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찾은 iOS 4의 새기능 27개

제목

지난 달 iOS 4 베타가 등장했다. [iOS 4가 출시되며 눈에 띄는 주된 기능 개선은 이미 여러 사람들이 알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멀티태스킹과 앱 폴더였다. 아이폰을 탈옥해야 쓸 수 있는 기능이지만 이제 아이폰의 기본 기능이 되었다. 또 이렇게 추가된 기능은 탈옥폰에서 제공하는 기능 보다 더 편하고 깔끔하게 동작했다. 이렇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애플에서 탈옥폰을 벤치마킹하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한다. 아이폰의 기능 개선을 보면 이런 생각을 갖기 충분한 것 같다. 아무튼 이 번 글에서는 직접 찾은 iOS 4 기능 27개를 설명하겠다.

목차

  • 드디어 등장한 iOS 4
  • 스프링보드(Spring Board)
    1. 앱 폴더(App Folder)
    2. 멀티태스킹(Multitasking)
    3. 검색(Search)
    4. 어플 삭제(Apps Delete)
    5. 홈 단추(Home Button)
  • 어플(App)
    1. 메시지(Message)
    2. 메일(Mail)
    3. 연락처(Contacts)
    4. 아이팟(iPod)
    5. 카메라(Camera)
    6. 사진(Pictures)
    7. 달력(Calendar)
    8. 게임 센터(Game Center)
    9. 계산기(Calculator)
    10. 유튜브(YouTube)
    11. 사파리(Safari)
  • 설정
    1. 셀룰라 데이타(Cellular Data)
    2. 배경화면(Background)
    3. 아이팟(iPod)
    4. 위치(Location)
    5. 암호(Password)
    6. 키보드(Keyboard)
    7. 노트(Note Sync)
    8. 배터리(Battery)
  • 기타
    1. 마침표(period)
    2. 철자검사(Spelling)
    3. 사진 저장(Picture Save)
    4. 블루투스 키보드(Bluetooth Keyboard)
  • 남은 이야기
  • 각주

드디어 등장한 iOS 4

지난 달 iOS 4 베타가 등장했다. iOS 4가 출시되며 눈에 띄는 주된 기능 개선은 이미 여러 사람들이 알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멀티태스킹과 앱 폴더였다. 아이폰을 탈옥해야 쓸 수 있는 기능이지만 이제 이 기능은 아이폰의 기본 기능이 되었다. 또 이렇게 추가된 기능은 탈옥폰에서 제공하는 기능 보다 더 편하고 깔끔하게 동작했다. 이렇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애플에서 탈옥폰을 벤치마킹하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한다. 아이폰의 기능 개선을 보면 이런 생각을 갖기 충분한 것 같다.

어제 그 동안 기다리던 iOS 4 베타 4도 등장했다. iOS 4 베타 4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스프링보드(Spring Board)에 떡하니 자리하고 있는 Utilities라는 앱 폴더(App Folder)이다. 이 앱 폴더에는 나침판, 계산기, 음성메모, 시계등 네개의 어플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동기화를 해도 앱 폴더는 풀리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지난 베타 3와 마찬가지로 응용 프로그램 탭에서 프로그램 설정을 바꾼 뒤 동기화하면 앱 폴더가 풀리는 것은 마찬가지였다. 이 부분은 조만간 아이튠즈(iTunes) 판올림을 통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베타 4에서는 베타 3에 있던 몇가지 버그가 고쳐졌다. 베타 3의 버그 중 가장 심각한 버그는 전화를 할 때 초기 10초 정도 상대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 버그였다. 베타 4에서는 이 버그가 고쳐졌다. 또 와 같은 어플의 내부 확인 창이 터치되지 않는 문제도 해결되었다. 이외에 사진 어플에 추가된 이벤트, 얼굴, 장소는 실제 관련된 사진이 있는 탭만 표시되는 형태로 조금 더 지능적으로 바뀌었다.

아무튼 예년처럼 6월 10일에 WWDC가 열린다면 iOS 4가 발표될 날이 채 20일이 남지 않은 셈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iOS 4의 달라진 점[1]을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다. 애플측에서는 달라진 점이 수백가지라고 하지만 그처럼 많은 변화는 찾지 못했다. 외국의 포럼과 직접 확인한 내용을 중심으로 보면 약 20여가지의 개선사항이 눈에 띄었다.

스프링보드(Spring Board)

스프링보드의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역시 앱 폴더(App Folder)이다. 앱 폴더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여러 가지 어플을 하나의 폴더에 넣어 두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다. 따라서 스프링보드의 11페이지 제한은 여전하지만 앱 폴더가 있기 때문에 어플 수 제한은 약 160개에서 2000개로 늘어난다. 여기에 멀티태스킹(Multitasking)도 지원하기 때문에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스프링보드만 봐도 알 수 있다.

  1. 앱 폴더(App Folder)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어플을 모아 둘 수 있는 '앱 폴더'를 지원한다. 아직까지는 아이튠즈(iTunes)의 지원이 완벽하지 않아 응용 프로그램 탭에서 어플 설정을 바꾸면 앱 폴더가 풀린다. 그러나 상당히 쓸만하다. 또 이 앱 폴더를 독에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앱 폴더를 독에 등록하면 독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어플의 수가 확 증가한다. 또 iOS 4 베타 4에는 'Utilities'라는 앱 폴더가 등록되어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직접 경험해 본 iOS 4.0를 참조하기 바란다.

    가장 왼쪽 그림은 스프링보드에 등록된 Utilities 폴더이다. 가운데 그림은 Utilities에 등록된 어플 목록이다. 앱 폴더가 동기화 중 풀리는 바람에 순서가 원래와 조금 차이가 난다. 마지막 그림은 독에 등록한 앱 폴더의 모습이다.

  2. 멀티태스킹(Multitasking)
    직접 경험해 본 iOS 4.0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iOS 4는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 음성 어플, 네비 어플, VoIP 어플은 멀티태스킹으로 동작하며 나머지 어플은 멀티스위칭(Multiswitching)으로 동작한다. 즉, 음성 어플, 네비 어플, VoIP 어플이 아니라면 배경에서는 실행이 중지되며 다시 실행하면 이전 상태로 복원된다. 물론 베타에서는 아직 완벽하게 동작하는 것은 아니다. 역시 자세한 내용은 직접 경험해 본 iOS 4.0직접 경험해 본 iOS 4.0 베타 3의 개선점를 참조하기 바란다.

    왼쪽은 홈 단추를 두번 눌러 작업 관리자를 호출한 화면이고 오른쪽은 작업 관리자에 등록된 어플을 누르고 있으면 나타나는 어플 삭제 화면이다. 베타 3로 판올림되며 오른쪽 그림처럼 모든 어플에 빨간색 빼기 기호가 표시된다.

  3. 검색(Search)
    아이폰(iPhone)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미 알고 있겠지만 스폿라이트(Spotlight)를 통해 어플, 음악, 메모, 메일등을 검색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나처럼 상당히 많은 어플을 숨기고 사용하는 사람[2]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다. 그런데 이 검색 기능도 이전 판에 비해 달라진 점이 눈에 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검색 결과에 '웹 검색'과 '위키백과 검색'이 추가된 것이다. 일단 검색어를 입력한 뒤 잠시 기다리면 그림처럼 웹 검색과 위키백과 검색이 나타난다.

    스폿라이트에서 을 검색한 결과다. 가장 왼쪽의 그림처럼 웹 검색과 위키백과 검색이 나타나며 터치하면 사파리로 위키백과 구글을 검색한 결과를 보여준다.

  4. 어플 삭제(Apps Delete)
    무료 어플에 대한 소개글을 계속 올리다 보니 아이폰으로 가장 자주 하는 일이 어플을 설치/삭제하는 일이다. 이때 가장 짜증나는 것은 어플을 삭제할 때 뜨는 평가 창이다. 그런데 iOS 4에서는 이런 평가창이 나타나지 않는다. 즉, 예전에는 삭제 확인 창에서 확인 단추를 누르면 연이어 어플을 평가해달라는 평가창이 떴다. 그러나 iOS 4에서는 삭제 확인창이 나타난 뒤 어플이 바로 삭제된다.
  5. 홈 단추(Home Button)
    아이폰을 보면 국내 휴대폰과는 달리 누르는 단추가 정말 별로 없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추가 '홈 단추'이며, 이외에 소리 크기를 조절하는 단추, 음성/진동을 바꾸는 단추, 전원 단추가 더 있다. 그런데 휴대폰이다 보니 전원 단추를 사용할 일은 거의 없다. 주로 펌웨어 판올림을 위해 DFU 모드로 바꿀 때와 가끔 전화를 끌 때만 사용한다. 또 소리 조절 단추는 한번 소리를 조절해 두면 쓸일이 별로 없다.

    탈옥폰에서는 소리 조절 단추를 이용해서 'iRealSMS'의 빠른 문자 보내기를 이용했지만 탈옥폰이 아니기 때문에 이 단추도 쓸일이 별로 없다. 마지막으로 음성/진동을 바꾸는 단추가 아이폰의 단추 중 그나마 자주 사용하는 단추다. 아이폰을 사용할 때 역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추는 '홈 단추'이다. 그런데 이 홈 단추에는 정말 많은 기능이 들어있다. 화면이 꺼졌을 때 켜는 기능도 이 홈 단추로 한다. 또 스폿라이트로 이동하거나 스프링보드 첫 화면으로 이동할 때도 이 홈 단추를 이용한다.

    홈 단추를 조금 길게 누르면 '음성 명령'이 뜬다. 두번 누르면 과거에는 전화의 즐겨찾기나 아이팟이 떳다. 그런데 iOS 4에서는 홈 단추를 두번 누르면 멀티태스킹을 위한 작업 관리자가 뜬다. 이렇기 때문에 iOS 4 베타 3에서는 작업 관리자에 아이팟 컨트롤러를 추가됐다. 여기에 한가지 기능이 더 추가됐다. 바로 홈 단추를 한번 누르고 두번째 누를 때 길게 누르면 예전에 홈 단추를 두번 누른 것과 마찬가지로 전화의 즐겨찾기가 나타난다.

    가장 왼쪽은 홈 화면에서 홈 단추를 누르면 나오는 스폿라이트 화면이고, 두번째 화면은 홈 단추를 누르고 있으면 나타나는 음성 명령 화면이다. 마지막은 홈 단추를 한번 누른 뒤 다시 길게 누르면 나타나는 전화의 즐겨찾기 이다.

어플(App)

큰 변화는 아니지만 어플 중에는 추가된 기능들이 상당히 많다. 사진이나 메일처럼 이런 변화가 눈에 띄는 어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어플도 있다. 이 부분에서는 이런 어플의 변화를 정리해 보겠다.

  1. 메시지(Message)
    '메시지 어플'에서 문자를 입력하면 '입력한 글의 글자수를 함께 표시'해 준다. 물론 이 부분은 '설정/메시지'에서 '문자 개수'를 체크해야 사용할 수 있다. 일단 설정에서 문자 개수를 체크하면 다음 그림처럼 전송 단추 위에 입력한 글자의 수가 표시된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글자 수는 그림처럼 줄바꿈이 되어야 나타난다는 점이다. 따라서 똑 같은 내용을 입력해도 세로 모드에서는 글자 수가 표시되지만 가로 모드에서는 글자수가 표시되지 않는다.

    가장 왼쪽은 문자를 쓸 때 글자수를 표시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화면이고 두번째는 실제 글자수가 표시된 화면이다. 마지막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같은 내용이라고 해도 가로 모드에서는 글자수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줄바꿈이 있어야 글자수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메시지 어플에 추가된 또 다른 기능은 바로 알람이다. 보통 메시지 어플은 메시지를 받고 메시지를 읽지 않으면 어플 아이콘 위에 조그마한 빨간색 경고 아이콘이 뜨며 이 아이콘에 읽지 않은 문자메시지의 수를 표시해 준다. 그런다 iOS 4에서는 단순히 받은 메시지만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문자 메시지 전송에 실패하면 메시지 어플에 빨간색 느낌표로 문자 전송에 실패했다는 것을 알려 준다.

  2. 메일(Mail)
    직접 경험해 본 iOS 4.0라는 글에서 설명했지만 iOS 4는 메일 어플의 변화도 상당히 많다.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통합 편지함'과 '다중 익스체인지 계정 지원'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약 20여개가 되던 메일 계정을 하나의 G메일 계정으로 통합했다. 또 익스체인지 서버 자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 기능은 적어도 나한테는 불필요한 기능이었다.

    오히려 연관되는 메일을 서로 묶어 주는 연관글 묶음 기능이 오히려 더 편했다. 물론 연관글 기능을 이용하려면 설정/메일/쓰레드로 구성을 켜야 한다. 이외에 메일에 추가된 기능은 '메일을 보내기 전에 그림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과 '메일에 포함된 문서를 전체 보기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외에 연락처에 등록된 전자우편 주소를 이용하면 연락처에 등록된 프로필 사진도 함께 전송된다. 이외에 더 자세한 내용은 직접 경험해 본 iOS 4.0를 참조하기 바란다.

    가장 왼쪽은 연관된 글이 묶여 있는 그림이다. 오른쪽의 작은 숫자가 연관글의 수의이다. 가운데 그림은 연관글을 터치하면 나타나는 화면으로 서로 주고 받은 메일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 그림에서 알 수 있듯 연락처의 주소와 같은 메일 주소를 가지고 있으면 자동으로 프로필 그림이 표시된다.

  3. 연락처(Contacts)
    연락처에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것이 아니다. 연락처에 입력할 수 있는 항목과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이 조금 더 쉽게 바뀌었다. 예전 판에서는 정보를 입력하기 위해 각 필드를 선택한 뒤 입력해야 했다. 그러나 4.0에서는 다음 그림처럼 이름과 주소등 기본 정보를 바로 입력하고 기타 정보를 추가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4. 아이팟(iPod)
    원래 홈 단추를 두번 누르면 아이팟 컨트롤러가 나타났다. 그런데 iOS 4에서는 홈 단추를 두번 누르면 작업 관리자가 나타난다. iOS 4에서는 멀티태스킹/멀티스위칭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iOS 4 베타 3부터는 이 작업 관리자에 아이팟 컨트롤러가 추가됐다. 따라서 예전과 비슷한 방식으로 아이팟 컨트롤러를 호출할 수 있다.

    이외에 아이팟에는 예전과는 달리 새로운 형태의 재생 목록이 추가됐다. 따라서 재생목록 탭을 터치하면 재생목록 추가...가 표시되며 이 항목을 터치하면 새로운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다. 이외에 가로 모드로 보면 예전처럼 앨범의 커버 플로우가 표시되며 세로로 하면 앨범 사진을 포함한 앨범 정보와 노래 목록이 표시된다.

    가장 왼쪽의 그림은 홈 단추를 두번 누른 뒤 오른쪽으로 어플 목록을 밀면 나타나는 아이팟 컨트롤이다. 두번째 그림은 새로운 재생목록을 만드는 화면, 마지막은 앨범에서 세로 보기를 하면 나타나는 앨범 정보이다.

  5. 카메라(Camera)
    카메라의 변화도 상당하다. 일단 직접 경험해 본 iOS 4.0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iOS 4의 카메라는 '5배 디지탈 확대/축소'을 지원한다. 이 디지탈 줌 기능은 아이폰 3GS의 300백만 화소의 디지탈 카메라를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아이폰 4G의 고기능 카메라를 위한 것이다. 따라서 3GS에서 디지탈 확대/축소를 사용할 일은 많지 않은 것 같다. 다만 카메라 어플의 반응 속도가 아주 빠르다. 따라서 화면을 연달아 터치해서 수동 연사처럼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직접 경험해 본 iOS 4.0를 참조하기 바란다.

    세 그림 모두 카메라 어플을 잡은 화면이다. 첫번째는 기본, 두번째는 1.5배 확대, 세번째는 세배 정도 확대한 화면이다. 그런데 세배 확대를 하면 사진의 품질이 상당히 떨어진 것을 알 수 있다.

  6. 사진(Pictures)
    사진 어플에는 이벤트, 얼굴, 장소가 추가되었다. 아이폰 4 베타 1에서는 사진 어플을 실행하면 죽는 등 문제가 상당히 많았다. 그러나 베타 3가 출시되며 사진 어플 역시 잘 동작한다. 직접 경험해 본 iOS 4.0 베타 3의 개선점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장소를 터치하면 아이폰에 저장된 사진과 이 사진에 저장된 지오 태그 정보를 이용해서 사진을 찍은 장소를 보여 준다. iOS 4 베타 4에서는 이 기능이 조금 더 강화됐다.

    원래 이벤트와 얼굴은 iPhoto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사진을 저장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베타 3에서는 이벤트와 얼굴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이 탭이 나타났지만 iOS 4 베타 4에는 사진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듯 이벤트와 얼굴이 사라지고 장소만 표시됐다. 물론 이 부분은 'iPhoto'라는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단순히 추정한 것이다.

    사진 어플을 실행하면 그림처럼 장소가 나타난다. 이전에는 이벤트와 얼굴이 있었지만 베타 4에서는 자동으로 인지하는 듯 장소만 표시됐다. 두번째 그림은 장소를 터치하면 나타나는 화면이다. 마지막으로 해당 장소를 터치하면 그 장소에서 찍은 사진 목록이 표시된다.

  7. 달력(Calendar)
    달력에도 이전 판에는 없던 기능이 추가됐다. 바로 '생일 달력'이다. 보통 달력에는 설정/달력에서 설정한 달력만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iOS 4에서 달력을 실행하고 왼쪽 위의 '캘린더'를 터치하면 그림처럼 생일 달력이 추가된 것을 알 수 있다. '생일 달력'은 '연락처에 저장된 생일을 달력에 표시해 주는 기능'이다. 따라서 연락처를 등록할 때 생일까지 저장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다. 특히 영업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왼쪽은 달력을 실행한 뒤 카렌다를 터치하면 표시되는 화면이다. 두번째는 생일 달력을 선택했을 때, 마지막은 생일 달력을 선택하지 않았을 때 화면이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마지막 그림에는 구글 달력의 생일만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8. 게임 센터(Game Center)
    직접 경험해 본 iOS 4.0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iOS 4에는 게임센터라는 어플이 추가되었다. 이 어플은 XBox 라이브나 오픈페인트 같은 게임 센터의 역할을 하는 어플이다. 베타 1에서는 아직 베타라서 사용하는 사람도 거의 없었다. 따라서 doa와 같은 세글자 계정도 만들 수 있었다. 그런데 베타 4에서는 게임센터 자체 계정이 아니라 '아이튠즈 계정을 그대로 사용'한다. 따라서 아이튠즈 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따로 계정을 만들 필요가 없어졌다.
  9. 계산기(Calculator)
    큰 변화는 아니지만 스프링보드의 계산기 아이콘이 바뀌었다. 이전 판에 비해 조금 더 깔끔한 것 같다.
  10. 유튜브(YouTube)
    아이폰(iPhone)에서 내가 거의 사용하지 않는 어플 중 하나가 유튜브이다. 원래 TV를 잘보지 않는 습관 때문이기도 하고 3G 망을 이용한 유튜브 영상의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이기도 하다. 따라서 유튜브 어플은 거의 신경 쓰지 않았다. 그런데 유튜브 어플에서도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 바로 '세로 보기'다. 이전 판에서 유튜브 동영상은 항상 가로로만 볼 수 있었다. 그런데 iOS 4에서는 그림처럼 세로로 보는 것도 가능하다.
  11. 사파리(Safari)
    사파리에도 중요한 기능이 하나 추가됐다. 애플은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다. 애플에서 밀고 있는 것은 플래시가 아니라 'HTML 5'의 동영상 기능이다. 그러나 유튜브의 동영상을 세계적으로 워낙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사파리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보는 것은 가능했다. 다만 웹 페이지 내에서 동영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마치 별도의 어플을 띄워 보는 것과 비슷하게 표시됐다. 그러나 iOS 4에서는 웹 페이지 내에서 동영상을 보는 것이 가능해 졌다.

설정

설정에도 바뀐 부분이 여러 가지있다. 따라서 각각의 어플에서 설명하지 못한 부분은 여기서 설명할까 한다.

  1. 셀룰라 데이타(Cellular Data)
    아이폰이 국내에 처음 들어왔을 때 많은 사람들이 걱정한 것은 요금 폭탄이었다. 국내 데이타 요금이 워낙 비싸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을 반영하듯 3G를 이용해서 무선 데이타를 끄는 팁도 올라왔고 트위터의 KT 계정(@ollehkt)에 쇼고객센터 어플이 이 기능을 추가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그런데 이제 이 기능이 아이폰 설정에 포함되어 있다. '설정/일반/네트워크'를 터치하면 셀룰러 데이터가 추가됐다. 이 셀룰터 데이타를 끄면 3G를 통한 무선 데이타 사용을 끌 수 있다.
  2. 배경화면(Background)
    순정폰 사용자가 탈옥폰 사용자를 보며 부러워 하는 것 중 하나는 탈옥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말 다양한 테마이다. 따라서 순정폰 사용자는 바탕화면의 배경만이라도 바꿀 수 있기를 원하는 사람이 많다. 직접 경험해 본 iOS 4.0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iOS 4에는 배경화면을 바꾸는 기능이 추가됐다. '일반/배경화면'을 터치하면 그림처럼 현재 설정된 배경화면이 표시된다.

    이 배경화면을 터치하면 배경화면을 선택할 수 있는 목록이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저장된 배경화면, 사진 폴더, 사진 보관함에서 사진을 선택할 수 있다. 또 사진을 선택하면 그림처럼 미리 보기가 가능하다. 이 미리보기에서 설정을 터치하면 배경화면은 잠금 화면에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홈 화면에 설정할 것인지, 둘 다설정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선택 단추가 표시된다. 따라서 이제 순정폰 사용자도 테마까지는 아니라고 해도 배경화면 정도는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3. 아이팟(iPod)
    아이팟 설정에도 추가된 기능이 하나 있다. 바로 '설정/iPod'을 터치하면 '가사 및 Podcast 정보'라는 항목이 추가되었다. 따라서 설정에서 가사의 사용 여부를 켜고 끌 수 있다.
  4. 위치(Location)
    '설정/일반/위치 서비스'를 터치하면 아이폰의 위치 서비를 켜고 끄는 것 외에 위치 서비를 허용할 어플을 선택할 수 있다.

    왼쪽은 아이팟 설정, 오른쪽은 위치 서비스를 설정하는 화면이다. 알림과 비슷하게 이제 위치 서비스를 사용할 어플도 따로 설정할 수 있다.

  5. 암호(Password)
    아이폰은 스마트폰이다. 따라서 일반 휴대폰과는 달리 상당히 다양한 개인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아이폰은 자동 잠금 기능을 제공한다. 즉, 화면이 꺼지면 자동으로 아이폰을 잠그는 기능이다. 이전 판에서는 암호를 설정할 때 숫자만 사용이 가능했다. 그러나 iOS 4에서는 원하는 문자로 원하는 길이 만큼 암호를 설정할 수 있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설정/일반/암호 잠금'에서 일단 암호 잠금을 켠 뒤 사용할 수 있다. 즉, 처음에 암호 잠금을 설정하고 숫자 암호를 입력한 뒤 '설정/일반/암호 잠금'에서 간단한 암호를 끄면 된다.

    가장 왼쪽은 암호 잠금을 켠 뒤 숫자 암호를 입력하는 화면이며, 두번째 화면에서 간단한 암호를 끄면 숫자 암호를 묻는 창이 다시 나타나며 이어 문자 암호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뜬다. 여기서 취소를 누르면 다시 간단한 암호가 켜진다.

  6. 키보드(Keyboard)
    '설정/일반/키보드/다국어 키보드'에도 약간의 변화가 생겼다. 이전 판에서는 단순히 언어만 선택할 수 있었다. 그러나 iOS 4에서는 언어외에 자판 배열까지 따로 설정할 수 있다. 다만 영어는 그림처럼 상당히 다양한 자판을 지원하지만 한국어는 아직까지 두벌식만 지원한다는 점이 조금 아쉽다.

    가장 왼쪽은 다국어 설정화면이고 가운데는 한글 자판 배열 선택화면, 오른쪽은 영어 자판 배열 선택화면이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한글은 두벌식만 지원한다.

  7. 노트(Note Sync)
    모바일미 계정이 있으면 이제 노트도 모바일미와 싱크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모바일미 계정이 없는 나로서는 확인할 길이 없었다. 모바일미 계정이 있는 사람은 확인해 보기 바란다.
  8. 배터리(Battery)
    이 기능은 이전 판에서 부터 있던 기능인지 아니면 iOS 4에서 추가된 기능인지 가물 가물하다[3]. 아무튼 '설정/일반/사용 내용'을 터치하면 '배터리 잔량을 백분율(%)로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이 기능 역시 탈옥폰에서 별도의 어플을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었다.

기타

이외에 사용하다 발견한 기능은 다음과 같다. 사소하지만 아이폰의 UX가 점점 더 개선되는 것을 보는 듯하다.

  1. 마침표(period)
    아이폰 UX의 탁월한 부분은 여러 곳에서 눈에 띄인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마침표이다. 아이폰에서 글자를 입력하다 마침표를 찍으려고 하면 특수키를 호출할 필요없이 사이띄개를 연달아 두번 누르면 된다. 이전 판에서는 공백을 두번 입력하면 무조건 마침표가 찍힌 것 같다. 그런데 iOS 4에서는 사이띄개를 빨리 두번 누르면 마침표가 찍히며 천천히 두번 누르면 공백 두개가 찍힌다. 다만 이 기능 역시 정확히 iOS 4에서 바뀐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2. 철자검사(Spelling)
    마지막으로 문자 메시지나 메일등을 작성할 때 철자를 검사해 주는 기능도 추가됐다. 물론 한글은 지원하지 않으며 영어만 지원한다. 다음 그림처럼 글을 입력하면서 철자가 틀리면 틀린 단어에 빨간색 밑줄이 표시된다.

    영어로 입력할 때 철자를 틀리면 왼쪽 처럼 틀린 단어에 빨간색 밑줄이 표시된다. 이 상태에서 해당 단어를 터치하면 바른 철자의 추천 단어가 표시된다.

  3. 사진 저장(Picture Save)
    아이폰을 탈옥해서 쓴 사람이라면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이폰은 잡은 화면이나 사진을 저장할 때 .MISC 폴더에 사진 파일과 같은 이름의 .BTH, .THM 라는 확장자의 파일도 함께 저장한다. .THM 파일은 사진의 조각 그림을 저장하고 있는 파일이다. 그런데 최근 베타 4에서는 이 두개의 파일을 저장하지 않는다. 대신에 'Info.plist'라는 파일에 현재까지 찍은 사진의 숫자를 저장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 것이 버그인지 바뀐 것인지 확실하지는 않다.
  4. 블루투스 키보드(Bluetooth Keyboard)
    직접 경험해 본 iOS 4.0에서 설명한 것처럼 iOS 4는 '블루투스 키보드를 지원'한다. 따라서 '설정/Bluetooth'를 터치하면 블루투스를 켜고 끄는 것 외에 블루투스 장치를 자동으로 찾는 기능도 지원한다. 다만 블루투스 키보드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기능은 시험해 볼 수 없었다.

남은 이야기

이 글을 쓰기위해 준비한 기간은 상당히 오래됐다. 텀블글을 올린 것이 지난 18일이지만 그 전부터 DK Notes에 저장해 두었던 글이다. 따라서 준비한지는 근 한달 정도되는 것 같다. 다만 글을 쓰기에는 내용이 너무 많아 선뜻 도전하지 못했다. 얼마 전 아이폰 펌웨어를 3.1.3으로 판내림했다가 다시 4.0 베타 4로 판올림한 기념으로 오늘 새벽부터 지금까지 작성한 글이다. 글을 쓰는 시간도 오래 걸렸지만 화면을 잡고 편집하는 것도 상당히 오래 걸린 셈이다.

관련 글타래


  1. 물론 달라진 모든 점은 아니다. 내가 iOS 4를 사용하며 발견한 것들이다. 
  2. 탈옥폰을 사용했을 때를 말한다. 순정폰은 어플을 숨기는 기능이 없다. 
  3. Dalky님이 3.1.2에도 있던 기능이라는 것을 알려 주셨다. 그러나 이 기능 자체도 유용한 기능이라 삭제하지 않았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0/05/21 16:22 2010/05/21 16:22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171

  1. Subject : (번역) 안드로이드 2.2 Froyo : 당신이 알고 싶은 모든 것

    Tracked from 페이퍼학 2010/05/22 13:52 del.

    이 게시물은 engadget의 기사를 의역, 요약 및 재편집 한 것으로 본래 기사가 전하는 의도와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편의상 경어체로 작성되었음을 양해드립니다. T-Mobiel G1이

Facebook

Comments

  1. TendoZinZzA 2010/05/21 16:55

    음 아이폰 OS 4 기대가 되네요.

    나온다면 바로 아이팟터치 판올림 시키고 아이폰 4G 구입할 겁니다.

    한눈에 달라진 점이 보여서 좋네요 ^^

    (그런데 위에서 팡 터졌어요. 메시지(Message) 부분에서 따공아 뭐하니 문자 보내는 장면 .... ㅋㅋㅋ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22 09:18

      터치 1세대는 4로 판올림이 안되더군요. 제가 터치 1세대라... 그리고 둘째 별명이 따공입니다. 또 둘째라서 그런지 아직도 엄마 찌찌를 좋아하고요.

  2. DalKy 2010/05/21 16:57

    도아님 생각대로 배터리 잔량을 퍼센트로 표시하는 기능은 적어도 3.1.2 에는 있었습니당~~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22 09:18

      역시 있었군요. 본문에 주석으로 추가해 두었습니다.

  3. ryuzeh 2010/05/21 17:34

    잘 정리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3번 contacs 항목의 그림이 빠진 듯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22 09:19

      빠진게 아니라 일부러 뺀 것입니다. 굳이 잡을 필요가 없어서.

  4. 오리오리 2010/05/21 17:51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본 앱들도 많은 변화가 있네요~ 기대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22 09:19

      작지만 나름대로 괜찮은 개선들이더군요.

  5. 의리 2010/05/21 18:37

    도아님이 아이폰만 보시게 되면서 할 말이 점점 없어집니다. 흐흑..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22 09:20

      하나 구입하시는 것이.... 가지고 계시면 따라서 판올림하셔도 되고요.

  6. Koristar 2010/05/21 19:42

    배터리 잔량 백분율로 표시하는건 순정 3.1.2 부터 있던 기능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22 09:20

      글 읽고 댓글 다는 습관부터 들이세요. 위에 Dalky님이 알려 주셔서 본문의 주로 이미 달아놓은 부분입니다.

  7. pighair 2010/05/21 22:21

    3.1.3에서도 스페이스 한 번 누르고 한참 뒤에 누르면 공백 두 개 입력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22 09:21

      깜박이가 세번 깜박인 뒤 누르면 공백이 입력됩니다. 4에서는 이 시간이 더 빨라진 것이고요.

  8. jforce 2010/05/21 23:32

    정말 멋진 포스팅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셀룰러 데이터 차단이 아주 맘에 드네요. 이 부분은 도아님의 포스팅으로 처음알게된 부분입니다. 너무 좋아진게 많아서 4.0으로의 업그레이드는 무조건 무조건이 될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22 09:21

      예. 많은 사람들이 원하던 기능이었으니까요. 다만 잠금 기능이 조금 더 강화됐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9. 아크몬드 2010/05/22 00:02

    작성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을 것 같네요. 잘 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22 09:21

      감사합니다. 오랜 만에 방문하셨군요.

  10. crave 2010/05/22 02:55

    3g차단하고 생일캘린더 기능개선은 좋네요. 개별 앱 잠금기능을 내심 기대했는데 생각이 없나 봅니다ㅋ
    정리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11. Manomino 2010/05/22 09:43

    OS 4 beta 4에서 확인하신 내용인가요?
    제 iPhone에서는 메시지 옵션에 그룹메시지 On/Off 항목도 있거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30 03:58

      본문에도 있지만 OS 4 베타 4에서 확인한 내용입니다. 아니라면 굳이 베타 4에 대한 이야기를 언급할 필요가 없죠.

  12. 종이달 2010/05/22 10:19

    늘 좋은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이번 4.0에 대해서도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쉽게 풀어 주셨네요 감사히 읽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13. 페이퍼학 2010/05/22 13:52

    좋은 정보 잘봤습니다. ^^ 안드로이드 2.2 에 대한 내용 트랙백 해놓고 갑니다 ^^

    perm. |  mod/del. reply.
  14. Thinking 2010/05/23 15:48

    조금 늦게 봤습니다.
    글 내용은 길지 않아도 일일이 확인하면서 쓰려면 시간이 오래 걸렸을 텐데 고생하셨겠네요~~~
    덕분에 잘 읽었습니다!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30 04:00

      얼마나 길어야 길다고 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글 내용도 상당히 긴 글입니다. 쓰는데 시간도 만만치 않았으니까요.

  15. 데굴대굴 2010/05/23 23:55

    키노트에서 sslvpn지원이라는 항목이 있었는데 혹시 확인해 보셨는지요?
    이 기능 하나 때문에 베타 펌을 써봐야 하나... 고민하고 있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30 04:00

      확인 안해봤습니다. VPN에 SSL을 지원하는 기능인가 보군요.

  16. antiuser 2010/05/24 20:51

    노트 싱크 기능은 Gmail을 이용해도 사용하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실제 웹 Gmail에 들어가 보시면 [Notes] 라벨이 생긴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맥의 Mail 어플리케이션에도 메모 탭이 활성화 되신것을 보실 수 있고요,
    자신이 작성한 메모는 메일 목록함 보낸 사람 좌측에 메모 아이콘이 떠 있는 것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30 04:02

      G메일 계정을 등록하면 자동으로 노트를 비롯한 세가지를 싱크할 수 있도록 뜨는 것은 저도 알고 있습니다. 물론 글을 쓰며 빠트린 부분이지만요. 다만 모바일 미는 이 세가지 외에 추가로 동기화할 수 있는 것이 있더군요. 그래서 모바일 미 계정에서 이전에는 노트가 안되다 이번에 된 것으로 파악한 것입니다.

  17. 야부키죠 2010/05/28 11:36

    수고 많으셨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몇 일 있으면 잡스 행님의 발표가 있는데, 너무 기다려 지네요 ^^

    perm. |  mod/del. reply.
  18. Jinodd 2010/05/29 19:32

    올려주신 글들 덕분에 4.0에 대한 궁금함을 풀었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생 하셨습니다^^

    perm. |  mod/del. reply.
  19. 재구 2010/06/22 08:19

    블루투스 키보드 괜춘합니다. ^^
    화면 키보드 없이 넓은 화면에서 입력할 수 있으니 요긴하더군요. 처음에 한영전환을 어떻게 하는지 몰랐었는데, win+space bar 로 등록된 locale들 사이에서 전환 가능합니다.
    동영상을 찍어봤는데 별 생각없이 저화질로 촬영해버려서 선명하게는 안보이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FiyGfLmS_0k

    그리고 설명 중에 빠진 부분이 있습니다. iOS4에서 동영상 녹화시 화면을 터치하면 그 곳에 맞게 초점을 조절하여 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6/25 07:40

      아무리 그래도 아이폰 화면이 너무 작아 저는 별 필요는 없더군요. 아이패드라면 모르겠지만요.

  20. MrHyuk 2010/06/22 09:22

    배터리 표시 기능은 원래 있던 거네요 ㅋ 잘 봤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6/25 07:41

      본문을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예전에 주로 추가한 부분입니다.

  21. 새벽소리 2010/06/22 09:51

    잘 보고 갑니다. 추천해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22. jiah 2010/06/22 10:50

    궁금했던 점을 한곳에 올려주셨네요.. 멀티 테스킹이랑, 폴더 만들기 ,혼자 어디 숨었나 찾다 들어와봤는데 진작 찾아볼껄 그랬네요~~^^새로워진 폰 보니 오늘 기분이 좋습니다~~ 좋은 하루 되셔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6/25 07:42

      가장 큰 변화는 역시 멀티태스킹과 앱 폴더인 것 같더군요. 그외의 변화가 있지만 마음을 끄는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23. HKIMPD 2010/06/22 11:44

    아이폰 OS 4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글을 읽었습니다. 마치 예방주사 한 대 맞은 기분. 든든하네요. ^^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6/25 07:42

      배터리 소모가 조금 큰 것을 빼면 나름대로 괜찮더군요.

  24. keejeong 2010/07/05 16:45

    잘 봤습니다.
    사진 앱에서 얼굴과 이벤트는 말씀하신 게 맞는 거 같아요.
    맥에서 싱크한 제 아이폰에서는 얼굴과 이벤트 정보가 있는 사진들이 있기 때문에 얼굴/이벤트 탭도 다 나오는데,
    윈도에서만 싱크한 제 와이프 아이폰은 장소만 나오네요.
    홈단추 사용법에서 두번째를 길게 누르면 자주 통화하는 목록이 나오는 기능은
    제 아이폰(GM 버전)에서는 동작하지 않네요. 설정을 좀더 뒤져봐야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06 08:25

      이전 베타에서는 얼굴, 이벤트 탭이 나왔는데 GM판이 나오며 사진에 관련 정보가 있으면 출력되는 방식으로 바뀌었더군요. 그리고 즐겨찾기가 뜨는 기능은 확인해 보니 정펌에서도 되지 않는군요.

  25. keejeong 2010/07/05 16:51

    아참. 키보드 관련 첨언하자면,
    지구본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사용하는 여러 키보드가 팝업으로 뜨고, 그 중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길게 누를때뿐만 아니라, 누른채로 휙 드래그하면 곧바로 선택 팝업이 뜨구요.
    가끔 입력하는 일본어/한자를 위해서 한/영/한 쉬프트할때마다 지구본을 여러번 눌러야 하는게 불편했는데
    아주 편리해졌습니다.
    다만 짧게 눌렀을 때 최근 사용한 키보드 사이에서만 토글되는게 아니라
    여전히 지정되어 있는 키보드로 순서대로 바뀐다는 건 아쉽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06 08:26

      예. 자주 사용하는 자판이 토글되고 길게 누르면 선택할 수 있으면 딱일텐데 저도 좀 아쉽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