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생활비 10만원, 가능할까?

정감록 십승지

아무튼 8월 7일 후배가 왔고 술 한잔 한 뒤 다음 날 예천으로 향했다. 나나 후배 모두 처음 가는 길이라 헤메지 않을까 싶었지만 다행히 예천이 중앙 고속도로 바로 옆에 있었기 때문에 길을 헤메지 않고 찾아 갈 수 있었다. 정감록에 나오는 십승지 중 하나라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마을은 외부에서는 전혀 보이지 않았다. 아는 사람만 찾아 갈 수 있는 그런 동네였다. 차를 타고 조그만 길을 올라가자 작은 조립식 주택(양봉장)이 나타났다. 마지막 인가에서 700M 정도 된다고 했는데 처음에는 눈에 보이는 조립식 주택을 빈손씨가 사는 곳으로 생각했다.

목차

정감록 십승지

충주에서 와서 농사를 짓는 분들과 얘기를 하다보면 의외로 '도시에 살다가 귀농'한 분들을 자주 만나게 된다. 을 제공해주신 안선생님도 10여년 넘게 교사 생활을 하시다 밥상의 채소만은 직접 지어 드시고 싶으셔서 귀농한 것이라고 한다. 요즘 자주 어울리는 한민네도 안산에서 회사를 다니다 귀농한 것이라고 한다. 안선생님이나 한민네는 산업형 농업이지만 순순히 혼자만 먹고 살기 위해 귀농하는 경우도 있다.

얼마 전 인천에서 알게된 약사 후배(아쉬람 약국)에게 연락이 왔다. 8월 7일부터 휴가고 예천에 낙향한 후배를 만나러 간다는 것이었다. 예천에 낙향한 후배(이하 '빈손'씨)는 전기도 없는 곳에서 월 10만원이라는 생활비로 벌써 2년째 생활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10만원으로 한달을 생활하는 것이 가능할까 싶지만 가능하다고 한다. 더욱이 이 생활비에는 숙식비, 건강 보험, 책을 구입하는 비용까지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아무튼 8월 7일 후배가 왔고 술 한잔 한 뒤 다음 날 예천으로 향했다. 나나 후배 모두 처음 가는 길이라 헤메지 않을까 싶었지만 다행히 예천이 중앙 고속도로 바로 옆에 있었기 때문에 길을 헤메지 않고 찾아 갈 수 있었다.

정감록에 나오는 십승지 중 하나라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마을은 외부에서는 전혀 보이지 않았다. 아는 사람만 찾아 갈 수 있는 그런 동네였다. 차를 타고 조그만 길을 올라가자 작은 조립식 주택(양봉장)이 나타났다. 마지막 인가에서 700M 정도 된다고 했는데 처음에는 눈에 보이는 조립식 주택을 빈손씨가 사는 곳으로 생각했다.

빈손씨 텃밭

그러나 이 작은 길에서 다시 산판길을 타고 꽤 올라가야 빈손씨가 살고 있는 텃밭이 나왔다. 이 텃밭에 작은 집(최대 수용인원 다섯명)을 짓고 살고 있었다. 처음 빈손씨 집을 방문하면서 후배와 정말 전기들어오지 않는 지, 전기가 들어오지 않으면 휴대폰은 어떻게 충전하는지 등에 대한 얘기를 나누었다. 그런데 막상 가보니 '전기, 수도 등 모든 문명시설은 아예 없었다'.

텃밭의 작은 집

텃밭 가운데에 있는 작은 집이 빈손씨가 살고 있는 집이다. 바로 앞에 보이는 굴뚝이 인상적이다. 이런 굴뚝이 필요한 이유는 이 집의 난방은 나무를 때서하는 구들이기 때문이다. 뒷 부분의 검은색 지붕은 부엌이다.

주방

싱크대 상판으로 만든 주방이다. 수도 꼭지도 없고 호수에는 물이 졸졸 계속 떨어진다. 텃밭에서 조금 올라가면 계곡이 있는데 이 계곡에 쇠파이프를 박아 물을 끌여들어 사용하고 있었다. 내가 방문했을 때는 비가 온 뒤라 흙탕물이 내려왔다.

수도는 계곡에 파이프를 박아 물을 끌어들여 사용하고 있었고 전기 대신 초를 사용하고 있었다. 얼핏 찾아 봐도 문명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찾기 힘들었다. 특별히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었지만 '자연과의 삶'과 '생각할 시간'을 더 많이 갖기 위해 이런 생활방식을 선택한 것이라고 한다. 선뜻 내리기 힘든 결정이고 가족 역시 받아 드리기 힘들었을 텐데 의외로 빈손씨 내외는 이런 생활이 즐거운 듯 했다.

처음 인사를 하고 자리를 잡은 곳은 빈손씨가 손수 만든 정자였다. 모두 혼자서 만든 것이라고 하는데 이런 생활을 하기전에 제천의 최선생님이라는 분께 이런 삶의 방식을 먼저 익힌 듯 했다.

빈손씨가 만든 정자

빈손씨가 손수 만든 정자와 정자 내부이다. 주변에서 죽은 나무를 끌고 와서 껍질을 벗겨 만들었다. 반듯한 나무가 아니라서 혼자서 위치를 잡아 만드는 것이 쉬울 것 같지는 않았다. 정자에는 꽤 큰 책상이 놓여있다. 제법 무게가 나가는 책상인데 이 책상에는 바퀴가 달려 있기 때문에 밀면 부드럽게 밀렸다. 이 책상이 술마실 때는 술상, 밥을 먹을 때는 밥상으로 사용했다.

일단 정자에 자리하고 가지고 온 술을 마시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부슬 부슬 내리던 비는 하늘이 뚫린 듯 비를 쏟아 붓고 있었다. 산속의 정자. 그리고 그 정자에서 쏟아지는 빗소리를 들으며 마시는 술 맛도 일품이었다.

전기없는 밤

전기가 없는 산속에서 생활해 본 사람은 알 수 있지만 이런 곳의 밤은 정말 빨리 찾아 온다. 그리고 일단 찾아오면 순식간에 질흙보다 어두워진다. 빈손씨는 이런 생활을 이년 넘게 해서 그런지 모든 감각이 발달했다고 한다. 어두운 산길도 잘 다니고 밖의 물소리도 잘 듣는다고 한다.

빈손씨 내외

허락을 받은 것이 아니라서 어둠이 찾아올 무렵의 사진을 이용했다. 잠시 뒤 질흙처럼 어두워 졌다. 촛불을 켜고 술을 계속 마셨지만.

비가 오지 않았다면 아마 정자에서 그냥 잠을 잤겠지만 비가 억수로 쏟아지는 상황이라 빈손씨의 작은 집에서 모두 하루 밤을 지냈다. 혼자 살기 위해 직접 지은 집이라 방 비교적 작았다. 그러나 인상적이었던 것은 바로 지붕이었다. 지붕을 만들면서 누우면 아예 별을 볼 수 있도록 지붕 가운데를 유리로 처리했기 때문이다. 작은 방갈로 정도의 크기였지만 여기서 빈손씨 내외, 약사 후배, 나 이렇게 네명이 잠을 잤다.

집 내부와 천정

집안에는 작은 창문이 하나있다. 혼자 살기위해 만든 집이라 천정도 상당히 낮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역시 밖이 훤히 보이는 천장. 맑은 날 누우면 천정에 가득찬 별을 볼 수 있다.

잠을 조금 일찍 잤기 때문에 다음 날에도 조금 일찍 일어났다. 전기도 들어오지 않는 곳이라 일찍 일어나니 마땅히 할일이 없었다. 좁은 방에 있는 것보다는 정자에 가 있는 것이 나을 것 같아 정자있다 보니 빈손씨 내외가 아침을 준비해 왔다. 빈손씨 집 앞의 잡초가 많은 밭이 바로 빈손씨의 먹거리를 제공하는 텃밭이었다.

봄, 여름, 가을에는 이 텃밭에서 나는 채소류로 밥을 먹고, 겨울에는 짱아찌와 김치로 밥을 먹는다고 한다. 밥에는 채식으로 인한 영향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콩과 감자가 들어 있었다.

나물, 된장, 고추창, 그리고 밭에서 방끔 따온 상치와 쌈채소 하나, 오이, 당근, 방울 토마토, 풋고추와 된장국이었다. 된장국은 손님이 와서 빈손씨의 처가 끓인 것이고 평상시에는 된장국도 없는 듯 했다.

한달 10만원

빈손씨가 담근 인삼주로 해장을 하면서 순수하게 야채로 이루어진 아침을 먹었다. 먹으면서 든 생각은 한 두끼라면 이렇게 먹는 것이 가능해도 어떻게 매번 이렇게 먹을 수 있는지 궁금해졌다. 그러나 의외로 빈손씨는 이미 이런 생활에 익숙한 듯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채소를 따면서도 그냥 따는 것이 아니라고 하더군요. 자신에게 최고의 밥상을 제공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채소와도 끊임없이 소통을 시도합니다. 그리고 밥상에 올리고 먹으면서 서로 일체감을 완성해가는 거죠.

'최소한의 것만 소비하려는 듯' 밥도 먹을 만큼만 하고 채소도 먹을 만큼만 땃다. 불청객 두 명 때문에 밥을 조금 더 많이하고 채소도 더 많이 땃지만 채소가 남는 듯 하자 버리지 않고 모두 깔끔하게 먹는 것이었다. 어차피 음식에 기름기가 없고, 밥그릇의 밥풀 하나까지 다 먹고 채소 역시 남기지 않기 때문에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가 아예 없었다. 이렇게 사는 것이라면 한달에 10만원도 들지 않을 것 같았다.

빈손: 건강 보험료 만원하고 주말에 먹는 고기값, 책값이죠.

수도와 전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수도세, 전기세는 없고 오로지 건강 보험료만 낸다고 한다. 불현듯 전기도 없는데 휴대폰은 어떻게 충전하는지 궁금해 졌다.

빈손: 아까 올라오실 때 본 집(양봉장)에서 왼쪽으로 들어가면 씨알의 집인데 여기서 충전해요.

가마솥

어떤 용도인지 모르겠지만 부엌에는 큰 가마솥이 있었다. 겨울에 불을 때면서 불만 때기가 뭐해서 올려 놓은 것인지 다른 용도가 있는 것인지 궁금했다.

측간

이런 화장실을 사용해본 사람들이 몇이나 될지 모르겠다. 그러나 내가 어렸을 적 농가에 가장 일반적인 측간 형태이다. 통풍을 위해 바람이 잘 드는 곳에 있으며, 싸리로 감쌌기 때문에 밖에서 훤히 보인다. 측간 안쪽의 큰 돌위에 올라가 볼일을 보고 일이 끝나면 재로 변을 덮어둔다. 지저분할 것 같지만 의외로 깨끗하다.

남은 이야기

매트릭스
매트릭스를 보다 보면 스미스 요원이 모피어스를 잡아 두고 하는 얘기가 있다. 대사의 모두 정확히 기억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내용이었던 것 같다.

인간이 포유류라고? 모든 포유류는 자연과 어울리지. 그런데 인간은 반대야. 모두 파괴하지. 그런 인간이 잘하는 것이 하나 있어. 바로 번식이지. 그리고 지구상에 이런 생물은 또 하나 있지. 바로 바이러스야. '인간은 바이러스와 다름이 없다고'.

관점이 누구냐에 따라 다르지만 지구의 입장이라면 인간은 정말 바이러스에 불과한 것 같다. 항상 자신에게 필요한 그 이상을 소비하는.

정감록의 십승지
빈손씨가 살고 있는 허릿골은 정감록에 나오는 십승지 중 하나라고 한다. 문제는 십승지가 분명한 장소가 아니라 기준 지역(지명은 생각나지 않음)에서 4Km에 있다고 하기 때문에 '허릿골 사람들은 허릿골이 십승지'라고 하고 '선동 사람들은 선동이 십승지'라고 한다고 한다. 그런데 이름만 보면 선동이 십승지인 것 같다. 선동의 선은 신선선(仙)자를 사용한다.

재미있는 것은 허릿골도 마찬가지 지만 산에 논이 많다는 점이다. 눈으로 보이지 않지만 길을 따라 가다 보면 고개를 넘을 때까지 논밭이 나타난다고 한다. 또 귀농자가 많아서 땅값이 올랐다는 얘기도 들었다.

제천 최선생님
빈손씨 내외 모두 최선생님을 상당히 존경하는 듯 했다. 제천의 최선생님은 모기가 팔을 물어도 잡지않고 쫒는다고 한다. 그래서 최선생님은 육식을 하지 않는지 물어봤다. 고기를 사서 드시지는 않지만 누가 사온 것은 드신다고 하신다. 더 재미있는 것은 담배도 이렇게 핀다고 한다. 즉, 담배를 사서 피지는 않지만 누가 권하는 담배는 사양하지 않으신다고 한다.

모든 금연자가 비슷하겠지만 담배는 끊는 것이 아니라 참는 것이라고 한다. 참고있다가 한번 피면 다시 흡연자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렇게 누가 주면 피고, 없으면 마는 흡연도 가능한 것 같았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8/12 10:50 2007/08/12 10:50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091

  1. Subject : [글읽기] 월 최저 생활비 10만원 을 읽고.

    Tracked from 세상과 성을 쌓는 블로그 2007/08/12 15:28 del.

    http://offree.net/entry/Minimum-Cost-of-Living-100-Dallar 귀농한 사람의 자녀님의 댓글 more.. 귀농한 사람의 자녀 이올린에서 이 글을 발견하자 마자 숨이 탁 하고 막혀서.. 좀 많이 답답하더군요. 인터넷에..

  2. Subject : 10만원으로 사는 주거..

    Tracked from 온라인무역 2007/08/12 15:36 del.

    블로그에서 좋은 글이 있어 트랙백을 걸기위해 포스팅합니다.. 원문글은 도아님글이고 인상적인 것은 귀농자녀분의 댓글이었습니다. 저 역시 주거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는 사람입니다..양해..

Facebook

Comments

  1. 이정일 2007/08/12 12:16

    전라도 장수에 이런 삶은 살고 있는 귀농한 후배가 있습니다. 몇번 가보았는데... 그래도 거긴 전기와 수도는 들어오더군요.

    정말 좋은 간접 경험이었습니다. 저도 한번 가보고 싶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2 15:26

      빈손씨도 전기는 생각중인 것 같더군요. 아무튼 매일은 힘들어도 가끔은 괜찮은 생활인 것 같았습니다.

  2. Mr.Dust 2007/08/12 12:4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3. Zet 2007/08/12 13:54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2 15:27

      예. 큰일이 아니었는데 대응만 조금 잘했다면 별 문제는 없었을 것 같습니다. 좋게 마무리가 됐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4. 나무 2007/08/12 14:16

    용기없는 놈에게는 그저 부러운 삶입니다. 측간을 보니 반갑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2 15:27

      저는 계속은 힘들 것 같습니다. 며칠이라면 몰라도...

  5. 귀농한 사람의 자녀 2007/08/12 14:31

    이올린에서 이 글을 발견하자 마자 숨이 탁 하고 막혀서.. 좀 많이 답답하더군요.
    인터넷에서 개인사를 밝히고 싶지 않아서 익명을 선택한 점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경북 구석에 내려가셔서... 남들하고 다른 삶을 사시는 분은 잘 구경(?) 하고 오셨는지요?
    이런 비아냥을 하고 싶은 맘이 들 만큼 상처를 받았다는 점을 한번더 양해를 하시기 바랍니다.
    하고 싶은 말이 뭔지 저도 정리가 잘 안되지만, 화가 올라오는 걸 참을 수 없어서 한자 적고 갑니다.

    저희 아버지께서는 제가 10살이 조금 넘었을 무렵에 귀농이란 걸 하셨는데.
    도시에서 살다가 모든 걸 거의 잃다시피해서 급하게 시골로 이사오고 화장실 한칸도 없고, 수도시설도 없는, 다 무너져가는 흙집에 자리를 잡고 텃밭을 일궈가면서 먹거리를 해결하시게 되었습니다. 원래 시골에서 고추장에 푸성귀로 밥을 먹는게 꿈이었노라 하셨기 때문에 친구분들 모두 다들 그렇게 놀라지 않았다고 합니다.

    일단 남에게 얻고 텃밭에서 뜯어내니 그리고 남의 집 농사라도 거들면, 5명의 가족이 굶는 건 확실히 면할 수 있더군요. 농사도 지어보지 못한 첫 겨울이 몹시 혹독했지만, 아는 분에게 쌀을 꾸어 넘길 수 있었습니다. 채소 만으로 부족한 영양소를 감자같은 걸로 메꾼다고 하셨는데, 최저생활비 10만원도 없는 시골집에서 감자는 상당히 환상적인 부식이었죠.

    일부러 선택했든 어쩌다 보니 그렇게 됐든, 시골에서의 가난이라는 건 제법 살벌합니다. 비오면 집넘어갈까 이방 저방 불때면 불붙을까 바람불면 뭐 하나라도 부서지진 않을까 그렇게 불안한 가운데 그 학교같지도 않은 조그만, 학교 등록금이 모자라서 독촉을 받는 건 예사였고 푸성귀드시겠다는 아버지 때문에 친구들은 아무도 먹지 않는 보리밥을 도시락으로 싸가도 뭐 그런 건 견딜 수 있는데..

    그러나, 가장 견디기 힘든건 그걸 구경하는 사람들입니다.
    집이 무너져간다고 폐가인줄 알았다면서 차타고 지나가다 내리는 사람
    이런 집에서 사는구나 하는 눈으로 힐끗 쳐다보고 지나가는 도시인..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도 시선은 다르지 않아서 어떻게 저런 집에서 사는가 하는 식으로 바라보는 시골 사람들. (묘하게 아이들이 악의는 없는 지 몰라도 경북 지역의 그동네 어른들은 제법 심술맞습니다. )
    가끔씩 찾아와서 간단한 찬거리라도 대접해주면 어떻게 이런걸 먹느냐는 식의 반응들..
    요즘으로 치면 농사를 지어도 일년 수입이 4-5백만원 정도 밖에 안되는 시골집에서 더 이상의 삶을 바랄 수 없는건데, 시골에서 맘편하게 이렇게 사는게 좋지? 라고 은근히 기분을 긁는 사람들.
    (호의와 악의는 당연히 구분이 갑니다)

    그 지역 학교는 배정받은 선생도 없어서 어떤 과목은 수업도 뺴먹기 일수고, 내 꿈이 무엇이든 상관도 없고 대학진학을 하겠다는 사람은 별난 놈 취급을 해대는 선생들은 그 시골에 어렵게 사는 학생들이 많다는 걸 알면서도 어느 집에 갔더니 움막같은 집에 다 떨어진 옷을 입고 사람들이 누워서 밖에서 누가 불러도 나와보지 않더라면서.. 게을러서 못사는 거란 말이나 하고.
    (댁같이 구경오는 사람한테 질려서 안 나가는겁니다. )

    또..이 맘편한 귀농생활이 대학생활까지 이어진다는 걸 아실까요?
    그나마 돈 좀 있다는 시골집 아이들이야 용돈으로 몇번씩 외출이라도 즐기고 살지만,
    생활비 10만원도 안드는 집 자식이 변변한 외출을 해볼 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장학금 받고 특별나게 공부해서 대학이란 곳에 진학을 하면, 거기도 만만치 않은 꼴통들이 학교를 다닙니다. 햄버거 한번 먹어보지 못한 촌놈을 비웃고 뒤에서 흉보다 못해 촌스럽다고 상대도 안하는가 하면, 대놓고 그런 것도 모르냐고 면박을 하기도 하죠.
    뭐 악의는 없다고 본인들은 주장을 하겠지만, 오래 살아보니 그게 사회의 문화더군요.

    귀농한 사람의 자식은 이런 것들을 겪어가면서 자랐습니다.
    그리고 지금 생각해도 차마 적을 수 없는 그런 일들이 마음이 몹시 아픕니다.
    당신들은 쉽게 생각합니다.
    가난 구제를 아무도 못해주니, 그 가난으로 인한 삶이나 상처까지 책임져주고 배려해줄 수 없는 거 아니겠냐고.
    그런데, 구경하고 특별한 것을 본 듯이.. 적을 권리가 있는지
    그 삶을 한번 더 돌이키게 할 권리가 있는지는 몇번이나 생각해보셨나요?
    이야? 누구는 색다른 삶을 살더라.. 이 구경하는 심리 앞에 상처받는 누군가가 있다는 건 뭘 그런걸 가지고 하고 넘기고 싶겠죠?

    아무 생각없이 흙집에 살던 시절에..
    소위 좀 배웠다는 아버지 친구가 찾아와서..
    우리 집 몇일치 식량으로 만든 칼국수를 얻어먹으면서 한 말이 생각납니다.
    이렇게 아무 생각없이 농사나 지으면서 칼국수나 먹고 살면 걱정이 없겠네..
    그렇죠.. 눈앞에서 정성스레 칼국수 마련한 저희 가족은 걱정도 없이 사는 단순한 사람을이죠?

    잘 보고 구경하셨습니까?
    다른 사람의 엄숙하고 성실한 삶이 뭐가 그렇게 부러운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2 15:32

      저 역시 님의 글을 보니 답답합니다. 일단 누구나 자신은 자신의 삶은 선택할 권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그 삶이 어떻다고 해서 선택 자체를 비난할 이유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우기 위에서 설명한 빈손씨는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자신의 선택을 남에게 강요한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런 삶을 가족과 함께가 아니라 혼자서 살고 있는 것입니다.

      님의 이해를 바라고 한 선택은 아닙니다만 그런 것을 님의 관점에서 답답하게 바라볼 필요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버님의 선택이 님이 원한 것이 아니라면 님은 남은 비난하기 이전에 님이 다른 삶을 선택하면되는 부분입니다.

      잘 보고 구경하셨습니까? 다른 사람의 엄숙하고 성실한 삶이 뭐가 그렇게 부러운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참 마음에 안드는 어투입니다. 저는 구경하러 간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잘 구경하고 자시고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리고 그 삶이 부러운 것도 아닙니다. 그 이유는 제가 선택한 삶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글을 보면 삶을 무척 수동적으로 사신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6. 민트 2007/08/12 14:40

    흠..제가 댓글을 달려고 하기전까진 귀농자녀분의 댓글이 없었는데 실수로 새로고침을 누르니 댓글이 생겼군요...

    일단 쓰신글을 읽고 느낀 개인적 감정은
    하루 이틀 잠시 정도는 이런 삶의 방식도 있구나 싶지만,
    계속은 못 살것 같네요 저 같으면...

    예전에 절에서 주최하는 단기출가 같은 걸 해봐서
    그 때의 소위 문명, 컴퓨터 인터넷 뉴스 등과 떨어진
    자연속의 생활이 잠시 생각이 나긴 했는데 보면서
    글쎄요..장기적으로는 못 하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2 15:33

      일단 쓰신글을 읽고 느낀 개인적 감정은 하루 이틀 잠시 정도는 이런 삶의 방식도 있구나 싶지만, 계속은 못 살것 같네요 저 같으면...

      저도 장기간은 못합니다. 특히 컴퓨터가 없으면 생활을 모하는 타입이라...

  7. 버나드 2007/08/12 15:43

    아..글이나 댓글이나..저야말로 숨이 탁 막힙니다. 인간이 사는 곳을 정해 주거를 한다는 것은 그사람의 인생과 관계되는 것입니다.

    귀농자녀분이 쓰신 댓글내용을 보니 느낀점이 많습니다. 저 역시 살고 싶은 지역을 찾아 많은 나라를 돌아다녔습니다.
    죽을뻔한 적도 있었죠..그리고 즐거운 나라도 있었구요..

    나 혼자만이라면 어떤 곳에서 살던지 어떤식으로 살던지 문제 없었습니다.
    그러나, 나외에 가족이 생기니 나와같은 삶은 강요만 할 수 는 없었습니다.

    지금은 적당히 타협하는 선에서 일본에서 임대하우스를 운영합니다. 객지를 돌아다닌 경험이 있어 운영은 문제 없지만, 가족이 살만하다면 다시 중앙아시아쪽으로 옮겨 살고 싶습니다.

    절대 가난과 불편함..그것이 주는 마약과도 같은 느낌은 잊을 수 없습니다.
    같은 가난의 상황이래도
    받아들이는 상황에따라서는 차이가 있는 듯합니다.

    귀농자녀분이셨던 분에게 조심스럽게 드리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인간이 고통을 느끼고 힘들때는
    가난 그자체가 아닙니다.

    남을 의식하고 남에게 어떻게 비춰질까 생각하는 순간부터
    자신의 인생을 사는게 아니라
    피동적인 삶을 사는게 아닌지요...(그럴듯하게 사는 사람들도 실제 생활은 불만투성이로 도저히 해결되지 않은 모순도 많습니다..생각해보니 부유함을 버리고 아프가니스탄 산속으로 숨어든 빈라덴같은 사람도 있군요..)

    하지만 귀농자녀분의 마지막 글에서 눈물이 핑 돌았습니다. 절절히 가난의 고통을 느끼지 못한 사람의 못난 허영을 돌아보는 것같았습니다.

    어떤곳에서 어떤방법으로 주거를 할것인가~!
    예...그것은 어떤 인생을 살것인가를 정하는 결정과도 같습니다.

    도아님..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좋은 글로 건필하시기바랍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2 15:34

      산다는 것은 자신의 선택이고 그러한 선택에 대한 책임인데 댓글을 다신 분은 무척 수동적인 삶을 사신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감사합니다.

  8. ymister 2007/08/12 16:00

    일요일인데, 어디 안가셨나보네요.
    여기 대구는 후덥지근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어제는 따갑긴 하지만 햇살이 비추고 하늘도 맑아서 놀러가는 사람도 많았지요.

    다른 부분이 아니라 측간 사진에서 묘한 향수같은게 느껴지네요.
    저도 10살 정도때 서울에서 강원도 신림 근처의 산골로 이사했습니다.
    (물론...아버지의 실패에 이어진 귀농...^^)

    진짜 전기도 없는 곳에서 한 달간 지냈지요.
    그 때의 측간(뒷간, 화장실 등 표현은 여러가지...)이 바로 위 사진과 똑같았습니다. ㅋㅋㅋ

    p.s. 아직도 파비콘이 제대로 안보이네요...설정을 다시 한 번 손봐야 할 듯...ㅡㅡ;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3 07:24

      우영이 생일이 13일인데 어제 생일 잔치를 해주었기 때문에 따로 간 곳은 없습니다. 저는 늘어지게 잠만 잤습니다.

  9. 무슨이름 2007/08/12 17:43

    귀농이야 개인의 선택이라 생각하고요.
    근데 여름에 냉장고 없으면 여자가 살기 엄청 힘들다더군요.
    아침에 해놓은 반찬 점심되면 다 셔서 못먹고..

    저는 촌에 사는데 가끔 귀농하는 사람 봐요.
    근데 좀 준비를 해서 오시면 좋겠어요. 농사의 농자도 모르고 전원생활의 꿈만 갖고 오셔서
    자연재해등으로 농사망치고 빚더미 올라앉는 사람 많이 보거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3 07:25

      예. 제가 본 사람들은 대부분 연고를 가지고 귀농 하거나 나름대로 준비(한 2년 정도)를 하고 귀농을 하더군요. 농사라는 것이 꿈만가지고 지을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10. snowall 2007/08/12 21:47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그 유리천장 말인데요, 우박같은거 잘못 맞으면 깨지지 않을까요?
    어련히 잘 해 두셨겠지만 그냥 덧없는 걱정이 드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3 07:25

      요즘 유리가 워낙 단단해서 강화유리라면 아마 우박을 맞아도 깨지지 않을 것 같더군요.

  11. rainblue 2007/08/12 23:54

    모든 귀농이 반드시 저런식으로 모든걸 버리는 형태여야 하는건 아니겠죠. 나름 전기에 수도에 컴퓨터에 펜션처럼 근사한 집이면 어떻습니다. 자연을 가까이 하고 싶다는 바램이 각자 스타일대로 표현되는건데요.
    좋은글 잘 봤습니다. 저는 다른건 몰라도 천장에 유리는 정말 마음에 듭니다.
    그런데.. 두분만 살면 밤에 무섭지 않을까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3 07:27

      귀농과 삶의 방식은 다르니까요. 앞에서 얘기했듯 자급자족형 귀농이고 최소한의 것을 소비하는 삶을 택한 것이기 때문에 전기도 없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만...

      제가 사는 아파트에 함께 사는 귀농자도 있습니다. 농사를 지으며 사는 것이 귀농이니까 어디에 산들 관련은 없을 것 같습니다.

  12. usansf 2007/08/13 06:11

    와.... 저기서 살려면, 적응이 필요할것 같고,
    귀농이라는게, 말처럼 쉽지 않을텐데요...

    최저 생활비 10만원... 일반적인 도시에서 10만원으로 산다고 치면...

    perm. |  mod/del. reply.
  13. Prime's 2007/08/13 08:11

    아버지와 어머니의 말씀이, 언젠가는 다 때려 치우고 내려가서 사신다고 합니다.....

    그런데, 시끄러운 서버 쿨러 소리를 자장가삼아 잘 자는 제게는..

    조금 심심할듯 싶네요.

    저는 역시 바쁘게 돌아가는 도시사람인가 봅니다.. :)

    ..저런곳에서 살면 귀신은 많이 볼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드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3 10:55

      나이드신 분들이 공통적으로 꿈꾸는 부분입니다. 저도 전업 블로거로 나선 뒤 먹는 것 만은 직접 재배해서 먹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합니다.

  14. 리안 2007/08/14 01:47

    저런곳에 인터넷만 된다면.... 자신의 생활이 블로그 주제가 될수도 있을텐데 말이죠..; 흠 그것도 재미있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4 08:35

      저도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이런 삶을 원하는 사람도 있으니 자신의 생각과 삶의 방식을 글로 올려 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15. 자취폐인 2007/08/14 01:51

    귀농이라.. 저희 아버지께서도 생각하시는 삶이군요.

    제가 졸업한 과는 농과계열이지만 직장은 전혀 관련없는..DB관련 된 일을 하고 있지요..

    아부지께는 상당히 죄송스러운 일이 되버렸지요.

    제가 농과를 나오고 원예쪽으로 더 배웠으면 나중에 귀농해서 살 곳에 정원도 만들고

    이래저래 농사짓는데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하셨답니다.

    저도 꽤 좋아하는 방향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현실은 농업과 전혀 관련없는 삼천포에서 일하고 있으니 말이죠...ㅎㅎ

    귀농...촌에서 생활한다는 것..

    귀농한 사람의 자녀 분 심정도 이해 할듯합니다.

    자신에게 평범한 삶을 다른이들이 색다르게 자꾸 보려하고 다른이의 기준에 맞춰서 보려하고 평가하

    려고한다면 누구라도 기분나쁠 것입니다.

    그래도 도아님의 방문은 그런 몰상식한 방문과는 다르다고 글내용을 읽어보면 다 나와있는것 같은

    데 조금 흥분하신거 같네요.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에서 가장 떳떳하게 사는 삶이 진정한 자신의 삶이 아닐런지요.

    빈농 분 처럼 사셔도 그분에게는 멋지고 값진 삶이고 귀농한사람의자녀 님의 아버지께서 사시는

    삶도 아버지분의 입장에서는 정말 멋진 삶이고 가치있는 삶이라 생각됩니다.

    삶이 아무리 각박해져도. 사람과 사람과의 인정은 언제나 훈훈한것 같습니다. 저도 빈손님 같은

    같에서 한번 잠깐이라도 생활하고 싶네요. 인간의 삶이 단조로와질때 과연 전 무슨 생각을 할지

    궁금해지기도 하구요. 복잡한 곳에서 생활하다가 갑자기 조용한 곳에서 생활하려면 온몸이

    근질근질 할듯..... 나중에 기회가 생겼으면 합니다. ^^

    그나저나 글 마지막에 보니 빈손님께서 전기에대해 의중이 있으시다는것 같은데..

    전기 들어오면... 그 후에.. 감당 못할듯한 느낌이 드네요.

    전기...문명의 발달의 근본이죠....

    글 잘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4 08:37

      예. 저도 농사를 지어볼 생각이 있지만 산업형이 아닌 자급자족형입니다. 저도 전기없는 생활은 상상을 못합니다.

  16. 별을헤며 2007/08/14 21:07

    반가운 마음, 그리고 공감이 가는 마음으로 글을 읽었습니다.
    저도 지금 농촌에서 전원생활을 합니다.
    단, 글에 나오시는 분처럼 전기도 수도도 없는 그런 생활은 아닙니다.
    밭 한가운데에 화려하진 않지만 조립식 주택을 지어서 삽니다.
    닭 30여마리, 그리고 오리 몇마리.
    큰 개가 한마리 있었는데 작년에 친구들이 놀러 왔을때 보신용으로...ㅠㅠ
    장에서 강아지 두마리 사다가 키웁니다.

    전원생활을 하면서 약간의 재테크도 했습니다.
    처음 이곳에 올 때 평당 3만원씩 300평을 샀는데 지금은 평당 10만원을 훨씬 홋가합니다.
    다들 너도 나도 전원주택 열풍이라서 약간 덕을 보았습니다.

    전원생활 단점이라면 방범입니다.
    작년 가을, 집에 아무도 없을때 도둑이 들었습니다.
    장 서랍에 두었던 현금 약간 (한 300만원정도) 을 모두 가지고 갔더군요.

    그 이후로는 집에 산탄총을 비치해놓았습니다.

    아뭎든 전원생활이 장점과 단점이 다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5 05:07

      예. 제로섬 게임이니 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도 있겠죠. 아무튼 3만원주고 구입하셔서 10만원으로 올랐다니 확실한 재테크인 것 같습니다.

      다만 규모를 보니 산업형 농업은 아니고 자급자족형 농업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17. 아쉬람 2007/08/14 21:22

    선배님 함께한 시간 반갑고 즐거웠습니다.

    약간 수정할 부분이 있네요
    저희가 올라가면서 보았던 조립식주택은 양봉하는데고
    씨알의 소리는 왼쪽편 안쪽으로 조금 들어가야 있습니다.
    연꽃이 핀 작은 호수도 있고 방 두칸의 서재도 있습니다.

    박선생님의 여러 말씀을 들을 수 있었는데
    함석헌 선생과 함께 퀘이커운동을 하셨다 합니다.
    책 제목들을 보면서 박선생님이 살아온 정신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집 뒤뜰에는 계곡이 있습니다.
    정자도 있고 그네도 있습니다.
    몇해전에 드라마를 찍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선배님과 씨알의 소리를 함께 못간게 조금 아쉽습니다

    http://photolog.blog.naver.com/bellhyjg/4160235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15 06:51

      사진을 보니 못가본 것이 정말 아쉽네...

      박선생님의 여러 말씀을 들을 수 있었는데 함석헌 선생과 함께 퀘이커운동을 하셨다 합니다. 책 제목들을 보면서 박선생님이 살아온 정신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씨알의 집이라는 얘기를 듣고 함석헌옹을 떠올렸는데 역시 관련이 있는 분이셨군.

      아무튼 즐거운 경험이었던 것 같아. 저렇게 살지는 못하겠지만... 전업 블로깅으로 나선다면 비슷하게 살아 보고 싶기는 하더군. 우엉맘이 반대하겠지만.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