, 반정부세력중의 하나가 발생시킨겁니다.

      보기 싫은 것이 아니라 증거가 없는 거죠. 같은 논리로 님은 꼭 북한이 일으켰기를 바라는 것입니까? 정말 어이없는 논리죠. 수구의 공통점은 언제나 이해는 먼산이죠. 글 읽고 이해하고 그 다음은 댓글 써도 늦지 않습니다.

      아웅산도 자작극이고, 칼기 폭파도 자작극이고, 반정부세력은 그냥 놀고 있고... 뭐 그런건가요 ?

      이 부분은 아니라고 밝혀진 것은 없죠. 다만 글에 나온 금강산 댐은 자작극이었죠. 간첩 수지 사건도 자작극이고요. 왜 수구는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만 기억할까요?

      왜 똑똑한 분들은 이렇게 반정부 세력(반 수구세력)이 되어야 하는거죠 ? (이유가 있으시겠죠.)

      민주주의가 무엇인지는 아시나요? 정부와 반대되는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반정부 세력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먼저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부터 배우는 것이 순서인 것 같습니다. 다만 수구의 또 하나의 특징은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님의 경우도 똑 같습니다. 다름을 인정할 줄 모르죠. 듣지도 읽지도 않고 오로지 다르면 틀리다고 하죠. 그리고 자신에게 유리한 기억으로 우기기만 합니다.

      근데, 그 것도 전 이해 합니다. 도아님이 갖고 계신 보수와 진보의 개념은 알아서 하시고, 제가 갖고 있는 보수와 진보의 개념의 차이는 이겁니다. "진보는 이상을 추구하고, 보수는 인간의 욕심을 인정한다..." 라는게 저의 개념입니다.

      보수와 수구의 차이도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저는 보수입니다. 그래서 인간의 욕심을 이해하고 그 욕심이 그릇된 방향으로 발현되지 않도록 노력하죠. 다만 수구는 그 욕심만 채우죠. 아마 님과 저의 가장 큰 차이는 똑 같이 인간의 욕심을 이해하지만 그 욕심을 대하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수구를 보수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보수의 가치는 도덕입니다. 그래야 욕심과 정의가 공존할 수 있으니까요.

  30. FtBr 2009/07/10 08:47

    도아님께 : 제목 맨 앞에 "북한발" 3글자만 넣으면 더 좋을듯. 안 그러면 괜히 핍박당하는 빌미를
    제공하는게 될지도 몰라요. 공안정국이니깐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31

      그래서 마지막에 물음표(?)를 추가해 두었습니다.

  31. 기가막히네;;; 2009/07/10 09:45

    한총련 민노총들이 여기 사이트 주소 퍼날르길래 한번 들어왔다 기절하는줄 알았다.
    무슨 미친놈들이 이렇게 많은지 말이 되는 소리를 해가며 우기던지
    이런 미친소리에 동조하는세끼들은 도대체 뭔지...
    사람들이 왜 좌빨좌빨 좀비 간첩 이런소리 하는지 이제야 알겠다
    정말 개충격먹었다... 간첩이 아니고서야 이런말을 당당하게 할 수 있는지
    와 진짜 미친놈들 사이트네 할말이 안나온다
    진짜 나라 망하게할려고 선동하는사람들이 있구나 정말 충격먹었다.
    이런 쓰레기세끼들 제발 다 죽어버렸으면좋겠다

    perm. |  mod/del. reply.
  32. 라이브 2009/07/10 11:10

    mb악법 중에 하나인 테러방지법,사이버위기관리법 밀어붙이려고 그럴겁니다..

    위 법안 통과시킬 절호의 찬스라고 생각하기때문에
    북풍도 이용..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12:12

      예. 이슈가 생긱면 공안정국으로 국민의 눈을 흐리고 곧바로 나쁜 짓을 저지르는 놈들이니까요.

  33. oneniner 2009/07/10 11:15

    오늘 우리 회사 PC 중의 한대가 DDoS 공격으로 맛탱이가 가부렀습니다~
    제가 Diskedit로 들어가서보니 HDD의 부트섹터에 "Memory of the independence day"라는 글이 적혀있고 나머지 부트섹터는 전부 날라가 버렸더군요~
    DDoS 공격하는 놈 중에 실제로 HDD를 날려버리는 놈을 처음 본지라 좀 당황스럽긴 했습니다.
    그리고 국정원 사람들이 조금만 고민해봐도 일부러 부트섹터에 "Memory of the independence day"라고 쓰는 놈들이 북한사람인지 미국사람인지 좀 생각하고 얘기했으면 하네요..
    제가 만약에 북한의 공격자 였다면 Democracy 어쩌구 저쩌구 이렇게 적었든지 할텐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12:13

      이놈도 악성 중에 상 악성이군요. 단순히 DDoS가 아니다. 다만 흔적을 지우려고 하면 이 방법밖에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34. 럭스구구 2009/07/10 11:32

    글을 제대로 읽지도 않고 답글을 다는 분들도 참 많네요 ^^;

    이해를 못하면 두세번 읽어보면 다 이해되시게 쉽게 적으시는 글인데 말입니다. ^^

    어제부터 크롬을 사용해보는데 정말 IE보다 가볍다는 느낌이 드네요 ^^ 그런데, 다음뷰는 왜 계속 추천하셨다고 나오는지 모르겠네요 ^^

    항상 좋은글과 생각을 일깨워 주셔서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12:13

      원래 포털에서 오는 사람 중 문맹이 많습니다.

  35. 평인2 2009/07/10 11:43

    저도 다름을 인정합니다.

    다름을 인정하고, 설득하려는 시도를 할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화를 하는거 아니겠습니까? 단지, 똑똑한 분이 반정부발언을 하면, 잘모르는 분들은 똑똑한분들을 맹목적으로 따라가고, 더나아가서, 오히려, 그분들이 오바 아닌 오바를 할때도 있더군요.

    그렇다고, 이러한 의견을 무시하는건 아닙니다.. 이러한 의견이 존재하기에, 이끌어가는 집단은 정책에서 고민하고, 더 나은 대안을 찾으려고 노력하는것이겠죠.

    제가 볼땐, 도아님이 남을 없신여기시진 않지만, 자신감이 많으신분이십니다. 하긴 그러니까 IT쪽으로도 좋은글을 많이 쓸수있는 원동력이 겠죠.

    부디 남의 의견이 자신에 의견에 동참하지 않더라도, 그분들이 쓴 글이 도아님의 standard에 떨어지더라도 이해하는 마음을 잃지 마시길 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12:10

      부디 남의 의견이 자신에 의견에 동참하지 않더라도, 그분들이 쓴 글이 도아님의 standard에 떨어지더라도 이해하는 마음을 잃지 마시길 바랍니다.

      님의 글에 단 댓글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읽고 이해하고 쓰는 글에 대해서는 설사 반대되는 의견이라고 해도 수용합니다. 토론의 전제는 양보라고 생각하니까요. 그러나 이전 글처럼 핀트에 전혀 빗나간 주장을 하면 사실 토론이 불가능합니다.

      자작극이라.... 우리나라정부가 그렇게, sophiscated된 실력들이 있는지 우선 의심스럽습니다.

      자작극이라고 한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자작극으로 이해하시죠.

      북한이 이문제를 일으켰다고 보기 싫으신가요?

      정말 어이가 없죠. 북한이 한 증거가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북한이 했다는 놈들이 나쁜가요? 이런 주장을 하면 안된다는 주장이 나쁜가요? 기본적으로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판단도 하지 못합니다. 여기에 이런 주장이 왜 나오죠? 여기에

      왜 똑똑한 분들은 이렇게 반정부 세력(반 수구세력)이 되어야 하는거죠 ? (이유가 있으시겠죠.)

      로 가면 대화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수구의 공통점이죠. 다름을 인정한다고 했지만 이 부분을 보면 다름을 전혀 인정할 줄 모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하는 일에는 찬성과 반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반대하면 반정부인가요? 기본적으로 수구는 이런 시각부터 바꿔야 합니다.

    • 인디^^ 2009/07/10 21:19

      저도 다름을 인정합니다. 다름을 인정하고, 설득하려는 시도를 할뿐입니다.
      이건 다름을 인정하는 자세가 아닙니다. 자신이 옳다는 전제하에, 상대방이 자신과 다르게 생각한다는 '사실'을 인정하지만, 동시에 그 잘못된 '사실'을 바로잡으려 - 설득하려 - 하는것을 "다름을 인정한다"고 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똑똑한 분이 반정부발언을 하면, 잘모르는 분들은 똑똑한분들을 맹목적으로 따라가고...
      마찬가지로, 이런 사고방식은 곧바로 청와대 쥐새끼를 떠올리게 합니다. 대부분의 무지한 궁민을 선동하는 누군가가 있다는 식의 사고방식..... 표현만 다를 뿐, 바로 그 얘기아닌가요?
      그렇다고, 이러한 의견을 무시하는건 아닙니다.. 이러한 의견이 존재하기에, 이끌어가는 집단은 정책에서 고민하고, 더 나은 대안을 찾으려고 노력하는것이겠죠.
      상대방의 다름을 그 자체로 인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끌어가는 집단'이 고민 해 봐야... "어떻게 설득하고 어떻게 깨우칠 것인가"에서 한발짝도 더 나아가기 힘들겁니다. 무언가 잘못되긴 했는데, 그게 자신이 아니라 상대방이라는 철썩같은 믿음을 전제조건이자 기반으로 하는 한, 언제나 제대로 된 문제 해결을 바라기는 요원합니다.

    • 도아 2009/07/11 07:18

      인디^^//

      마찬가지로, 이런 사고방식은 곧바로 청와대 쥐새끼를 떠올리게 합니다. 대부분의 무지한 궁민을 선동하는 누군가가 있다는 식의 사고방식..... 표현만 다를 뿐, 바로 그 얘기아닌가요?

      저랑 같은 생각을 하셨군요. 지난 촛불에도 허구헌날 배후만 찾았는데 딱 평민2과 같은 사고죠.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평민2님도 이명박을 싫어하신 답니다.

  36. 아진짜.. 2009/07/10 11:46

    뜬금없이 유입된 병신들이 많네요.
    내용은 읽고 리플을 다는건지..

    perm. |  mod/del. reply.
  37. zasfe 2009/07/10 12:03

    또 댓글 폭주상태시군요.

    시기상으로도 참 너무 적절한때에 발생을 한 사고네요..

    너무 절묘하게..
    49재, 미디어법, 국가사이버위기관리법이라는 사이버법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12:14

      예. 수구는 이런 걸 정말 잘 이용하죠.

  38. IDIA 2009/07/10 12:07

    흠 흠 정상적인 대한민국 교육과정을 마치신분들이 왜들이리 지능떨어지는 발언들을 하시는지...
    어디 제3세계 국가 출신들이신가...
    한글 이해력이 읽고 듣기는 가능하지만 이해는 불가능한 딴나라당과 가카 수준에 딱 어울리는 분들이 왜이리 많은지 대한민국이 요모양 요꼴 되어가는 이유를 알것 같은
    다들 나이도 수구꼴통 쪽발이 할아범들 수준은 아니실것 같은대 쯧쯧
    국정원이 말한 북한인것 같다라고 하는대 증거 없이 말할거면
    어느 나라던 타겟이 될수 있지 않음?
    의외로 한국에 어느 꼴통이나 양키 꼴통 러시안 꼴통 짱깨 꼴통등 어느 꼴통일수도 있고
    사이버 테러 연구하는 나라는 멍청한 한국 빼곤 다들 연구를 하는 분야인대
    아 물론 한국이야 삽질 테크놀로지라는 멋진 기술외엔 아는게 없으니
    물론 북한으로 결론이 날수도 있을지 몰라도 그저 추측성으로 주절거리는건 왕년에 일만터지면 다 북한탓 하던 시절 아님?
    뭐 수구 꼴통이야 아직도 518을 광주반란사태이며 북한의 조종을 받았다는 개도 웃을것 같은 소리나 진실로 믿는 멍청한 뇌와 멍청한 눈과 멍청한 귀를 가진분들일태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12:14

      원래 포털에서 오면 문맹들이 많이 접속하더군요. 글은 읽지도 않고 제목만, 그것도 제목도 제대로 보지 못하고 글을 쓰더군요.

  39. 평민2 2009/07/10 12:29

    참으로 똑똑하신 분들이네요.

    무엇이 가장 최선의 방법인지는 저도 모릅니다. 글속에 있는 당신의 마음을 읽을수 있는데, 글자가 뜻하는 뜻을 모르냐고, 반문을 하시는군요.

    저도 알고 있습니다. 반어법을 비슷하게 사용하신건 압니다.

    그리고 무슨 말씀을 하시고자 하는건 압니다. 하지만, 부부싸움을 왜하시는지 아시죠 ? 서로가 싫은 부분을 누구나 갖고 있는겁니다. 대화중에 안좋은 말을 하려하지 않지만, 자라본가슴 솥뚜껑보고도 놀라는겁니다. 그래서 오해속에서 부부싸움도 하고 친구들과 틀어지기도 하는거 아닌가요 ?

    이명박과 그정부를 욕하시는분이, 이글은 욕하려고 쓴게 아닙니다... 라고 할수 있다는 점에 놀랍니다.

    그렇다고 이명박을 두둔하지 않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그들의 행태가 마음에 안든다고, 그들과 같은식으로 공격을 하시는 도아님을 보면, 참으로 공격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잘못되었다는건 아닙니다. 그것도 도아님의 장점이니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12:38

      이명박과 그정부를 욕하시는분이, 이글은 욕하려고 쓴게 아닙니다... 라고 할수 있다는 점에 놀랍니다.

      쉬운 이야기 입니다. 제가 하는 것은 '욕'이 입니다. 그걸 욕으로 받아드리는 사람들이 문제죠.

      그렇다고 이명박을 두둔하지 않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그

      이명박 정권을 비판하는 것을 이명박과 똑 같이 으로 받아드리지만 이명박은 두둔하지 않는다? 자기 모순도 이런 자기 모순이 없군요.

      그들과 같은식으로 공격을 하시는 도아님을 보면, 참으로 공격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잘못되었다는건 아닙니다. 그것도 도아님의 장점이니까요.

      제 댓글을 다는 원칙이 상대의 방법으로 상대를 공략한다입니다. 가장 효과적이죠. 다만 님이 쓰는 글 역시 님이 그들이라 칭하는 사람과 한치도 다르지 않다는 것은 아셔야 합니다. 바로 위의 댓글에 있지만 다시 하면 북한이 한 증거가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북한이 했다는 놈들이 나쁜가요? 이런 주장을 하면 안된다는 주장이 나쁜가요?

      그런데 아직도 근거없이 유언비어를 유포하는 '국정원' 보다는 이런 국정원을 비판하는 사람이 나쁘다는 생각이 드시죠? 그냥 정체성을 드러내고 이명박의 열열한 지지자로서 글을 올리는 것이 더 나아 보입니다.

    • jVM 2009/07/10 15:20

      뜬금없는 말처럼 들리겠지만 제가 가장 싫어하는 일이 하나마나한 일을 하는 것입니다.
      좋아지든 나빠지든 달라지는 것이 있어야지 그게 아니면 그런 일을 하지 않아야합니다.
      평민2님은 뭐하러 여기와서 하나마나한 답을 달고 계신 지 모르겠습니다.
      의견이 다르시고 글쓴 사람에게 이견이 있으면 자신의 의견을 정확히 피력하면 될 일인데
      뭐 알고 있다는 둥, 똑똑한 사람이 많다는 둥 헛소리만 반복하고 있는 것인지요.
      제가 보기엔 저 위쪽에 헛소리 지껄이던 문맹(이라고 도아님이 부르시는) 방문자가 더 낫습니다.

    • 도아 2009/07/10 18:04

      jVM//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이명박과 똑 같은 이야기를 하면서 이명박을 싫어한다, 다름을 인정하지만 허위사실을 유포한 국정원을 이야기 하면 을 하는 것이다. 차라리 문맹님 처럼 정체성을 드러내고 글을 쓰는 것이 나아보입니다. 똑 같은 방법으로 글을 쓰면서 왜 그러는 것인지 모르겠더군요.

  40. 수구든 진보든 제발 본질에는 충실했으면.. 2009/07/10 17:58

    노무현떄 하던 국방 2020도 망치고 그러고 국방비 아낀답시고 비누같은것들도 장병들이 알아서 사서 쓰라구 하고 핵융합 잘나가던 것도 우리나라 세금으로, 우리나라 시설로, 우리나라 연구 실적으로, 일본얘들 불러서 연구자료 다 뱉어나게 하고, 연구성과는 개네가 가져가고. 자주국방. 국가지위 상승. 민족주의적 사고. 이건 모든 나라의 우파의 기본 모토가 아니던가요. 제발, 제발 우파면 우파답게 자주국방. 민족주의적 방식 이라도 해줬으면 합니다. 민족주의가 나쁘다고 하는 것은 초등학교 도서실에 있는 책 그것도 왠만한 집에 있는 이원복 교수의 만화책만 읽어도 나오는 말입니다. 전체주의=민족주의는 옳지 않다고 하고, 동양권은 원래 중세, 고대부터 민족주의적 의식이 강한것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하는데 차라리 북한처럼 친일파숙청을 싹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18:04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친일매국노는 반드 처리해야 합니다. 이들이 우리사회의 상층부를 구성하기 때문에 나라가 바로 서지 못하는 것이지요.

  41. Clover 2009/07/10 18:10

    눈팅회원입니다 ㅋㅋ

    진짜로 "뜬금없이 유입된 병신" 이란 말이 적절하네요 ㅎㅎ 요즘같아선 저런것들 신고해봐야 잡혀가지도 않으려나..

    전 이번 사태를 보고, 사실 주변에서 별 일이 있는게 아니라 무슨일 있나 라고 생각되긴 했습니다. 뭐 제가 인지하지 못한 것일 확률이 높겠지만.. 하여튼 포탈에서 일제히 뉴스화 되는게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

    뭐.. 그냥 그렇다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1 07:14

      눈팅 방문자시군요... 제 블로그는 회원제가 아닙니다. 뉴스화되는 것은 당연한데 공격을 자꾸 해킹이라고 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더군요.

  42. 헤븐 2009/07/10 22:05

    흠.. 도아님 블로그 한 1년동안 간간히 들르면서 댓글한번 단적 없었는데..
    한번 달고 갑니다..

    저하고 생각하신 방향이 너무 일치하는 바람에.. (정부주도의 자작가능성 이라던가 액티브 쪽) ;;

    제 생각에는 이번 좀비플그램이 국내의 특정 사이트.. 그것도 사람들이 많이 들락날락하는
    어딘가의 사이트에서 뿌려진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막말로.. 액티브 띠릭 뜨는게 어색하지 않을만한 중형급의 특정 사이트 2,3곳에서
    액티브 설치시 좀비플그램을 함께 깔도록 해놓는다면..
    안철수나 시만텍의 블랙리스트 망에 오르지 않을 수 있는 단시간 내에
    좀비를 확산시키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것이 아니라면 이리도 단시간내에, 보안업체들이 정체를 파악하지 못한 좀비플그램이 수많은 개인피씨에 깔릴 만한 가능성이.. 별로 없다고 보여집니다. (혹은 국내 유명 xx툴바에서 자동업데이트 하면서 깔아줬을지도 모르죠 ;;)

    간간히 댓글달러 오는 사람들 중에는..
    기술적 지식이고 아무것도 없이 도아님의 의견을 반박하려 하는 사람들도 꽤 있는거 같은데..
    제 생각엔 이분들이 정부쪽의 알바라는 의심만 많이 드네요.. -_-;

    글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수많은 성인 화상채팅 사이트들이 중국 디도스업자들에 의해 공격받는 것을 몇년전부터 주욱
    바라본 입장에서 한마디만 더 남겨놓자면.. (참고로 본인은 웹쪽 관련 기술자이기도 합니다 ;;)

    좀비플그램이 2,3단계로 진화를 한다는건 액티브x를 통해 새로 다운을 받았던가 해야만 가능한 것인데요..

    제가 좀비플그램 개발자이면서, 이와같은 2,3,4단계 공격을 염두해 두었다면

    $a=1단계소스;
    $b=2단계소스;
    $c=3단계소스;
    $d=4단계소스;

    첫날엔.. run $a;
    둘째날엔 run $b;
    셋째날엔 run $c;
    넷째날엔 run $d;

    로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드는 방향을 택할거 같습니다.

    이렇게 만든다는 것은 즉.. 4단계에 걸쳐서 "공격을 달리해라" 라는 스폰서의 주문이 있었어야 하겠지만요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1 07:15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누군가 주문을 했을 텐데... 주문자가 누구인지는 밝혀지지 않을 것 같더군요. 아니면 다음에 기회가 있으면 그때 밝히던가요.

  43. ㅁㅁㅁ 2009/07/11 03:28

    어쩐지 북한이네 종북세력이네 하는말이 너무 빨리나온다 했지요

    매일아침 지하철 타면 보이는 찌라시 1면에 글이 너무 웃기게 적혀있어서 눈이 가더군요 -.-



    DDoS 공격이 언제부터 하던건데 신종인것처럼 시끄럽게 떠들질 않나 해킹이라고 하질 않나 이건뭐;

    덕분에 주위에 컴퓨터 잘 모르는 사람들은 DDoS랑 좀비PC가 뭔지 모르고 그냥 해킹인줄 알더군요 --



    아 전 프로그래밍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1 07:16

      예. 해킹이 아닌데 해킹이라고 연일 떠들더군요. 디씨와 2ch간에 노상 있었던 일이기도 하고요. 다만 이번 건은 규모가 조금 컷죠.

  44. 하늘기차 2009/07/11 16:48

    제 기억이 정확하다면 DDoS에 관해 TV 인터뷰 하신걸 본것 같습니다. 우연히 봤었고 하필 그때 바쁘게 나가려던 차에 본것이라 스쳐지나가듯 봐서 방송국과 프로그램 제목은 모르겠군요. 예전 PD수첩때처럼 인터뷰 내용을 이글에 첨부하실 의향은 없으신지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2 10:26

      이번에는 인터뷰하지 않았습니다. 아마 다른 분을 보신 것이 아닌가 싶군요.

  45. bluenlive 2009/07/13 22:07

    오늘 돌발영상을 보니 국정원장은 북한발이라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웅얼웅얼하더군요.
    뭐하는 조직인지 원...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4 07:50

      저도 봤습니다. 북한 배후설의 소스신문이더군요.

  46. 코알라 2009/07/14 19:09

    근데 궁금한게....액티브 액스는 명박이가 만든건가여?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4 19:38

      차아 보시기 바랍니다.

    • 썰렁맨 2009/08/27 11:56

      왜 '액티브액스가 먼가여? 먹는건가여?'가 생각나나 모르겠네요.

  47. 후암 진짜 말세네용,,,,, 2009/07/14 21:12

    안녕하세요? 저는 말레이시아에 유학온 유학생인데 이글 읽고 깜짝 놀랏습니다 ㅇㅅㅇ... 말레이시아는 시청할수 있는 한국 채널이 KBS World 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KBS 뉴스를 자주 봅니다 (그래도 한국 소식 접할게 인터넷이랑 이거 밖에 없어서리....) 근데 KBS 뉴스 기사를 봣는데 DDOS 공격이 북한에 의해 저질러진거라는 보도가 나오더군요. 전 이 글 읽기 전에 진짜 북한이 일으킨 일인줄 알았습니다.. 문제는 저는 이게 거짓인걸 알지만 여기 말레이시아 사는 교민들은 그걸 그대로 믿는다는 거죠... 아무튼 큰일입니다.. 여기서 2년정도 공부하다가 한국 돌아갈지도 모르는데 제발 그떄까지 나라 말아먹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아무튼 도아님의 글덕분에 정말 많은 정보를 얻고갑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맣이 써주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5 19:32

      KBS는 이미 넘어갔습니다. 그래서 정부의 소식을 전하는 진짜 국영방송으로 보면 됩니다. 다만 국정원 관계자가 청문회에서 북한 배후설을 신문에서 봤다고 하더군요. 우습죠.

  48. 댓글이 많네요 2009/07/16 00:14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6 05:08

      국정원의 북한설 보다는 나름 논리가 있습니다.

  49. 어차피 통일되면은 2014/07/07 10:05

    북한 핵무기랑 북한 해커들 다 우리꺼 돼는데
    이공계대학 가는애들 도무지 이해가안감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