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의 일기,짧지만 강하다!

친필 일기 공개

오늘 의 친필 일기가 공개됐다. 일기의 모든 내용이 다 담겨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일기를 읽으면서 가슴 한켠이 찡하다. 일기의 글은 트위터(Twitter)에 올려도 될 만큼 글을 아주 짧다. 그러나 아주 강렬하다. 만약 살아 생전에 일기를 트위터에 올리셨다면 이외수옹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셨을 듯 하다.

친필 일기 공개

오늘 김대중 대통령의 친필 일기가 공개됐다. 일기의 모든 내용이 다 담겨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일기를 읽으면서 가슴 한켠이 찡하다. 일기의 글은 트위터(Twitter)에 올려도 될 만큼 글을 아주 짧다. 그러나 아주 강렬하다. 만약 살아 생전에 일기를 트위터에 올리셨다면 이외수옹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셨을 듯 하다.

인생은 아릅답고 역사는 발전한다

일기 본문(2009년 1월 7일)에도 나오지만 책의 제목이기도 하다. 그러나 짧지만 강하다. 의 삶의 철학이 그대로 묻어나는 것 같다. 그외에 인상적인 내용들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2009년 1월 6일

    오늘은 나의 85회 생일이다. 돌아보면 파란만장의 일생이었다. 그러나 민주주의를 위해 목슴을 바치고 투쟁한 일생이었고, 경제를 살리고 남북 화해의 길을 여는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 일생이었다. 내가 살아온 길에 미흡한 점은 있으나 후회는 없다.

    의 삶을 하나로 요약한 듯하다. 특히 '미흡한 점은 있으나 후회는 없다'는 대목에서 이미 생을 예감하신 것이 아닌가 싶다. 나 역시 후회없는 삶을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

  • 2009년 1월 11일

    오늘은 날씨가 몹시 춥다. 그러나 일기는 화창하다. 점심먹고 아내와 같이 한강변을 드라이브했다. 요즘 아내와의 사이는 우리 결혼 이래 최상이다. 나는 아내를 사랑하고 존경한다. 아내 없이는 지금 내가 있기 어려웠지만 현재도 살기 힘들 것 같다. 둘이 건강하게 오래 살도록 매일 매일 하느님께 같이 기도한다.

    나 역시 오늘 날의 을 있게한 것은 이희호 여사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의 글을 영어로 번역, 을 세계에 알린 공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점 보다는 의 부인에 대한 사랑이 넘처나는 듯하다.

  • 2009년 1월 16일

    역사상 모든 독재자들은 자기만은 잘 대비해서 전철을 밟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결국 전철을 밟거나 역사의 가혹한 심판을 받는다.

    누구라고 특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글이 쓰여진 시점을 보면 누구를 지칭하는 것인지는 쉽게 알 수 있다. 의 일기를 읽었다면 이 글이 누구에게 전하는 말인지 곰곰히 생각해 봐야 한다.

  • 2009년 1월 17일

    그저께 외신기자 클ㄹㅂ의 연설과 질의응답은 신문, 방송에서도 잘 보도되고 네티즌들의 반등도 크다. 여러 네티즌들의 '다시 한 번 해달라'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다시 보고 싶다, 답답하다, 슬프다'는 댓글을 볼 때 국민이 불쌍해서 눈물이 난다. 몸은 늙고 병들었지만 힘닿는 데까지 헌신, 노력하겠다.

    가슴이 찡하며 마음이 아프다. 이토록 국민을 생각한 분이었다. 그런데 그 힘을 이제는 볼 수 없다. 그래서 안타깝다.

  • 2009년 2월 4일

    비서관회의 주재. 박지원 실장 보고에 의하면 나에 대해서 허위사실을 공표한 의원에 대해서(100억 CD) 대검에서 조사한 결과 나는 아무런 관계 없다고 발표. 너무도 긴 세월동안 '용공'이니 '비자금 은닉'이니 한 것, 이번은 법적 심판을 받을 것. 그 의원은 아내가 6조원을 은행에 가지고 있다고도 발표, 이것도 법의 심판을 받을 것.

    수구의 논리는 간단하다. 현정부를 비판하면 전라도 깽깽이, 이명박을 비판하면 좌빨, 민주주의를 걱정하면 촛불 좀비, 잘못을 해도 그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다. 이 단 한번이라도 IMF 사태를 초래한 잘못을 인정하고 깊이 반성한 것을 나는 보지 못했다.

    이 글에 나오는 의원은 주성영 의원이다. 국회 법사위에서 김대중 대통령의 비자금 CD라며 근거없는 CD 사본을 제출했다. 그리고 이것으로 모자라 이휘호 여사가 6조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 재미있는 것은 이 '사본을 검찰 관계자가 전달했다'고 한다. 모르긴 해도 임채진 검찰 총장은 역사에 길이 남을 견찰로 등극할 것은 거의 확실해 보인다.

  • 2009년 3월 18일

    투석치료. 혈액검사, X레이검사 결과 모두 양호. 신장을 안전하게 치료하는 발명이 나왔으면 좋겠다. 다리 힘이 약해져 조금 먼 거리도 걷기 힘들다.
    인류의 역사는 맑스의 이론 같이 경제형태가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이 헤게모니를 쥔 역사 같다.

    1. 봉건시대는 농민은 무식하고 소수의 왕과 귀족 그리고 만이 지식을 가지고 국가 운영을 담당했다.
    2. 자본주의 시대는 지식과 돈을 겸해서 가진 부르주아지가 패권을 장악하고 절대 다수의 노동자 농민은 피지배층이었다.
    3. 산업사회의 성장과 더불어 노동자도 교육을 받고 또한 교육을 받은 이 노동자와 합류해서 정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4. 21세기 들어 전 국민이 지식을 갖게 되자 직접적으로 국정에 참가하기 시작하고 있다.

    2008년의 촛불시위가 그 조짐을 말해주고 있다.

    촛불민주주의에 대한 의 인식을 볼 수 있다. 촛불을 좌경 세력이 배후 조종한 것이라는 가 반민주세력이라는 것은 이러한 인식의 차이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 2009년 5월 23일

    자고 나니 청천벽력 같은 소식 - 이 자살했다는 보도. 슬프고 충격적이다. 그간 검찰이 너무 가혹하게 수사를 했다. 노 , 부인, 아들, 딸, 형, 조카사위 등 마치 소탕작전을 하듯 공격했다. 그리고 매일같이 수사기밀 발표가 금지된 법을 어기며, 언론 플레이를 했다. 그리고 노 의 신병을 구속하느니 마느니 등 심리적 압박을 계속했다. 결국 의 자살은 강요된 거나 마찬가지다.

    이 돌아가신 날 적은 일기다. 검찰의 수사는 저인망식 수사였다. 노무현 대통령이 자주 간다고 세무조사를 받은 삼계탕집, 노무현 대통령이 존경하는 분이 준 돈 8만원까지 수사했다. 그리고 정부 고위관계자를 빨대로 고용 매일 매일 수사 기밀을 흘리고 자살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었다. 이명박 대통령이 전두환 대통령 보다 더 악랄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 2009년 5월 30일

    손자 종대에게 나의 일생에 대해서 이야기해주고 이웃사랑이 믿음과 인생살이의 핵심인 것을 강조했다.

    나는 기독교를 싫어한다. 그러나 천주교에 대한 거부감은 거의 없다. 그 이유는 천주교 신자 중에는 과 같은 삶을 사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다. 불타버린 천년고찰에서 기와로 보시를 하며 빨리 복구할 것을 기원하는 천주교 신자. 나는 이것이 종교라고 생각한다.

영원한 ,

의 일기는 다음 링크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두번째 링크와 세번째 링크는 현재 동작하지 않는다. 따라서 내가 웹에 올린 PDF 파일을 읽거나 4번째 링크에서 PDF 파일을 받아 읽기 바란다.

  1. 김대중 대통령 추모 홈페이지
  2. 김대중 대통령 마지막 일기
  3. 김대중 대통령 일기 PDF 파일
  4. 김대중 대통령 일기 PDF 파일(수정본, 다른 링크)
  5. 김대중 대통령 일기 웹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8/21 13:05 2009/08/21 13:0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715

Facebook

Comments

  1. 세미예 2009/08/21 13:34

    짧지만 강하고 강하면서도 부럽네요.
    의미심장한 일기네요. 우리에겐 남겨진 과제로 일종의 부채로 다가오는 듯한 느낌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3 13:33

      예. 울림이 무척 큰 글이더군요. 그래서 20만부를 더 만들기로 했다고 하는군요.

  2. 빛이드는창 2009/08/21 13:37

    잘 읽었습니다~
    정말 또 가슴이 먹먹해 오네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ㅡㅡ;;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3 13:35

      저도 가슴 한켠이 무너진 것 같더군요.

  3. 날으는맥주병 2009/08/21 16:58

    주성영이면.. 과거 여종업원 성추행 사건의 장본인이였던것 같은 기억이 드는군요.. 대구 지역구였나?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누군지 장담은 못하겠지만.

    여튼 별 쓰레기 같은일들 많이도 만드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3 13:35

      주성영은 정말 쓰레기죠. 그런데 국회의원이니.

  4. 칼세란줄리어드 2009/08/21 21:47

    이제, 우리가 그 짐을 지게 되겠지요...

    perm. |  mod/del. reply.
  5. Kael H. 2009/08/21 23:09

    2MB는 김대중 전 대통령 장례식까지 재뿌리기 시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짝수 장례일은 관습법에도 없습니다.
    짝수 장례일은 <음(陰)기운>이 있다고 하여, <장례일이 짝수이면 부정탄다>고 알려져 있지요.
    (홀수는 <양(陽)>이지요)
    2MB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하늘 가는 것까지 부정태우려고 하고 있습니다.. 에휴...

    진짜 김대중 전 대통령이 말씀하신 <행동하는 양심>이 되어야 하겠다고 느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일산 미관광장(웨스턴돔 - 라페스타를 구분하는 광장. 닭꼬치 큰거 하나 서있음) 분향소에 가지 않았는데, 이번엔 가봐야 겠습니다.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3 13:36

      저도 그 문제에 대한 글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금 어이가 없죠. 듣보잡 6일이니.

  6. 공상플러스 2009/08/22 01:17

    근데 왜 장례방법을 다르게 한 걸까요? 왜 그런 걸까요?

    perm. |  mod/del. reply.
  7. 동감이요 2009/08/22 02:51

    여러모로 공감하는 글입니다.
    흔히들 욕많이 먹으면 장수한다고 하죠....정말 대한민국의 역사에 욕을 쳐드시고 잡수시고 밥말아드신 양반들은 벽에 똥칠할때 까지 안가고, 자손 만대 나라이름에 똥을 펴 발라 팩을 하고 있고 반면 안가야할 분들이 그 똥독에 못이겨 돌아가시는 군요. 더 화가 치미는 일은 이렇게 줄줄이 안갔으면 좀 더 바른말 해주셨으면 하는 분들이 저 극악무도한 무뢰배들을 너그러이 보신다는 거죠.
    그리고 <불타버린 천년고찰에서 기와로 보시를 하며 빨리 복구할 것을 기원하는 천주교 신자. 나는 이것이 종교라고 생각한다> 이 말 정말 좋네요. 반대로 "사찰이 무너지도록 해주시옵소서" 란 어떤 개들의 개소리가 문뜩 생각나네요.
    그리고 한말씀 더 드리자면 대구의 광란의 밤에 지가 저지른 음주운전 잡았다고 단속경찰 얼차려 시킨 어떤 개망나니호구 새퀴, 바퀴벌레 같은 시정잡배 보다 못한 놈이 하는 말은 뭐 하나 제대로 된 말이 없네요. 하기사 말이나 할줄 알면 그건 딴나라당이 아니겠군요.
    고인의 명복을 빌면서 눈앞이 캄캄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3 13:36

      정말 욕 많이 먹는 사람들은 쌩쌩하죠. 김영삼, 이명박, 전두환...

  8. 최기영 2009/08/23 00:53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기독교와 천주교' 가 아닌 '개신교와 천주교' 입니다. 개신교인들이 자신들을 기독교인이라고 말하는 것을 볼 때마다 틀린말은 아닙니다만 좀 답답합니다. 그들 중에서는 자신들이 천주교에서 분리되어 나온 기독교의 한 분파라는 걸 모르는 이들도 많으니까요.

    그런 사람들도 모두 보듬어 안으라고 배우고 있긴 합니다만 기독교의 이름으로 그들이 짓는 죄를 생각해볼 때 천주교 신자 입장에서 같은 기독교인 이라고 지칭하고 싶지 않은게 솔직한 심정이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3 13:38

      누가 기독교와 천주교라고 했나요?

      나는 기독교를 싫어한다. 그러나 천주교에 대한 거부감은 거의 없다.

      이 부분을 혼동하시는 것 같은데 저는 기독교(개신교+천주교)라는 종교 자체를 싫어합니다. 다만 천주교는 우니라나에 어느 정도 도착화됐기 때문에 거부감이 없는 것 뿐입니다.

  9. 럭스구구 2009/08/23 08:04

    악몽같은 2009년이 빨리 지나가길 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10. blogamachi 2009/08/25 08:21

    내일 제주지사 주민소환투표가 있는 날이네요. 제주에 계시는 시민들이 직접 투표를 해서 현재 제주지사 직위를 가지고 있는 김태환 지사의 제주지사 직위자리가 결정되는 날입니다. 어떻게 될 지는 내일 봐야 알 것 같지만 현재 주민소환투표를 두고 제주지사 측과 제주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 측은 투표에 참여하자와 투표를 참여하지 마라라는 말이 오고 가고 있는 상황이네요. 이러한 상황을 봐서는 앞으로 제주도의 움직임이 어떻게 될 지의 방향이 결정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꼭 투표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