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 강좌 63. iTunes의 백업 중지하기

지나치게 긴 백업 시간

아이튠즈(iTunes)는 몇가지 문제가 있다. 먼저 가장 큰 문제는 백업 기능이다. 백업을 할 때 백업할 항목을 지정할 수 있으면 좋을 텐데 아이튠즈에는 이런 기능이 없다. 따라서 아이튠즈로 백업을 하면 때에 따라 백업하는데 6시간씩 걸릴 때도 있다.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는 바로 표준국어대사전 때문이다. 이전 글에서 설명했듯이 국립국어 대사전의 사전 파일은 상당히 크다. 그러나 사전 파일만 있으면 백업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되지 않는다.

목차

알림

iTunes 10, iOS 4에서는 백업 속도가 상당히 빨라졌습니다. 따라서 굳이 이 팁을 적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팁은 iOS 3.x 대에서만 적용하기 바랍니다.

백업 중지하기

라는 프로그램을 상당히 싫어한다. 그래서 아이팟 터치를 경품으로 받고도 아이튠즈를 사용하지 않기 위해 아이튠즈 대치품을 찾았다. 물론 아이팟 터치(iPod Touch)나 아이폰(iPhone)을 사용한다면 아이튠즈는 별 수 없이 사용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아이팟 터치나 아이폰을 사용한다면 아이튠즈는 최선의 선택이다. 그 이유는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아이튠즈만 있으면 되기 때문이다.

'아이팟 터치'나 '아이폰'에 사진을 넣을 때도 아이튠즈만 있으면 된다. 음악도 마찬가지다. MP3를 아이튠즈에 끌어놓고 동기만 시키면 자동으로 MP3 파일의 앨범까지 찾아 아이팟 터치에 넣어준다. 동영상도 마찬가지다. 다른 PMP는 인코딩 과정이 필수지만 아이튠즈는 동영상을 끌어놓은 뒤 동기화만 시키면 알아서 인코딩 해서 넣어 준다. 물론 모든 동영상이 다 인코딩 되는 것은 아니지만 애플 제품을 사용할 때 아이튠즈만큼 좋은 프로그램도 없다.

그러나 아이튠즈(iTunes)는 몇가지 문제가 있다. 먼저 가장 큰 문제는 백업 기능이다. 백업을 할 때 백업할 항목을 지정할 수 있으면 좋을 텐데 아이튠즈에는 이런 기능이 없다. 따라서 아이튠즈로 백업을 하면 때에 따라 백업하는데 6시간씩 걸릴 때도 있다.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는 바로 표준국어대사전 때문이다. 이전 글에서 설명했듯이 국립국어 대사전의 사전 파일은 상당히 크다. 그러나 사전 파일만 있으면 백업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되지 않는다.

지나치게 긴 백업 시간

몇 시간씩 걸리는 것은 약 2만개 정도 되는 사전의 삽화 때문이다. 사전의 그림 하나를 PC로 백업하고 이 그림 파일을 복원하기 위한 복원 정보 파일을 만든다. 약 2만개가 넘는 그림 파일을 이런 형태로 백업하다 보니 파일을 백업하고 복원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장난이 아니다. 물론 한번 백업이 되면 그 뒤 부터 백업하는 속도는 상당히 빠르다. 특정 어플만 백업하지 않을 수 있다면 이 어플만 빼고 싶은데 아이튠즈에는 그런 기능이 없었다.

물론 백업히지 않는 것도 한 방법이다. 문제는 이다. 무료 어플을 아이팟 터치앱 스토어(App Store)를 이용해서 구입하는 방법은 아이튠즈를 이용하는 것 보다 복잡하다. 어플이 몇개 되지 않으면 문제가 없지만 많으면 이것도 상당한 작업이다. 그래서 모두 아이튠즈로 받은 뒤 아이튠즈를 통해 설치한다. 어플만 동기화되면 좋을 텐데 어플을 동기화하려고 하고 이전에 백업된 데이타가 없으면 꼭 다시 백업을 한다.

결국 백업을 죽이기로 했다. 백업을 죽이는 이유는 굳이 '아이튠즈를 이용하지 않아도 앱 스토아 어플, 핵 어플, 심지어는 싸이디어 어플의 설정까지 완벽하게 백업하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튠즈의 백업 기능을 죽이기 위해 일단 아이튠즈의 옵션을 살펴봤다. '아이튠즈'의 편집/기본 설정/장비 탭을 보면 '아이팟 및 아이폰이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것을 막기'라는 옵션이 있다.

처음에는 이 옵션을 이용하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었다. 그러나 옵션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옵션은 백업을 하지 않는 옵션이 아니라 자동으로 동기화하지 않는 옵션이었다. 따라서 동기화를 선택하면 역시 백업은 자동으로 실행됐다. 백업만 수동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인터넷을 검색해 봤다. 그러나 찾은 글이 iTunes에 아이팟연결시 자동백업 중지시키기라는 글이다. 이 글에서 보면 다음과 같은 명령을 입력하면 자동 백업을 죽일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CommonProgramFiles%\Apple\Mobile Device Support\bin\defaults.exe" write com.apple.iTunes AutomaticDeviceBackupsDisabled -bool true

백업 중지하는 방법

반가운 마음으로 실행해 봤다. 그러나 윈도 7에서 이 명령을 실행해도 아이팟을 연결할 때 자동으로 백업하는 것은 마찬가지였다. 아마 추정이지만 '윈도용 아이튠즈의 버그'[1]가 아닌가 싶었다. 따라서 아이튠즈가 자동으로 백업하는 기능을 죽이는 다른 방법을 알아냈다. 명령을 실행하는 것보다는 더 복잡하지만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었다.

  1. 현재 실행 중인 '아이튠즈'를 끝낸다. 먼저 아이튠즈를 끝내지 않으면 설정을 바꿔도 소용이 없다.
  2. 다음 파일을 일단 백업한다. 'iTunesPrefs.xml'라는 파일에 아이튠즈 동작에 대한 설정이 저장되어 있으며 이 파일을 직접 바꿔야 하기 때문이다.

    %APPDATA%\Apple Computer\iTunes\iTunesPrefs.xml

    여기서 '%APPDATA%'는 환경변수로 비스타, 윈도 7에서는 c:\Users\UserName\AppData\Roaming이 된다.

  3. 좋아하는 편집기로 %APPDATA%\Apple Computer\iTunes\iTunesPrefs.xml 파일을 연다.
  4. User Preferences 아래의 태그 바로 아래 부분에 다음 내용을 추가한 뒤 저장한다.

    <key>AutomaticDeviceBackupsDisabled</key>
    <data>
    dHJ1ZQ==
    </data>
    

이렇게 한 뒤 백업은 수동으로 필요할 때마다 해주면 된다. 아이튠즈를 실행한 뒤 장치이름(예: 또다른나)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뒤 백업을 선택하면 수동으로 아이튠즈를 백업할 수 있다.

관련 글타래


  1. 확인해 보지 않았지만 맥에서는 잘 동작하는 것으로 보인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10/21 15:23 2009/10/21 15:23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833

Facebook

Comments

  1. 이그나이 2009/10/21 15:27

    와 정말 찾던 기능인데, 감사합니다. 바로 적용하러 달려갑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21 16:45

      감사합니다. 역시 비슷한 문제로 고민하는 분이 많았군요.

  2. Kenny 2009/10/21 16:43

    "아이튠즈를 이용하지 않아도 앱 스토아 어플, 핵 어플, 심지어는 싸이디어 어플의 설정까지 완벽하게 백업하는 방법" 저번에 트위터에서 한번 강좌로 작성할까 하시던 그거군요. 이 강좌 정말 기대하고 있습니다. 무료 어플을 상당히 많이 받아놓았었는데 윈도 다시 설치하면서 itunes music 폴더 백업 (그냥 다른 하드에 복사) 을 했는데 ipa 파일들은 restore가 안되더군요. 결국 구입한 앱 목록에 가서 하나하나 다시 설치하는 고생을 했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21 16:45

      강좌는 작성했었는데 날라갔습니다. 그래서 허탈해서 작성을 못하고 있습니다.

    • 아리수 2009/12/18 10:29

      ㅎㅎ..IT블로거로서 컴을 잘 사용하실 거 같은 도아님도 글 작성하다 날려먹으시는군요...ㅎㅎㅎ

    • 도아 2009/12/18 15:53

      파일을 작성하고 저장하지 않았는데 갑자기 정전이 되니 방법이 없더군요.

  3. CaN Tips 2009/10/21 22:09

    저는 이 문제 때문에 표준 국어 대사전에서 그림을 모두 빼두었습니다. 저도 해결책을 언젠가 찾아봐야겠다고 생각 중이었는데 좋은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적용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22 12:37

      저도 비슷하게 사용했지만 너무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결국 백업을 중지시켰습니다.

  4. 殺暗 2009/10/22 02:40

    몹쓸 가뭄에 때마침 내린 단비처럼 길고도 기나긴 백업시간에 고통스레 허덕이던 저에게 시원하고 세상 살맛나게 하는 꿀물을 들이켜줄만한 정말 유용하고도 멋진 포스팅의 향연에 대해 고개숙여 깊이 감사드립니다.
    비스타에서도 저 명령어가 먹히지 않아서 제 자신이 무턱대고 실수를 저지른 것이 아닌가하고 수번을 재반복해보다가 결국 유체이탈을 한것 마냥 제 혼이 신체 외부로 달아나버렸었습니다. 허나 이런쪽에 무지한 저로서 경천동지할 이번글에 크나큰 이익을 획득한 것은 정말 두고두고 감읍할 따름입니다. 모래사장에서 18k 금강석을 발견한 느낌이라고 할까요? 혹은 거대한 대양 한가운데에서 무한의 천연가스가 나오는 대륙붕을 발견한 느낌이라고 할까요? 어떠한 비유를 대어도 제 스스로 만족한다는 평가를 내리기 힘들 정도로 표현이 모자랍니다.
    ㅡㅡ;; 잘 보고 갑니다. 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22 12:37

      저랑 비슷한 고민을 하신 분이 의외로 많으셨군요.

  5. 평장군 2009/10/22 10:39

    우와~~~@.@
    좋은 정보 너무나 감사합니다. 그냥 백업되고 있으면, 지루해하면서도 그냥 기다릴뿐이었는데..
    그런데, 아이튠즈가 동영상 인코딩 해준다는 것을 이글보고 알았네요 ;;;;
    맨날 인코딩해서 넣었는데, 역시 모르면 손발이 고생이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22 12:38

      코덱만 깔려있으면 AVI도 가능한 것 같더군요.

  6. 오현진 2009/10/22 11:24

    오호~~
    동기화해도 백업이 안되는군요.
    아이폰 처음 샀을때는 백업하는 시간정도는 신경이 안쓰였는데
    어느 순간부터 길어지는 백업시간에 기다리기만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22 12:38

      저처럼 사전의 그림 파일이 많으면 정말 장난아니게 오래 걸립니다. 제 경우 다른 선택이 없었습니다.

  7. 름배르 2009/10/22 15:23

    도아님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

    아주 자동백업 때문에 인내심의 한계를 시험당했었는데. ^^
    이제야 그 시험에서 벗어나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23 12:28

      역시 같은 고민을 하신 분이 많군요. 글을 올린 보람을 느낍니다.

  8. 아이튠즈땜에빡침 2009/10/24 20:01

    우리집에서 아이튠즈에서 음악/동영상을 아이팟에옮길때 전송속도가 너무 느려서(음악1곡당 50초 600MB동영상 1시간 ;;) 원인이 이건가보다 라고생각하여 도아님 강의보고 해봤는데 자동백업이랑 상관이없더군요 ㅠㅠ; 그 전에는 전송하는 바가 느리기는 해도 쉬지 않고 오른쪽으로 움직였는데 전송하면 1/5부분에서 멈추고는 한참있다가 다시 조금 움직이다가 또 멈추고 이런식으로 전송이 됩니다. 도아님이 이런거에대해 잘 아실거라 생각하여 감히 질문합니다.. 해결방안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시스템복원,아이튠즈재설치다해봤고요 usb2.0지원합니다. 부탁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25 17:16

      단순히 증상만 이야기하면 방법이 없습니다. USB 2.0을 지원한다고 해도 아이팟을 꼽은 포트가 2.0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 해당 포트가 지원하는지 아닌지 부터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9. asdf 2009/10/25 19:31

    ㄴ 뒤에도 꽂아보고 앞에도 꽂아봤는데도 이럽니다.. 제발도와주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26 10:41

      님의 질문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도와주고 싶어도 도와줄 방법이 없습니다.

  10. oncool 2009/10/26 23:30

    저도 이 문제로 고민이었는데,, 이 글 보고 반가운 마음에 적용을 해 보려는데,
    iTunesPrefs.xml 이 파일을 도통 찾을 수가 없네요. 전체적으로 검색을 해 보아도. 없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되어 있을 수 도 있나요?! --;

    perm. |  mod/del. reply.
  11. 제레미 2009/10/27 06:13

    도아님..
    죄송한데요, 맥에서 백업을 중지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iTunesPrefs.xml의 맥 파일을 찾을 수가 없네요.
    해서 매번 백업 들어가면 캔슬하고 있거든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
    늘 좋은 강좌에 좋은 정보 잘 보고 있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27 12:22

      본문에도 있고 링크에도 있습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iTunes AutomaticDeviceBackupsDisabled -bool true

      터미널에 이렇게 해주면 됩니다.

  12. 제레미 2009/10/27 17:46

    제가 바보 같았는지,
    본문에서 해당 링크나 글을 보질 못했네요 ^^
    답글 감사합니다 :)
    덕분에 많이 행복해 질 것 같습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13. 17茶 2009/10/28 12:06

    어쩐지, 어쩐지.
    이상했어요.
    아이튠즈 자체에서 동영상 인코딩이 안된다는 게.
    역시 되는 거였군요!

    그런데 댓글 읽어보니 avi는 코덱이 있어야 되는 것 같다고 쓰셨는데
    혹시 어떤 코덱인지 알 수 있을까요?
    지금 아이팟 카페랑 다른 인터넷도 다 뒤져봤는데
    아시는 분이 안 계시는 듯..

    도아님께 도움을 요청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제레미 2009/10/29 09:56

      영상의 경우 avi 포맷은 다양한 코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아무런 코덱을 사용하지 않는 무압축 포맷이 있구요, 이럴 경우 파일의 사이즈는 엄청나게 커지게 되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좋은 화질을 유지하면서 동영상의 사이즈를 줄이기 위해 압축을 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하는 것이 코덱입니다.
      코덱이라는 것이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구요, 흔히들 알고 계시는 DivX, XviD 등의 코덱과 indeo, Mjpeg, H.264등 많은 코덱들이 존재합니다. 윈도의 경우도 마찬가지이죠. 다운받은(?) 동영상이 사용한 코덱이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해당 영상이 재생이 않되는 것 처럼 - 일례로 곰플레이어의 경우에는 동영상의 코덱이 윈도 시스템에 존재 하지 않을 경우 내려받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 맥에서도 동일한 경우일거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avi 파일만 코덱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mov 파일의 경우에도 다양한 코덱들이 존재한다는걸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도아 2009/10/29 12:43

      제레미님이 답변하셨기 때문에 저는 넘어가겠습니다.

  14. 쾌도 쿤 2009/11/14 23:30

    위에 나와있는 데로 해보니 계속 안되어서 외국 사이트를 찾아보니
    http://iphonefreakz.com/2008/07/27/wind ··· -sync%2F

    <key>DeviceBackupsDisabled</key>
    <data>
    dHJ1ZQ==
    </data>

    를 넣어주면 되네요. 도아님이 올려주신 내용과는 Automatic 단어가 빠진 것만 차이나는데
    이걸 넣어주니 저는 되네요. 터치 3세대 버젼 3.1.2이고 itunes9썼습니다.
    도아님이 올려주신 방법으로 안되시는 분들은 , 이 방법으로 해보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6 10:04

      iTunes 9라고 하면 다 같을텐데 이상하군요. 어차피 이부분은 iTunes 설정이기 때문에 장치와는 무관합니다.

  15. kohito 2009/11/18 00:56

    Vista Home premium K 이용자입니다. 본문의 %APPDATA% 는 c:\Users\UserName\AppData\Roaming 이 맞는데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LOCALAPPDATA%는 c:\Users\UserName\AppData\Local 이 되어 서로 다른 디렉토리입니다. 참고로 %LOCALAPPDATA% 위치에도 iTunesPrefs.xml는 있는데, User Preference항목은 없네요.
    이것때문에 조금 헤메였는데, 혹시 안되시는 분은 이 댓글을 참고하시거나, 도아님께서 본문의 %APPDATA%으로 수정하시면 될 것 같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8 08:10

      수정해 두었습니다. 원래 APPDATA로 쓴 것인데,,, 내용 중 일부를 복사해 오면서 LOCALAPPDATA로 바뀌었더군요.

  16. 삭제한 글 2009/12/06 07:52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17. kei 2009/12/07 23:20

    저는 아이폰부터 사고, 이제 하나하나 알아가는 뉴비입니다.
    머 프로그래밍 쪽으로는 나름 실력이 있다고 자부하기도 하지만.. 자존광대죠.
    아이폰을 사고 나니, 도아님이 세상에서 제일 고마운 사람이 되었네요.
    아이폰 관련 글 뿐만아니라 여러가지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에도 많은 공감을 하게 되네요.
    당신은.... 정말 멋진 분입니다.

    perm. |  mod/del. reply.
  18. 감사감사 2009/12/10 20:02

    아이튠스 때문에 어플 설치가 상당히 오래 걸렸었는데,

    도아님의 상세한 설명 덕분에 많은 시간이 절약되었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19. 지지아나 2009/12/15 00:20

    찾던 기능이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내일 당장 해봐야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15 10:37

      상당히 유용합니다. 저 역시 백업 시간이 너무 길어서 쓴 팁이니까요.

  20. 젊은이 2009/12/29 14:52

    ㅋㅋ저도 컴은 어느정도 알지만 아이팟에대한건 쑥맥이라...많은정보 얻어갑니다!
    (특히 무료어플소개는 매일보고있어요 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03 07:51

      컴퓨터에 익숙하면 아이팟에 익숙해 지는 것도 쉽습니다.

  21. 늘푸른흑응 2010/01/04 20:11

    동기화할때마다 살짝 짜증이 났었는데, 일단 적용했는데요. 잘되는지는 다음에...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07 09:05

      저랑 비슷하게 짜증 내시는 분이 많군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22. aquaRiss 2010/01/05 11:18

    WinXP의 경우 %appdata% 경로는 C:\Documents and Settings\tmax\Application Data 인 것 같습니다.
    컴퓨터설정마다 다를수 있으니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시작메뉴-실행-cmd [enter] set [enter] 하시어 환경변수를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23. Gold Rush 2010/01/14 01:21

    저같은 경우는 지금 아이팟 터치 2세대 8GB를 쓰고 있는데요
    실질 사용 가능 공간 7GB중에서 3.1GB 차지하고 있는데...
    백업만 하루는 족히 걸릴듯.
    (지난번에 어플 좀 삭제하기 전에는 3.9GB 차지하고 있었는데요. 오후 11시 25분쯤에 동기화 시작해서 다음날 일어나서 학원 가기 전에 똑같이 오전 11시 25분에 확인했는데 백업은 반도 안 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4 09:28

      백업 데이타가 큰 파일이면 괜찬지만 파일의 수가 많으면 느립니다. 또 USB 2.0을 지원하는 포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4. 이정성 2010/01/24 01:53

    도아님 ㅠㅠ 저거 할때 편집기라는게뭔가요?
    파일을따로 다운받아야되나요..?,,,
    워드패드에 열어서 복사해보니까 안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25 14:05

      말그대로 텍스트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25. 목향 2010/01/26 11:00

    항상 도움 받고 있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이튠즈로 동기화 하면서 백업이 시작되면, 상단부 표시창에 뜨는 x를 눌러 정지시키는데, 그러면 안 되는 건가요?

    아니면, 그게 백업 강제정지가 아닌 건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27 10:08

      본문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목향 2010/02/02 14:31

      몇 번을 다시 읽어봤지만, 제가 궁금해하는 내용은 본문에 없는 것 같습니다만 ^^;

    • tazdevil 2010/05/04 01:51

      ^^ 저도 목향님 방법을 쓰지만
      도아님께서 말씀하시는건 기기 연결시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백업작업 자체가 안되는것을 말씀하시는것 같네요..
      그러면서 수동으로 원할때만 백업을 할 수 있게 말이죠.

      목향님께서 말씀하시는것은 백업중 백업의 중단이지요..
      기기 연결시 자동으로 백업기능이 작동 되긴하니까요.

  26. 큰빨강 2010/06/21 10:01

    감사합니다 자동백업으로 고민하던 내용인데
    잘 활용하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27. 2010/07/10 10:00

    iTunesPrefs.xml이 어디있는거에요...본은은뭐어디고..학생이라서잘몰라요ㅠ.ㅠ도아주세용!

    perm. |  mod/del. reply.
  28. 김지연 2010/07/14 09:38

    저도 \Apple Computer\iTunes\iTunesPrefs.xml 실행시켰는데요
    인터넷으로 연결이 되면서 실행이 되더라구요
    그 복사해놓은거 붙여넣기도 안되구요 ㅜㅜㅜ
    어떻게 해야하는건가영 ㅜㅜㅜ

    perm. |  mod/del. reply.
  29. D.A. 2010/08/21 21:16

    아이폰4 사용중인데 본문의 방법대로 해도 안되고 쾌도 쿤님이 달아주신 리플대로 해도 안되네요.
    3GS땐 분명 먹혔는데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23 09:48

      제가 답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 3GS라서요.

  30. f 2010/10/01 02:13

    전 Window 7인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모르겟어요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