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도 펌로거 관리를 하시길!!!

펌로거, 바퀴벌래처럼 높은 번식력

단 9일 동안 23033개의 글을 올리는 펌로거도 등장했고 검색을 통해 하루에 10만명이 넘는 방문자를 유치하는 대기록도 세웠다. 이런 펌로거의 목적은 오로지 수익이다. 그래서 이들의 수익원을 끊으면 펌로거가 사라질 것으로 보고 이들 펌로거 다수를 애드센스에 고발했다. 물론 이들은 "스팸 블로거의 최후"에서 밝힌 것처럼 대부분 애드센스 계정이 사라졌고 블로그도 사라졌다. 그리고 내 블로그는 이런 스팸 블로거들의 복수혈전의 장이됐다.

티스토리, 텍스트 큐브의 형제

티스토리는 내가 사용하고 있는 텍스트 큐브와는 서로 형제간이다. 를 기반으로 만들어 졌고 얼마 전 다음에서 정식으로 티스토리를 인수함으로서 이제는 다음의 한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다. 티스토리는 텍스트 큐브의 전신인 태터툴즈를 기반으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설치형 블로그의 장점과 가입형 블로그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일단 티스토리는 가입형이기 때문에 나 다음 블로그를 가입하는 것처럼 가입을 통해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다. 따라서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아울러 설치형의 장점도 많이 물려받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대로 스킨을 편집할 수 있고 플러그인을 이용한 기능 확장도 가능하다. 대표 도메인을 지원하기 때문에 offree.tistory.com처럼 티스토리에 종속된 주소가 아니라 offree.com처럼 자기 도메인을 설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가입하는 방법도 아주 간단하다. 전자우편 주소와 암호만 있으면 된다. 따라서 의 펌로거 중 상당수가 티스토리로 이동한 실정이다.

여기에 애드센스로 고수익을 냈다는 사람들이 등장하고 책까지 출간하면서 포털에 기생하던 펌로거들이 다수 티스토리로 진출했다. 그 이유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티스토리는 가입형이지만 설치형의 장점을 그대로 물려받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펌질을 일삼는 사람 중 태터툴즈와 같은 설치형을 사용하는 사람은 드물다. 그 이유는 설치한다는 자체가 어렵고 태터툴즈의 설치는 펌로거의 신공인 Ctrl-C, Ctrl-V로는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의 등장으로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 가입형이지만 설치형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포털에 기생하던 펌로거들이 오로지 돈을 별기위해 티스토리에 둥지를 트고 다른 사람이 올린 글을 마치 자신의 글인양 블로그에 올리고 메타 사이트에 발행하고 있다.

펌로거, 바퀴벌래 같은 번식력

그래서 단 9일 동안 23033개의 글을 올리는 펌로거도 등장했고 네이버 검색을 통해 하루에 10만명이 넘는 방문자를 유치하는 대기록도 세웠다. 이런 펌로거의 목적은 오로지 수익이다. 그래서 이들의 수익원을 끊으면 펌로거가 사라질 것으로 보고 이들 펌로거의 다수를 애드센스에 고발했다. 물론 이들은 스팸 블로거의 최후에서 밝힌 것처럼 대부분 애드센스 계정이 사라졌고 블로그도 사라졌다. 그리고 내 블로그는 이런 스팸 블로거들의 복수혈전의 장이됐다.

오늘 올블로그를 방문했다가 조금 이상한 글을 발견했다. QAOS.com에 소개한 Unlocker에 대한 글이었다. 내가 Unlocker를 소개하고 한글화한지는 상당히 오래됐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이 모르는 듯 한때는 다음 블로거뉴스 IT 메인에 걸린적도 있었다. 오늘도 비슷했다. 올블로그에 추천을 받아 상위에 랭크되어 있었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QAOS.com의 워터마크까지 그대로 보인다. 아울러 다른 분야는 모르겠지만 컴퓨터에 관련된 정보는 대부분 다른 곳에서 퍼온 것이다. 여기에 구글 애드센스를 달고 있다. 또 27분만에 17개의 글을 올렸다.

이 블로그를 방문해 봤다. 이미 DalKy님이 발견하신 듯 "QAOS.com의 저작권을 이야기 하고 지울 것을 요청하는 글"을 남기신 것을 봤다. 그러나 재미있는 것은 이 펌로거의 논리였다. 퍼온 곳이 QAOS.com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펌로거가 마찬가지로 QAOS.com의 글을 퍼간 것을 발견하고 삭제를 요청했을 때 일이다. 이 펌로거의 답변은 글은 QAOS.com에서 퍼온 것이 아니고 1479.net에서 퍼온 것이므로 1479.net에 문의한 뒤 삭제하라고 하면 삭제하겠다는 답변을 보내왔다. 아마 이 펌로거도 글을 올리는 논리는 같은 것 같았다. 다만 QAOS.com에서 퍼온 글을 삭제한 상태라 문제 삼지 않기로 했다.

책사모, 뼛속까지 펌로거

글이 얼마나 될까 싶어서 확인해 보니 정말 빛의 속도로 글을 올리고 있었다. 6시 23분부터 6시 50분까지 약 27분 동안 17개의 글을 올리고 있었다. 글 하나 작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2분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였다. 거의 신의 솜씨다. 또 블로그의 제목은 엉뚱하게 책사모였다.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보이는데 의외였다.

예전에도 이런 비슷한 블로거를 본적이 있다. 단 9일 동안 23033개의 글을 올리는 펌로거외에도 빛의 속도로 글을 올리는 사람. 하늘이 내린 블로거로 언론에 소개된 사람이었다. 그러나 최소한 이 사람은 스크랩이 목적이지 애드센스가 목적은 아니었다. 또 직접 올리는 글이라면 굳이 지적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지만 태그가 가슴 노출 몸매 슴가 누드 모델등 의도가 분명한 태그들이었다.

퍼온 글에 애드센스를 달고 있다가 저작권자가 애드센스에 신고를 하면 계정이 폐지되기 때문에 이런 사실을 PC와 TV 연결하기라는 글의 댓글로 달았다. 그러나 잠시 뒤 이 블로그를 방문해 보니 댓글이 삭제되고 없었다. 실수로 글이 삭제된 것이 아닌가 싶어서 다시 다음과 같은 글을 달았다.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별 내용은 아니다. 퍼온 글로 블로그를 운영하면 애드센스 계정이 폐지 될 수 있다는 글과 퍼온 글이라는 증거는 구글에서 검색해 보면 나온다는 글을 올렸다. [구글 링크]

그런데 다시 방문해 보니 또 내 글이 삭제되고 보이지 않았다. 자신의 글이라면 자신이 쓴 것이라고 밝히면 되는 일이다. 그러나 퍼간 글이니 밝히지 못하고 댓글을 삭제하는 것으로 보였다. 전형적인 펌로거 같았다. 퍼간 글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의 오랜 전통이니 그냥 넘어갈까 싶었지만 티스토리까지 처럼 스팸 블로거의 온상으로 만들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글을 작성하게되었다.

티스토리의 많은 사용자를 티스토리 측에서 일일이 감시할 수는 없다. 그러나 최소한 펌로거를 신고할 수 있는 기능 정도는 달아주고 신고가 오면 펌로거인지 아닌지에 대한 관리 정도는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에서 벌어지는 펌로깅만 해도 많은 네티즌이 골치를 앓고 있는데 이런 네티즌의 지원으로 성장한 티스토리 측에서 저작권 문제를 발생하는 펌로거에 대해 보더 더 적극적인 조치를 해야한다고 본다.

책사모라는 사람이 댓글을 달았다. 그러나 반성의 기미는 전혀없었다. 아울러 퍼온 글을 내릴 생각도 전혀 없는 듯했다. 더우기 자신이 지운 글을 내가 화면을 잡기 위해 지운 것인양 쓰는 것을 보고 뼛속까지 펌로거라는 생각이 들어 이 사람이 운영하는 블로그와 홈페이지 주소를 공개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름을 알리는 것을 무척 좋아하는 듯하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3/08 14:39 2008/03/08 14:3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533

  1. Subject : 티스토리가 죽으면 올블은 기절한다

    Tracked from 하민혁의 통신보안 2008/03/08 18:28 del.

    얼마 전에 티스토리 점검이 있었던 것같은데, 오늘도 점검이 있는 모양이다. 올블로그에 들렀더니 찍는 글마다 티스토리 점검 중이라는 메세지만 뿌려댄다. 거참.. 그래서 말인데, 티스토리 점?

  2. Subject : 이상한 베스트뉴스 블로그

    Tracked from 금빛... 세상 바라보기 2008/03/09 02:12 del.

    지금 다음 메인에 있는 블로그에 가 보았습니다. 대부업체에 관한 글로 읽어보니 내용이 절절했습니다. 현실감이 있었다고나 할까요. 그래서 추천을 눌러주고 댓글을 쓰려고 보았더니 댓글쓰?

  3. Subject : 다음 고객센터 신고 제재 결과 알기

    Tracked from NKOKON's Web-Note 2008/03/11 10:49 del.

    다음 고객센터를 통해서 이런저런 신고를 할 때가 있다. 스팸 블로그나 광고형태의 블로그 또는 activeX, 성인 관련 블로그, 글 등 사유는 다양하다. 항상 신고를 할 때마다 돌아오는 답변은 붙여?

  4. Subject : 티스토리 만큼은 불펌 청정지대로 자리잡았으면 합니다.

    Tracked from 네멋대로써라 2008/03/14 12:45 del.

    티스토리가 잘 나가고 있습니다. 순식간에 사용자수를 늘리면서 전문 블로그 이미지가 강한 이글루스를 눌려버리고 순항중입니다. 이 기세라면 1, 2년 정도면 네이버 블로그도 눌러버릴 수 있?

  5. Subject : 왜 네이버를 깔 수 밖에 없는가?

    Tracked from 네멋대로써라 2008/03/16 11:02 del.

    이글은 행복한고니님의 포스트의 답변 성격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행복한고니님뿐만 아니라 네이버는 유독 비판을 많이 받는데 왜 구글은 칭찬만 받을까?라고 의문을 가지신 분들이 많기에 그

Facebook

Comments

  1. DalKy 2008/03/08 15:13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8 15:14

      괜찮습니다. 오히려 제가 더 수고하시게 한 것이 아닌가 싶군요. 즐거운 주말 되시고 남은 하루 잘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2. 댕글댕글파파 2008/03/08 15:16

    옳지 않은 행동을 저렇게 좋은 표현으로 충고를 해 주는것에 감사하는 마음도 없이 그냥 삭제를 하는 대상이라면 논할 가치도 없을 것 같습니다. 당장 신고해서 애드센스 계정 폐지를 시켜야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9 07:44

      예. 티스토리도 네이버처럼 되지 않을까 걱정이더군요.

  3. 불닭 2008/03/08 15:45

    제가 초대장 드렷던분도 뉴스 글 무단으로 퍼오셧길레 그러면 안된다고 햇더니만 상관쓰지말라고 하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불닭 2008/03/08 15:46

      진짜 장난아니게 화낫엇지요 흠 펌로거들 업서져야 할텐데

    • 도아 2008/03/09 07:44

      그래서 저는 초대권을 아는 분께만 드리고 있습니다.

  4. 푸른하늘 2008/03/08 16:17

    사실 티스토리에서 원한다면, 일정정도는 걸러낼 수 있을 겁니다.
    하다못해, 1시간 내에 2개이상 못올리게 한다던지...
    물론, 글을 미리 작성해 뒀다가 한꺼번에 발행하는 사람에게는 불편하겠지만, 그것도 잘만하면 피하는 방법을 만들 수 있을 것 같고요.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발행된 글을 적극적으로 조사해서 컨텐츠 중복도 체크를 한 후, 예를 들어 30% 이상 똑같으면 자동 삭제시키는 등의 방법이 가장 합리적일테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9 07:45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걸러내지 않는다면 이 문제는 계속 불거질 수 밖에 없습니다.

  5. Kael. 2008/03/08 17:37

    펌로거라는게 정말 막기가 어렵습니다.
    저작권법을 위반하면 무슨 사형당하는것도 아니고......

    옆동네 중국에서는 3월 5일 개막한 이번 전인대(전국인민대표대회, 우리나라의 국회(의회)에 해당)
    때 저작권법을 중국역사상 최초로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저작권법 위반하면 "무조건" 사형입니다 총살형을 하는데 총알값도 다받아내죠)
    (이전까지는 국가보안법에 포함시켰으나 이번 전인대때 저작권법을 따로 만들었음)

    바이러스의 온상 + 저작물 펌질의 온상인 중국에서 저작권법을 만들었을 정도로 저작권이란게 민감한데..

    펌질은 정말 사람들에게 나쁘게 보입니다;;;;;;;;
    아니 펌질이란게 그냥 HTML전체를 긁어오는 프로그램으로 하는것인지라....

    그리고 아마 펌질은 시스템개선으로 막을수 없을겁니다.
    또 하면 되거든요. 무한정 하면 되는겁니다.(직접 만든 펌질용 프로그램 돌리니까요.)

    솔직히 이런건 대통령이나 총리가 TV에 나와서 저작권법 준수와 펌질 자제를 요구하고
    국회에서 펌질하면
    최소 345년형, 벌금으로 60억원, "원저작자의 노예생활" <-얘가핵심
    을 선고하도록 하는 아주 극약처방을 하고 엄청나게 사이버세상을 감시해야 할겁니다.

    인터넷에 야X이 올라오니까 동영상 업로드 자체를 금지한 중국이 그 본보기가 되어야겠죠.
    펌로거는 그냥 아예 인터넷에서 퇴출시키는 제도를 만들어야 할겁니다.
    (인터넷종량제로 돌아가서 하루쓰면 수백만원씩 인터넷요금을 물도록)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9 07:46

      최소 345년형, 벌금으로 60억원, "원저작자의 노예생활" <-얘가핵심

      국회의원으로 출마하시면 제가 꼭 뽑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 공상플러스 2008/03/08 17:48

    펌로거들 이름이랑 얼굴만 알면 데스노트에 적어버릴텐데.. ㅋㅋ

    perm. |  mod/del. reply.
  7. 하민혁 2008/03/08 18:27

    펌로거 문제..
    이거 진짜 반-드-시 제대로 된 공론화를 해야 합니다.
    도아님이 앞서 어떤 실마리를 함 제시해보세요. 할 수 있는 한 열심히 써포팅하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9 07:47

      지금 작은 움직임이 있습니다. 공론화해서 정리할까 생각중입니다.

  8. guybrush 2008/03/08 18:56

    저도 예전에 제 블로그에서 게임 리뷰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가신 분이 있었어요.
    웃긴 것은 글의 내용은 거의 그대로 두고 일부 조사와 표현 몇개만 수정하셨더라구요.
    경고 메일을 보내서 삭제 조치를 하긴 했지만 정말 기분이 나빴습니다.
    제 나름대로 시간과 정성을 쏟아 부어 작성한 글이었는데 정말 허탈하더군요.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저작권에 대한 인식수준이 낮아서 안타깝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9 07:47

      더 악질입니다. 저도 그런 적이 많습니다. 제가 "한다"라고 쓰면 "합니다"로 바꿨더군요.

  9. 카르사마 2008/03/08 20:51

    흐음.. 난감하군요..;; 역시 공플님 말씀대로 데스노트에 적어버려야 하는겁니다.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9 08:22

      데쓰노트가 있다면 적는 것도 괜찮을 듯 싶습니다.

  10. 학주니 2008/03/08 20:54

    펌로거들..
    암만 공론화해도 무의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악플러와 똑같은 상황이겠죠.
    그들이 도덕적인, 혹은 윤리적인 부분에 대해서 뭘 알겠습니까.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9 07:48

      예... 공론화해서 사라지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아울러 기생할 수 있는 터를 주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11. 책사모 2008/03/08 22:28

    음.. 글 잘읽어 보았습니다..제가 아주 큰 잘못을 저질렀군요..생각없이 다른 사이트에 있는 내용을 퍼날랐었는데.. 뭔가 있어서 딱 봤더니! 지금... 제가 타깃이 되어버렸으니.... 블로그를 하나 개설해서 사이트를 좀 활성화 시키고자... 좀 볼만한 사진과 글들로 채워 넣고 있었는데... 자제 해야겠군요.. 그리고... 제가 댓글을 지운건 아닙니다.. 첫번째 언락 어쩌고 글은 댓글이 달려서 게시물을 바로 삭제 했고.. 그다음 댓글? 그것은 보지도 못했습니다..도아님께서 이글을 쓰실려고 일부러 썻다가 지운건 아니십니까? 위에 그림에서 자신이 단 댓글을 스샷처리 하셧느지..이것을 노린게 아닙니까? 의심스럽네요.. 흠흠.. 감사합니다~ 이렇게 저의 이름을 노출 시켜주셔서~ ㅎㅎ 그리고 자숙하겠습니다.(_)(-)
    아! 그러고보니.. 올블로그에 제 블로그가 삭제 되었던데.. 이것 때문이였군요? .. 애드센스도 신고하셨는지..쩝..안타깝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9 08:24

      음.. 글 잘읽어 보았습니다..제가 아주 큰 잘못을 저질렀군요..생각없이 다른 사이트에 있는 내용을 퍼날랐었는데.. 뭔가 있어서 딱 봤더니! 지금... 제가 타깃이 되어버렸으니.... 블로그를 하나 개설해서 사이트를 좀 활성화 시키고자... 좀 볼만한 사진과 글들로 채워 넣고 있었는데... 자제 해야겠군요..

      자제해야 할 일이 아니라 이미 올린 퍼온글 부터 삭제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그리고... 제가 댓글을 지운건 아닙니다.. 첫번째 언락 어쩌고 글은 댓글이 달려서 게시물을 바로 삭제 했고.. 그다음 댓글? 그것은 보지도 못했습니다.. 도아님께서 이글을 쓰실려고 일부러 썻다가 지운건 아니십니까?

      웃기는 얘기군요. 님처럼 다른 사람의 글을 퍼 나르는 사람이니 남들도 님처럼 행동할 것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글이 삭제 되는 경우는 두가지 입니다. 하나는 스팸 필터링 되는 경우, 두번째는 관리자가 삭제한 경우. 그러나 님의 경우는 후자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스팸 필터링으로 삭제된다면 글이 바로 삭제가 되지 님처럼 한참뒤에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위에 그림에서 자신이 단 댓글을 스샷처리 하셧느지..이것을 노린게 아닙니까? 의심스럽네요..

      화면을 어떻게 잡는지도 모느시는 군요. 그리고 의심스럽다고요? 정말 웃기는 군요. 처음에는 그나마 그냥 두고 보려고 해는데 본성까지 아니군요.

      흠흠.. 감사합니다~ 이렇게 저의 이름을 노출 시켜주셔서~ ㅎㅎ 그리고 자숙하겠습니다.(_)(-)

      자숙이 아니라 퍼온 글 삭제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름 노출을 원하시는 것 이었군요. 그러면 블로그 주소를 모두 실명으로 해 두겠습니다. 아울러 관련글도 다시 올려 드릴까요? 이 글은 큰 신경을 쓰고 쓴 글이 아니라 다음 메인에는 오르지 못했습니다.

      아! 그러고보니.. 올블로그에 제 블로그가 삭제 되었던데.. 이것 때문이였군요? .. 애드센스도 신고하셨는지..쩝..안타깝군요..

      아직까지 신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지운 글을 저한테 뒤집어 쒸고 퍼온 글을 삭제할 생각이 없는 것을 보니 뼈속까지 펌로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지금하려고 합니다.

  12. Prime's 2008/03/08 23:28

    제가 운영하는 방침도 좋지 않을까요??

    무단으로 퍼가도 상관은 없으나.. 눈에만 뜨이지 않도록 알아서들 하시라는거..

    대신 가끔가다가 제가 검색할때도 나오지 않아야 하겠죠..//

    수많은 정보가 모여서 집단지성을 이룰줄 알았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은것 같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9 07:56

      저도 양심있게 퍼가는 경우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오로지 수익을 바라고 저런 이을 벌이기 때문에 그러는 것이죠.

  13. 클레안 2008/03/08 23:47

    필승! 불펌 블로거들이 사라질 그 날까지!

    perm. |  mod/del. reply.
  14. 오리ⓡ 2008/03/09 00:19

    간단한 내용의 글이라도 짧게는 30분에서 길게는 4시간 이상의 공을 들여야 하나의 게시물이 생기는 법인데,
    그런 노력을 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그 게시물들의 소중함도 모르는 법인가봅니다.

    펌질에도 기본이 있는법인데...

    답답할 따름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9 07:58

      저위에 펌로거가 쓴 글이 있지만 Unlocker이 무엇인지도 모릅니다. 아는 것은 Ctrl-C, Ctrl-V뿐이죠. 그러니 다른 사람이 글을 쓰는 수고를 알리 없을 것 같습니다.

  15. 점프컷 2008/03/09 11:26

    티스토리에서 불펌 신고 전용 페이지를 마련해야 할거 같습니다. 현재 다음 고객센터로 넘어가는 것은 상당히 불편하던데 로그인 없이 일정한 양식을 제공해서 불펌 신고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관련글 작성하고 엮어 보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10 08:53

      예. 다음은 불펌을 신고 해도 답변조차 하지 않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어떤지 모르겠지만요. 그리고 단순한 불펌이 아니라 펌로거 신고를 받아야 할 것 같더군요.

      글 기대하겠습니다.

  16. 나비 2008/03/09 15:28

    정보가 늘어나는 만큼 어딜가나 생기는 문제네요..
    얼마나만큼이나 현명하게 처신할 것인가..가 앞으로의 과제겠네요. 티스토리..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10 08:53

      예. 지금 상태에서 수수방관하면 딱 네이버 꼴이 나겠더군요.

  17. 호밀 2008/03/10 02:01

    제가 초대한 분들이 혹시 펌로거이거나 스팸글을 돌리지는 않을까.. 초대장을 배포할때 무척 걱정한답니다.
    티스토리에서 초대한 사람이 아니여도 블로그 신고 가능한 기능을 만들어주었으면 좋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10 08:54

      저는 아예 배포를 안하고 있습니다. 제가 잘아는 분이 필요하다고 하시면 드리기는 합니다.

  18. kimatg 2008/03/10 16:16

    이렇게 개념없이 Ctrl-C Ctrl-P하는 사람들을 통틀어서

    Copypasta족이라고 하죠.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10 17:09

      예. 아는 것은 Copy&Paste밖에 없으니까요. 사라져야 하는 군상들인데 아직도 너무 많습니다.

  19. nkokon 2008/03/11 10:36

    티스토리 관련 신고는 다음 고객센터 > 신고 에서 할 수 있습니다.
    펌로거에 대해서 몇 번 신고를 해보았는데 펌로거에 대한 제재는 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특정 사이트로 유도하는 문구 삽입, 악성 프로그램 유포, 사이트 자동이동, 성인글 배포는 처리가 즉각되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11 15:00

      저도 신고해 봤습니다. 그러나 글의 원작자가 신고한 경우가 아니면 방법이 없더군요. 이 것도 원작자의 글만 삭제하고 맙니다. 다음과 티스토리는 정책을 분리하고 티스토리만의 정책을 적용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20. 금빛 2008/03/12 08:48

    저도 베스트뉴스 신고를 다음에 했는데, 근거 없다고 하더군요.
    확인을 하기는 한건지 의문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12 10:46

      저작권자가 신고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더군요. 그래서 티스토리도 이제는 펌로거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