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와 기독교 변혁을 위한 연대

세기연

"나는 기독교가 싫다"라는 글을 쓰면서 얻은 '최대의 성과는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기독교, 비기독교)이 많다'는 것을 안 것이다. 물론 기독교인도 있고 비기독교인들도 있었다. 또 한 가지는 바로 세기연(세계와 기독교 변혁을 위한 연대)을 알게됐다는 것이다.

목차

세기연

나는 기독교가 싫다라는 글을 쓰면서 얻은 '최대의 성과는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기독교, 비기독교)이 많다'는 것을 안 것이다. 물론 기독교인도 있고 비기독교인들도 있었다. 또 한 가지는 바로 세기연(세계와 기독교 변혁을 위한 연대)을 알게됐다는 것이다.

인터넷에서 알게된 블로거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면 예상외로 국내 개신교도와는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을 종종 만나게되는데 세기연도 국내 개신교와는 다른 입장의 단체였다. 장로교 교파가 48개나 된다고 해서 정말인지 궁금해서 자료를 찾다가 알게된 단체이다.

세기연을 통해 기존의 보수 기독교와는 다른 진보 기독교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고 이것은 기존 기독교에 대한 안좋은 이미지를 완화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됐다. 또 '세기연'에 대한 소개 글에는 내가 바라던 기독교관이 상당히 드러나 있었다. 다음은 세기연 소개의 21세기 새롭고 건강한 기독교 변혁를 위한 패러다임 대전환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기초전제 - 관념적 이원론에서 [현실적 관계론]으로

  • '무조건 믿어라'의 기독교에서 [깨달음의 기독교]로
  • 문자적 성서해석에서 [사건적 성서해석]으로
  • 초월적 유신론에서 [포월적 유신론]으로
  • 교리적 예수에서 [역사적 예수]로
  • 이웃종교에 배타적인 기독교에서 [함께 가는 기독교]로
  • 가부장적 기독교에서 [상호평등의 기독교]로
  • 숭배하는 예배에서 [닮으려는 예배]로
  • 서구식 목회문화가 아닌 [우리식 목회문화]로
  • 수직적 구조의 교회에서 [수평적 구조의 교회]로
  • 죄의식의 종교에서 [이웃과 함께 성찰하는 종교]로
  • 영혼구원의 강조에서 [총체적인 생명구원의 강조]로
  • 저 세상이 아닌 [이 땅에서의 하나님 나라 운동]으로

개신교가 욕먹는 이유

기독교가 배척받는 이유중 하나는 어떤 깨달음없는 믿음의 강요라고 본다. 물론 일부 기독교도는 '맹종을 당연한 것'으로 본다. 그러나 나는 그렇지 않다고 본다. 모든 믿음에는 반드시 깨달음이 있어야 한다. 맹종맹목을 낳고, 그 맹목이 광신을 낳는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더욱 그렇다. 우리 교회미친 신도를 양산하는 이유 역시 목사교회에 대한 맹종 때문이라고 본다.

두번째로 우리 기독교는 너무 배타적이었다. 그래서 나는 '기독교를 울타리 종교'[1]라고 얘기해왔다. 따라서 이웃종교에 배타적인 기독교에서 [함께 가는 기독교]라는 대목도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단순히 이웃이 아니라 '이웃종교'라고 명시하고 있다. 즉, '원수를 사랑하라'는 교조의 가르침조차 따르지 못하는 종교에서 최소한 교조의 가르침을 따르는 종교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 같았다.

세번째로 우리 교회는 너무 서구적이었다. 카톨릭이 순교를 비롯한 뿌리 깊은 전통으로 우리 문화에 상당히 토착화된 반면 교회는 너무 이질적이었다. 아버님이 돌아 가셨을 때 일이다. 나는 천주교 신자가 아니지만 아버님을 위해 연도를 하고 있었다. 연도에 오신 한 신자분께서 나에게 넌즈시 말을 건네셨다.

신자: 세례 받으셨어요?
도아: 아뇨.
신자: 아! 예. 그런데 연도를 너무 잘하셔서.

연도를 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연도라는 풍습이 그리 낮설지 않았다. 불교에서 '스님이 지내는 49제를 신자들이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아마 더 잘했던 것 같다.

네번째로 죄의식의 종교에서 [이웃과 함께 성찰하는 종교]라는 대목도 인상적이었다. 이전에 쓴 글의 댓글에도 있고 나도 계속 의문이었지만 장로교도들의 주장중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주장은 '하나님을 믿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일을 해도 지옥에 간다'는 주장이었다. 이 주장의 근간은 바로 원죄설이다. 즉, 아무리 좋은 일을 해도 원죄 때문에 지옥에 가며, 구원을 받으려고 하면 교회를 다녀야 한다는 논리였다. 그런데 이젠 이런 논리조치 펼치지 않겠다는 뜻으로 보였다.

마지막으로 인상적인 부분은 저 세상이 아닌 [이 땅에서의 하나님 나라 운동]이었다. 기독교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기독교는 현세 보다는 내세를 중시하는 종교이다. 그런데 내세보다는 현세를 중시하겠다는 선언은 지금처럼 기복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보다 '더 적극적으로 현실에 참여하겠다'는 선언으로 보인다. 카톨릭의 현실 참여와 개신교의 현실 참여를 보면 상당한 차이가 난다. 민주화의 성지가 명동 성당인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남은 이야기

세기연에 대한 부분이라 교회에 대한 이런 얘기가 적합할지 고민이었다. 그러나 이왕 쓰기 시작한 글이라 남은 이야기게에 추가하게되었다.

꽤 오래 전의 일이다. 아마 영어 단어장 비슷한 책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상당히 얇은 책이었는데 이 책의 쪽 가장 아래 쪽에는 속담 비슷한 우스개가 실려있었다.

교회란()
그 곳에 한번도 가본적 없는 신사들이 그 곳에 절대로 갈 수 없는 사람들에게 그 곳을 자랑하는 장소

당시에는 단순히 재미있게만 본 글귀였다. 물론 여기서 '그 곳'이 어디인지는 잘 알것으로 본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 보니 한국의 개신교에 비해 비교적 깨끗하다는 교회에 대한 평가라고 생각하니 우리 교회에 대한 평가는 다시 내려야 할 것 같았다.

교회란(한국)
그 곳에서 온 신사들이 꼭 그 곳에 가야할 사람들에게 그 곳을 다른 곳이라고 속이는 장소

물론 과 한국에서 '그 곳'은 의미하는 바가 다르다.

관련 글타래


  1. 기독교라는 울타리를 치고 울타리 안에 있는 사람은 성도, 밖에 있는 사람은 적으로 보는 사고를 의미한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7/31 06:55 2007/07/31 06:5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065

Facebook

Comments

  1. goohwan 2007/07/31 15:03

    진보이든 보수이든 변하지 않는 한가지 사실은(어디까지나.. 제가 알고 제가 믿는 사실입니다.)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도아님(인류)을 위해 예수님을 보내셨고...
    그 예수님께서 도아님(인류)의 죄값으로 죽으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사실을 믿는 자마다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앞서 말했지만... 이것이 제가 알고 제가 믿는 진리입니다...
    성경에도 나와 있듯이 이를 믿고 안믿고는 각자의 선택과 하나님의 섭리(예정 혹은 사랑의 결과)입니다.

    진보기독교의 교리든 보수기독교의 교리에든..
    위 사실이 어느 하나라도 벗어나거나 맞지 않는 다면 기독교로 보기가 어려워집니다.
    흔히 말하는.. 사이비나 이단이 되겠지요...
    물론 이 사이비나 이단 또한 교세가 커지고 이러한 교리들이 대세를 이루다 보면
    기독교의 이단 혹은 사이비 단체로 볼 수 많은 어렵겠지요
    오히려 새로운 개혁을 이룬 종교로 보게 될것입니다.

    솔직히 말씀 드리면 요즘 같아서는...
    뭐가 옳다 그르다 할 수 없습니다.
    제 믿음 안에서는 그러한 일은 결국 하나님이 판단하실 일입니다.
    성경말씀에도 이단에 관한 비유로
    "원수가 주인의 밭에 가라지를 뿌린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말씀의 결론은 가라지에 대한 판단은 심판날 까지 두었다가 그날에
    하나님께서 행하실 것이라 합니다.

    도아님께서 진보기독교의 교리나 체제에 대해서
    긍정적이시고 그곳에서 하나님을 알아가실 수만 있다면 한번 나가 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덧 붙이자면
    어느 교회든 절에든 사이비 목사가 있고 사이비 기독교인도 있으며 사이비 중들도 있다는 점입니다.
    한마디로 종교라는 것이 결국엔 개인적이라는 것이죠..
    좋은 스승이 좋은 지도를 해준다면 신앙이 잘 성장하겠지만 아무리 좋은 스승도
    궁극적인 진리(구원, 혹은 불교의 깨달음)를 직접 줄 수는 없다는 것이죠

    종교단체의 운영이나 행정 정책등의 미흡함과 개개인 신자들의 개념없는 행동들은
    시정해야할 부분이지만.... 신앙적인 부분(특히 교리 부분)에 관해서는 개인의 판단에 맡겨야 할 것같습니다.^^ 더불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보수기독교가 많은 부분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신앙적인 부분(논리적 당위성, 가르침)은 진보기독교에 비해 더 옳다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31 15:29

      진보이든 보수이든 변하지 않는 한가지 사실은(어디까지나.. 제가 알고 제가 믿는 사실입니다.)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도아님(인류)을 위해 예수님을 보내셨고... 그 예수님께서 도아님(인류)의 죄값으로 죽으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사실을 믿는 자마다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앞서 말했지만... 이것이 제가 알고 제가 믿는 진리입니다... 성경에도 나와 있듯이 이를 믿고 안믿고는 각자의 선택과 하나님의 섭리(예정 혹은 사랑의 결과)입니다.

      제 모교의 총장님이셨던 조요한 총장님께서는 종교를 "비논리위에 세워진 논리"다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종교에 관한한 이말이 진리라고 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심을 믿느냐"라고 했을 "예(기독교인)"라고 하면 그 이후 나머지는 모두 논리입니다. 그러나 "아니오(비기독교인)"라고 했다면 그 이후는 모두 비논리입니다. 따라서 기독교와 비기독교의 논쟁은 논리와 비논리의 싸움일 수 밖에 없습니다.

      진보기독교의 교리든 보수기독교의 교리에든.. 위 사실이 어느 하나라도 벗어나거나 맞지 않는 다면 기독교로 보기가 어려워집니다. 흔히 말하는.. 사이비나 이단이 되겠지요...

      이단에 대해서는 기독교 이단은 누가 정하고 누가 정리하나요?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도아님께서 진보기독교의 교리나 체제에 대해서 긍정적이시고 그곳에서 하나님을 알아가실 수만 있다면 한번 나가 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긍적적이긴 합니다. 그 이유는 사회와 싸우는, 즉, 분쟁하는 기독교가 아니라 어울릴 줄 아는 기독교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는 기독교의 유일신 체제 자체를 싫어합니다. 따라서 아는 것을 가능해도 따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덧 붙이자면 어느 교회든 절에든 사이비 목사가 있고 사이비 기독교인도 있으며 사이비 중들도 있다는 점입니다. 한마디로 종교라는 것이 결국엔 개인적이라는 것이죠..

      당연합니다. 제 글 역시 똑 같은 취지입니다. 다만 장로교가 가지고 있는 그 구조상 장로교회가 썩기 더 쉽다는 뜻입니다.

      교회를 세우기 쉽고 돈과 권력이 있지만 이 돈과 권력을 제어할 수 있는 단체는 없는 곳이 국내 장로교입니다. 썩기 정말 좋습니다. 물론 목사나 장로가 깨끗하다면 나름대로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지만 그런 교회가 과연 얼마나 많을까요?

      쉬운 얘기로 goohwan님의 교회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언제든지 나와서 다른 곳을 갈 수 있는 교회인지. 만약 그런 교회라면 굳이 나올 필요가 없겠죠. 그러나 아니라면 역시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 도아 2007/07/31 17:52

      다행히 저희 교회는 출입에 대해 자유롭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떠나는 사람을 거들떠 보지도 않는 것은 아닙니다.^^;; 교회를 옮기는 것이 그리 큰 유익이 없음을 알기에 쉽게 옮기지 않을 뿐입니다. 저도 많이 옮겨 봤거든요^^;;

      좋은 교회군요. 언제 전주에 가면 목사님과 술한잔 해야겠군요.

    • goohwan 2007/07/31 17:56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심을 믿느냐"라고 했을 "예(기독교인)"라고 하면 그 이후 나머지는 모두 논리입니다. 그러나 "아니오(비기독교인)"라고 했다면 그 이후는 모두 비논리입니다

      도아님 모교의 총장님 말씀이 맞습니다. 종교는 믿고 안믿고의 선택에 따라 논리가 뒤 바뀝니다... 그러니 논리성을 따지는게 우선이 아니라 믿고 안믿고를 결정하는게 선행되어집니다^^;; 여튼 이부분은 앞서 단 댓글에도 각자의 선택에 달렸다고 말씀드렸던 내용이고요... 다만 도아님께서 믿게 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이단에 대해서는 기독교 이단은 누가 정하고 누가 정리하나요? 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기독교 이단에 관하여서는 링크걸어주신 글을 읽어보았습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글의 취지가 이단이라 규정했다면 왜 가만 놔두느냐와 우리나라의 카톨릭/개신교 및 몇몇 종교들은 이단이다라는 걸로 보였습니다.

      제가 감히 답변드리자면 가만놔두는 이유는 가만 놔두는 것이 성경적이기 때문이며 법적으로도 간섭할 권한등이 없어 보입니다. 그저 이단 혹은 사이비에 빠져 잘못된 신앙관을 갖지 않도록 주의 할 뿐이죠. 기타 한국의 개신교와 천주교 또한 이단이라는 주장은 글쓰신분의 사견으로 보이기 때문에 어느 단체의 속성을 특정 사건만을 가지고 객관적으로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봅니다.
      그부분 또한 앞서 단 댓글에 말했듯이 이단/사이비에 관하여서는 하나님이 판단하실일 이라고 생각합니다.
      쉬운 얘기로 goohwan님의 교회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언제든지 나와서 다른 곳을 갈 수 있는 교회인지. 만약 그런 교회라면 굳이 나올 필요가 없겠죠. 그러나 아니라면 역시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 저희 교회는 출입에 대해 자유롭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떠나는 사람을 거들떠 보지도 않는 것은 아닙니다.^^;; 교회를 옮기는 것이 그리 큰 유익이 없음을 알기에 쉽게 옮기지 않을 뿐입니다. 저도 많이 옮겨 봤거든요^^;;

      끝으로 제가 짧은 지식에도 댓글을 단 이유는 도아님의 필력이 워낙 강하고 읽는 분들이 많기에 도아님글의 주장과 다른 견해와 정보 및 유익을 나누고자 함입니다

    • goohwan 2007/07/31 18:02

      ^^ㅋ 목사님께서 몇차례의 큰수술 때문에 건강상 술을 드시지는 못합니다. 드셔도 복분자주 조금 정도 일까요^^;
      아마 받아주시긴 하실겁니다. 그외에 술 좋아하시는 몇몇 집사님들과 함께 드시면 더 좋겠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