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 총각이 보낸 선물 폭탄

선물의 의미

선물은 누구에게나 즐거움을 준다. 선물을 받는 사람은 받아서 즐겁고 선물을 한 사람은 받는 사람의 즐거움이 전파되서 좋다. 그래서 선물은 膳物이라고 쓴다. 선물의 선에 착할 선(善)자가 들어가는 이유도 선물은 좋은 일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선물은 생각지도 못한 선물일 때 그 기쁨은 배가된다. 그런데 이런 선물을 미지의 누군가에게서 하나가 아니라 십여개를 받았다면 그 기분은 어떨까? 모르긴 해도 이와 에게 이번 크리스마스는 평생 잊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일단 선물 부터 소개하겠다.

선물의 의미

선물은 누구에게나 즐거움을 준다. 선물을 받는 사람은 받아서 즐겁고 선물을 한 사람은 받는 사람의 즐거움이 전파되서 좋다. 그래서 선물은 膳物이라고 쓴다. 선물의 선에 착할 선(善)자가 들어가는 이유도 선물은 좋은 일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선물은 생각지도 못한 선물일 때 그 기쁨은 배가된다. 그런데 이런 선물을 미지의 누군가에게서 하나가 아니라 십여개를 받았다면 그 기분은 어떨까? 모르긴 해도 이와 에게 이번 크리스마스는 평생 잊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일단 선물 부터 소개하겠다.

이 선물

탱크맨이라는 조립 완구다. 총 세가지를 만들 수 있으며 나사를 이용해서 조이는 방식이기 때문에 상당히 튼튼하다. 그림과 같은 탱크맨을 만들려고 하면 거의 모든 부품을 다 사용해야 만들 수 있다. 중국산이기는 하지만 아이디어는 상당히 좋은 제품이다.

퍼피 로봇이라는 조립 전동 완구다. 다 조립한 뒤 스위치를 켜면 강아지가 걸어 간다. 모터의 원리와 모터의 동력이 기어를 통해 전환되는 과정을 배울 수 있다. 이가 직접 조립하는 것을 어려워해서 확인해 보니 일부 부품이 없었다. 따라서 그림처럼 움직일 수 있게 조립하기는 힘들었다.


이 책은 총 네권이었다. 어린이 스도쿠, 긍정의 힘, 존 아저씨의 꿈의 목록, 어린이를 위한 경제습관. 이는 게임도 좋아하고 책도 좋아한다. 그래서 인지 몰라도 어린이 스도쿠를 가장 먼저했다. 어린이 스도쿠는 일반 스도쿠와 비슷하지만 칸이 조금 적다. 따라서 이 같은 초등생이 사용하기에 적당했다.

여러 가지 형태의 보드 게임이다. 예전에 한번 사준적이 있는데 지금은 사라진 상태다. 이가 할 줄아는 보드 게임은 많지 않기 때문에 일단 이를 가르치면서 알려 줄 생각이다. 물론 나에게는 대부분 추억의 게임이다.

이가 아주 좋아한 선물이다. 이는 개인적으로 탱크맨과 부루마불이 가장 마음에 든 모양이었다. 역시 예전에 사준적이 있지만 지금은 모두 사라진 상태. 그래서인지 이는 이 선물을 보자 마자 "와 부루마불이다. 없어서져서 또 사고 싶었는데"라며 좋아했다.

선물이 너무많아 혼자 들지도 못한다. 가장 아래쪽에 부루마불 부터 가장 위쪽의 책까지 거의 선물 폭탄을 맞은 셈이다. 선물이 너무 많아 들는 것 조차 힘들어 한다.

선물

저녁때 찍은 사진이라 플래시 때문에 사진이 조금 잘못 나왔다. 나는 무슨 선물인가 싶었는데 는 척 보고 무엇인지 알고 "바로, 와 클레이다"라고 외쳤다. 스치로폼 재질로 알았는데 스치로폼은 아닌 듯 아이들이 만든 클레이는 상당한 탄력이 있었다.

호랑이 가죽을 뒤집어쓴 양. 뒤에서 보면 호랑이로 보이지만 실제 컨셉은 호랑이 가죽이다. 가운데 동물은 어떤 동물인지 모르겠다. 그러나 가 가장 좋아하는 선물이다. 받자 마자 '하니'라는 이름을 붙여주고 항상 끌어 안고 잔다.

이 장난감 역시 가 아주 좋아하는 장난감이다. 음성인식이 가능한 강아지로 '사랑해', '춤처봐'등의 말을 알아 듣는다. 이 때문에 는 이 장난감 강아지를 진짜 강아지처럼 생각하고 아낀다. 이 녀석의 이름도 이미 가 '하나'라고 지어놨다.


수수께끼를 좋아하는 아이, 아빠랑 종이접기, 그리기 100선이다. 가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것을 잘알고 선물한 듯하다. 또 사진을 찍지는 않았지만 색종이가 포함되어 있었다. 처음에는 왜 색종이가 있을까 싶었는데 선물에 종이접기 책이 있기 때문에 함께 보낸 것 같았다.

도 선물 폭탄에 드는 것도 힘들어 했다. 그러나 이 많은 선물이 즐거운 듯 는 선물을 들고 웃고 있었다.

이와 의 카드

카드는 두개가 포함되어 있었다. 이 카드처럼 인쇄한 카드와 손으로 직접쓴 카드. 손으로 직접 쓴 카드는 다른 사진에 나온다.

우엉맘 선물

받은 선물에는 황남빵이 들어있었다. 아직 먹어보지 않아 무슨 맛인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이미 먹어 본 우엉맘에 따르면 맛있다고 한다. 이 선물은 꼭 우엉맘을 위한 것은 아니겠지만 우엉맘도 선물을 좋아하는 아이 같은 성격의 소유자라 우엉맘에게 주었다.

포장지

왼쪽은 택배를 받았을 때 사진이고, 오른쪽은 모든 포장을 뜯고 아이들에게 선물을 준 뒤 남은 포장지이다. 왼쪽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각각의 선물이 상하지 않도록 공기 포장을 했다. 또 모든 선물은 사진처럼 포장지가 입혀있었고 아이들이 싸우지 않도록 , 라는 라벨이 붙어있었다. 이 포장만 봐도 어떤 정성으로 선물을 보냈는지 쉽게 짐작이 간다.

즐거워하는 아이들

크리스마스 이브이기 때문에 그냥 집으로 가기 싫다는 우엉맘 때문에 북어마당에 왔다. 선물을 뜯어 보고 싶은 아이들은 집으로 가지 않은 것이 무척 못마땅한 듯했다. 그러나 원하는 선물 하나씩 가져와 놀도록 하자 이런 불평은 사라졌다. 는 호랑이 가죽을 쓴 양을 끌어 안고 무척 좋은 듯 했다.

이는 스도쿠 책을 가져왔다. 원래는 조립 완구를 가져오고 싶어 했지만 식당에서 조립하다 부품을 잃어 버릴 것 같아서 책을 가져오도록 했기 때문이다.

선물이지만 강아지가 말을 알아 듣는 것이 신기한 듯 이도 강아지를 가지고 놀았다. 그런데 강아지가 생각 보다는 말을 잘 알아 듣는다.

이는 일찍 일어나지만 는 보통 늦게 일어난다. 그래서 아침이면 항상 우엉맘과 한바탕한다. 그런데 전날 받은 선물 폭탄 때문인지 두 녀석 모두 오전 7시 부터 일어나 부루마불을 하고 있었다.

산타 총각은 누구?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난 1996년 부터 QAOS.com이라는 운영체제 전문 사이트를 운영해 왔다. 최근에는 비스타나 윈도 7의 오류가 별로 없어서 글을 많이 올리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QAOS.com은 한 사람의 운영자가 일관된 원칙으로 계속 운영되고 있는 몇안되는 커뮤니티 사이트 중 하나다. 운영체제 전문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니 속칭 고수를 종종 만난다. 그러나 이렇게 알게된 고수라고 해도 내가 인정하는 고수는 극히 드물다.

그 이유는 컴퓨터에 관한한 나 역시 어느 정도 수준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내가 인정하는 고수 중 한 분이 QAOS.comminerva님이다. 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글이 대부분이지만 이 분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넘나드는 지식을 가지고 있다. 또 글을 쓸 때 문장을 의미 단위로 끊지 않고 글을 조금 길게 쓰기는 하지만 상당히 논리적인 글을 쓰는 분이기도 하다.

그런데 컴퓨터에 대한 이런 실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컴퓨터 보다는 사회복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내 아이의 그림 솜씨는?라는 글에 달린 minerva님의 댓글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미 이쪽 분야도 상당한 지식을 가지고 계신 듯했다. 아무튼 컴퓨터는 그만 두고 사회복지 쪽으로 공부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올초 다예에게 선물을 보내고 싶다는 뜻을 전해 오셨다.

'minerva'님의 성격 중 나와 비슷한 성격도 많은데 그 중 하나는 약속이다. 블로그에 지나가며 한 이야기를 아직까지 기억하고 지난 12월 24일에 선물 폭탄을 보낸 것이었다. 처음에는 의 선물만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역시 minerva님의 섬세한 성격 때문에 이의 선물까지 잊지 않고 챙겨 주었다. 여기에 포장지 하나 하나에 쏟은 정성과 색종이, 건전지까지 챙긴 것을 보면 minerva님의 섬세함과 꼼꼼한을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minerva'님은 아이들에게 미지의 존재이기 때문에 내가 한 것으로 해달라고 했지만 나 역시 다른 사람이 보낸 선물을 내가 한 것처럼 할 수 있는 MB양심은 가지지 못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는 총각 산타가 보낸 선물이라고 했다.

: 아빠, 진짜 총각 산타가 보낸 거야?
도아: 응

: 와, 나 총각 산타랑 전화해보고 싶다.
도아: 아빠가 전화번호 알아내서 알려 줄께.

'minerva'님의 전화번호도 알고 있었지만 내가 알고 있는 전화번호는 이미 없는 번호였다. QAOS.com의 쪽지 기능을 이용해서 전화번호를 알려 달라고 했다. 그러나 minerva님은 의 이런 소망을 모르고 또 전화번호를 알려 주는 것이 새로운 부담될 수 있다고 여긴듯 알려주지 않았다. 아무튼 이와 는 오늘도 minerva님이 보내 준 선물에 쌓여 놀고 있다.

가족과 함께한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때는 비가 왔다. 이 덕에 이는 나가지 못했다. 또 내가 컴퓨터를 사용했기 때문에 컴퓨터를 할 수 없었던 이는 무척 답답해 했다. 결국 온 가족이 모여 minerva님이 보내 준 부루마불을 했다. 이는 부루마불에 이미 익숙한 듯 거의 모든 지역의 카드를 외우고 있었다. 부루마불을 하다 보니 부루마불은 현대판 자본주의를 그대로 옮긴 게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진자는 더 부유해지고, 없는자는 더 가난해진다. 자본주의의 폭력성과 허구성, 상생은 없고 오로지 승자독식만 있는 게임. 그런데 난 부루마불이라는 게임이 처음이었다. 이 덕에 이가 지은 호텔에 묵느라 결국 서너판 만에 파산했다. 는 무엇이 좋은지는 잘 모르지만 신기할 정도로 운이 좋아 돈을 벌었다. 이는 부루마불 게임을 가장 잘알고 있기 때문에 결국 나에 뒤이어 파산한 우엉맘 때문에 가장 많은 돈을 벌었다.

부루마불은 상당히 인기 있는 게임이다. 또 돈으로 땅을 사고, 건물을 짓는 전형적인 자본주의 게임이다. 그러나 이 게임에는 상생이 없었다. 내가 부루마불류의 게임을 어렸을 때부터 좋아하지 않았던 이유는 아마 이 게임이 가지고 있는 이런 속성 때문이 아니었나 싶다. 이 게임에 대한 조금 더 나은 고찰은 지식으로 시를 쓰는 시인, egoing님의 글, 부루마블 보다 못한 나라 를 보기 바란다.

게임이 끝나고 치킨 투표에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한 부어치킨을 시켜 먹었다. 처음에는 몰랐는데 부어치킨의 체인점을 찾다 보니 부어치킨은 KFC에서 오랜 동안 근무한 분이 나와 만든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KFC에서 맛있게 먹었던 크리스피 치킨이 있었다. 일단 치킨의 색깔이 KFC에서 보던 그 색깔이라 반가운 마음으로 부어치킨을 시켰다. 가격은 직접 가서 사면 7500, 주문하면 8500원, 세트로 주문하면 9500원이었다. 세트에 양념 소스, 콜라와 쿠폰을 준다는 이야기를 듣고 세트로 시켰다.

그리고 도착한 부어치킨은 양이 너무 적었다. 색깔은 사진으로 보던 것과는 달리 조금 더 짙었다. 따라서 KFC에서 먹던 크리스피에 비해 색깔 부터 떨어졌다. KFC의 크리스피는 껍질이 두툼하며 부드러운 편인데 부어치킨의 껍질은 너무 딱딱했다. 바삭한 느낌 보다는 딱딱한 과자가 연상됐다. 부어치킨을 시켰다는 트윗(Tweet)을 트위터에 올리자 각종 댓글이 달렸다. 이 댓글 중 내 느낌과 딱 맞는 댓글은 다음 두개다.

@mirhmirh 부어치킨은 껍데기가 바삭하다는 느낌보다는 딱딱하다는 느낌이 강해서 별로에요
@seungow 부어는 딱 가격만큼의 맛을 제공하는 듯.. 신림동에서는 9동의 보드람이 제일 맛있어요~

치킨을 좋아하기 때문에 다른 치킨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싶었다. 그러나 @seungow님의 이야기처럼 부어치킨은 딱 가격만큼의 맛과 양을 제공하는 듯하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의 좋은 평 때문에 먹어 보려는 사람들은 꼭 가격 만큼의 맛과 양을 기억하고 시키기 바란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12/27 05:18 2009/12/27 05:1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941

Facebook

Comments

  1. minerva 2009/12/28 01:55

    그러니깐, 저 사진에 나와있는 저만큼의 치킨에다 배달비 +
    콜라(설마 1.5l 큰거는 아니고 250ml 캔콜라겠죠??)
    + 양념(그 조그만 비닐에 포장된 찍어먹는 소스인가요??)
    + 쿠폰(?? 10개모으면 1인분 치킨 공짜로 준다는 그런거겠죠?)

    이렇게 해서..... 9500원 인가요 ???

    심하군요 ㅜ.ㅜ 이건 뭐 4인 가족이라면 한명이 두조각씩 먹으면
    바닥을 드러낼 기세네 ㅋㅋ... 이건 뭐... '맛만 봐라'는 거군요..
    아무리 브랜드값이 있다고 해도.. '부어치킨'이라는게 그렇게 인지도
    값이 높은 브랜드도 아닐텐데... 보기만 해도 허기지는 구성입니다...

    교촌치킨이 딱 저정도 분량에 콜라하나껴서 13000원에 팔던데
    하긴.. 그거에 비하면 싸네요 ㅜ.ㅜ ㅋㅋ

    제가 가끔씩 먹는 저희 동네 시장에 있는 몇십년 묵은 '춘천닭집'의
    양념치킨 1마리가 양이 저 사진에 것의 한 3배??4배??
    음.....4배까지는 아니고 한 3배 정도는 될거같군요..
    거기에 350ml짜리 캔콜라 + 양배추야채 한그릇 + 절인무 한그릇 + 배달비해서
    13000원인데.. (그나마 이것도 얼마전에 11000원에서 오른가격)
    그거에 비하면 실속히 많이 떨어지는 빈곤한 구성으로 보입니다..

    안그래도 근처에 '부어치킨' 이라는게 있길래 ('북한을 제외하면 제일 맛있는??'
    어쩌고 간판에 써있던데) 오늘 사다 먹을까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일단 맛보고나서 소감을 적어볼게요... 아무래도 돈낭비가 될 가능성이 높아보이지만
    그래도 맛이라는건 혹시라도 모르는거니.. 혹시라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03 07:29

      예. 정확히 보셨습니다. 한가족이 먹기에는 너무 적고, 문제는 맛도 별로 더군요. 그래서 다시는 안시키기로 했습니다.

    • minerva 2010/01/14 01:24

      요즘은 바쁘셔서 답글 몇일후에 보시고 글을 쓰시는
      걸로 보여서 저도 늦게 답글을 답니다.

      이 글 쓰고, 글에 쓴데로 그날 바로 사왔지요~



      사진 한장으로 남겨두었어요.. 다시는 먹을일이 없을테니까요.
      음.. 딱 8500원 받더라구요. 저는 그냥 농담으로 말한건데 진짜 정확히 8조각,
      정말 4인 가족이서 2조각씩 먹으면 끝나는 양 ㅜ.ㅜ
      일부러 그렇게 딱 맞춰서 파는지는 모르겠지만 ㅎㅎㅎ
      양념, 음료수 아무것도 없고 달랑 단무지 10갠가 들어있는 저 조그만거 하나 껴주더라구요.

      배달비는 1000원 따로 받습니다.
      닭조각들이 커요. 먹기 불편할 정도로요. 일부러 그런걸지도.. 조각이 크면
      겹칠때 빈공간이 많아서 전체적으로 부피가 커서 양이 많아 보일테니까요.

      뭐, 음식은 일단 맛이 최우선이고, 맛만 좋다면 다른건 다 용납할수 있겠지만
      제가 2조각을 먹고나니 누가 불러서 외출했거든요.
      한 2시간 후에 돌아왔는데... 속이 계속 거북하더군요.
      점심을 굶어서 거의 7시간 가량을 아무것도 못먹은건데 2조각 먹고나니 입맛이 없어요.
      보통 배고프면 아무거나 다 맛있는 법인데 이건 그렇지도 않았다는 ㅎㅎ

      잡담이 길었는데, 아무튼 정말 성의가 없더라구요.
      만드는 것도 그렇고 포장도 그렇고 맛도 그렇고 양도 그렇고...
      먹은후에 속이 더부룩하고 거북한것도 그렇고...
      솔직히 무슨 배짱으로 저리 비싼 가격에 파는지 경악스러울 지경이라는...
      저야 뭐 다시 사먹을 일은 없을테니...

      사진에서 컵은 나중에 저희 동네 '춘천닭집' 닭과의 양을 간접비교하기 위해서 출연했습니다 ㅎㅎ
      같이 놓고 찍으면 좋을텐데 그리할수 없으니까요.

      안그래도 이번주말에 '춘천닭집' 시켜먹을라카니 배달밀렸다고 한참을 기다려야 한다고 하시더군요.
      얼마나요?? 한참을 기다려, 얼마나 기다려야 할지 모를정도로 ㅋㅋ 여전히 장사는 잘되더군요..

      닭고기 좋아한다고 하셨으니까 언제 꼭 맛보여드리겠습니다.

    • 도아 2010/01/14 09:29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직접가면 7500원, 배달은 8500원, 배달세트는 9500원인데 양도 작고 맛도 별로더군요.

    • minerva 2010/01/29 00:14

      사진을 찍었지요.
      얼마전에 '춘천닭집' 배달시켜 맛보았습니다.
      여전히 빨간날 (주말, 휴일)에는 왠만해서는
      힘드네요. 배달시켜 먹는 사람이 많아서요..

      가운데 있는 컵.. 위에 사진에 있는 부어시킨
      에 등장한 컵과 동일한 컵입니다...
      크기 간접비교 가능합니다. 대략 2배이상은
      부피가 크고, 그리고 중량재보니 약 3배정도
      나오네요. 잘개잘랐기 때문에 빈틈이 없어요
      그래서 부피는 2배정도지만 중량은 3배....

      저같은 소식주의자는 절반도 못먹고 지쳐서
      나가떨어지고 왠만한 성인이라면 2명이 먹으면
      충분하고... 4인 가족이어도 어린애들이라면
      이정도면 적당해 보입니다. 적어도 위에있는
      부어치킨 보다는 훨씬 양이 많으니...

      부어치킨... 양념 8500원에 배달비 1000원
      9500원에 단무지만 주니깐, 그거보다는 훨씬
      낫고 교촌치킨, 페리카나, BBQ보다 값에 비
      해서 양은 확실히 많고 맛도 훨씬 좋습니다.

      이거 택배로 멀리 장거리 배달할 방법이
      있다는 군요... 그럼 조만간에.... ~~

  2. 자취폐인 2009/12/28 04:50

    전 부어는 모르겠고.. 썬더치킨을 좋아합니다.

    체인점마다 다르지만 제가 간곳은 2평 남짓한 공간에서 만들고 계시는데.

    조리과정도 보이고 기름도 깨끗하게 쓰시고 주인아저씨도 친절하시고 해서..

    핑계아닌 핑계로 30분 걸려 차타고 가서 사가지고 와서 먹습니다.(물론..갈만한 다른이유가 있죠.)

    전에 글에도 리플달았지만 부어나 썬더나 원류는 같은것으로 알고있습니다. ^^

    7500원에 이정도 양이면.. 전 만족하는지라..

    지금 파폭으로 보는 중인데 사진이 안나오는지라.. 비교하긴 뭐하지만.. 꽤 작은 양인가봐요?

    나중에 부어도 꼭 먹어봐야겠네요. 제가 입이 좀 저질이라서..

    썬더먹고..저한테 너무 뭐라하지 마세요..^^

    그런데 신기한게..대도시에 체인점보다.. 촌이나 시골에 있는데.. 동네구멍가게 수준의

    치킨집중에 가끔 대박을 찾으면 참 기분좋은거 같아요.

    할아버지댁이 경북 상주 근처에 옥산인데... 그쪽에 가면 들리는 치킨집이 있었는데..

    지금은 없더군요.. 그런데 양도 푸짐하고.. 가격도 1만원 이하라.. 정말 좋았던 기억이 나네요.

    과거의 향수는 더 맛있는 법인가요? ^^

    날추운데 도아님 미네르바님 건강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눈와서 길도 미끄러우니 운전도 조심하시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03 07:30

      썬더 치킨도 한번 찾아 봐야 겠군요. 저도 KFC 치킨을 좋아하는데 부어는 조금 아니더군요.

  3. 썬미 2009/12/28 12:52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4. 의리 2010/01/08 19:16

    꾸준하다는 것은 어렵고도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09 06:41

      예. 꾸준하다는 것은 참 힘든 일이죠.

  5. babo 2010/08/10 21:33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11 06:23

      무슨 일인지 확인해 보니 같은 ID의 사용자가 두명이 있어서 발생한 일로 보입니다. 일단 제가 따로 바꾼 것은 없으므로 이전의 ID로 로그인해 보시고 안되면 암호 복구 절차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알려주신 전자우편 주소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위의 전자우편 주소로 암호 초기화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암호 복구 절차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다시 댓글 부탁드립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