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달라졌을까? 6 - 조각 모음에서 설명한 것처럼 Micorsoft처음에는 NTFS는 조각 모음이 필요없다고 주장했지만 비스타에서는 예약을 통해 조각 모음을 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 것은 조각 모음이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도 많은 사용자에게 조각 모음을 권하고 있고, 드라이브의 사용 성격에 따라 다르지만 OS 파티션은 자주 조각 모음을 해주는 편이다.

아울러 조각 모음이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상당히 여러 가지 조각 모음 프로그램을 구해 시험해 보곤한다. 지금까지 사용해본 조각 모음 프로그램 중 가장 나은 성능을 보여 주었던 것은 역시 PerfectDisk이다. 그외에 다른 프로그램은 일장 일단이 있었다.

오늘 소개하는 조각 모음 프로그램은 GPL 라이선스하에 배포되는 조각 모음 프로그램이다. 일단 사용자 환경은 조금 떨어진다. 특히 나처럼 비스타의 비스타한 환경에 익숙(?)해진 사람은 더욱 그럴 것 같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 환경이 떨어져도 될 수 있다면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이 프로그램은 비스타에서도 잘 동작하며, 공개이며, 또 다른 조각 모음 프로그램에 비해 빠르다. 아울러 성능은 최고라고는 할 수 없어도 뒤지지는 않는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2월 27일에 올린 작고 강력한 공개 조각 모음 프로그램, JkDefrag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2/27 18:23 2007/02/27 18:23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718

  1. Subject : Diskeeper와 UlimateDefrag

    Tracked from e-learning blog : 이러닝 블로그 2007/03/04 11:09 del.

    내가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조각모음 소프트웨어인 Diskeeper와 얼마전에 새롭게 알게 된 간편한 조각모음 소프트웨어인 UltimateDefrag라는 놈의 화면이다. 난 조각모음이라고 하면 Diskeeper 의 화면 ..

  2. Subject : 조각 모음을 꼭 해야 하나? 컴퓨터가 느리다고 해서..

    Tracked from 마음의 꿀단지 2009/01/09 12:40 del.

    조각 모음을 하면 오래된 하드의 경우 하드의 버퍼 메모리가 낮기 때문에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일단 한번 아무생각 없이 돌려보면 조금 빨라진 느낌을 받곤

Facebook

Comments

  1. Mr.Dust 2007/02/27 19:51

    조각모음 안한지 정말 오래된 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특수한(?) 환경탓으로 조각모음 자체를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고스트류가 아닌 복구 프로그램 사용중)
    그리고 근래의 컴퓨터들은 워낙에 성능이 좋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만해도 램을 2GB 로 올린 후.. 정말 아무것에도 신경안쓰고, 거의 리눅스의 데몬돌리듯 각종 서버류 프로그램을 상주시키고 있습니다. 뭐.. 그래도 2GB 를 제대로 못쓰는 XP 입니다. 비스타로 넘어갈 생각이 없기 때문에, 램드라이브나 활용해봐야겠습니다. 솔직히 지금 상황이라면 굳이 램드라이브까지 필요하지는 않지만..

    뜬금없는 결론 : 요즘 컴퓨터 너무 좋습니다.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8 09:11

      컴퓨터가 좋아도 조각 모음은 해야 합니다. 조각 모음을 하지 않다가 말그대로 ... 되는 수가 있습니다.

  2. 아크몬드 2007/02/28 11:49

    오호! 좋은데요? ^6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28 14:12

      글에서 언급한 버그를 빼면 상당히 빠르고 깔끔한 조각 모음기입니다.

  3. 장군 2007/03/16 11:52

    아주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무료라 그래픽이 떨어지지만,몇%작업이 진행중인가 막대 그래프로 안나오고 숫자로 나와 더 빠르게 느껴지고요(사실 빠릅니다만) 현재 어떤 파일을 조각모음하고 있는지 좋구요..혹시나 안전모드에서하면 더 빠를까해서 시도해봤는데,더 느려지더군요..ㅡ.ㅡ;;

    어제밤에 휴지통에서 상당히 시간이 오래걸리길래 중지하고 휴지통을 보니 파일들이 잔뜩 쌓여있어서 비우고 나서 다시해보니 시원시원하니 조각모음 잘되더군요..

    총 6단계로 세분화해서 자동으로 조각모음하고,.,,재ㅔ작자가 안전한 방법이라 확신하고 있으니,믿고 사용해볼랍니다...

    perfecdisk도 물론 좋지만,마음한구석에 불법사용이라 좀 미;안한구석이 없지않아 있었습니다...

    꼭 sysinternal사의 프로그램같습니다.^^ 작으면서도 실용적인...

    좋은 프로그램 소개 감사합니다. 아주 오래 오래 사용할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16 16:38

      예.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성능도 좋고, 공개이고...

      약간의 버그가 있지만 참을만 한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공개 프로그램 중에는 가장 성능이 좋지않을까 싶더군요.

  4. 이군 2007/10/10 11:05

    질문드립니다.

    A PC의 화면보호기로 위의 조각 모음프로그램을 설정해 놓은뒤
    B PC에서 A PC로 원격 접속을 하면

    A PC의 화면에는 '로그오프 용 화면보호기'가 작동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때도, B PC에서는 A PC로 원격 접속하여 작업중이고요

    일정 시간이 경과 후 B PC에서는 작업을 마치고 원격 데스크톱을 종료 합니다.

    A PC에서는 아까와 같이 계속 로그오프용 화면보호기가 실행중이겠지요 ?

    그렇다면, 제가 화면 보호기로 셋팅해 놓은 위의 화면 보호기는 실행될 기회를

    얻지 못하겠네요.

    - 제가 생각하고 있는게 맞는지요 ?

    아래는 제가 참고한 블로그의 글입니다.
    로그오프 시 뜨는 화면보호기에 관한 팁. 컴터정보
    2006/01/18 21:26

    http://blog.naver.com/akmaple1301/20020840733


    로그오프시 뜨는 화면보호기...

    일반적으로 우리가 바탕화면에서 우클릭해서 정의하는 화면보호기와 다릅니다.

    로그오프시 뜨는 화면보호기는 로그오프 했을때, 15분이 지나면 나오는 화면보호기를 말합니다.

    자세히 보거나 테스트 해보면 알겠지만 이는 자신이 직접 설정한 화면보호기가 아니라 윈도 기본 화면 보호기입니다.

    이건 윈도에서 설정이 불가능하므로 레지스트리에서 직접수정해야합니다.

    음...

    이걸 왜 수정해야하느냐고 물으신다면 마땅히 할말이 없습니다만...;; 15분이 기본 설정이라는 것도 참 긴 시간이고;;; 애써 탁상시계 화면 보호기를 구해놨는데 로그오프시에는 멋대가리 없는 기본 화면보호기가 뜨는 것이 마음에 안들었습니다;;;

    사실 저는 타블렛PC를 사무실에서 세컨으로 사용하는데 키보드가 없는 관계로 자주 윈도 원격데스크톱을 이용해서 접속하여 사용하곤합니다.

    XP에선 원격시에는 자동으로 로그오프로 빠져... 멋없는 로그오프 화면 보호기를 봐야하는 문제점이 생겨 이와 관련된 내용을 찾아 보았던 것입니다.

    혹시나,.,, 저와 같이 찾아 해메는 분이 계실껏같아... 이 팁을 남깁니다;;;


    1. 레지스트리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물론 XP 팁이므로 XP 기준입니다.)

    HKEY_USERS
    \.DEFAULT (DEFAULT일 수도 있습니다.)
    \Control Panel
    \Desktop

    2. 아래 키가 관련 설정입니다.

    ScreenSaveActive
    => 1 이 활성화이고 0 이 비활성화입니다.
    ScreenSaveTimeOut
    => 로그 오프 시 몇 초 후에 로그오프화면보호기가 뜰것인지를 설정합니다.(단위 : 초)
    SCRNSAVE.EXE
    => 해당 키값에 바꿀 화면보호기 파일(.scr)의 절대경로를 입력합니다. 물론, system32 디렉토리에 화면보호기파일이 있다면 경로는 생락해도 됩니다.

    물론 레지스트리 값 변경 전에는 반드시 백업해놓고 진행하세요~ ^^

    그럼 ^^


    출처 매니안닷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10 19:14

      예. 맞습니다. 그리고 화면 보호기는 로그오프 화면 보호기가 아니라 기본 화면 보호기입니다. 기본 화면 보오기가 실행되는 이유는 화면 보호기는 사용자가 따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로그오프를 시키면 로그온한 사용자가 없고 따라서 화면보호기 설정도 없어집니다. 따라서 윈도우는 기본 화면보호기를 실행하게됩니다.

  5. 마음의 꿀단지 2009/01/09 12:45

    윈도우용 조각모음 좋은 툴 들
    잘보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