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킨 도너츠 사진 조작 가능성

사진의 조작 가능성

내용을 입증하는 것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사진인데 사진을 보면 조작했을 가능성이 많다. 첫번째로 날짜를 보자. 찍은 날짜를 '2007년 3월 30일 00시 27분'처럼 표시했다. 그러나 사진은 첫번째 사진과 마지막의 녹슨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디카로 찍은 것이 아니라 아날로그 카메라로 찍은 것이다. 그리고 사진의 날짜와 표시된 날짜는 완전히 다르다.

목차

부도덕한 기업

국내에는 부도덕한 기업들이 많다. 그리고 기업의 부도덕 정도는 재계 순위로 보면 대부분 틀리지 않는다. 속된 얘기로 재계 순위가 높은 기업일 수록 부도덕할 가능성이 많다는 점이다. 요즘 블로그를 강타한 주제는 한화 김승연 회장의 마피아식 복수극던킨 도너츠에 철가루가 들어있다는 논란이다.

이 논란은 던킨도너츠 구로공장에서 근무한 생산직 직원이라고 밝힌 한 네티즌이 포털에 글을 올리면서 부터 비화됐다. 한 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에 올렸지만 던킨측의 요청으로 삭제됐고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삭제할 수 없도록 구글에 같은 글을 올렸다.

제길;;; 던킨도넛에 그간 10만원어치는 더 팔아준것 같은데;;;

던킨측의 해명없는 글 삭제는 블로그를 통해 급속도로 퍼져 나갔고 이제는 블로그를 달구는 뜨거운 이슈가 되었다. 그러나 한화 김승연 회장의 일에 비해 언론사들에서는 전혀 다루고 있지 않다. 유일하게 뜬 기사가 파이낸셜뉴스의 던킨도너츠 이번엔 철가루 논란 정도이다. 아마 한화 김승연 회장의 일이 더 큰 이슈를 차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던킨 도너츠

오늘 미투에도 또 던킨 도너츠에 대한 글이 올라왔다. 그래서 다시 관심을 가지고 보던 중 구글에 올라와 있는 사진에 다소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일단 사진 각각을 보면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자.

사진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오른쪽 아래 노란색으로 10이라고 쓰여진 부분을 보면 배경으로 '99라는 글씨가 보인다. 아날로그 카메라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알 수 있지만 사진이 찍힌 년도를 표시한다. 물론 카메라의 날짜를 설정하지 않고 찍었을 수 있지만 여기에 대한 다른 설명은 없다.

말 그대로 진술서이다. 진술서에 도장이 절반 정도 찍혀있고 분철이되어 있는 것으로 봐서 경찰 진술서처럼 보인다. 그러나 문제는 막상 이 진술서가 어떻게 작성된 진술서인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

이 부분이 가장 의아하다. 글을 올린 사람이 던킨 도너츠의 직원이었고 보낸 사람이 던킨 도너츠라고 한다면 지울 이유는 없다. 오히려 보낸 사람이 던킨 도너츠라면 오히려 이 글의 신빙성이 올라간다. 그런데 보낸 사람을 지우고 있다. 던킨을 폭로하면서 던킨을 감쌀 수는 없으므로 보낸 사람을 지웠다는 얘기는 보낸 사람이 던킨 도너츠가 아니라 다른 업체일 가능성이 많다. 그렇다면 글을 올린 사람은 던킨 도너츠의 생산직 사원이라기 보다는 다른 업체(협력 업체 또는 하청 업체, 기타)의 직원일 가능성이 많다는 점이다.

이 사진도 비슷하다. 사진의 실제 날짜는 배경에 찍힌 99년 3월 16일이다. 그런데 사진에 쓰여져 있는 날짜(노란색)는 2007년 3월 30일 00시 27분이다.

사진의 조작 가능성

내용을 입증하는 것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사진인데 사진을 보면 조작했을 가능성이 많다. 첫번째로 날짜를 보자. 찍은 날짜를 '2007년 3월 30일 00시 27분'처럼 표시했다. 그러나 사진은 첫번째 사진과 마지막의 녹슨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디카로 찍은 것이 아니라 아날로그 카메라로 찍은 것이다. 그리고 사진의 날짜와 표시된 날짜는 완전히 다르다.

아날로그 카메라의 날짜를 설정하지 않고 찍었다고 생각해보자. 그러나면 사직을 찍은 사람이 년 월 일로 모자라 시 분까지 기억해서 적었다는 얘기인데 상식적으로 이게 가능한 일인가. 그리고 그렇다면 언제 찍은 사진이라고 적으면 될 것을 마치 디카의 날짜 표시 형식을 빌어 사진을 바꾼이유는 무엇일까?

두번째로 아날로그 사진을 스캔한 것이 분명한데 마치 디카로 찍은 것처럼 4:3 비율로 잘라져 있다. 처음에는 사진이 커서 자른 것으로 봤지만 모든 사진이 마찬가지였다. 첫번째 녹슨 사진과 마지막 녹슨 사진을 비교해보면 첫번째 사진은 '99까지만 찍혀있지만 마지막 사진은 '99 3 18로 찍혀있다. 즉 첫번째 사진을 포함한 모든 사진을 잘랐다는 얘기인데 자르면서 굳이 4:3 비율로 잘랐을까? 그냥 줄이는 것이 훨씬 편한데. 그리고 목적을 생각하면 이렇게 자르지 않는 것이 훨씬 신빙성이 있다(오염되지 않은 증거이니까).

마지막으로 디카로 찍으면 반드시 불게되는 EXIF 정보가 없다. 즉, '한번 편집됐다'는 얘기가 된다. 설사 티카로 찍었다고 해도.

내가 이 내용을 접한지는 꽤 오래된다. 그러나 굳이 글을 올리지 않은 것은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그냥 믿어 버리기에는 미심쩍은 부분이 많았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의혹은 다분히 BR 코리아의 잘못된 대응(해명없이 블로그의 글을 지운)때문으로 보인다.

악덕 기업도 많다. 그러나 질 나쁜 사용자도 많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그대로 흥분하는 것보다는 그 글의 진위를 파악하는 것(줄과 줄 사이를 읽는 것)이 중요하다. 던킨이 글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제조 공정을 거쳤는지 모른다. 그러나 이 글만 가지고 던킨을 비난하고 싶지는 않다. 그 이유는 앞에서 설명했듯이 가장 중요한 증거로 올린 사진의 조작 가능성 때문이다.


지난 저녁 글을 올리고 회식 때문에 글을 읽지 못하다 보니 오늘에서야 많은 분들이 의견을 주신 것을 알았습니다. 따라서 제 의견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의 조작 가능성
저 역시 kall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다른 사진은 몰라도 날짜가 찍힌 사진은 현상된 사진을 디카로 찍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제가 제시한 조작 가능성은 모두 사라집니다.

글의 진정성

저는 이 부분은 아직도 미심쩍은 부분이 많습니다. 글 내용상 불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그 보다는 던킨의 만행을 알리고자 했다면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것보다 신고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신고를 했지만 경찰에서 수사를 하지 않아 게시판에 올린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던킨 사실무근 해명불구 의혹이라는 기사에서 알 수 있듯이 글을 올린 사람과 던킨이 합의했다고 합니다.

출처: 던킨 사실무근 해명불구 의혹
던킨 도너츠가 최근 자사의 제품제조과정에 위해 요소가 있다며 문제를 제기한 용역업체의 생산직 직원과 합의를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합의 내용이 무엇인지 알 수 없지만 던킨 도너츠의 제조 과정을 폭로하려던 사람이 합의했다는 것 자체가 글의 진정성에 의문을 갖게 합니다. 아울러 던킨꿀떡님이 알려준 아고라 캡쳐 화면을 보면 이런 의문이 더 커집니다.

캡쳐 화면에서 글을 올린 '동동구리무'라는 사람과 '소드엠페러'라는 사람의 대화 내용을 유심히 보기 바랍니다. '동동구리무라'는 사람이

소드엠페러!!! 아직도 나의 인터넷 고발의지에 대하여 의심하고 있다면 말해라!!! 아직도 내컴퓨터 안에는 던킨이 어떤식으로 장사를 해왔는지 증명할 자료가 넘쳐나고 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관공서에 너희가 어떤식으로 로비해왔지는 불지 않고 있다. 끝까지 오리발?

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댓글이 달린 뒤 열띤 논쟁을 하던 동동구리무와 소드엠페러는 더 이상 댓글을 달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렇게 많은 자료가 있는데 왜 사진 몇장만 올렸는가 하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 댓글을 끝으로 왜 두사람이 사라졌는가 하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사에서 알 수 있듯이 합의한 사실이 뒤 늦게 알려졌다는 점입니다.

던킨 사실무근 해명불구 의혹라는 기사는 글의 서두에서 인용한 기사입니다. 분쟁의 양자가 합의한 것을 알면서도 반대되는 의견의 글을 올린 이유는 딱 한 가지입니다. 이 문제는 양자 합의로 끝낼 부분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특히 먹거리로 장난 치는 것들은 반드시 처벌해야 합니다. 던킨 역시 자신들이 정당하다면 조사를 통해 자신의 정당성을 입증 하는 것이 의혹을 지닌체 넘어가는 것보다는 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참고로 오늘 발견한 기사입니다. 기사를 보면 '법정 소송으로 갈까했지만 글을 올린 사람이 사과해서 합의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회사를 이렇게 음해한 사람이 사과한다고 바로 합의가 가능한 걸까요? 던킨 vs 블로거, 위생논란 증폭 "허위사실 vs 못믿겠다"

오늘 올라온 던킨 측의 최종 입장입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4/30 19:26 2007/04/30 19:2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847

  1. Subject : 던킨도너츠 최초 제보자의 글

    Tracked from trivial matters 2007/04/30 23:27 del.

    전, 위생 상태가 엉망이라는 소비자 의심에 글 삭제로 대처하고 묵묵부답인 비알코리아에 열받아서 다신 던킨 안 먹어 이러고 말았어요. 하지만 도아님의 이 글을 본 후, 몇 가지 궁금한 것이 ..

  2. Subject : 던킨도너츠의 악수 (1)

    Tracked from 건전보수 전산쟁이의 IT Life.. 2007/05/01 03:40 del.

    nbsp;며칠 사이 던킨도너츠에 위생상 문제가 있다는 ..

  3. Subject : 던킨 도너츠 이슈 관리팀에 제안합니다

    Tracked from Interactive Dialogue and PR 2.0 - Relations & Communications 2007/05/01 13:34 del.

    근래에 바쁜 업무로 블로고스피어의 아젠다 흐름을 확인하지 못하다가, 지난 4월 28일 포스팅 한 위기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블로그 활용(Blogging in a crisis situation)라는 글에 남겨진 칫솔님의 ..

  4. Subject : 정의의 냄비들이 식고 있다.

    Tracked from DC User 2007/05/02 00:35 del.

    던킨의 공식해명서가 나오고 최초 게시자가 버로우 타면서 상황은 예상대로 돌아가고 있다.<BR><BR><BR>이제 이들은 집단적 기억조작 단계에 들어가는 중이다.<BR><BR>'던킨의 대응이 잘못된 거예..

  5. Subject : 중용

    Tracked from 꿈이 많은 아이 - 나를 찾는 아이 2007/05/05 01:14 del.

    블로그스피어를 뜨겁게 달군한화 김승연 회장님과 던킨도너츠이 막강 파워의 두 태그가 한동안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었다.그 인기가 절정으로 치닫은뒤 점점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을때쯤..

Facebook

Comments

  1. gameweek 2007/04/30 19:31

    물론 사진이 조작되었을 수도 있습니다만, 확인되지 않은 사실가지고 이렇게 포스트로 올리는 것도 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제목이 너무 선정적이네요.. 그냥 사진에 대한 의문 정도로 해도 충분히 의도가 나타날 수 있는데 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4/30 19:41

      그런가요.

      조작 가능성이 있어서 조작 가능성으로 쓴 것뿐입니다. 그리고 위에 내용은 확인되지 않은 것이 아니라 확인된 것입니다. 첫번째 사진과 마지막 사진은 분명하니까요.(진술서는 글에도 있지만 설명이 없다는 것 정도이고요)

  2. 지나가다 2007/04/30 19:48

    어줍잖은 각오로 던킨이라는 글로벌 기업에 도전장을 내민다는게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잘 아실거라 믿습니다. 단순히 기업 이미지에 타격을 주려고 그런 위험을 감수할 사람이 과연 몇이나 있을지..... 블로그에 글을 올렸다면 누가 올렸는지 추적도 쉽게 가능할텐데요. 조작을 하고자 했다면 사진으로 찍힌 99년 글자도 깔끔하게 삭제했을 가능성이 높죠. 정말 순진한 생산직 사원일 확률이 높겠군요. 조작이라고 보기엔 지나치게 허술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진위 파악이나 해줄지도 의문이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13

      던킨과의 협상을 전제로 하면 가능합니다. 관련글을 더 추가해 두었습니다.

  3. kall 2007/04/30 19:55

    사진의 배경을 자세히보면 사진을 현상해서 종이위에 붙이고 그 종이를 디카로 찍은 사진인데..
    제출용으로 작성해놓은 서류를 찍은건 아닐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14

      사진 부분은 저 역시 동의합니다. 그러나 진술서 부분은 다른 목적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관련 내용을 더 추가해 두었습니다.

  4. 푸른꿈 2007/04/30 20:04

    충분히 가능성 있는 얘기겠네요...
    이런 사진들도 요즘에는 다 사실로 와닿지 않습니다...
    "쓰레기만두"사건 처럼..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15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가 아니라 쓰레기의 바다입니다. 따라서 무턱대고 믿는 것 보다는 일단 필터링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5. 저도 지나가다 2007/04/30 20:15

    이렇게 퍼지는글 노리고 올렸겠죠. 요즘 우리나라 네티즌들이 어떤데 그것도 모르고 했을까요? 오히려 잘 알고 있는 거 같은데요...이것도 명예훼손에 해당되나...쩝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15

      예.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퍼지면 합의가 쉬우니까요.

  6. 작은인장 2007/04/30 20:31

    사진 속의 날짜나 편집 비율 등은 별로 할 이야기는 아닌 것 같고....
    아무튼... 진짜일 가능성과 가짜일 가능성이 모두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이 사건 자체를 경찰이 발표해 줘야 하지 않나 생각하게 됩니다.

    ps. 그리고 보낸 사람 정보는 필히 가려야 하지 않을까요? 던킨도넛 이름으로 보냈다면 상관없지만, 실질적으로 보낸 사람의 직급, 이름, 정보로 되어 있을텐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17

      저 역시 같은 생각입니다. 애시당초 합의한 것을 알고 글을 올린 이유는 다시 이슈화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보통 공문을 보낼 때 업체가 다른 경우에는 보낸 사람에 사람 이름이 아니라 업체 이름이 나옵니다. 따라서 지울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물론 내부에서 보낸 것이라면 다르겠지만요.

  7. 슈리 2007/04/30 20:48

    오랜만에 대세에 반대되는 의견을 봐서 참 기쁘네요. 뭔가 글을 올리고는 싶었는데 이런 분석력이 없어 다른 블로거들의 글만 봐왔는데 도아님의 의견대로 조작설임이 된다면 많이들 낚인 셈이 되겠네요. 조작설이든 은폐설이든 비난의 목적이 강한 포스팅은 다들 신중을 기하고 포스팅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18

      예. 제 의견을 추가해 두었습니다. 이 일은 합의로 끝날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8. ZN 2007/04/30 20:55

    결국 진실은 저너머에 있는 건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18

      저는 던킨이 그랬을 가능성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다만 던킨을 고발하는 글의 사진과 진정성에 의문을 두었던 것입니다.

  9. 사진 2007/04/30 20:58

    블러거들이나 네티즌들이 진위여부를 판단하기전에 미리 재판을 다 내려버리는게 많아요.
    네티즌이 재판관이면 뭐하러 검사 판사가 필요할까요. 엄연한 법이 있는 법치국가인데
    말이죠.
    문제는 비알코리아란 대기업의 권력을 동원한 압력과 한 소시민의 양심선언이란 구도여서
    네티즌들이 불끈했을지 모르지만 그 양심선언이 정말 양심선언인지
    따져봐야할것 같네요. 그것도 비알과 합의를 했다니 더 이해가 안가네요.
    돈거래가 있었다면 돈을 노린 신고? 쩝 제보자의 정확한 입장이 필요할것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19

      저도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제 의견을 원문에 추가해 두었습니다.

  10. myst 2007/04/30 21:01

    kall님의 추측이 맞는것 같군요. 폴라로이드로 찍어서 만든 제출용 서류를 찍을 가능성이 많은것 같아요. 근데 옛날부터 빵공장은 지저분하다고 소문이 많이 났죠. 특히 크림빵은 삽으로 퍼날르고 한다고 말이죠. 물론 씯지도 않구요.
    요즘 새 경쟁사가 오면서 일부러 소문을 흘렸다는 소문도 있는데요. 그건 헛소문 같고(본인들의 이미지도 같이 떨어질 위험이 많기 때문이죠.) 분명한것은 도너츠는 지저분한 제조공정이전에 햄버거 못지않은 패스트푸드라는거죠.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었다고 싸이에 올리는 사람은 없지만, 크림피스니 뭐니 하는것은 자랑스럽게 올리는거 보면 건강상식마저 유행에 편승하는구나 하는 생각밖에 안들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20

      저도 kall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서류는 자신의 글을 정당화하기 위해 추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더 많은 증거가 있는데 왜 개연성이 떨어지는 사진을 올렸는지는 의문입니다.

  11. miriya 2007/04/30 21:04

    일리 있는 가능성 제기입니다.
    정말 날짜 표시가 구리네요...
    그 외에 저 진술서 등은 뜬금없이 튀어나와 무슨 목적에 어떻게 쓰였는지도 안나와있었습니다.
    속시원하게 까발려졌으면 좋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21

      예. 반드시 알려져야 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먹거리 가지고 장난치는 것들은 반드시 처벌해야 합니다.

  12. 저도 지나가다2 2007/04/30 21:34

    확실하진 않지만 저도 kall 님 추측이 설득력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첫번째 사진은 인화된 사진을 비스듬한 각도에서 디카로 찍은 것 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EXIF정보는 사진에서 몇가지 개인정보를 지우는 과정에서 같이 날아간 것이 아닐까요?
    예컨데 저같은 경우는 포토샵이 없어서 jpg파일을 그림판으로 열고 간단히 작업한 후에 bmp로 저장하고 acdsee에서 jpg로 바꿉니다.

    다만, 아날로그 사진의 날짜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이것도 어떻게 보면, 그다지 눈에 띄는 것이 아니라 그냥 넘어갔다고 설명할 수 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22

      예. 저도 kall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EXIF 정보는 여러 과정에서 지워질 수 있으므로 큰 문제는 아닙니다.

  13. 늘보 2007/04/30 22:20

    kall님 말씀도 일리가 있고...... 조작이라면 BR에서 저리 대응을 했을까요? 개인이 거대 기업을 상대로 조작 사진으로 협박한다는것도 그닥 설득력이 없어보입니다. 할려면 좀더 제대로 했겠죠...... 정말 조작된것이라 해도 사진이 없거나 예전 사진일 뿐이지 문제가 있다는 것은 마찬가지 아닌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22

      저도 kall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글의 진정성을 생각하면 가능성은 있습니다. 관련 내용을 본문에 추가해 두었습니다.

  14. 순디자인 2007/04/30 22:27

    역사속으로 묻혀버리지만 않기를 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23

      예. 꼭 밝혀져야 합니다. 누가 거짓말을 했는지...

  15. 하늘치 2007/04/30 22:52

    어쨌거나, 이도저도 확실하지 않다면 먹지 않는 게 좋겠다는 생각 밖에 안드는군요.. 누구의 승리인지는 모르겠지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23

      저는 원래 먹지 않았습니다. 패스트 푸드는 좋아하지 않아서... 그러나 그것보다는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봅니다.

  16. 나비 2007/04/30 23:14

    온갖 추측설만 난무하네요.. 정식 조사라도 빨리 이루어 주었음 하네요..묻히기 전에...
    이번 사건을 떠나서 던킨..개인적으로 정말 싫어합니다..후훗..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24

      저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일은 꼭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7. 미자 2007/05/01 00:01

    구글 캐시에서 다음 아고라 글을 찾으면
    4월 23일 동동구리무 (이 사람이 아마 그 사람인 듯)라는 사람이 쓴 글이 있습니다.
    댓글에 보면 소드엠페러라고 현 직원으로 추정되는 사람과
    동동구리무라는 사람과의 논쟁이 있는데
    거기 보면 사진에 대해서 동동구리무라는 사람은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물론 사진에는 99년으로 되어있고 지금은 2007년이다!! 근데 이걸 어쩌지? 녹물 보일러를 2005년 12월에 경동보일러 금천점에서 갈았다는건 고객센터 물어보면 증거자료가 나오고 사진속에 99년 표기는 당시 폐기품위 올릴려고 필카로 찍으면서 년도변환 안해서 생긴오류인데

    http://72.14.235.104/search?q=cache:wib ··· Bgl%3Dkr

    아무리 그래도 던킨 도너츠 쪽의 대처 방법을 보면 의심스럽긴 합니다.
    파이낸셜 뉴스를 보면 사실무근이라면서도 합의을 했다고 하니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25

      예. 저도 봤습니다. 아울러 두사람이 같은 시점에서 사라집니다. 관련 내용을 더 추가해 두었습니다.

  18. 미자 2007/05/01 00:03

    이 글과는 관계없지만
    도아님께서 쓰신 글을 보고
    가벼운 PDF 플러스를 잘 쓰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25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19. 명랑이 2007/05/01 01:12

    롯데월드도 그렇고 BR코리아도 그렇고 위기관리가 개판이군요. -_-;;; 위기관리(재무 말고)를 공부하면 장래성이 있을까 가늠해보는 경영학 4학년생 명랑이였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25

      예... 진실을 밝히는 것이 피하는 것 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20. 때론 2007/05/01 02:07

    exif 정보는 사진 자체를 파일로 웹계정에 올리면 정보가 남는데, 블로그의 편집기를 통해서 올리거나 하면 역시 사라지더군요.

    또는, 게시자는 파일 자체로 올렸는데 퍼가는 사람이 캡쳐해서 퍼가는 경우도 있고..

    하여간, 업로드하는 방법의 여러 방법과 경로로 인해서 조작사진은 아니지만, 메타정보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26

      EXIF 정보는 마지막에 달은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여러 과정에서 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충을 위해 넣은 것입니다.

      그리고 저 역시 kall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21. Ax-nowayout 2007/05/01 02:24

    정말이라면, 성공적인 노이즈 마케팅의 좋은 사례가 될지도 모르겠군요 :D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27

      예. 제가 보기에는 합의가 목적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22. 던킨꿀떡 2007/05/01 03:24

    아래 캡춰의 댓글을 보면 도아님이 제기하신 의문에 대한 신고자의 답변이 있습니다.
    http://docs.google.com/Doc?id=dcs4h859_0djrjkd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09:27

      봤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한 제 생각은 원문에 추가했습니다.

  23. myst 2007/05/01 10:06

    합의를 했다니 어이가 없네요. 저런게 어떻게 합의가 됩니까? 나참-.- 그럼 자기가 올린 글이 구라라는건데.... 한화 회장 사건도 그렇고 한국에는 안티히어로밖에 없는가 봅니다-.- 괜히 깡패가 주인공인 영화가 나오는게 아닌가봐요. 나쁜놈이 더 나쁜놈을 깐다. 진실은 그 와중에 잠깐 들어나고 중간에 파묻혀버리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10:19

      구라는 아닌 것 같습니다. 캡처된 댓글을 보면 동동구무리라는 사람이 협박을 한 뒤 두 사람이 증발합니다. 그리고 글은 내려지고요. 즉,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것입니다.

  24. minerva 2007/05/01 11:17


    음.. 이번 사건을 보니, 쿠쿠밥솥 사건이 떠오르는군요..

    그건 그렇고... 음식가지고 장난하는 업체들 많습니다. 하다못해 동네에

    있는 음식점들도 위생상의 문제가 많습니다.

    한국사람들이 다 그런것은 아니겠지만, 음식주문하고 기다리는것을

    못참죠.. 빨리빨리 조리해야하는데, 그러다보면 위생에는 소홀하게 됩니다.

    동네 중화요리점이나 분식점들의 조리실을 보면, 정말 지져분합니다..

    어짜피 최종 생산물(주문한 음식)만 깨끗하고 깔끔하게 보이면 되기때문에

    생산과정에서의 청결은 고려사항이 안됩니다.

    (내가 먹을 것도 아닌데... 먹고 이상만 없으면 되지...) 이런생각을 가질수도 있겠지요.

    이런 문제에 대한 해답은 없습니다. 유아기때부터 사익을 위해서 타인애게 피해를

    끼쳐서는 안된다는 인성교육을 강하게 하는 방법밖에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13:29

      동네 음식점은 영세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문제는 명색이 대기업이 저런 행동을 자주하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조작 가능성도 의심했지만 합의를 했다고 하니 조작이 아니라 돈이 목적이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무튼 엔터키를 두 번씩 치시는 것은 어디서나 마찬가지 인 것 같습니다.

  25. shiver 2007/05/01 11:31

    물론 한화 김승연 회장 사건이 워낙에 큰 이슈가 되어 이번 던킨도너츠 사태가 가려진 면이 있지만, 지난 불량 만두 사건 당시 언론의 취재 고발과 이슈화된 규모를 돌이켜 생각 해 보면 꼭 그렇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끊임없이 문제제기를 하며 지켜 볼 일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13:30

      예. 충분히 뉴스에서 다룰 수 있는 부분인데 너무 조용하더군요. 취재한번 없었고,,, 제 글 역시 다시 수면위로 띄우기 위해 쓴 글입니다.

  26. 돌길 2007/05/02 01:45

    우연히 지나가다가 던킨도너츠가 나오길래...........읽어 보았습니다................
    제 삼촌이 BR코리아에 근무하시고 저의 외가쪽이 던킨 도너츠 매장도 하고 있어서..............
    이런 사건이 터진게 별로 좋지 않군요.........
    던킨 공장 사정은 알수 없지만...........던킨 매장내에서는 위생 관리가 철저하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냥 던킨을 견제하려는 사람들의 모함이라고 생각하고 싶군요...............

    (BR코리아의 대처는 잘 못 된것 같군요.........은폐하려다가 일이 더 커진 꼴이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2 09:21

      예. 제 입장에서는 처음 글을 올린 사람이 돈을 목적으로 올린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다만 던킨 측 대응은 잘못됐습니다.

  27. ymister 2007/05/02 02:19

    앞 뒤 글들과 링크를 다 읽고 난 느낌은...'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
    사실을 유추해 볼 수 있는 가장 큰 "열쇠"는 '합의'라는 결과의 정체인 거 같습니다.

    1. 고발자(방모씨)의 요구사항을 들어주는 "합의"였는지,

    2. 던킨도넛이 법적대응을 안하고 넘어가는 "합의"였는지...

    1번일 경우 던킨측이 뭔가 떳떳하지 못하다는 결론,
    2번일 경우 고발자(방모씨)의 주장이 허위였다는 결론을 내릴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좀 내서 찾아봐도 '합의'가 어떤 것인지는 찾지 못하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2 09:22

      고발자가 사과했다는 것이 합의입니다. 물론 이면 합의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던킨 측의 공식 해명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8. 쓴소리 2007/05/10 02:48

    고발자 지금 잠적중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회사에 1억이상 요구했다가 오히려 고발당한걸로 알고 있어요.....
    사진과 자료들도 대부분 조작이고요.....
    회사에서는 일이 커지면 우리나라 매체 특성상 회사만 타격을 보기에 조용히 무마하려다 오히려 큰코 다친격이 된거죠....
    각언론사 기자들과 식약청에서는 감사가 다 끝난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쩌든지 간에 던킨이 아무리 억울하게 당한들 벌써 이미지는 많이 실추되었고.......
    요즘 줄줄이 생긴 경쟁점들만 휘파람 불겠죠,,,,,,
    던킨 매니아였는데.......
    그냥 좀 씁쓸해지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0 11:51

      예. 이런 문제는 쉬쉬 하기 보다는 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고객에게 설명해야 합니다. 고객에게 만드는 과정을 공개하고 나섰다면 던킨의 이미지가 이렇게 까지 추락하지는 않았을 것 같더군요.

  29. 헤르메스 2008/10/11 07:39

    던킨에서 일을해보니.. 던킨도너츠 하청업체? 웃깁니다 ㅎㅎㅎ
    던킨도너츠에서 빵을 만드는 것은 모조리 다 하청업체에서 만듭니다.유성산업이 전담하고...
    비알은 관리만합니다... 하다못해 공장 관리자도 유성산업근로자입니다-_-

    결론은 비알에선 식품에 문제가 생기면 하청업체 탓이다라고 하지요..
    근데 비알에선 절대로 빵은 안만듭니다. 본사에 채요란에 가서 물어보면 유성번호 알려줍니다 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1 08:45

      원래 외주라는 것이 다 면피용이죠. 그래서 하청업체는 이중으로 수탈을 당합니다.

  30. 최윤아 2008/12/09 18:15

    먹거리 오염 사진 없나요? 3-2학기 숙제인데... 도덕 으앙~~ 찾고 싶은데 없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09 18:30

      여기는 숙제 사이트가 아닙니다. 이미지라면 구글 이미지에서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