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7의 최소 요구사항

윈도 7 RC

얼마 전 부터 MSDN과 Technet을 통해 Windows 7 RC(Release Candidate) 판이 공개됐다. 아직까지 일반인에게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MSDN이나 Technet 가입자라면 MSDN을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 또 예전에 돌던 소문처럼 공개된 RC의 빌드는 7100이라고 한다.

얼마 전 부터 MSDNTechnet을 통해 Windows 7 RC(Release Candidate) 판이 공개됐다. 아직까지 일반인에게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MSDN이나 Technet 가입자라면 MSDN을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 또 예전에 돌던 소문처럼 공개된 RC의 빌드는 7100이라고 한다.

아울러 RC가 발표되면서 Windows 7의 최소 요구사항도 함께 발표됐다. ZDNet에 따르면 Windows 7의 하드웨어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고 한다.

Windows 7 Windows Vista

  • 1 GHz 프로세서(32 또는 64비트)
  • RAM 1G(32비트), RAM 2G(64비트)
  • HDD 16G(32비트), HDD 20G(64비트)
  • WDDM 1.0 이상을 지원하는 DirectX 9 그래픽 장치

  • 1 GHz 프로세서(32 또는 64비트)
  • RAM 512M(홈페이지), RAM 1G(기타)
  • HDD 15G
  • DirectX 9 지원, 32MB(홈베이직), 128MB(기타) 그래픽 메모리, WDDM 지원

비스타(Windows Vista)와 Windows 7의 최소 요구사항을 보면 거의 차이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Windows 7은 비스타와 비슷한 최소 사양을 요구하지만 최소 사양의 의미를 조금 다르게 봐야한다. 보통 Microsoft의 최소 사양은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최소 사양이 아니라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 사양이었다. 따라서 나는 지금까지 Microsoft에서 요구하는 권장 사양을 최소 사양으로 간주해 왔다.

그러나 Windows 7은 실제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최소 사양이다. CPU 1.6GHz, RAM 1G의 넷북에서도 Windows 7은 상당히 부드럽게 동작했다. 다음은 Windows 7에서 XPM을 사용하기 위한 사양이다.

  • RAM 2G
  • HDD 15G
  • 하드웨어 가상화 지원 CPU

마지막으로 다음 동영상은 Windows 7 RC의 새로운 기능을 설명하는 동영상이다. [출처: What's New in Windows 7 Release Candidate (RC)]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영상 삭제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9년 5월 3일에 올린 Windows 7의 최소 요구사항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5/03 13:49 2009/05/03 13:4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498

  1. Subject : 우분투9.04 넷북 리믹스 설치

    Tracked from Ubuntu Linux | 자유 평등 2009/05/04 11:53 del.

    리눅스 배포본 중 가장 쉽고 사용자 친화적이어서 인기가 높은 우분투는 다양한 형태의 패키지가 있는데, 최근 들어 급속도로 보급되고 있는 넷북을 위한 'Ubuntu NetBook Remix 9.04'가 공개되면서 더

  2. Subject : 비스타와 하드웨어 요구사양이 같은 윈도 7

    Tracked from 최면!! 2009/05/05 11:27 del.

    MS에서 오늘 윈도 7 RC 버전을 공식적으로 발표합니다. MS의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 7의 하드웨어 요구사양은 비스타와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윈도 7의 하드웨

  3. Subject : 윈도7을 설치하기 위한 버추얼박스 설정

    Tracked from 왕미친놈의 왕미친세상 2009/05/10 09:25 del.

    내가 자주 가는 PC방에서 약간의 작업―키보드 드라이버 교체 등―을 한 뒤 버추얼박스를 설치하였다. 윈도7 RC를 설치하기 위해 버추얼박스를 설치한 것이다. 이 글은 버추얼박스를 처음 설치?

Facebook

Comments

  1. bluenlive 2009/05/03 14:10

    버틴다... 버틴다... 버틴다... (헉헉헉)

    perm. |  mod/del. reply.
  2. 블로그인 2009/05/03 15:33

    window 2003년 5년이상 사용하다가 도아님의 폼푸에 못이겨 비스타로 바꿔탄지 1주일정도밖에 안되었는데, 또 window 7으로 가야할지 고민이 무척됩니다.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00:44

      조금 더 기다리셔도 되지만 바꿔도 후회는 안합니다. 비스타와는 거의 호환이 되니까요. 다만 하드웨어 VT를 지원하는 시스템이 좋습니다.

  3. odlinuf 2009/05/03 16:04

    나오기만 나와라. 사용해줄테니. ㅎㅎ 작년 말에 운좋게(?) 컴퓨터가 고장나는 바람에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했거든요. :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00:45

      지금 업해도 됩니다. 의외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새 빌드가 나오면 새로 까는 불편만 감수할 수 있으면 괜찮습니다.

  4. pardonk 2009/05/03 16:06

    비스타를 램 1기가라고 해놓은걸 보면 윈7도 2기가로는 부족하겠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00:45

      예전에 넷북에 설치한 경험으로는 1G도 괜찮습니다.

  5. 沢渡 サユリ(前 Kael H.) 2009/05/03 16:12

    최대 4GB까지는 필요하겠군요. ㄷㄷㄷㄷㄷㄷㄷ
    윈도우 7이라.... 아직까진 먼 세상 이야기네요 ;;;;;;
    그냥 XP에 만족하며 살렵니다....

    추신 : 사와타리 사유리이구요. Kael H.에서 닉네임을 바꿨습니다.
    (구름의 저편, 약속의 장소에 나오는 여자아이 이름)
    티스토리로 결국 이전했습니다 ㅜ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00:46

      1G로도 잘 돕니다. 실제 넷북에서도 잘 돌아가니까요.

  6. 영재 2009/05/03 16:36

    넷북에서도 가볍게 실행될 운영체제라는 이야기가 돌더니 결국에는 헛소문으로 그치네요. 그래도 아직도 XP 를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꽤나 유려해진 외관에 눈길이 몹시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00:46

      아닙니다. 실제 넷북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넷북에서도 가볍게 도는 것을 확인했으니까요.

  7. koc2000/SALM 2009/05/03 17:48

    아슬아슬하겠네요. CPU는 3기가이니까 문제가 없는데, 문제는 램과 비디오카드이군요. ^^a
    뭐, 멋내기 기능을 모두 꺼버리는 강수를 써야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00:47

      XP 보다는 메모리가 큰 것이 좋지만 1G에서도 비스타와는 달리 잘 돌더군요.

  8. 공상플러스 2009/05/03 18:40

    일단 넷북은 뒷전이고. 64빗이면 사양이 장난 아니게 빵빵해야 할 듯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00:47

      집에 사용하고 있는 사양입니다. CPU보다는 RAM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모든 NT 코어의 공통점입니다.

  9. 최면 2009/05/03 18:41

    저 최소사양에 windows 7 호환 스티커 붙으면 비스타처럼 소송당하겠는데요..

    얘들은 왜 최소사양을 저렇게 만드나 모르겠어요.. 어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00:48

      아뇨... 최소 사양에서도 의외로 잘 돕니다.

  10. SCV 2009/05/03 19:49

    이미 출시만을 벼르고 있는 저에게는... 으흐흐

    가격만 어떻게 커버가 되면 좋겠는데 말입니다;;
    군인의 월급은 아무래도 무리가 있네요.. ㅇ<-<

    perm. |  mod/del. reply.
  11. rice 2009/05/03 21:23

    싱글 amd 샌디 3700에 램 2g인데...최소사양 보니 간당거리네요... vista보다 더 무거운건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00:49

      이정도 사양이면 잘 돕니다. 이 정도면 비스타도 잘 돌 수 있는 환경입니다.

  12. 赤坂ミロ 2009/05/04 00:08

    하하...
    저희 집은 컴이 한대밖에 없는데, 애슬론 5200+에 2GB 쌩쌩합니다...;;
    7106버젼인가를 설치해본 결과(가족 공용인 괸계로 외장하드의 하드를 뽑아 컴에 설치, 거기다 설치함..;;)
    쌩쌩 날아다니고 확실히 비스타 sp1보다 상당히 날렵합니다.;;;
    비스타 부팅 시간이 거의 3분인데, 이녀석은 켜고나서 잠깐 한눈팔고나면 바탕화면입니다.;;
    비스타는 sp2에서 이녀석 본좀 받아야 하는데 말이죠, 창 미리보기 효과도 최소화상태에서 지원되었으면 좋겠고
    레디부스트도 레디부스트 전용으로 사용할지 여부도 묻고, 참 많이 바뀌었는데 최종 sp1을 기대해 봅니다.
    p.s 이제 다시 지우고 우분투 깔려함;; 7에서 효과좀 더 늘려주면 안되나;;;ㅠㅠ

    perm. |  mod/del. reply.
    • 윈드™ 2009/05/04 12:48

      넷북(MSI U100)에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넷북에서 부팅시간을 확인한 결과 로그인해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무지 짧습니다.
      그런데 백그라운드에서 나머지 부팅이 끝나는 시간은 약 10분정도 소요됩니다.
      그렇다고 그 시간(10분정도의)동안 시스템이 느리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램1기가에서도 그랬고 현재 램2기가로 사용 중 입니다.

  13. 赤坂ミロ 2009/05/04 00:09

    확실히 가볍게 돌아가겠다는 소리는 헛소문이 아닙니다..;; 드라이버에서 애먹지;;

    perm. |  mod/del. reply.
  14. 피아랑 2009/05/04 09:13

    비스타에 비해 확실히 가볍다면 기대가 되네요.
    저는 비스타 64bit 정말 만족하고 쓰고 있거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17:52

      비스타에 비해서는 확실히 가볍습니다. 비스타를 넷북에서 돌리려고 하면 속터집니다. 그런데 Windows 7은 별 불편이 없습니다.

  15. 윈드™ 2009/05/04 12:50

    도아님의 글을 보고 있으면, 빨리 시스템을 바꾸고픈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지금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9년된)으로도 지금 충분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스템을 바꿀 때는 맞지만... 고민이 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17:52

      윽,,, 오래된 시스템이군요. 2000년이면 1G급이겠군요.

  16. toice 2009/05/04 13:00

    컴 사양이 펜티엄D 2.66에 1기가 램이기 때문에 비스타는 사용해볼 생각도 안했는데 윈도우7은 기대해볼만하겠군요. 램을 좀 산다는게 막상 불편한게 없으니 안사게 되네요. 좀 불편해봐야 사게될텐데 xp에는 참 원활해서..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17:53

      1G만 더 추가하면 널널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7. kofchi 2009/05/04 14:21

    다른 유틸리티와 Windows 7와 호환이 되는 것에 대해서는 나중에 봐야 알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한 번 Windows 7이 나오게 되면 경험해 보고 싶은 생각입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17:54

      Vista와 호환되기 때문에 32비트의 경우 돌지 않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습니다. 64비트는 드라이버 지원이 조금 미약하지만요.

  18. 가키 2009/05/04 14:59

    다들 최소사양이라고 해서 2기가 이상을 생각하시는데.
    2기가면 거의 날아다닌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빌드7000 깔고 게임 지원이 안되서 3시간 만에 지운 놈이 뭘 알겠냐하시겠지만.
    확실히 느낌이 다릅니다.
    XP보다 빠르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요.

    얼마 전, MS에서 진행한 윈7 프리뷰 세미나에서 삼성 넷북 1기가에 설치해서 시연했습니다.
    충분히 사용 가능하고 전혀 버벅임이나 느리다는 느낌 없었습니다.
    1기가라도 겁 먹지 마시고,
    갈아타시고 싶다면 갈아타셔도 무방합니다.

    의외로. 정말로 MS에서 제시한 최소사양이 실행 가능한(전혀 불편함없이) 최소사양입니다.ㅋ
    아이러니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17:54

      예.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 사양이 아니라 사용할 수 있는 사양이니까요.

  19. 세르엘 2009/05/04 19:20

    CPU 요구 사항등에 변동이 없긴 하지만, 사실 저건 세븐이 가벼워지지 않았다기 보다는 비스타 사양을 너무 낮춰적은 MS의 농간이 아닌가 싶네요. -_-a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4 22:47

      맞습니다. 저 사양은 사용할 수 있는 사양이 아니라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 사양입니다. 비스타에는.

  20. S2day 2009/05/06 06:01

    요즘 마소가 운영체제를 너무 자주 출시 하는 것 같군요.
    약간의 기능과 버그 픽스, 최적화 정도인데... -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6 12:07

      자주 출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95년에 Windows 95, 96년에 NT 4.0, 98년 98, 2000년에 2000, ME, 2001년에 XP가 나온 것을 생각하면 조금 느린 주기죠.

  21. 마소 운영체제 출시는 2009/05/06 08:07

    늘 이 정도 간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과거 마소 운영체제 출시 간격을 생각해 보시기를.......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6 12:07

      예전에 비하면 조금 느리죠... 특히 XP에서 비스타는...

  22. 시퍼렁어 2009/05/06 15:37

    음 그래도 막상 두렵네요 포토샵이런 프로그램들은 문제없이 구동되는건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6 17:38

      그 사양에서는 돌려 본적이 없어서 뭐라 이야기 하기 힘듭니다. 제 사양에서는 물론 잘 돌고요.

  23. okto 2009/05/06 22:14

    저도 네이티브로 한번 써보고 싶군요. XPM은 용량이 어느정도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제가 지금 설치할 여건이 안되서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07 08:15

      XPM은 이미지를 포함해서 500M 정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CPU가 하드웨어 VT를 지원해야 합니다.

  24. koc2000/SALM 2009/05/07 09:2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25. sagi 2009/05/13 13:55

    이번에 새로 산 노트북이 윈도우xp 를 지원하지 않아.. windows7을 다운받아서 설치했습니다. 신기하게 부팅도 지원되고..설치도 빠르게 진행이 되면서..대부분의 드라이버도 자동으로 잡더군요... 여기까지는 신기에 감동..까지..

    그런데, 이게 한 두 세시간 사용하다보면... 인터넷에 문제가 생깁니다...가끔씩 안열린다는거죠.. 다시 부팅해서 사용하면 다시 잘 되고요.. 그리고 동영상을 재생하면... (컴퓨터를 오래 사용한 후.. 3시간 이상)곰플레이어의 경우 끊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것도 다시 부팅해야 되고요....

    가장 열받는 것은 부팅시간이 오래걸린다는 겁니다. 최소 2분에서 3분까지 걸립니다... start windows 7 이라는 멋진 글짜와 화면이 나온후... 까만화면에서...정상적인 로그인 화면까지...1분에서 2분사이를 잡아먹죠..

    전 갠적으로 윈도우xp로 가고싶습니다...

    마지막 참고: 제 컴은 샘프론2.1 램 3기가 하드 250기가 입니다.
    컴팩 cq40 모델이죠... ^^;

    추신: 말씀하신대로 부팅이 느린 이유는 메인보드 칩셋 드라이버 문제가 있었던듯합니다. 그래픽 칩셋은 인식하지 못하고 드라이버만 설치가 된듯하여 메인보드 칩셋을 설치했더니..부팅이 조금 빨라지고..검은 화면에서의 대기시간이 다소 줄어서 이제는 총 부팅시간이 1분 30초 정도 걸립니다. 얼마나 더 노력하면 1분이내로 부팅속도를 줄일 수 있을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11 10:00

      인터넷이 끊어지는 문제는 예전 빌드에서 저도 경험했습니다. 이 경우 네트워크 카드를 사용중지, 사용하면 해결이 됩니다. 다만 이부분은 7100에서는 해결됐습니다. 부팅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은 이벤트 로그를 확인해 보면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직 베타이기 때문에 드라이버 문제는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