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추억 23. 여드름

여드름과 호랑이 기름

여드름 때문에 고민하는 외삼촌을 보자 순식간에 기발한 생각이 떠올랐다. 당시 집에는 아버님이 사우디아라비아 다녀 오시면서 사온 호랑이 기름이 있었다. 지금도 타박상에 잘 듣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시 타박상에 쓰는 최고의 명약이었다. 구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따라서 아버님이 사우디아라비아에 다녀오신지 한 2년 정도 지난 상태지만 아직도 집에 호랑이 기름이 남아 있었다.

동생은 예쁘게 생겼다. 아마 평생 예쁘다는 소리를 듣고 사는 사람은 별로 없을 듯하다. 그러나 이미 40대 중년의 아주머니가 됐지만 여전히 예쁘다는 소릴 듣는다. 그러나 그렇게 예쁜 동생도 항상 날 부러워하는 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파마를 하지않아도 파마처럼 부드러운 곱슬머리. 하얂고 매끄러운 피부. 남자라고 보기에는 힘들 정도로 털이 없는 다리다. 그래서 항상 하는 불만이 "왜 나한테 와야할 것이 오빠한테 갔느냐"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학창시절 여드름도 거의 나지 않았다. 내가 기억하기로는 평생 다섯 개 미만이 난 것 같다.

여드름이 나지 않으니 집에서 걱정을 하신다. 어릴때 여드름이 나지 않으면 나이들어서 난다는 것. 그러나 여드름이 나지 않은 것이 아니다. 나긴 났지만 수가 워낙 적고 머리카락으로 가려진 부분에만 났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이다. 그런데 이런 점은 온 가족이 비슷하다. 그래서 동생도, 누나도 여드름 걱정은 하지 않았다. 부모님도 비슷하다.

그런데 외삼촌은 달랐다. 어머니와 한 피를 나눈 형제인데 정말 얼굴을 보기 힘들 정도로 여드름이 많이 났다. 눈꺼플에도 여드름이 있으니 말할 필요가 없다. 이런 외삼촌의 근심은 역시 여드름.

어렸을 적에는 문방구에서 파는 주사기로 누나에게 주사를 놓다가 누나를 병원에 가게 만들 정도로 실험 정신이 강했다. 황산을 손으로 찍고 혀로 맛보기도 했다. 선생님은 거의 기절하시려고 했지만 별 문제는 없었다. 아마 산도가 낮았던 것 같다. 또 지금도 건전지가 남아있는지는 혀로 확인한다. 이런 버릇때문에 100V 전기를 혀로 댄적도 있다.

이 정도면 실험 정신으로 끝나지만 여기에 장난기가 아주 심했다. 교육과 현실 - 선생님에 대한 작은 추억(체벌 교사 I)에서 설명한 것처럼 벌을 잡아 기절시킨 뒤 앞자리 앉아 있던 친구 귀에 올려 놨다가 수학선생님께 죽도로 맞은 적도 있다. 그러나 타고난 장난기는 지금도 버리지 못한다. 그래서 아무 일이 없어도 내가 웃으면 아는 사람은 모두 걱정을 한다.

여드름 때문에 고민하는 외삼촌을 보자 순식간에 기발한 생각이 떠올랐다. 당시 집에는 아버님이 사우디아라비아 다녀 오시면서 사온 호랑이 기름이 있었다. 지금도 타박상에 잘 듣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시 타박상에 쓰는 최고의 명약이었다. 구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따라서 아버님이 사우디아라비아에 다녀오신지 한 2년 정도 지난 상태지만 아직도 집에 호랑이 기름이 남아 있었다.

바로 이 호랑이 기름과 쥐똥을 버물여 여드름 특효약을 만든 것이다. 워낙 귀한 약재라 함부러 많이 사용할 수는 없어서 다른 크림제와 호랑이 기름, 쥐똥을 섞었다. 그리고 외삼촌을 만나 옆집 형이 이 연고를 바르고 여드름이 감쪽 같이 사라졌다고 거짓말을 했다. 내 특기 중 하나는 거짓말이다. 거짓말을 잘하는 방법도 써볼까 싶었지만 따라 하는 사람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쓰지는 않고 있다.

도아: 삼촌, 호랑이 기름이 좋은 것은 알고 있지?
삼촌: 응.

도아: 그런데 이것은 독해서 얼굴에 바르기 힘들거든. 그래서 검은 색 중화제(쥐똥)와 여성 피부에 좋은 크림을 섞어 만든 여드름 특효약이 바로 이 다지네야.
도아: 여드름이 다 사라진다. 다지네. 여드름을 다진다. 다지네. (다 지네 독이다) 다지네.

도아: 다만 호랑이 기름때문에 처음 바르면 얼굴이 조금 쓰라리지만 시간이 지나면 시원한 느낌이 오거든. 이때까지 바르고 있으면 돼.

내 거짓말에 깜박 속은 외삼촌은 여드름을 없앨 욕심으로 내가 만든 가짜 여드름 특효약을 얼굴에 발랐다. 실제 호랑이 기름을 얼굴에 발라본 사람은 알 수 있지만 거의 참기 힘든 통증이 얼굴 전면을 강타한다. 그러나 미리 이야기 해 두었기 때문에 삼촌은 한 십여분 정도 고지식하게 통증을 참았다.

삼촌: 야. 언제쯤 시원해 지니?
도아: 몰라. 옆집 형은 한 30분 정도 지나니 시원해 졌다고 하던데...

결국은 못참고 삼촌은 목욕탕으로 들어가 얼굴을 닦았다. 그리고 나와서 날 의심하기 시작했다.

도아: 삼촌이 시원한 느낌이 오기전에 씻었기 때문에 나을지 낫지 않을지 모르지만 일주일 정도 기다려봐.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정말 일주일 정도 기다리자 얼굴에서 여드름이 씻은 듯이 사라진 것이었다. 호랑이 기름의 독기가 여드름을 다 죽인 것인지 쥐똥이 약효를 발휘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오늘 Chuky1블로그를 방문해 보니 얼마 전 QAOS.com의 게시판에 올린 고민이 올라왔다. 바로 여드름에 대한 고민이었다. 30대 중반에 여드름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다니 안스러웠다. 또 특효약을 찾고 있는 것을 보니 예전의 외삼촌이 생각났다. 그러나 주변에 나 같은 조카가 없다는 것으로 위안을 삼으셨으면 한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7/11 14:09 2008/07/11 14:0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837

Facebook

Comments

  1. 공상플러스 2008/07/11 14:52

    여드름은 씻으면 된다고 믿는 1인
    (저희 영어학원 선생님은 얼굴에 나는 기름을 오일페이퍼라는 종이로 닦는더군요,..ㄱ-)

    perm. |  mod/del. reply.
  2. 나비 2008/07/11 15:01

    저도 그놈의 여드름 -_- 심 한편은 아니었지만 학창시절 엄첨 씨름 했었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2 06:54

      글쿤요... 저는 여드름은 신경 써본적이 없어서...

  3. 짱양 2008/07/11 15:13

    ㅋㅋ 저도 아직 여드름 나는데,,
    '다지네' 하나 만들어 보내주세요..ㅋㅋ

    perm. |  mod/del. reply.
  4. chuky1 2008/07/11 15:44

    제목보고 바로 낚여? 들어왔습니다.
    열심히 연구?하시는 도아님답게 뭔가 획기적인 여드름 해결책이 있을까 하고요.

    허..나..
    정말 낚인듯 싶습니다...T_T
    여드름 해결책을 밤에 꿈꾸며까지 찾는 저를 두번 죽이는 포스팅입니다. ㅠㅠ

    내 여드름 좀 가져가도요오오오오오오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2 06:55

      낚은 것은 없습니다. 추억이기 때문에... 그런데 생각해 보니 Chuky1님 입장에서는 혹시 할 수도 있겠군요.

  5. 나무 2008/07/11 16:41

    여드름 없이 사춘기를 보냈고, 사랑니가 나질 않고 여태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도 철이 없나 봅니다.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2 06:57

      윽. 저보다 더하시군요. 저는 사랑니는 모두났습니다. 사랑니는 나지 않는 사람도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런데 웃긴 것은 둘째 다예는 유치가 나지 않습니다. 원래 10개가 나야 하는데 9개까지 나고 나오지 않습니다. 물론 날 자리도 없습니다.

  6. 푸른빛 2008/07/11 17:04

    여드름... 별 것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관리 안하면 나중에 없어지더라도 피부가 달이 되는 수가 있더군요.
    한때 여드름하고 시름하던 때가 있었는데... 그 때가 아마도 생에 첫 짝사랑을 할 때 즈음인듯...
    아 그리고 호랑이 연고... 저희 집에도 있었는데 이거 예전에는 만병통치약으로 통했죠. 빨간색하고 하얀색이 있었는데 빨간색은 무슨 된장 같았죠. 아직도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구급함 한번 열어봐야 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2 06:57

      제가 사귀던 아가씨 중 하나가 딱 그랬습니다. 부잣집 아가씨인데 관리를 안해줘서 그렇게 됐다군요. 집안에 남자만 많아서 그런 것 같았습니다.

  7. 희주 2008/07/11 17:52

    저도 안나다가 대학교 들어가서야 나더군요.
    지금도 나는데 전에 원어X이에서 구입한 오리X비누를 사용하니 효과가 좀 있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2 06:58

      보통 비부과에서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인 것 같더군요. 깨끗히 비누로 씻어 주는 것. 그런데 요즘 난다면 고민이 많으시겠군요.

  8. 민트 2008/07/11 19:33

    호랑이연고 tiger balm 하얀색을 말씀하시는 건지..
    그거라면 제가 진짜 효과를 보긴 했거든요;
    처음에 태국에서 모기 물린데 바를 약으로 쓰기 시작하다가
    호주에서도 아시안슈퍼 이런데 팔더라구요.약국에서도
    팔기도 하고... 보통 모기물린데 최고고
    저도 열개 미만 여드름이 살면서 나다가
    성인 되서 몇개 여드름 나길래 얼굴에 좀 발랐는데
    첨엔 따갑다가 나중엔 무덤덤하더군요.

    이게 살균 효과가 강해서 여드름이 빨리 사그라들어요.
    (제 경우에는 안짜도 놔두면 여드름이 가라앉는 체질인데
    빨리앉히고 싶을때 발랐는데...)
    제 피부 가죽이 두꺼워서 그런지 몇 번 발라보니 타이거 밤도 별로
    안따겁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2 06:59

      제품명은 잘 모릅니다. 병이 육각형 통처럼 생겼고 연고 색깔은 투명한 갈색입니다. 멘솔 냄새가 아주 강하게 나더군요. 그런데 그 것을 바르고 괜찮다니 대단하시군요.

  9. xacdo 2008/07/11 22:17

    호랑이 연고는 그냥 멘솔입니다. 여드름은 피부과에서 치료받는게 가장 안전하고 확실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2 07:00

      저때는 여드름이 난다고 피부과에 갈 수 있었던 때가 아닙니다. 오로지 하는 것이 비누로 씻는 것이었죠.

  10. rince 2008/07/12 01:39

    이 포스팅도 "거짓말 잘하는 법" 책의 한 내용으로 들어가는 건 아닐지...의심중입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2 07:00

      윽, 그렇게 따지시면 제글은 모두 넣어야 합니다.

  11. chuky1 2008/07/14 08:54

    저는 도아님이 하나에 빠지면 열심히 연구를 하는 취향임을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말인데
    여드름에 대해서도 좀 연구 하시면 안될까요오요오?
    동기부여가 안되면 연구가 잘 안될 것이니
    오늘부터 기도 좀 해야겠습니다.
    비록 도아님이 40대긴 하지만...
    제발 얼굴에 여드름 좀 창궐해주시기를..비나이다 비나이다 비나이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4 09:22

      공염불이라고 하죠... 저는 절대 안납니다. 피부과 의사가 인정한 피부니까요... ㅋㅋㅋ

      다만 제가 저주에 약하니 무당을 불러 보심이...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