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성경에 손올리고 말하시길...

노무현을 팽한 민주당

2007년 의 승리는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의 승리가 아니라 민주당의 패배였다. 민주당의 전신은 열린 이다. 진보를 표방하고 나왔지만 '열린 ' 색깔은 보수 우파로 보는 것이 더 타당했다. 열린 의 정책 역시 이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나라를 이건희 제국으로 만들었다. 짝퉁 진보 열린 때문에 진보 세력은 십여년간 쌓아 올린 모든 공든 탑을 잃었다.

2007년 12월 19일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가 최종적으로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부정, 부패, 비리의 판도라였던 대선 후보가 개혁을 추진했다는 참여정부의 실세를 누르고 에 당선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미 상당히 지난 일이지만 대선 후보의 취임 후 1년을 돌아 보는 의미 대선 후보가 당선될 수 있었던 이유를 되짚어 보자.

을 팽한 민주당

2007년 의 승리는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의 승리가 아니라 민주당의 패배였다. 민주당의 전신은 열린 이다. 진보를 표방하고 나왔지만 열린 의 색깔은 보수 우파로 보는 것이 더 타당했다. 열린 의 정책 역시 이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나라를 으로 만들었다. 짝퉁 진보 열린 때문에 진보 세력은 십여년간 쌓아 올린 모든 공든 탑을 잃었다.

그런데 민주당은 여기서 또 큰 실수를 한다. 바로 " 을 버린 것"이다. 열린 은 당 지지율이 떨어지자 을 버리고 새로운 당을 만들었다. 내가 보기에 민주당의 가장 큰 실수는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본다. 이전 글에서 이야기했지만 이라는 것이 있다. 우리나라의 수구세력은 30%에 달한다. 이들은 친일파와 독재잔당, 그리고 그 시절을 그리워하는 일부 노년층으로 구성된다.

그런데 이 수구세력은 오로지 만 지지한다. 이승만의 자유당, 박정희의 공화당, 전두환의 민정당, 김영삼의 신한국당, 은 그 계보를 따지면 모두 이승만의 자유당이 모태다. 아울러 이승만의 자유당의 모태는 바로 친일파이다. 국내 기반이 미약했던 이승만은 자신의 지지기반으로 친일파를 선택한다. 그리고 이들 친일파는 모두 이승만의 그늘에 모였다. 만약 김구가 초대 에 올랐다면 과연 같은 친일파가 구데타를 일으킬 수 있었을까?

그래서 이승만국부라고 부른다. 그래서 김구테러리스트라고 부른다. 박정희도 예외는 아니다. 친일파로서 만주국 출신 친일파들을 대거 기용했다. 박정희가 키운 전두환, 노태우도 비슷하다. 다만 이들은 친일파는 아니다. 친일파 독재자가 키운 독재자일 뿐.

김영삼은 아닌 것 같지만 김영삼도 비슷하다. 김영삼의 정계 진출은 당시 기회 주의 정치가였던 이기붕[1] 계열의 장택상[2]의 추천으로 정계에 진출한다. 민정당과 통민당, 공화당이 합칠 수 있는 이유도 세 세력 모두 친일과 독재에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수구를 지지하는 세력은 절대 갈리지 않는다. 그 이유도 간단하다. 갈린다는 것이 죽음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손학규와 같은 인사를 불러와도 민주당의 지지율은 올라가지 않는다. 오히려 떨어진다. 손학규를 지지하는 세력은 그가 이었기 때문에 손학규를 지지한 것이지 손학규가 좋아서 손학규를 지지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반면에 민주당을 지지하던 사람은 떨어져 나간다. 을 버렸을 때 지지자들이 떠났고, 손학규를 불러왔을 때 그나마 민주당에 애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떠났다. 2007년부터 지금까지 민주당의 지지율이 그대로인 이유도 똑 같다. 손학규까지 불러들여 짝퉁 이 된 민주당을 지지할 사람은 많지 않다[3].

민주당의 전략 부재

민주당의 대선 전략은 딱 하나였다. 의 꽁무니를 졸졸 쫓아 다니며 이 보이면 뒤통수에 돌을 던지는 것. 그러나 돌팔매 솜씨도 좋지 못해서 이마저 매번 실패했다. 라는 상당히 큰 돌을 던졌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큰 돌을 던지면 상대는 더 쉽게 피한다. 그래서 역시 아주 쉽게 피했다. 기본적으로 상대를 까고 나를 알리고 싶다면 이회창 때처럼 아들의 병역비리, 호화빌라와 같은 작은 돌을 효과적으로 던져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민주당은 뒤통수 맞추기 외에 다른 전략이 없었다는 점이다. 의 청년 실업자를 내세운 눈물겨운 지지 연설, 할머니를 앞세워 경제를 살려 달라는 호소는 민주당의 돌팔매 전략보다 훨씬 효과적이었다. 민주당의 전략이 아예 없었기 때문에 더욱 빛을 발했다.

여기에 은 민주당 보다 한수 앞선 전략을 구사한다. 민주당의 전략이 돌팔매 밖에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은 후보자 토론도 거부했다. 민주당은 후보자 토론을 통해 다시 한번 돌을 던지고 싶었지만 의 무대응 전략에 밀려 돌 던질 기회 조차 얻지 못했다. "돈없고 힘없는 사람은 그냥 죽으세요!!!"처럼 효과적인 전략이 있었지만 오로지 돌팔매에만 신경쓰다 이런 좋은 기회를 놓친다.

수구 불변의 법칙

이 1201만표로 48.9%의 지지를 받아 에 당선됐다. 당시 조중동은 절반의 지지도 받지 못한 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 50만표나 적은 1149만표로 48.7%의 지지를 받아 당선되자 "50% 가까운 절대적인 지지로 에 당선됐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명박은 역대 대통령 중 가장 낮은 지지로 대통령에 당선된 인물이다. 전체 유권자수를 고려하면 이 32.5%의 지지, 이 34.6%의 지지를 받은 반면 은 고작 30%의 지지를 받아 에 당선됐다. 전체 유권자 중 30%의 지지는 과 경합했던 이회창 후보의 지지율 33%에 비해서도 무려 3%나 떨어진다.

지난 총선에서 나는 범한나라당의 예상 의석수를 출구 조사보다 더 정확하게 예측했다. 글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 친박연대, 선진당, 무소속 친박연대를 합치면 숫자가 거의 일치한다. 이런 예측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때문이다. 수구 불변의 법칙은 아주 간단한 법칙이다. 절대 불변의 수구는 30%이며, 이 30%는 죽지 않기 위해 적극적으로 투표에 참여하기 때문에 투표율이 떨어지면 수구가 득세한다는 법칙이다. 수구 불변의 법칙은 일반적으로 투표참여가 적은 선거에서는 잘 맞지 않지만 비교적 높은 투표율을 기록하는 총선대선에서는 거의 정확하게 맞는다. 즉, 친일파와 독재잔당으로 구성되는 수구 세력이 민주주의의 절차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셈이다.

거짓말, 거짓말!!!

"내가 당선되면 주가 3000간다"
"당선되면 전재산을 기부하겠다"
"펀드라도 투자하겠다"
"선거 때 무슨 얘기를 못하나."

당선의 또 한축은 바로 이런 거짓말이었다. 오로지 당선만 되면 되기 때문에 수없이많은 거짓말을 반복했다. 그리고 수구표와 이 말에 속은 일부 국민들 덕에 에 당선됐다. 이명박의 당선은 모든 사회 가치를 뒤흔들 대사건이었다.

그래서 우리사회의 모든 가치는 친일적, 독재적, 수구적으로 바뀌었다. 앞으로 살아갈 4년이 암담하고 암울하다. 함께 어울릴 수 없는 수구세력이지만 유일한 희망은 그들이 복구할 수 있을 정도만 나라를 말아먹기를 바랄 뿐이다. 또 이 됐으니 이제 거짓말은 그만 하라는 것이다. 찢어진 입이라고 내뱉는 말마다 거짓인 을 앞으로 4년을 더 보기는 싫다. 그러니

말할 때는 에 손올리고 말하기 바란다[4]

관련 글타래


  1. 4.19가 발생하자 자택에서 자살하는 인물이다. 능력은 없고 오로지 이승만에 아부해서 부통령에 오른 인물이다 
  2. 삼선개헌을 주도한 인물이다. 삼선개헌이 한석이 모자라 부결됐다. 그러자 사사오입(4는 버리고 5는 올리는 반올림) 이론을 적용해 삼선개헌을 통과시킨 인물이다. 
  3. 얼마 전 의사당 점거 농성으로 민주당의 지지율은 소폭 상승했다. 따라서 20% 이상 벌어졌던 지지율 격차는 8%대까지 좁혀졌다가 지난 주 다시 10%가까이 벌어진 상태다 
  4. 물론 이멍박은 사탄의 개일 가능성이 많아 에 손을 올리고 말해도 거짓말을 할 수 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1/09 15:25 2009/01/09 15:2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221

  1. Subject : 뒤늦은 그리고 뼈절인 깨달음 - 철 지난 김근태 인터뷰를 보다가...

    Tracked from welcome to TTI 2009/01/10 01:29 del.

    진짜 진짜 상투적인 표현으로 글을 시작해야겠다. 요즘 뉴스를 보면 정말이지 한숨만 나올 뿐이다. 참고로 본인 현재 독일에서 유학중이다. 한국과 독일은 공기부터 다를진대, 멀리서 기껏해야

Facebook

Comments

  1. 나무 2009/01/09 16:07

    언행일치가 안 되는 교인들을 보면
    그네들은 일주일에 한 번 교회에 가서 찬송가를 부르고 기도를 하면
    죄를 사하는 면죄부를 받는 것으로 오해하고
    다시 깨끗해졌다고 생각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48.7%라는 압도적 표차(?)도 면죄부를 받은 것으로 곡해하고 있나 봅니다.
    따지고 보면 대통령 당선은 부전승으로 얻은 것인데 말입니다.
    삽질을 살살하시라고 아멘만 무시로 외치고 있습니다.ㅜ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0 09:16

      그쵸. 매일 죄를 짓고 일주일에 한번 면죄받는 교인들이 많죠.

  2. 정타임™ 2009/01/09 16:24

    아무쪼록, 빨리 시간이 가거나, 알아서 물러나거나 했으면 좋겠네요.

    아래에 보여지는 폐기일이 1508일 남았다니.. 참 암담합니다.

    친일파를 청산하지 못한 역사의 아픔이 이렇게 오래도록 오점으로 남을줄이야..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0 09:17

      그래도 많이 줄었군요. 이제 1500일이면...

  3. 덱스터 2009/01/09 16:35

    어떤 나라이든지간에 약간씩 뒤틀린 역사가 있기 마련이지만 왜 우리나라가 특별히 많이 뒤틀린 것처럼 보일까요?

    이것도 남 떡이 더 커 보이는 것이랑 똑같은 것이려나...에휴

    perm. |  mod/del. reply.
  4. 시엘 2009/01/09 16:43

    종교 갖다 붙여서 얘기할 때 마다 정말 짜증나더군요.
    그런 인간들 때문에 정말 잘 믿는 사람들이 욕 먹고 있잖아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0 09:17

      예. 개신교는 이명박 같은 사람을 추방해야 합니다. 그래야 욕을 덜 먹습니다.

  5. goohwan 2009/01/09 18:4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0 09:18

      주4를 보시면 같은 의견을 미리 달아 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oneniner 2009/01/09 18:54

    글에 참 공감이 가는 부분이 있군요..
    민주당...
    항상 딴나라당을 싫다고 얘기는 하지만 솔직히는 민주당도 만만치 않습니다.
    고작할 수 있는 것이 태클걸기라는..
    민주당의 바보같은 행동 때문에 딴나라당이 어줍잖은 반사이익을 챙겨버린 아주 X같은 경우죠~ 에혀...
    ps. 민주당의 가장 실패요인은 국민탤런트 "정동영"을 내세웠다는 겁니다.. 미국의 레이건 마냥 다시보기에서 예전에 대통령이 이런 직업이었다고 말하는게 재미날 것 같아서 그렇게 한건지 원...

    perm. |  mod/del. reply.
    • bluenlive 2009/01/09 20:30

      국민탤런트 "정동영"

      국민은요... 아줌마 전용 탤런트 정도죠... ㅋ

    • 도아 2009/01/10 09:18

      지지를 못받는 이유는 짝퉁 한나라인데,,, 그걸 깨닫지 못하고 있ㅈ

  7. bluenlive 2009/01/09 20:29

    "선거 때 무슨 얘기를 못하나."

    이게 거짓말이었으면 얼마나 좋았겠습니까마는... 참말이더란 거...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0 09:19

      예... 꼭 반대로 실천하는 놈이니까요.

  8. 징징이 2009/01/09 20:37

    오늘 뉴스에서 본 한 장면,
    '주가 3000오른다는 허위공략 내세운 이명박 체포하라'
    라는 타켓 들고서 사람들 시위하더구요..

    차라리 어짜피 뭐든지 큰 것이 좋다고,
    거짓말도 크게 칠 겸

    허경영이 됬으면 좋았을텐데..

    perm. |  mod/del. reply.
    • 붉은나비。 2009/01/09 21:02

      허.. 허경영.. 흐음.. 허경영이라;;

    • 도아 2009/01/10 09:19

      예. 그러면 이렇게 망치지는 않았겠죠.

  9. 붉은나비。 2009/01/09 21:04

    뭐.. 솔직히 이때까지 몇번의(나이가 적어 얼마 되지도 않지만..) 선거를 보면서 느낀점은

    대통령 공약은 믿을게 못된다는거죠...

    지켜지는 경우는 '이건 나도 할수 있겠다' 또는 '이건 신경도 잘 안쓰겠네' 라는 것들...

    데체 제대로 지키지도 못할 공약 세우지도 말 것을..

    차라리 헌법으로 정해 버리는게 좋을듯 --;; 공약 못 지키면 탄핵..이라든지.. 흐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0 09:20

      그러나 다들 공약을 지키려고는 합니다. "선거때 무슨 말이든 못하냐"를 자연스레 하는 사람은 이명박이 처음입니다.

  10. 흑익 2009/01/09 22:46

    선거 때 무슨 얘기를 못하나.

    다른 이야기는 눈에 안 들어오고, 이 문구 하나가 딱 눈에 박히는군요. 선거 때 무슨 얘기를 못하나라....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0 09:20

      대통령이 되려면 무슨 짓이든 다한다는 뜻이죠. 저런 쥐를 뽑은 국민이니 국개론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11. 의리 2009/01/10 10:21

    하아.. 도아님 글은 한숨 유발 글입니다. 아하하
    그나저나 그 선거 때 이명박 외의 인물이 대통령이 됐다면 지금 우리나라는 어떤 모습일까요?
    뭐 불가능한 이야기긴 하지만 가끔 힘들 땐 상상에 빠지기도 하니까요.
    문제는 상상을 해도 역시 우울할 것 같다는 것 정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0 11:18

      적어도 지금처럼 막가는 나라는 아니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12. 공상플러스 2009/01/11 18:21

    아 그러고 보니 이럴땐 이런 짤방이 어울리죠

    perm. |  mod/del. reply.
  13. 차동무 2010/05/24 02:36

    다움카페 정의택시기사연합회, 차동무의 한국사회논평 카페지기입니다.
    MB나 딴나라당의 사기꾼같은 인간들을 지구상에서 없엤으면 하는 사람입니다.
    아울러사 내가 대통령이라면 판, 검사, 경찰 2/3는 청송교도소로 보내어 무기징역을 시키고 싶은 사람 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30 04:12

      저도 비슷합니다. 우리나라 검찰과 경찰은 거의 견찰이죠.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