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나리 구빌드 실행하기

크롬 까나리 빌드는 크롬 최신 기능을 맛볼 수 있는 개발자판이다. 크롬의 원판이라고 할 수 있는 크로미움에 가장 가까운 판이다. 따라서 가장 최신의 기능을 담고 있지만 알 수 없는 버그도 많은 개발자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문제는 판올림한 까나리에 사용하기 힘들 정도의 상당히 심각한 버그가 있을 때이다. 이런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까나리 구빌드를 실행하기 힘들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이런 상황에서 구 까나리를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다.

목차

세계 1위가 될 크롬

(Chrome)은 구글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다. 빠른 속도와 안정성으로 외국에서는 상당한 세를 넓히고 있다. 또 내년이면 지난 10여년간 브라우저 시장의 절대 강자로 군림한 인터넷 탐색기의 점유율을 넘어설 것이라고 한다. 아직은 보편화되지 않았지만 크롬 OS가 일반화된다면 이런 현상은 더 가중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무튼 크롬은 일반인에게 배포되는 정식판, 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한 베타판, 역시 개발자판인 까나리(Canary)판이 있다.

핑돔의 예측 그래프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올 11월 불여우의 점유을 넘어서고 내년 6월 인터넷 탐색기(Internet Explorer)의 점유율을 넘어선다. 예측치이기 때문에 틀릴 수 있지만 현재의 추세라면 충분히 가능하다. 또 안드로이드(Android)의 기본 브라우저가 모바일 크롬이 되면 이런 현상은 더 심해질 것이다. [출처: 크롬(Chrome)에서 글자가 깨지면?]

까나리 빌드의 문제점

크롬 까나리는 매시각 판올림되는 크로미움(Chromuim)을 크롬에 반영한 것으로 거의 매일 판올림된다고 보면 된다. 아울러 크롬가장 최신 기능을 바로 맛볼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주로 사용하고 있다. 즉, 크롬 까나리크롬의 가장 최신 기능을 엿볼 수 있는 잇점이 있다. 그러나 반대의 부작용도 많다. 그 중 하나는 여기 저기 숨어 있는 알 수 없는 버그다. 즉, 정식판이 아니다 보니 시시 때때로 크롬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가장 최신 까나리 빌드는 '18.0.974.0'이다. 그런데 얼마 전까지 '17.0.963.6'판을 사용하고 있었다. 최신판을 사용하기 위해 까나리를 사용하면서 최신판이 아니라 오래된 판을 사용하니 이상하게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구판을 사용하는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먼저 최근 빌드의 문제점을 보자. 17.0.954 빌드부터는 주소 표시줄에 한글로 입력하면 크롬이 죽는 버그가 있었다. 크롬의 주소줄 찾기 기능을 상당히 자주 사용하는 나로서는 상당히 불편했다. 그래서 한동안 17.0.953 빌드를 사용했다.

그리고 빌드 번호는 정확하지 기억나지 않지만 17.0.958 빌드에서는 이런 문제가 사라졌다. 대신에 새로운 버그가 생겼다. 958 이상 빌드에서는 붙여넣기를 하면 해당 웹 페이지가 죽는 버그가 생겼다. 이 때문에 크롬 빌드가 17.0.963으로 올라갈 때까지 953 빌드를 사용했다. 그리고 최근에 크롬 까나리는 다시 18.0.970.0 빌드로 판올림됐다. 그러나 이렇게 판올림되도 17.0.963.6판을 사용했다. 18.0.970 이상 빌드는 여러 사이트를 연결했다 다시 시작하면 사이트를 열지 못하는 버그가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가장 최근 빌드는 18.0.974.0 빌드에서는 이런 버그가 고쳐졌다.


까나리 구빌드

크롬 까나리 설치 폴더에는 크롬의 실행 파일인 chrome.exe가 있다. 그리고 새로운 빌드를 받은 경우에는 new_chrome.exe 파일이 추가로 생긴다. 이 상황에서 사용자가 크롬을 끝냈다 다시 시작하면 chrome.exeold_chrome.exe로 바뀌며 new_chrome.exechrome.exe로 바뀐다. 현재 실행하고 있는 크롬을 덮어쓸 수 없기 때문에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까나리가 최신 빌드로 판올림되고 최신 빌드에 문제가 생겨 old_chrome.exe를 실행하면 어떻게 될까?

결론old_chrome.exe, chrome.exe, new_chrome.exe 중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해도 가장 최신 빌드가 실행된다. 즉, 일단 크롬 까나리가 최신 빌드로 판올림되면 이전 빌드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최신 까나리에 버그가 없다면 괜찮지만 버그가 있을 때는 문제가 상당히 심각해 진다. 또 이런 상황은 까나리를 사용할 때 의외로 자주 발생한다. 까나리는 개발자판 중에서도 검증이 거의 안된 원판에 가장 가까운 판이며 기능 시험 때문에 사용하는 판이기 때문이다. 이런 버그 중 실행하고 한 10분 정도 지나면 무조건 죽는 상당히 심각한 버그도 있었다.

구빌드 실행하기

이 때문에 찾은 방법이 까나리 빌드에 버그가 있을 때 구빌드를 실행하는 방법이 었다. 까나리를 쓰는 사람은 알겠지만 까나리는 거의 매일 새로운 빌드로 판올림된다. 그리고 이전에 사용하던 빌드는 [17.0.963.6]처럼 빌드 번호가 붙은 폴더에 그대로 남아 있다. 그런데 old_chrome.exe를 실행해도 구빌드가 실행되지 않는 것은 까나리 런처(chrome_launcher.exe)가 실행될 때 레지스트리를 확인하고 레지스트리에 설정된 빌드 번호에 따라 까나리를 실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조금 번거롭기는 하지만 의외로 간단하다. 크롬 까나리 빌드 번호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트리를 찾아 빌드 번호만 바꾸면 되기 때문이다. 물론 이렇게 빌드 번호를 바꾼 뒤 새로운 빌드가 나오면 자동으로 레지스트리가 또 바뀐다. 그러나 까나리 빌드의 판올림 주기가 보통 하루에 한번이기 때문에 버그가 잡힐 때까지 구빌드를 계속 사용하는 것도 그리 힘들지는 않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현재 실행 중인 모든 '크롬'을 끝낸다. 아울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해서 chrome.exe가 표시된다면 이런 것들까지 작업 관리자로 모두 끝내야 한다.
  2. '시작/regedit'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친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나타나면 예를 클릭한다.
  3. 다음 레지스트리 키로 이동한다. 'CLSID'는 사용하는 시스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Clients'의 하위키를 이동하며 '값 이름'이 'name'이고 '값'이 'Google Chrome Canary'인 키를 찾으면 된다.

    HKCU\Software\Google\Update\Clients\{CLSID}
  4. 'REG_SZ'형의 'pv'를 두번 클릭한 뒤 '값 데이터'를 원하는 '구형 빌드 번호'(17.0.963.6)로 바꾸고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레지스트리를 이렇게 바꾼 뒤 크롬을 실행하고 크롬 정보를 확인하면 다음 그림처럼 구 까나리가 실행된 것을 알 수 있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1/12/19 16:36 2011/12/19 16:3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540

Facebook

Comments

  1. 당산 김재기 2011/12/19 19:07

    저도 까나리를 주 브라우져로 이용하는 만큼 버그 내용이 공감가네요
    아번 판의 버그는...
    실행이 안되는 버그 (ㅎㄷㄷ)
    순정판으로 사용하고 있습ㄴ니다 (물론 동기화해서 까나리와 같은 테마 같은 확장프로그램 같은 앱을 사용하지요 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12/20 09:51

      그런 버그도 종종 발생하죠. 실행하면 "크롬이 죽었습니다"라고 계속 메시지가 뜨는.

  2. 월풍 2011/12/19 20:13

    저는 12.xx대를 쓰다가 얼마전에 16.xx대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하하.
    주로 쓰는 브라우저는 파이어 폭스이지만,
    크롬이 html 태그 테스트 해보긴 참 좋은 브라우저 같아요.
    도아님 연말 잘 보내시고, 새해에도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12/20 09:52

      저는 파폭에는 그리 정이 가지 않더군요. 그래서 크롬 전에는 파폭이 아니라 Maxthon이라는 IE기반 3사 브라우저를 썼고 크롬이 나오자 바로 갈아탔죠. 월풍님도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3. qp 2011/12/20 21:33

    글 첫머리 박스 제목에 오타가 있네요.

    슬슬 크롬으로 넘어갈까 하는데 윈도 기본 입력기 상태에서 크롬으로 한글을 입력하면 커서가 글자 왼쪽에서 깜빡이던데 이것 때문에 못 쓰겠더군요. 별 거 아닌거 같은데 은근히 신경쓰이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12/21 09:41

      저는 몰랐습니다만 사실이군요. 다만 이 부분은 원래 한글은 왼쪽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던 것을 본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또 저도 처음에는 이상했는데 크롬을 자주 사용하다 보니 적응한 모양입니다. 그리고 오타는 어느 부분인지 알려 주시면 수정해 두겠습니다. 글이라는 것이 좀 이상해서 다른 사람의 글을 읽을 때에는 오타가 보이는데 막상 제 글에서 찾으려고 하면 못찾겠더군요.

    • qp 2011/12/21 13:15

      '까나리 구번전 실행하기' 이 부분에요.
      도입부의 저 박스를 뭐라 불러야 할지 몰라 박스'내'에 제목에 오타가 있다고 말씀드리려 한건데 박스로 '된' 제목으로 이해하신 듯 합니다. 제 글을 다시 읽어보니 그렇게 보이네요. ㅎㅎ

      세벌식 쓰는 분들이 도깨비불 현상에 심리적인 불안감마저 느끼듯이 저는 저 현상에 그러네요.
      크롬으로 글을 남기면 몸이 뒤틀리는거 같아서 영 못 쓰겠더라고요. 그래서 파일 전송할 때만 쓰고 있습니다.
      파폭도 처음에 그러다가 3.x 버전에서 고쳐져서 그게 드디어 IE를 버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는데 크롬은 16버전에서도 변함이 없네요. 별로 신경 자체를 안 쓰는 부분인 듯합니다.

    • 도아 2011/12/22 11:09

      수정해 두었습니다. 처음 읽으면서 '번전'이 잘못됐다는 것을 모르고 지나쳤습니다. 상단의 요약 상자는 가장 마지막에 작성하기 때문에 의외로 오타가 많은 것 같더군요.

  4. goohwan 2011/12/22 10:48

    전 정식판만 사용하고 있는데요
    도아님 블로그만 로딩이 느려지는 버그아닌 버그가.... 발견됬어요^^;;;

    왠지는 모르지만 요즘 도아님 블로그 들어오면 블로그 맨윗쪽 광고와 하단의 댓글이
    먼저 로딩이 되고 정작 내용은 한참뒤에 로딩이 되어 불편함을 느끼고 있어요 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12/22 11:08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 중 하나는 테스트를 위해 일부러 넣은 기능 때문입니다. 아직은 개발 중이라 당분간은 불편해도 조금 참아 주시기 바랍니다.

  5. demun 2011/12/25 14:17

    잘 봤습니다. 역시 구글....넘버 원이 되겠지요... 나중에....익스플로러를 제치고....
    버그가 있었군요....

    개인적으로 저도 크롬을 주력으로 사용하는데....잘 됐으면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12/26 16:15

      지난 달에 불여우를 잡았더군요. 내년 중순 정도면 아마 크롬이 잡지 않을까 싶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