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와 노무현

2007년 이 당선된 뒤 정조 붐이 일었다. '한성별곡 정'도 개혁군주 정조를 다룬 드라마다. 8편으로 짧게 끝났지만 상당히 인상적인 명품 드라마다. 사극이지만 현재의 상황을 절묘하게 담고 있기 때문에 시대극이라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다. 또 드라마속 정조는 퇴임한 과 너무 닮아 있다. 특히 도 정적에 의해 정치적 타살을 당하셨기 때문에 그런 생각이 더 든다. 다만 이 글에는 드라마에 대한 '헤살'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드라마를 아직 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글을 읽지 않는 것이 좋다.

한성별곡 정

한성별곡 정

8회로 상당히 짧게 끝났지만 여운이 많이 남는 드라마다. 스토리가 상당히 짜임새 있고 진행도 빠르다. 무엇 보다도 짧은 드라마지만 현재 상황을 꽤 절묘하게 담아냈다. 명품 드라마지만 아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것이 조금 아쉽다.

미르님 블로그를 방문했다가 우연히 알게된 드라마가 있다. 바로 한성별곡이다. 조선의 마지막 개혁 군주였던 정조의 개혁, 반개혁의 세력에 의한 정조의 암살, 주인공 세 남녀의 엇갈린 운명과 사랑을 그린 퓨전사극이다. 커피 프린스 1호점의 인기 때문에 빛을 보지는 못했고 8편의 아주 짧은 드라마이지만 상당히 짜임새 있는 사극이다.

한성별곡을 몇 가지 특징적인 부분이 있다. 일단 8편으로 아주 가볍게 끝났다. 처음에는 인기가 없어서 조기 종영한 것으로 생각했는데 조기 종영이 아니라 8편으로 외주 제작됐다고 한다. 두번째는 주인공이 모두 신인이다. TV를 잘 보지 않아서 나만 신인으로 아는지 모르겠지만 주인공 세명 모두 신인이다. 따라서 드라마 초반에는 주인공들이 배역을 잘 소화하지 못해 꼭 연극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그러나 회를 거듭할 수록 주인공들의 연기가 녹아나며 더욱 흥미진진해 진다. 마지막으로 개혁 군주 정조의 개혁과 좌절이 과 너무 닮아 있다는 점이다.

현실과 닮은 사극

수도천도
이판: 일굴 땅이 없어 밥을 굶기 일쑵니다.
이판: 사대부에 고용되 십년을 일해도 식솔들 보살필 집한칸 마련할 수 없습니다.
이판: 천도는 일굴 땅과 살 집을 주어 백성들을 도탄에서 구하고 경강 이남의 고른 발전을 도모하자는 것입니다.

한성별곡에 나오는 수도 천도의 이유이다. 의 수도 분리와 논리가 비슷하다. 상놈을 서민으로 사대부를 로 바꾸면 딱 우리의 현실과 일치한다. 그런데 우리의 사회상을 비추는 대목은 이부분만이 아니다.

비자금
포도대장: 여편네가 조참지네 가채를 그리 부러워 하던데 어찌알고 이리 감동을 주시는가?
양만오: 시집을 가지 않은 계집의 머리카락으로만 만든 것입니다. 주위를 두른 장식은 모두 청나라에서 수입한 진귀한 것들입니다.

포도대장: 허나 여인들의 사치가 극에 달했다 하여 임금께서 국법으로 금지 시킨 것이 가채 아닌가?
양만오: 해서 더욱 진귀해진 조선팔도에 하나뿐인 가채입니다. 저자에 값을 물으시면 북촌 기와집 서너채는 나옵니다.

포도대장: 이거이 그정도 인가 하~~~ 하기사 자네가 귀하다는 건데 여부가 있겠는가만은
양만오: 사모님께 희귀한 구경이나 시켜드리시라고.

포도대장: 그거 적절한 단어일세. 알맞은 단어일세. 구경까지 금지 시킨 것은 아니지 않은가?
포도대장: 허허, 허허, 어~~~. 자네는 여전히 늘 장사는 재미지고?

노비의 자식으로 태어나 큰 꿈을 꾸고 과거에 응시하지만 사회에 절망하고 상인(총행수)이된 양만오가 포청에 뇌물을 바치는 대목이다. 난전, 시전 등 모든 상권을 장악, 사대부에게 필요한 사치품을 고가에 팔고 그 수익으로 쌀을 사 보부상을 통해 저가로 전국에 유통시킴으로서 헐벗고 굶주린 백성을 구하려는 원대한 계획을 세운다. 그러나 목적은 정당하지만 이 목적의 달성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그래서 개혁적이라기 보다는 반개혁적이며, 오히려 수구의 모습과 더 닮아있다. 싫어하면서 닮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보는 것 같다.

아울러 뇌물을 주고 받는 대목을 보면 정말 절묘하다. 가채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진귀한 구경을 하는 것. 마지막의 "자네는 여전히 늘 장사는 재미지고?" 또한 인상적이다. 이 뇌물을 바치는 논리, 를 최대한 배려한 논리, 뇌물에 화답하는 논리가 돋보인다. 또 비자금 문건에 나오는 대목과 거의 비슷하다. 돈을 안받으면 포도주를 선물하라. 재미있는 것은 비자금 사건이 터지기 전에 만든 드라마이지만 비자금 사건과 너무 비슷하다. 아니 거의 똑 같다.

과 닮은 정조

정조 1
정조: 대체이게 어찌된 일인가?
심민구: 말씀 드리기 송구스러우나 최승환 등용하신다는 교지에 몇몇 신료들이 등청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아옵니다.
정조: 이게 몇몇 신료들이란 말이요

텅빈 어전 회의장. 정조의 심복이었던 이조판서가 암살당한 뒤 어전회의의 모습이다. 정조의 인사에 반대하는 신하들이 등청 거부로 정조를 핍박하는 장면이다. 민주당, 을 탄핵하던 모습이 그대로 떠오른다.

정조 2
유생: 국법을 무시하시고 전하의 뜻대로만 종사를 끌고 가시겠다는 뜻이 아니고 무엇이옵니까?
정조: 언론을 넓히고 직언을 자유롭게하라 했더니 국법을 무시한다.
정조: 많은 신료들이 추천했고 이조 역시 최승환의 발탁을 문제 삼지 않았소. 절차를 거친 후보 인사 중에서 임금이 낙점하는 것은 분명 적법이 아니오?
정조: 임금이 임금으로서 권한을 행사하지 못하는 무능력함이더냐 아니면 임금이 하는 일은 무조건 좌초 시키고 보려는 불순한 의도이냐

"임금이 임금으로서 권한을 행사하지 못하는 무능력함이더냐 아니면 임금이 하는 일은 무조건 좌초 시키고 보려는 불순한 의도이냐"

내놓는 정책마다 딴지를 건 이 생각난다. 적법한 절차를 거쳤어도 반대하는 무리들. " 짓도 못해먹겠다"는 의 심정도 아마 정조의 심정과 별 다르지 않을 듯하다. 나중에 병이 깊어진 정조가 내 뱉는 한마디는 의 " 짓도 못해먹겠다"는 얘기처럼 들린다.

의 집권

대비의 집권
박상규: 천하를 호령하실 추춘이시나 안타깝게도 전하께서는 천수를 다하셨습니다.
대비: 조사 내용에 할말이 있으면 지금하시오. 허면 이 결과를 적어 묘당과 사간헌 홍문관에 보이고 또한 사대문에 보여 널리 알리시오.
심민구: 나이를 거꾸로 먹는지 잠시 눈치가 바르지 못햅습니다. 용서해 주십시오.

정조를 암살하고 전권을 틀어쥔 대비. 그리고 이제 대비에게 줄서기를 하는 신하들... "천하를 호령하실 추춘이시나 안타깝게도 전하께서는 천수를 다하셨습니다."라는 수사 결과는 개혁의 종말, 조선의 종말을 의미한다. 100여년을 이어온 노론당의 재집권을 의미하며, 정조 24년의 개혁이 이로서 종말을 고한다. 의 연혁이 50년, , 정권의 집권이 10년. 숫자만 봐도 상징하는 바가 크다.

정조가 암살 당한 것을 분명히 아는 박상규는 수사 결과를 "천하를 호령하실 추춘이시나 안타깝게도 전하께서는 천수를 다하셨습니다."고 끝 맺는다. 얼마 전 의 BBK 사건에 대해 검찰이 BBK 혐의 없음을 선언하는 모습과 너무 비슷하다. 중간 중간 인상적인 대목만 집어넣은 것이지만 한성별곡은 사극이라기 보다는 시대극으로 봐도 될 정도로 현재 우리 시사를 그대로 풍자하고 있다. 퓨전 사극이지만 최근에 나온 사극 중 최고이다.

뒤 다시 뜨는 정조

그런데 의외로 정조를 다른 드라마가 많다. 한성별곡이야 이미 종용됐지만 현재 MBC에서 방영하고 있는 이산도 개혁 군주 정조를 드라마하고 있다. 한성별곡이 정조가 암살되기 전까지 며칠을 다루고 있지만 이산은 정조의 어린 시절부터 사도세자의 아들이라는 난관을 타개하고 왕위의 오르기 까지의 과정, 그리고 정조의 개혁과 좌절, 암살을 다룰 것으로 보인다. 정통 사극을 표방하고 한 인물의 일대기를 다루기 때문에 진행이 조금 느린 감은 있지만 자신을 지키려는 정조와 사도세자를 뒤주에 가둔 세력의 권모술수가 매회 이산을 보게 만든다. 특히 정조의 책사로 나오는 홍국영은 역사적 평가와 무관하게 아주 매력적인 캐릭터였다.

정조라는 한 인물에 대해 이미 두 개의 드라마가 나왔지만 현재 방영 중인 정조에 대한 드라마가 또 있다. 바로 CGV에서 방영하고 있는 '정조 암살 미스터리 8일'이다. 기존의 정조에 관련된 드라마와는 상당히 다른 시선으로 정조 암살 사건을 다루고 있다. 일반적으로 정조의 암살은 사도세자의 동생인 화완옹주와 영조의 계비였던 정순왕후가 관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정조 암살 미스터리 8일'은 혜경궁 홍씨가 암살에 깊이 관여한 것으로 나온다. 케이블 TV에서 만든 드라마이지만 상당히 완성도가 높고 흥미 진진하다. 비싼 배우는 나오지 않지만 조연들의 빛나는 연기와 김상중의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가 한목하는 것 같다.

의 개혁과 좌절

그러면 한가지. 왜 이 시점에 과 비슷하다는 정조가 부각되는 것일까?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정조의 개혁 보다는 개혁의 좌절에 더 큰 촛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 같다. 정조를 둘러싸고 끊임없이 나오는 이야기는 바로 암살이다. 세 드라마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핵심 코드도 역시 개혁, 암살, 좌절이다[1].

그러나 한가지 잊은 것이 있다. '정조가 죽은 뒤 조선은 그 운명을 다한다'. 정조는 조선의 마지막 개혁 군주가 아니라 조선의 마지막 군주로 봐도된다. 이후 조선은 수구 세력이 세도 정치를 펼치며 왕권을 쥐락펴락하며, 결국 순종을 끝으로 500년 역사를 마무리하게된다.

얼마 전 대선이 끝났다. 개혁 군주 정조의 좌절만큼은 아니라고 해도 우리 역시 비슷한 좌절을 격고 있다. 바로 당선이다. 당선은 단순히 한 '부도덕한 정치가의 등장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간 개혁세력이 이룬 모든 성과가 뒤 엎어짐을 의미한다. 의 당선은 이땅에 기생한 50년 전통 수구의 부활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정조의 죽음과 수구의 집권은 결국 망국으로 이어졌다. 이미 IMF를 통해 한번 망한적이 있는 우리나라이기에 조선처럼 쉽게 망국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컴도자[2]라는 의 별명처럼 무리한 공약의 실천, 일시적인 경기 부양, 부동산 버블, 경기 침체, IMF라는 악순환을 다시 맞을 가능성 또한 적지 않다.

이 세 드라마를 재미있게 보면서 씁쓸한 이유는 바로 이것이다.

관련 글타래


  1. 이 글은 이 돌아가시기 전에 쓴 글이다. 그러나 돌아가시고 나서 보니 더 절묘하다. 
  2. 은 스스로를 컴도자라고 부른다. 불도저 같은 추진력과 컴퓨터 같은 계산력을 가졌다는 뜻이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 보면 컴퓨터는 계산은 빠르지만 생각은 못한다. 즉, 컴도자는 엄청난 추진력을 가진 생각없는 사람을 뜻한다. 재앙이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12/22 11:17 2007/12/22 11:17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416

  1. Subject : 축구로 비유해본 이명박정권의 한국경제

    Tracked from 리무상의 일본이야기 2007/12/22 11:46 del.

    1. 축구와 경제비교가 말이 돼? 축구를 발전시키기 위해 제시되어온 대안들은 무엇일까? 바로 유소년 축구 육성과 발굴, 프로축구의 활성화다. 기존의 것들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인재발굴이 ..

  2. Subject : 한성별곡 (2007)

    Tracked from 1004ant의 한일영화 이야기 2007/12/22 12:09 del.

    소망에 대한 이야기를 한국사에서 한번씩 의문을 품게 만드는 상황과 교묘하게 잘 섞어낸 사극 드라마.. 가슴과 머리를 울리게 하는 여러 대사들이 넘쳐나지만, 그런 형이상적인 대사들보다....

Facebook

Comments

  1. 리무상 2007/12/22 11:46

    허 정말로 노무현정권을 대비해서 만든 드라마 같네요. 한번 봐야 겠어요..
    저도 트랙백 하나 걸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2 13:01

      글 잘 읽었습니다. 축구와 경제의 비교가 너무 적절한 것 같습니다.

  2. 미르~* 2007/12/22 12:22

    노무현 대통령은 마치 차,포 떼고 장기 두듯이 국정을 이끌어갔고...
    마침네는 가장 피해야만 할 결과가 나오고 말았습니다...

    한성별곡의 끝과 그다지 다른것 같지 않아..
    참 마음이 아프고... 한 편으로는 앞으로 나아가기만 해도 모자랄 한국이...
    얼마나 뒷걺음질 칠지 걱정이 됩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100% 잘했다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 시간이 흐르면 재임기간 동안 열심히 노력한 대통령으로 재평가 받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2 13:03

      예. 공과는 분명합니다. 경제를 말아먹었다고 하지만 한나라당이 망친 경제를 아무런 경기 부양책없이 여기까지 끌고 온 것도 노무현 대통령의 공입니다. 그러나 너무 신 자유주의에 치중한 나머지 정책이 대기업 위주였고 따라서 서민이 느끼는 실물경제는 오히려 죽어버린 듯한 느낌입니다.

      그러나 "사람의 얼굴을 한 최초의 대통령"이었다는 점 하나만으도 저는 노무현 대통령을 높게 평가합니다. 다만 미국으로 부터 인정도 받지 못하는 친미노선을 왜 취했는지는 지금도 의문입니다.

  3. 개뿔 2007/12/22 12:42

    한성별곡이라는 드라마는 보지 못해서 잘모르겠지만, 이산을 보면서 도아님과 같은 생각을 몇 번 했습니다.
    특히 세손(극중 이서진)이 영조로부터 전권을 위임받아 시전을 개혁하고, 난전의 장사를 합법적으로 하려고 했던 내용이 생각나네요.

    조정 중신들과 삼사의 관원, 시전들의 공모하여 반대했던 게 요즘의 모습과 꼭 들어맜습니다.

    그 때 개혁이 실패로 끝나고 세손이 난전의 상인을 만났을 때, "일이 뜻대로 되지 않고, 괜한 고생만 시켜서 미안하다"라는 말을 하니, 난전의 상인들은 "며칠이었지만 그래도 행복했다."라는 답으로 세손에게 고마움을 표합니다.

    몇몇 개혁에 실패한 노무현 대통령을 우리는 어떻게 대했는지 난전 상인들과 우리 자신을 비교해 보는 것도 괜찮을 듯 싶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2 13:04

      예. 아마

      며칠이었지만 그래도 행복했다.

      이 부분이 해답인 것 같습니다.

  4. 곰작가 2007/12/22 14:22

    좀 쌩뚱맞지만...
    갑자기 생각난건데 대선 결과가 나오기 전에 한나라당이 10년만에 정권교체를 이뤄내겠다고 했던 말이 생각나네요.

    노무현 대통령 임기 동안 막말을 했다고 구설수에 많이 오르고 위기도 많았지만,

    정말 국민을 위해서 정책을 반대한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반대했던 거대 야당이라서... 정말 걱정이 되네요.

    여당, 야당이라는 건 잘못된 정책을 견제하고 나라가 바로가기위해 필요한건데 말이죠.

    사실 요즘 사극들을 보면 이 나라 시국과 너무 맞아 떨어지는 것 같아서 씁쓸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2 20:30

      예. 수구의 본질입니다. 국가를 위한다기 보다는 언제나 자신과 당리당략에만 움직이는 사람들이니까요.

  5. 석호필 2007/12/22 16:47

    저도 본 주제와 좀 쌩뚱맞은 애기지만...

    지금 인터넷에는 이상하고도 웃기는 분위기로 흘러가네요.

    소위 이명박 지지자들이 당선 축하를 하면서....이제 대통령이 되었으니 ....
    제발 운하 공약 만큼은 하지 말아달라고 하네요. 이거 웃어야 하나요? 울어야 하나요?

    제가 알기로 TV토론회때마다 이명박은 자신이 한 말은 꼭 지킬것이며 운하 삽질(?)도 대통령 시작하자 마자 할거라고 입에 거품물며 하던데...도대체 이명박 지지자들은 뭘 보고 있었던건지... 한심합니다.

    이명박의 별명이 자칭 '불도저', 타칭 '컴도저(생각은 없이 밀어붙이는 타입)'입니다.
    저는 꼭 밀어 붙일거라 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2 20:34

      지난번 대선 토론회에 나와 스스로 컴도자라고 하더군요. 컴퓨터 같은 불도저라고 본인 스스로는 뿌듯해 하는데 석호필님도 얘기하셨지만 컴퓨터라는 것이 연산 능력은 뛰어나도 생각은 없는 물건입니다.

      따라서 컴도자라고 하면 자신의 잇속 계산에는 빠르지만 생각없이 일을 몰아 부치는 사람이라는 뜻이되고... 결국 제 일족 먹여 살리기에 대운하는 꼭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이 부담을 차기 정권이 그대로 가지고 가야한다는 것이죠.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이 한반도 대또랑을 통해 그간의 실물경제는 살아날 것이고 이 것을 공적으로 수구가 재집권할 수 있다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가능해 집니다. 이러면 거의 망한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6. 주희아빠 2007/12/22 23:12

    크게 나라 망치지 말고
    적당히 해 먹고
    그 길로 다시는
    그 놈팽이들이
    나타나지 않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크게만 망치지 않는다면
    이게 기회가 되어
    5년뒤 수구가 다 뿌리뽑히길.....................

    가뭄끝에
    벼는 다 마르고
    피만 가드기 논을 메우는듯
    그나마 좀 나아지는 10년이
    그대로 말라죽어갈까 걱정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3 08:24

      예. 희망의 싹만 있다면 가능하니까요. 그런데 10년간 부패에 굶주린 사람들인데 과연 얼마나 남아 날지 의문입니다.

  7. 아거 2007/12/23 10:45

    상당히 재미있고 또 설득력 있습니다. 다만 코멘트에서 주희 아빠가 말씀하신 것과 같은 맥락에서 정조의 몰락과 함께 망해버린 조선과 같은 운명만 피했으면 하는 바람이고, 돈나라 세력들의 마각이 세상에 다시 드러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5 11:27

      예. 다만 한나라당의 부명한 실정이 일시적인 경기 부양으로 흐려지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그러나 집에서 세는 쪽박이 밖에서 세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으므로 꼭 그렇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5년의 세월이 암울하다고 해도 충분히 참고 기다려 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8. bluenlive 2007/12/26 11:47

    하지만, 조선시대와 차이가 있는 것이,
    구캐(國犬)의원이든, 대통령이든 국민이 선출한다는 것입니다.

    국민들이 5년 뒤에는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는 판단력을 가질 것이라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그 희망을 통해 당선된 대통령은 5년동안 말아먹은 경제 살리느라고 등골이 휘고,
    또 임기가 끝나고 나면 "경제를 망쳤다"는 욕을 들을 수도 있겠지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6 12:08

      예. 다르긴하지만 5년이면 김영삼 시절처럼 나라 말아먹는데에는 충분한 시간이라서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