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아고라를 아시나요?

다음 아고라

다음 아고라는 일방적인 정보 유통을 양방향으로 바꾸어 놓았다. 그리고 이런 소통을 통해 시대의 흐름까지 바꾼 것이 다음 아고라였다. 네티즌들은 다음 아고라를 성지라고 추앙하고 있지만 다음 아고라의 입지는 그리 굳건한 것은 아니다. 특히 지난 100분 토론에서도 불거졌지만 측은 다음 아고라와 블로거뉴스의 편집권에 화살을 겨누었다.

목차

열린 편집

얼마 전 다음 블로거뉴스편집자 중심에서 추천자 중심의 열린편집으로 전향했다.

블로거뉴스가 앞으로 '열린 편집' 시스템에 의해 운영됨을 알려드립니다. 블로거뉴스의 열린 편집은 추천자들의 추천 신뢰도를 정밀하게 분석해 콘텐츠의 뉴스 가치를 객관적으로 분석해내는 시스템입니다. 블로거뉴스는 이 시스템에 의해 독자 여러분들에게 그날 그날 가장 뜨거운 이슈와 가장 알찬 정보를 전할 것입니다.

블로거뉴스 편집자의 편집권에 대한 말이 많았었고 그 많은 글을 얼마되지 않는 편집자가 발굴한다는 것은 힘든일이다. 따라서 블로거뉴스가 열린편집으로 간다는 것은 그 실효성은 두번째로 친다고 해도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본다. 블로거뉴스가 열린편집으로 가는 것은 사용자의 요구를 수용한 측면도 있지만 요사이 계속해서 벌어진 일련의 사태가 이런 결정을 초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올초 우리나라를 가장 뜨겁게 달군 것은 역시 광우병 파동이다. 100일이 넘게 수많은 사람들이 촛불을 들었다. 이런 국민들의 열망에 는 오로지 먹통으로 일관했다. 그러나 촛불의 성과가 무엇이든 난 의미있는 일이었다고 생각한다. 광우병 파동의 중심에 촛불이 있다면 그 촛불의 중심에는 또한 다음 아고라[1]가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다음 아고라

다음 아고라는 일방적인 정보 유통을 양방향으로 바꾸어 놓았다. 그리고 이런 소통을 통해 시대의 흐름까지 바꾼 것이 다음 아고라였다. 네티즌들은 다음 아고라를 성지라고 추앙하고 있지만 다음 아고라의 입지는 그리 굳건한 것은 아니다. 특히 지난 100분 토론에서도 불거졌지만 측은 다음 아고라와 블로거뉴스의 편집권에 화살을 겨누었다.

즉 아고라와 블로거뉴스의 글을 다음에서 선택함으로서 특정한 사안이 메인에 뜨로록 편집했다는 것이다. 물론 다음 측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부정했지만 편집권을 가지고 있는 한 이런 의심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여기에 다음 블로거뉴스로 유명해진 미디어 몽구님을 라이트 코리아 봉태홍 대표가 고소함으로서 이런 부담감은 더욱 커진 듯하다.

가 들어서면서 한일 세가지를 꼽으라고 하면 난 1. 광우병 파동, 2. 3고 1저(고환율, 고유가, 고물가와 저성장), 3. 언론 장악을 꼽는다. 세가지 모두 국민 모두의 발목을 잡는 일이다. 그러나 이 세가지 중 가장 위험한 것은 역시 언론 장악으로 볼 수 있다. 조중동으로 대별되는 수구언론이 용비어천가를 부른지는 이미 오래됐다. 여기에 , 와 같은 공영 방송도 에서 장악했다. 인터넷 모욕죄를 신설하고 이제는 고소/고발을 통한 인터넷 여론 장악에 나서고 있다.

이런 위기감 때문에 등장한 것이 아고리언이다. 의 언론 장악 음모가 이제는 인터넷 포털에까지 미치고 있기 때문에 다음 아고라 에 점령당할 것에 대비해서 만든 사이트이다. 다음 아고라 보다는 방문자 수가 월등히 적기는 하지만 나름대로 깔끔한 구성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이다. 그런데 여기에 구글 아고라까지 등장했다. 다음 아고라가 본진, 아고리언이 2진이라면 다음과 한국에 서버를 두고 있는 아골리언이 점령 당하면 최후의 보루로 사용하기 위한 3진인 셈이다.

구글 아고라

구글 아고라는 기본적으로 구글의 토론 그룹인 뉴스 그룹을 통해 개설되어 있다. 구글 아고라의 대문 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방문자를 반기고 있다.

다음의 아고라가 불안하여 아고리언(agorian.kr)이 생겼습니다. 그래도 서버가 한국에 있어 불안했던 관계로 구글 서버를 이용한 구글 아고라를 만들었습니다. 아고라 멀티이고 핵대피소라고 할까요.

다음 아고라 본진 agora.daum.net
아고리언 이진 agorian.kr[2]
구글 아고라 최후의 보루 groups.google.com/group/googleagora

개념입니다. 별 일이 없는 한 본진과 이진을 이용해 주세요.

저는 시간날 때마다 아래의 장소에 자료를 모아 둘 계획입니다. 자료가 있으신 분은 [email protected] 이나 이 곳에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종합자료 - https://sites.google.com/site/agorawiki
사진 - http://picasaweb.google.com/rosaboard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user/googleagora

처음 오신 분은 토론방에 가셔서 공지를 꼭 읽어 주세요. 게시판 사용법이 좀 생소합니다.


구글 아고라
Candle Demo Gainsville
엑사일코리아
글로벌캔들스

게시판 사용법이 생소하다는 공지에서 알 수 있듯이 촛불이 아니었다면 절대 사용하지 않았을 뉴스 그룹까지 이동한 네티즌을 보며 씁쓸함을 감출 수 없었다.

21세기를 살아 가는 사람들에게 20세기 독재의 논리를 적용하는

관련 글타래


  1. 다음 아고라 서비스는 2019년 4월 1일 종료됐다
  2. 도메인이 다른 곳으로 넘어가 링크를 삭제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9/28 04:36 2008/09/28 04:3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036

Facebook

Comments

  1. Kenny 2008/09/28 05:51

    고유가는 세계 어느 나라도 피해갈수 없는일이 아닐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8 06:27

      고환율이 아니었다면 그토록 심한 고유가가 가능했을까요? 원유가의 상승은 피할 수 없는 문제지만 고유가는 충분히 필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2. 실비단안개 2008/09/28 09:55

    정부가 아고라를 평정했다 - 라는 말이 나돌더군요.
    물론 "그렇지 않다"라고 답하였지요.
    구글아고라를 기억하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8 12:10

      다음도 조금 위축된 것 같더군요. 미디어 몽구님 고소건도 그렇고 조선일보에서 또 고소한 상태에 유래없는 세무조사까지... 이명박 정권이 단단히 벼르고 있는 것 같더군요.

  3. 공상플러스 2008/09/28 20:18

    구글 아고라.. 이게 무슨 개가 풀뜯어먹는 소리인가 했더니
    이건 정부에서 개가 풀뜯어먹는소리 지껄이는거군효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9 17:10

      예. 풀뜯는 소리죠. 미친소 풀뜯는 소리.

  4. 이정일 2008/09/28 22:12

    게시판도 해외서버, 동영상도 유튜브... 포르노는 이미 국내법을 피하기 위해 일찌감치 해외서버를 이용하고 있었는데 이제는 해외서버가 대세군요.

    일제치하, 조국을 놔두고 만주벌판을 누비던 독립투사들이 떠오릅니다.
    가슴하픈 현실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9 17:10

      신문기사에도 비슷한 내용이 나온 것 같더군요. 네티즌 독립군이 외국으로 피난가고 있다고.

    • 천년 2008/10/06 05:03

      그런데 포르노는 아닌거 같은데요 ㅡ.ㅡ;
      독립군과 포르노를 같은 류에 놓으시다니..

  5. buzz 2008/09/29 09:38

    도아님의 해당 포스트가 9/29일 버즈블로그 메인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6. 학주니 2008/09/29 11:36

    어쩌다가 상황이 저렇게나 되었는지..
    답답하기만 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9 17:11

      멍박이가 통령이 되면서 부터 예고된 일이 아닌가 싶더군요.

  7. 고향이 전라도? 2008/10/19 02:14

    ㅎㅎㅎㅎ 전라도 촛불러 입니까?
    ㅎㅎㅎ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9 09:02

      고향이 경상도?

      ㅎㅎㅎㅎ 경상도 폭력진압 전경 입니까? ㅎㅎㅎㅎㅎ

  8. 잘보았습니다 2008/10/26 17:00

    고맙습니다.
    위에 고향타령하시는 분 무례하신 건지 투잡족인 모르겠네요.
    도아님 블로그는 언제 봐도 깔끔하고 이쁩니다. 내용도 알차고...
    부럽습니다.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