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모토롤라를 왜 인수했을까?

구글의 새판짜기

얼마 전 구글은 통신의 거목 모토롤라를 인수했다. 에서 국민 기업으로 불린 모토롤라. 그런데 왜 구글은 모토롤라를 인수했을까? 아울러 구글의 모토롤라 인수 파장은 안드로이드까지 미칠까? 통신의 거목 모토롤라 인수에 따른 구글의 향후 전략을 살펴 본다. 구글의 모토롤라 인수가 단기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지 않겠지만 장기적으로는 IT 업계의 새판짜기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통신의 거인 모토롤라

추억의 카폰과 휴대폰

오른쪽 휴대폰은 실물 보다 장난감을 먼저봤다. 그런데 버스를 타고 가는 중 앞의 아주머니가 이 휴대폰을 꺼내들고 전화를 하고 있었다. 이때까지 이 휴대폰이 진짜라는 것을 몰랐기 때문에 정신나간 아주머니로 봤다.

오늘 인터넷을 강타한 뉴스는 뭐니 뭐니 해도 구글의 모토롤라 모빌리티 인수 소식이다. 현금 125억불에 인수했으니 우리나라 돈으로는 13조 정도된다. 아울러 12일 종가 24.5불 정도인 모토롤라를 40불에 인수했기 때문에 63%의 프리미엄을 얹어 인수한 셈이다. 이로서 구글애플과 경쟁할 수 있는 유일한 회사가 됐다. 구글은 애플과 비교하면 하드웨어를 뺀 나머지 모두를 가진 업체였다. 따라서 "모토롤라를 인수했다"는 소식 그 자체만으로도 충격파가 상당한 듯하다.

우리나라에서 모토롤라(Motorola)라고 하면 이제 이름 조차 생소한 회사가 되었다. 최근 안드로이드폰(Android Phone)인 아트릭스(ATRIX)를 내놓고는 있지만 시장 지배자로의 권력은 놓은지 오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토롤라는 그 이름만으로 한 나라를 휘청 거리게 할 정도의 권력을 쥐었던 회사다. 에서 모토롤라 휴대폰 때문에 중계기를 건설해야 했던 것은 이 계통에서 상당히 유명한 일화다.

모토롤라세계 최초로 삐삐(페이저)를 개발한 회사이다. 또 휴대 TV를 내놓은 회사다. 1973년에는 인류 최초의 휴대폰을 개발했다. 이어 세계 최초의 32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인 MC68020도 개발했다. 여기에 세계 최초폴더 폰인 스타텍(StarTek)을 1996년에 내놓았다. 스타텍(StarTek)은 명품폰으로 꼽힐 정도로 매니아층이 넓은 휴대폰이었다. 아마 모토롤라의 최전성기는 이때였던 것 같다. 그리고 국내 시장에서는 LG, 과 같은 국내 브랜드, 외국에서는 노키아(NoKIA)에 걷어 차이며 무너져 갔다.

첫 SK 폰 스타텍

의 PCS를 사용하다 LGT 고객센터의 황당한 대응때문에 SK로 갈아탔다. 이때 처음 구매한 폰이 스타텍이다(왼쪽).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스타텍은 키패드 바로 위에 액정이 있다. 국내에는 키패드와 액정을 분리한 휴대폰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 이유는 스타텍의 이 특허를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오른쪽은 모토롤라에 이어 강자가된 노키아의 휴대폰이다.

왜 모토롤라를 인수했을까?

다들 잘 알고 있지만 는 작은 를 주장하며 우리나라 IT 산업을 이끌 던 정보통신부를 없앴다. 여기에 은 "IT는 더 이상 일자리를 만들지 못한다"고 하며 4대강 삽질에 최선을 다했다. 그리고 그 결과 세계 3위이던 우리나라 IT 경쟁력은 16위로까지 떨어졌다. 최근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구글이 모토로라를 인수했다는데 세계 IT시장의 지각 변동이 예고된다. 아이폰을 만드는 애플이 하나 더 생긴 것"라며 정보통신부의 부활을 주장하고 나섰다.

정치권의 반응만 뜨거운 것은 아니다. 일반인의 반응은 더 뜨거웠다. 구글모토롤인수에 대한 뉴스가 뜨자 인터넷의 반응은 상당히 다양했다. 일단 안드로이드로 올인한 국내 스마트폰 업체의 위상에 대한 이야기가 쏟아져 나왔다. 은 허접하기는 해도 바다라는 운영체제[1]가 있다. 그나마 나은 상황이다. 그런데 그런 조차 초라하기 그지없다. 이런 상황을 가장 극명하게 표현한 그림이 다음 그림이다.

하룻 밤에 뒤바뀐 IT 삼국지

구글의 모토롤라 인수 소식에 인터넷에 올라온 그림이다. 세계 IT 산업을 단적으로 표현한 그림이다. 그런데 세계초일류 기업이라고 자찬 하는 의 입지가 참 우습다. 문제는 은 그나마 나은 편이라는 점이다. 아무튼 윈도+노키아 진영은 구글의 모토롤라 인수로 혜택을 볼 가능성이 많다.

그러나 당분간 안드로이드와 폰제조사의 관계는 크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본다. 자체 클라우드 서비스와 검색의 최고 강자인 구글이 모토롤라라는 나름 우수한 브랜드를 인수한 뒤 예전과 똑 같은 지원을 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한 예로 안드로이드폰의 기준폰은 지금까지는 HTC, 과 같은 제조사와 협력해서 만들었다. 또 이 과정에서 안드로이드 최적화에 대한 상당한 내용이 오고갔을 것으로 예상된다[2]. 다만 이런 기준폰은 이제 모토롤라가 만들 것이라고 생각된다.

크롬 데자뷰

구글(Google)의 모토롤라 인수를 보면 겹치는 장면이 있다. 바로 이다. 구글 크롬이 출시되기 전까지 구글은 오픈소스 진영의 불여우(Firefox)를 적극적으로 밀었다. 이덕에 불여우(Firefox)의 기본 엔진은 구글[3]이었다. 또 구글 팩에도 불여우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었다. 그런데 구글은 파어어폭스와의 좋은 관계속에서 전격적으로 크롬을 발표했다. 크롬을 발표한 이유는 기존 브라우저들의 자사 서비스에 대한 지원이 불만족스럽다는 것이었다.

구글은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발표하며 기준이 되는 기기를 만들어 왔다. HTC에서 출시한 넥서스 원(Nexus One), 에서 출시한 넥서스 S가 그것이다. 이외에 모토롤라에서 안드로이드 타블렛, 에서 크롬 탭을 출시했다. 아마 모르긴 해도 구글은 레퍼런스 기기를 만들며 파이어폭스를 지원하면 겪은 것과 같은 경험을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어떤 업체가 되든 "자사의 운영체제를 잘 모른다"는 생각이다.

일부 구글에서 모토롤라를 인수한 것을 두고 잠깐 가지고 있다가 다시 팔 것이라는 예상이 있다. 즉, '특허 방어용'이라는 것이다. 틀리는 이야기는 아니다. 그러나 난 특허 방어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시너지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구글이 가지지 못한 것은 하드웨어 하나다. 구글을 애플과 비교해서 부족한 것은 하드웨어서비스유기적 결합이다. 구글 서비스의 유기적 결합은 구글+를 통해 진행되고 있다. 그러면 결국 남은 것은 하드웨어 밖에 없다.

또 하나 간과하지 말아야할 부분은 크롬 OS이다. 구글은 현재 안드로이드를 오픈소스로 개발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마켓을 제공하고 있지만 안드로이드 정책외에 구글이 관여하는 부분은 많지 않다[4]. 별도의 회사를 인수해서 공개로 제공하면서 생각외로 간섭이 적다. 안드로이드는 의 급성장을 막기 위한 징검다리라고 생각한다. 구글주력으로 생각하는 운영체제는 구글 클라우드에 적합한 크롬 OS라고 생각한다.

Joli OS

크롬 OS의 변형이다. 공개로 개발되고 있는 크로미엄 OS(Chromium OS)를 우분투 리눅스[5]에 올렸다. 어플은 웹 어플과 네이티브 어플을 지원한다. 맥의 앱 스토어처럼 어플을 설치할 수 있다. 구글+, 구글의 세계정복 프로젝트?라는 글에서 한번 설명했지만 크롬 OS(Chrome OS)도 결국 이런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안드로이드폰루팅하면 속도가 빨라진다. 반면에 해도 속도가 빨라지지 않는다. 즉, 안드로이드의 루팅과 아이폰의 탈옥은 비슷하지만 목적이 다르다. 아이폰 탈옥애플이 제한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한다. 반면 안드로이드 루팅속도를 올리기 위해서 하는 경향이 많다. 이 것은 뒤집어 이야기하면 안드로이드 기기들은 하드웨어와 운영체제의 최적화가 아이폰에 미치지 못한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결국 구글이 애플 못지 않은 '시장 지배력'을 가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두 가지이다. 구글이 가지고 있는 서비스의 유기적인 결합과 이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최적화이다. 따라서 구글의 모토롤라 인수는 구글+를 통한 서비스 통합과 함께 진행된 또 다른 프로젝트라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모토롤라를 다시 팔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생각한다. 또 시장의 반응도 상당히 좋은 듯 주가 역시 상승했다고 한다.

남은 이야기, 넥서스 S와

넥서스 원의 다음 모델이니 이름은 넥서스 투가 되어야 맞다. 그런데 두번째 모델은 넥서스 투가 아니라 넥서스 S다. 갤럭시 S처럼. 에 직접 물어보지는 않았지만 S가 을 의미한다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가장 많은 안드로이드폰을 판매했고 안드로이드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과 손을 잡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름 하나도 마음대로 할 수 없었다면 구글이 어떤 심정이었을지 짐작이 간다[6].

관련 글타래


  1. 미들웨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그 논리면 안드로이드도 미들웨어다. 
  2. 참고로 첫번째 기준폰을 만든 HTC의 안드로이드 시장 점유율은 36%(전체 14%)에 달한다. 
  3. 이 부분은 수익 공유 측면도 있다. 
  4. 관여하지 않지만 주는 것도 많지 않다. 그러나 안드로이드를 통해 구글이 얻는 잇점은 따로 올리겠다. 
  5. 정확하지 않다. 이 부분은 확인한 뒤 수정하겠다. 
  6. 이름에 대한 부분은 단순한 추정일 뿐 사실이 아니다. 나꼼수에 따르면 그냥 '소설'이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1/08/16 11:49 2011/08/16 11:4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485

Facebook

Comments

  1. NoPD 2011/08/16 12:47

    잘 정리해주신 글 보고 갑니다.
    크롬이 수면위로 올라올듯, 다시 내려가는 현 상황은 간보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이제 다 가진 구글.
    특허 방어도 겸사겸사~ 입맛에 맞춘 단말도 만들어보고~!
    무섭습니다. 구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8/16 20:55

      애플과 구글을 비교하면 하드웨어가 없어도 구글이 가진 것이 더 많습니다. 다만 애플은 자사의 서비스, 제품을 유기적으로 결합해서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특징이죠. 하드웨어 업체를 인수했다고 끝나는 부분은 아니겠지만 잘만하면 애플을 따라잡는 초석이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2. Vermond 2011/08/16 13:39

    제가 듣기로는 넥서스2로 나오려고 했는데 삼성이 "우리는 2등따위 원하지 않는다"면서 넥서스S로 바꿨다고 하더군요. 진실은 관계자들만 알겠지만...

    현재 넥서스원(HTC)을 쓰는데 이 HTC제품들은 하드웨어 마감이 좀 뒤떨어집니다. 터치 보정같은게 참 -_-;;
    삼성은 하드웨어는 무식하게 만들면서 소프트 능력은 없어서 소프트 쪽에서 버그가 많구요. 고칠 생각도 잘 안하는거 같습니다
    갤레기의 경우, 어플 내부에서 웹 화면을 불러올 경우에 로딩이 거의 10배 이상 느려지는 버그가 있는데 그때문에 처음에는 코드 문제인줄 알고 뒤지다가 황당하더군요. OS 업뎃해도 나아진것도 없고.....


    다른 안드로이드폰도 뭔가 좀 애매하거나 아쉬운 부분이 많은지라 아예 인수한 모토로라에서 팍 만들어버리면 괜찮게 나오겠다 싶은 기대도 있습니다.


    아이폰은..... 일단 돈모아서 맥북을 산 다음에나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ㅠㅡ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8/16 20:56

      저도 비슷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또 HTC 제품의 마감이 떨어지는 것도 동의하고요. 마지막으로 모토롤라에서 소프트웨어만 보강되면 금상첨화죠.

  3. 플리즈 2011/08/16 13:45

    저도 모토로라를 되팔 것이라는 의견에는 동의할 수가 없네요. 특허 방어용으로 인수했어도 오히려 계속 가지고 있어야하는 이유가 될 거라고 봅니다.

    IT업계는 이제 양강 구도로 접어드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될지 두고 봐야 겠지만, 현재 까지는 그렇네요. 다른 안드로이드 폰 제조사들만 벙쪄있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8/16 20:57

      소프트웨어 업체가 제조업체를 부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문화도 맞지 않고요. 그래서 방어용이라는 추측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4. 알군 2011/08/16 15:07

    단기적으로는 안드로이드 진영에 힘이 될지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구글이 직접 하드웨어쪽을 주물럭거리게되면 안드로이드의 업그레이드 속도나 최적화 면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겠지 싶습니다.
    언젠가는 타 휴대폰 제조사에 맡기던 레퍼런스폰 이라는 것이 유명무실해지고 직접 만들게 될테니 구글이 직접 안드로이드 진영의 선두에 서게 되는 것은 자명해 보입니다.
    삼송 또한 특허공룡이기에 한동안 유대관계를 유지하겠지만 전방에 애플의 아이폰, 좌측에 노키아+윈모7폰, 우측에 안드로이드+구글모토로라 라는 경쟁자들을 두게 되었으니... 빈약한 바다OS 에 의지할 수는 없는 일이니 안드로이드와 윈모7 사이에서 시소타기를 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도아님의 글을 보니... 아트릭스에 탑재되었던 웹탑 기능이 크롬OS 로 대체되어 안드로이드+크롬 폰이 나올수도 있겠다 싶은 생각이 드네요.

    지금 넥서스S(라고 쓰고 Second 라고 읽는.. ^^;;) 쓰고 있는데... 항간에 떠도는 차기 레퍼런스폰인 넥서스 프라임 이후의 구글이 모토로라에서 내놓을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기대감이 커져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8/16 20:58

      예. 하드웨어 쪽에서 구글이 계속 주무른다면 남아날 업체는 많지 않습니다. 다만 안드로이드폰은 공개로 간다고 해도 크롬 OS는 아닐 것으로 생각합니다.

    • leraquendee 2011/08/16 21:50

      도아// 흠.. 제 생각에는 구글은 크롬OS도 계속 공개할 것 같습니다만? 구글이 크롬을 만들면서 한 말을 생각해보면 답이 나오죠. 구글은 자신의 광고 플랫폼이 더 퍼지길 원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서 더 나은 웹 또한 원하고 있죠.)

    • 도아 2011/08/16 22:35

      구글은 자신의 광고 플랫폼이 더 퍼지길 원합니다

      맞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더 있습니다. 구글이 요즘은 욕심이 생겼죠.

    • NoPD 2011/08/17 17:18

      어떤 욕심이 더 생긴걸까요? 정말로 "악"이 된 것처럼 몸집을 불리는 구글이 무섭네요.

    • 도아 2011/08/17 23:14

      NoPD //
      지금 당장이 아니라 클라우드에 대비한 욕심입니다. 지금 추세로 가면 구글이 완전히 지배하는 것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니까요.

  5. 한갑부 2011/08/16 15:00

    삼성은 끄떡 없습니다. 아마 이럴겁니다. 안드로이에 버금가는 바다 라고....
    솔직한 소비자 입장에서는 애플, 구글모토, 노키윈도 의 삼파전이 화끈하게 확전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야. 전화기 값이 제대로 싸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글과 모토가 만들어낼 다음의 넥서스에 기대를 가지면서 기다릴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8/16 20:58

      저는 아트릭스에 관심이 가더군요. 다음 번 펌웨어 업데이트 부터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6. leraquendee 2011/08/16 22:38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8/16 22:44

      여기에 따르면.. iOS는 darwin 이고, Android는 Linux, Bada는 Nucleus 라 불러야 옳지요.

      그럼. 그렇게 부르세요. 말리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다만 이 댓글이 님에 대한 마지막 댓글입니다.

    • jsung 2011/08/20 13:34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시면 합당한 이유로 설명을 하셔야죠...다른 사람들은 안그렇다고 일갈 하시는게 당신이 말하는 소통인가요?

    • jasung 2011/08/20 14:08

      jsung
      눈이 없나? 아니면 이해할 머리가 없나? 저게 소통하려는 것으로 보이나?

    • 아르마딜로 2011/08/21 08:57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을 바탕으로 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리눅스하고는 엄연히
      다른 것임.

      밑바탕이 리눅스 커널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가 리눅스
      라고 오해하는 경향이 좀 있는 것 같음


      ps) 맑은강물 스페이스 (블로그) 는 패쇄하고

      아르마딜로 스페이스 (http://cleanriver30.wordpress.com/)

      로 이사했어요 !!!

    • 도아 2011/08/22 10:49

      아르마딜로 //
      이름을 자주 바꾸시는군요.

    • 아르마딜로 2011/08/22 18:33

      // 도아

      이름을 바꾸긴 싫은데 저번에 블로그 관리 좀 하다가
      실수로 블로그를 폭파해버렸거든요. -.-

      블로그를 새로 개설하면서 예전 닉네임을 쓸려고 했지만..

      그냥 새 닉네임으로 쓰기로 했습니다.

    • 도아 2011/08/22 22:39

      jsung//
      설명할 이유가 있나요? 그리고 누리개처럼 아무데나 싸지르고 다니는 것이 당신의 삶인가요?

    • 도아 2011/08/22 22:45

      아르마딜로//
      무척 놀랐겠군요. 실수로 날렸으면...

  7. letitbe 2011/08/16 22:46

    저는 아무리생각해도 구글의 의도를 모르겠습니다.
    지난 몇년간 구글의 행보를 보면 안드로이드를 공짜로 풀어서 모바일 플랫폼을 점령하고(점유율 올려서)
    거기서 광고수입으로 이익낼 것이라고 줄곧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마켓관리나.. 여러가지로 등등을 보더라도요.
    안드로이드 개발하면서 몇년의 시간과 비용을 투자한 것이 이렇게 갑자기 점유율 올리는 전략을
    포기하고 지금 애플처럼 단말기에 이익을 내겠다고 하는것이... 그동안 투자한 것이 허무하게 느껴지네요.
    그렇다면 아예 좀 일찍부터 시작하던가.. 하였어야 하는것은 아닌가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8/16 22:48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 이익을 내겠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토롤라의 시장 점유율도 단말기에서 마진이 많이 남을 정도로 수익을 내라는 보장도 없고요. 따라서 당분간 시장의 변화는 크지 않을 것입니다. 구글에서 모토롤라 인수는 장기 포석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와 단말로 가려고 하는.

    • 알군 2011/08/17 00:46

      아무래도 구글에서 각 제조사별로 단편화 되어가는 안드로이드를 보면서 뭔가 애플처럼 안드로이드를 통제하에 두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했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도 티스토어니 올레마켓이니 따로국밥으로 환경이 분산되어 안드로이드마켓의 생태계가 조성되지 않는게 단점으로 느껴지더라구요. (혹자는 이것이 오픈의 장점이라 말할지 모르겠지만...)

      도아님 생각처럼 구글의 감춰진 속셈은 구글북스나 구글뮤직 등 구글이 만들려는 클라우드 생태계를 위해서는 어느정도 구글이 주도권을 가질수 있는 권력과 통제가 필요하다고 느꼈다는 점이 이번 인수의 이유중 하나가 될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

    • 도아 2011/08/17 23:11

      알군//
      스토어가 나누어져 있는 것도 분명히 단점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불편하더군요. 문제는 구글은 이런 정책을 바꿀 생각이 별로 없다는 점이죠.

  8. 톨™ 2011/08/17 11:11

    잘 보고 갑니다. 상당히 신빙성 있는 정리네요..

    perm. |  mod/del. reply.
  9. 심한섭 2011/08/18 09:07

    안녕하세요~^^ 자주 들러보는 블로그인데 오늘도 좋은 글이 쓰였네요. 어떤 분인가 궁금해서 이리저리 글들을 따라가보다보니 저랑 같은 충주분이시네요 ㅎㅎ 저도 지금은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데, 일이 힘들어서 그냥 고향으로 낙향할까 하는 생각이 든다는 ~ 글 잘 보고 갑니다. 나중에 내려가면 낚시 ㄱㄱ??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8/19 11:50

      저는 지금은 충주에 살고 있지만 충주사람은 아닙니다. 2006년 부터 살았고 때가 되면 떠날 생각입니다.

  10. 이용진 2011/12/03 15:11

    좋은글잘봤습니다. 제견해는 어차피 삼성은 혼자 못살아나간다는 거죠. 소프트웨어가 딸리는 기업은 발전할수 있는 가능성이 떨어질수밖에 없습니다. 애플이랑 삼성이랑 비교하는거 자체도 우습죠. 삼성은 그저 발맞추기 급급할뿐인데요.( 물론 반도체분야는 예외입니다. 글쓴이께서 폰위주와 OS위주로 설명하셨으니) 아마 구글은 삼성이랑 계속 붙어있을것같아요. 일단 생산라인자체도 어마어마하니깐요. 중요한건 1순위가 아닐수도 있다는점이죠 ㅎㅎ

    perm. |  mod/del. reply.
  11. qp 2012/06/05 15:52

    두 회사의 시너지 효과가 발휘된 첫 제품은 언제쯤 나올까요?
    폰 약정도 다 되가고 '구글의 하드웨어'를 써보고 싶긴 한데 지금 시점에서 한번 기다려볼만 할지 감이 안 오네요.
    인수후에도 모토로라에서 몇몇 제품이 나오긴 했지만 그거야 뭐 이전부터 개발중이던 것이었으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6/05 17:27

      저도 언제 쯤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ICS 4를 넘어가지는 않을 것으로 봅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