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출시 확정, 적당한 요금제는?

떡밥은 끝

아이폰 떡밥은 지난 주까지 계속됐다. KT를 비롯한 대부분의 매체에서 28일 출시를 공식화하고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3G 모델을 21일 출시한다는 떡밥 기사다. 한가지 다행 스러운 일은 이제 이런 떡밥 기사를 더 이상 볼일이 없어졌다는 점이다. 2008년 출시 이야기가 나왔을 때도 난 년내 출시 불가능을 공언했다. 또 위피 문제가 사라진 올해에도 아이폰 출시에 대해서는 상당히 미온적인 입장이었다. 다만 '아이폰의 가능성을 제로 만드는 KT 요금제'라는 글에 올린 것처럼 올해 말까지 출시되지 못한다면 영원히 출시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폰스토어의 아이폰 예판

폰스토어에서 어제부터 아이폰을 예약 판매하고 있다. , 3년간의 떡밥을 생각하면 다른 곳에서 아이폰을 구매하기는 당분간 힘들지 않을까 싶다.

떡밥은 끝

오늘은 상당히 의미있는 날이다. 지난 3년간 끊임없이 계속된 아이폰 떡밥이 마무리되는 날이기 때문이다. 항상 아이폰 떡밥에 속는 사람들에게 내가 한 이야기는 하나다.

붕어도 아닌데 왜 떡밥을 물지?

아이폰 떡밥은 지난 주까지 계속됐다. KT를 비롯한 대부분의 매체에서 28일 출시를 공식화하고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3G 모델을 21일 출시한다는 떡밥 기사[1]다. 한가지 다행 스러운 일은 이제 이런 떡밥 기사를 더 이상 볼일이 없어졌다는 점이다. 2008년 출시 이야기가 나왔을 때도 난 년내 출시 불가능을 공언했다. 또 위피 문제가 사라진 올해에도 아이폰 출시에 대해서는 상당히 미온적인 입장이었다. 다만 아이폰의 가능성을 제로 만드는 KT 요금제라는 글에 올린 것처럼 올해 말까지 출시되지 못한다면 영원히 출시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마 조만간 방통위에서 허락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릴 겁니다. 따라서 올해 말까지 출시되지 않는다면 아이폰은 영원히 우리나라에는 출시되지 않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아이폰 출시 확정

어제 KT 트위터, KT 블로그를 통해 아이폰 출시를 확정하는 글이 올라왔다.

KT의 공식 트위터 ollehkt에 올라온 트윗

링크를 클릭하면 아이폰의 공식 출시를 선언하는 KT 블로그의 글이 나타난다. 또 이 글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 아이폰 3GS 16GB, 아이폰 3GS 32GB, 아이폰 3G 8GB 3종 출시
▶ 11월 27일까지 예약가입 진행 후, 28일 공식 출시 및 개통 시작
▶ 아이폰 3GS 16GB 기준, 라이트요금 264,000원, 미디엄요금 132,000원, 프리미엄요금 0원에 구매 가능[2]

아이폰 구매 예약

원래 어제 12시 부터 폰스토어를 통해 예약을 받았다. 그러나 어제 12시에는 서비스 문제로 접속할 수 없었다. 결국 오늘 새벽 1시 30분에 일어나 아이폰을 예약 주문했다. 1000명을 추첨을 통해 뽑고 28일 런칭 행사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 그러나 굳이 서울까지 갈 필요가 없기 때문에 택배 수령하는 것을 택했다. 다만 주문 번호를 확인해 보면 '113343'으로 주문 번호가 이미 10만을 넘었다.

예약 현황

아이폰 예약은 아이폰 예약 판매에서 할 수 있으며 예약 확인은 아이폰 예약 가입 현황 확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림처럼 온라인 가입 신청서까지 작성을 완료해야 한다. 또 예약에 관련된 문의는 KT 고객센터에서 할 수 있다.

주문 번호가 순차적으로 증가하는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 또 주문 오류, 결제 오류가 많았기 때문에 이 번호에 허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이런 점을 고려해도 어제, 오늘 만 하루 동안 '10만대 이상의 주문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 요금제는 상당히 아쉽다. 아이폰의 가능성을 제로 만드는 KT 요금제라는 글에서 설명한 요금제가 그대로 사용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단말기 할부금까지 고려한다면 우리나라에서 아이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료+통화료+할부금을 포함 최소한 5만 2천원 이상은 지불해야 한다.

아이폰 요금제 및 가격

먼저 단말기 가격은 '94'6000'원으로 결정됐다. 여기에 어떤 요금제를 택하느냐에 따라 최소 '21만 4천원'에서 '81만 4천원'까지 할인이 된다. 또 선택하는 요금제에 따라 최소 '월 5만 2천원'에서 '월 10만 5백원'을 사용자가 지불해야 한다. 다음은 이런 부분을 고려해서 만든 아이폰 요금제이다. 표준 요금제는 임의의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비교를 위해 표준 요금제는 기본료 1만 1천원, 100분 무료 통화 요금제(9900원)를 넣었다.

항목 표준 i슬림 i라이트 i미디엄 i프리미엄
단말할인 -21'4000원 -29'8000원 -35'8000원 -37'0000원 -28'6000원
쇼킹할인 0 -12'0000원 -19'2000원 -31'2000원 -52'8000원
기본료 2'0900원 3'5000원 4'5000원 6'5000원 9'5000원
무료음성 100분 150분 200분 400분 800분
무료SMS 0 200건 300건 300건 300건
무료데이타 0 100M 500M 1G 3G

다음 표는 할부가격을 할부개월수로 나눈 월할부금에 기본료를 더해 실제 사용자가 매달 지불해야 하는 월납부금을 계산한 것이다. 이 금액이 실제 사용자가 지불하는 금액이 된다.

항목 표준 i슬림 i라이트 i미디엄 i프리미엄
할부가격 73'2000원 52'8000원 39'6000원 26'4000원 13'2000원
기본료 2'0900원 3'5000원 4'5000원 6'5000원 9'5000원
할부금 3'0500원 2'2000원 1'6500원 1'1000원 5500원
월납부금 5'1400원 5'7000원 6'1500원 7'6000원 10'0500원

다음 표는 월납부금의 차액과 주어진 무료 조건의 차를 계산한 것이다. 단순히 요금을 비교하는 것 보다는 이런 요금차와 무료 혜택의 차를 고려한 뒤 요금제를 결정하는 것이 낫다.

항목 표준/i슬림 i슬림/i라이트 i라이트/i미디엄 i프리미엄
납부금차 5600원 4500원 1'4500원 2'4500원
혜택차 (200건/50분/100M) (50분/400M) (200분/500M) (400분/2G)

얼핏 보면 표준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지만 표준 요금제는 할인 금액이 얼마되지 않는다. 또 단말기 가격으로 2년간 총 73만 2천원을 납부해야 한다. 2만원짜리 100분 무료 통화를 사용한다고 해도 i슬림을 사용하는 것과 월 납부금 차가 크지 않다. 여기에 i슬림은 문자 200건, 음성통화 50분, 데이타 100M를 추가로 제공하므로 이 부분을 고려하면 일반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아이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i슬림과 i라이트의 월 납부금 차는 4500원에 불과하며, 문자 100건, 음성 50분, 데이타 400M가 차이 나기 때문에 아이폰 요금제 중 일반인에게 가장 적당한 요금제는 i라이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i미디엄은 음성 통화가 많은 사람, i프리미엄은 음성과 데이타 통화가 모두 많은 사람에게 적당하다. 다만 나 처럼 '데이타 통화가 많은 사람을 위한 요금제가 없다'는 것이 아쉽다. i미디엄에 음성 통화 시간을 200분으로 줄이고 무선 데이타의 용량을 2G로 늘려 주거나 서로 교환 가능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남은 이야기

KT에서 공식적으로 출시를 확정했기 때문에 아이폰의 출시는 이미 확정된 것으로 봐도 된다. 그러나 아무래도 KT의 말은 믿지 못하겠다는 사람은 애플한국 아이폰 사이트를 방문해도 된다. 아직은 썰렁한 화면만 있지만 조만간 한국 아이폰 사이트도 여러 아이폰 관련 컨텐츠로 매워질 예정이다.

아직까지는 썰렁한 한국 아이폰

아직까지는 썰렁하다. 아이폰 사진과 소식을 받을 수 있는 전자우편 주소를 적는 것이 전부다. 또 아직까지 고객지원 페이지나 출시 예정국 페이지에는 한국이 없다.

다만 요금제는 아무리 생각해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 아이폰의 가능성을 제로 만드는 KT 요금제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첨 KT 아이폰 요금제는 국민소득을 고려하면 요금에 비해 무려 6배가 비싸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데이타 요금제이다. 다른 것은 양보한다고 해도 제공되는 무선 데이타가 너무 적다. 스마트폰 요금제처럼 1KB에 0.5원을 받는다면 500M만 추가로 사용해도 무려 25'6000원의 무선 데이타 요금이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폰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관련 글타래


  1. 이런 검증되지 않은 떡밥을 기사라고 올리는 것도 한심하다. 그러데 더 큰 문제는 이런 떡밥 기사 때문에 3GS가 출시됐다는 떡밥이다. 
  2. 기사가 잘못됐다. 실제 구매해 보면 i프리미엄이 13만 2천원, i미디엄이 26만 4천원에 구매 가능하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11/23 07:15 2009/11/23 07:1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897

  1. Subject : 아이폰 예약가입을 보면서

    Tracked from brainchaos UNLOG 2009/11/23 08:55 del.

    뒤늦은 소식이지만. 아이폰 iPhone 이 폰스토어(http://phonestore.show.co.kr/handler/Index) 에서 예약 가입을 하고 있다. 공식적으로. 여러 요금제와 함께 진행되고 있는데 브카에게는 불난집 불구경이다. ?

Facebook

Comments

  1. 데굴대굴 2009/11/23 07:26

    실제 예약은 번호가 79700 정도부터 시작된 것으로 압니다. 예약 시작하고나서 1시간 정도 지나서 번호가 8만 초반이었으니까요. 그나마 1시간 동안에는 과부하로 시스템이 정상이 아니었습니다. 새로고침과 무한 연타가 난무하는.... 무슨 아이돌가수 콘서트 예매하는 분위기였어요. -_- (이 말은 1시간 이내에 증가된 번호들의 다수가 오류로 예매 번호만 따져있는 상태일 것이라는 예상이죠)

    따라서 실제 예약은 대충 23일 00시 기준으로 10만대에서 2만대 돌파가 아닐련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3 07:47

      본문을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이런 점을 고려해도 어제, 오늘 만 하루 동안 10만대 이상의 주문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라고 적었습니다. 어제 12시 시작이라고 해도 만 하루가 되려면 아직 4시간 이상 더 남았습니다. 또 23일 00시라면 아직 16시간이 더 남았으니 만 하루에 10만대는 돌파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이동준 2009/11/23 07:59

    드디어 출시 되는군요 아이폰.
    잘 팔리는게 좋긴하겠지만 KT의 요금제는 참 어이가 없네요.
    여기 캐나다에서만 해도 어떤 요금제든지 할부해서 $199.95 캐나다 달러에 살수있는데.
    $50 이면 한달에 500MB이거나 $100에 3GB 초과1MB당 5센튼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3 14:47

      예. 아마도 전세계에서 가장 비싼 요금제일 것 같더군요.

  3. pighair 2009/11/23 08:37

    초과분은 1메가당 50원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도 일단 미디엄 신청했는데 데이터 2기가에 음성 200분이면 좋겠어요.

    그리고 요금제가 전체적으로 비싸긴 하지만 '한 달에 5~6만원을 내는 사용자라면 40여만원의 보조금 지급이 가능하다'는 식으로
    KT에서 얘기한 적이 있는 걸로 압니다. 미국도 $199에 16기가 모델 사려면 월 플랜이 $70정도 된다죠...

    perm. |  mod/del. reply.
  4. 짱양 2009/11/23 09:18

    저도 어제 오후에 늦게 보고서 깜짝놀라서 예약했습니다.
    앞으로 도아님 아이폰관련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3 14:48

      아이팟 터치에 대한 글 거의 대부분 아이폰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5. diligencer 2009/11/23 09:34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3 14:48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다만 사용자의 불만이 커지면 KT도 버티기 힘들 것이라는 생각은 해봅니다.

  6. inureyes 2009/11/23 09:40

    고민고민하다가 저는 미디엄으로 예약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3 14:49

      저도 고민하다 미디엄으로 했습니다.

  7. 독자 2009/11/23 10:08

    음... 주석 2에서 언급하신 가격은 16기가 기준이 아니라 32기가 기준인 것 같은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3 14:49

      예. 확인해 보니 16G 더군요. 제가 잡은 것은 32G고요.

  8. 댕글댕글파파 2009/11/23 10:08

    전 라이트로 할까 고민중입니다.

    perm. |  mod/del. reply.
  9. 학주니 2009/11/23 10:13

    아직 구매할 생각은 없지만(맥북 질렀거든요.. 그래서 돈이.. T.T) 지른다면 아마도 슬림에 애그 모드로 갈 듯 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10. 나비 2009/11/23 11:32

    아이폰에 눈빠지도록 기다린 사람들이야 다 살것이고... 그외 아이폰은 뭥미?하고 모르는 사람들이 아이폰을 구매하는건 얼마나 될까요? 암튼, 전 이제 출시가 확정됐으니 다음 세대를 노려 총알을 장전해야겠습니다. :) 그 사이 애코스러운 AS는 어서 바뀌어졌으면 좋겠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3 14:50

      아마 뭥미하는 사람은 계속 뭥미할 것 같군요.

  11. 안녕하세요 2009/11/23 14:41

    진짜 아무것도몰라서 궁금한게있어서요
    와이파이와 사파리가 같은건가요? 사파리 사용할때 데이터요금제가 적용된단말인가요?
    근데 왜 아이팟터치는 요금제없이 인터넷할수있는거죠?
    그리고 앺 사용할때는 데이터 사용되는거아니죠?
    앺으로 전화나 문자할수는없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3 14:50

      이정도 수준이면 알려 줘도 모릅니다.

    • 진아랑 2009/11/23 22:01

      *와이파이 : 무선통신
      *사파리 : 브라우져
      *요금제 없이 인터넷 한다는건 와이파이로 무선 ap를 통해서 하는거에요. 통신사 거쳐서 하는게(유료) 아니고.
      *앱은 저도 모르겠군요. 유료라인 거치면 당연히 데이터요금 나올테고 유료 프로그램이면 당연히 구입요금을 내야될테고?

    • 허영조 2009/11/24 01:15

      도아님 답변이 좀 무심한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뭐 기술문서나 리뷰시 입에 꿀발른 소리를 하는 타입이 아니긴 하지만..ㅋㅋ

      안녕하세요. 님도 학생이라 그런지 습관처럼 선생님께 질문을 하는 것 같네요.

      도아님이 학교선생님도 아니고..

      그런데 솔직히 와이파이와 사파리가 같은건가요? 이건 좀 심한 것 같네요.

      와이파이와 위피라면 모를까..사파리는...좀..
      저도 글을 읽는 순간 턱~하는 느낌이..ㅎㅎ

  12. 곰! 2009/11/23 14:47

    i-라이트 요금 + 부가서비스 (SHOW 스마트1000, 데이터1G) 이런식으로 가능할지 궁금해 하는 중입니다. 데이터 500M 는 너무 작고 i-미디엄은 부담스럽네요 ㅜ.ㅡ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3 14:51

      아마 안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 곰! 2009/11/24 12:45

      방금 KT 고객센터에 문의해봤는데 가능하다고 하네요..
      i-라이트 + SHOW스마트500 으로..
      월 5,5000원, 무료통화200분, sms300건, 데이터 1G
      이 가능해지는 셈이 되네요..
      (설마 SHOW스마트500 으로 적용되는 500M 가 i-라이트 데이터량 500M에 합산되지 않는 방식은 아니겠죠..)

  13. 안녕하세요ㅗ 2009/11/23 16:46

    싸가지없으시네요
    모르니까알려달라는거지 참나 어이가없어서
    이정도수준이면알려줘도 모른다고???내수준아시냐고요
    이제막고등힉교졸업한는데 이런거알틈이 어딨었냐고요
    이런거 잘아셔서 퍽이나좋으시겠어요
    그럼모르는사람은평생모르고살면서 폰살자격도없나요?
    그럼공대생이나이런데종사하는사람말고는 무지하게살아야되냐고요
    그리고 다른글도봤는데요 다른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다른의견제시하면 절대 인정하지 않고
    자기의견만 내세우시더라고요? 그 잘난 자존심으로 잘사세요 평생 이런 아이티기기나 뒤좇으면서
    모르는사람들 무시하면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3 16:53

      싸가지없으시네요

      똥 묻은 개 겨묻은 개 나무라는 격이죠.

      모르니까알려달라는거지 참나 어이가없어서 이정도수준이면알려줘도 모른다고???내수준아시냐고요

      잘 압니다.

      "와이파이와 사파리가 같은건가요?"

      인터넷과 브라우저를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다른 설명이 가능할 것 같은가요?

      이제막고등힉교졸업한는데 이런거알틈이 어딨었냐고요 이런거 잘아셔서 퍽이나좋으시겠어요 그럼모르는사람은평생모르고살면서 폰살자격도없나요?

      문맹인가요? 폰살 자격이 있는지 없는지는 모릅니다. 다만 인터넷과 브라우저를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은 설명을 해줘도 모른다는 뜻이죠?

      그럼공대생이나이런데종사하는사람말고는 무지하게살아야되냐고요

      그게 싫으면 공부하세요. 찾아 보면 바로 알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다른글도봤는데요 다른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다른의견제시하면 절대 인정하지 않고 자기의견만 내세우시더라고요?

      적어도 님처럼 인터넷과 브라우저를 구분하지 못하는, 즉 똥오줌 못가리지는 않죠?

      그 잘난 자존심으로 잘사세요 평생 이런 아이티기기나 뒤좇으면서 모르는사람들 무시하면서

      고등학교 졸업은 맞으세요?

    • 진아랑 2009/11/23 22:03

      도아님 말마따나 모르면 찾아봐야지 승질부터 내네. -_-
      똥낀넘이 승질넨다고 참.

  14. 안녕하세요ㅗ 2009/11/23 17:38

    고등학교도 졸업 아직 안했거든요?
    문맹이랰ㅋㅋㅋㅋㅋㅋㅋㅋ내초딩동생도 이거보단 안유치해요 나이많이드신거같은데.....
    그리고 모르는건 배우면되는데 성격은 못고치잖아요^^
    이렇게 독단적이신분이 블로그는 왜하시나요? 이해가안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3 17:41

      글쓰는 수준은 초딩도 안되보여서 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머리가 나쁘면 아무리 배워도 소용이 없습니다. 또 성격과 블로그는 연관관계가 없는 것이 랍니다. 고등학교를 다니면 최소한 이런 것은 배웠을 텐데요.

  15. 안녕하세요 2009/11/23 17:38

    또 마음대로 댓글달고 유치한말해보세요
    다신안들어올꺼니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3 17:39

      도배하면 차단합니다. 또 바보가 아니라면

      또 마음대로 댓글달고 유치한말해보세요 다신안들어올꺼니까

      이런 말을 할 필요는 없겠죠. 오라고 한사람은 아무도 없으니...

    • pighair 2009/11/23 22:27

      귀엽네요 ㅎ

    • 썰렁맨 2009/11/24 00:41

      귀여운 초딩 덕(?)에 간만에 웃었습니다. 웃기는 방법도 참 여러 가지군요.

    • Tani 2009/11/30 09:54

      오 왠지 신선하군요 -ㅁ-!

  16. 에밀 2009/11/23 20:26

    안녕하세요님의 질문에 대한 도아님의 반응을 보고 도아님께 실망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Vermond 2009/11/23 21:06

      글쎄요... 와이파이와 사파리의 차이...
      몰랐지만 검색으로 1분만에 그 차이 알았습니다
      다른 내용도 알려고 노력한다면 알 수 있는 부분이구요
      물론 다른 부분은 검색해서 없다고 칩시다
      와이파이/사파리 이건 검색해서 어디 들어갈 필요도 없이
      구글 기준으로 최상단에 설명 다 나와있더군요

      솔직히 그정도도 찾지 않고 날로 먹으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부터 열까지 가르치기도 어렵고
      위에서 말한 것처럼 알려줘도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어조에 대한 것은 제가 뭐라 하기는 좀 힘들수도 있겠군요
      다만 그 부분은 도아님이 블로그 경영하면서 내세운 하나의 기준이니...

    • 도아 2009/11/24 08:20

      실망하는 것은 제 소관이 아니니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전 제 블로그를 네이버 무식인으로 아는 네이버 사용자를 잘 대해줄 생각은 없습니다.

  17. ㅇ_ㅇ.. 2009/11/23 20:30

    사기에는 너무 부담스럽네요 ;ㅅ;
    결국 아이팟터치를 소유하고있으므로 답은 와이브로인가... 흑.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4 08:53

      와이브로가 전국망이면 와이브로가 답입니다. 그런데 전국망이 아니기 때문에... 저처럼 지방에 사는 사람은 방법이 없습니다.

  18. 왤케비싸 2009/11/23 20:30

    사기에는 너무 부담스럽네요 ;ㅅ;
    결국 아이팟터치를 소유하고있으므로 답은 와이브로인가... 흑.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4 08:20

      부담 스럽죠. 특히 가격이 장난이 아닙니다.

  19. 윈드™ 2009/11/23 22:05

    약 2달전 아레나폰을 질러버렸어요... 24개월 약정으로...
    아레나에 wi-fi가 빠진 건 알지만... 혹시나 하는 기대감만 가져봅니다..
    (제발 폰에서 wi-fi 모듈을 제거하지 않았기를 -_-;;;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4 08:21

      윽,,, 역시 국내 통신사는 와이파이는 항상 빼는군요.

  20. ImpactXP 2009/11/23 23:11

    도아님께서 현재 사용중이신 아이팟 터치의 용량의 부족함을 아이폰 한방으로 모두 해결하시겠군요. ^^
    하지만 요금제가 압박이 좀 심하긴 하네요.
    하지만 스펙다운 전혀 없이 국내시장에 출시한것 보면 KT도 회사 차원에서 엄청난 결정을 내린건 분명한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4 08:21

      저도 요금제는 부담이 큽니다. 이 부분은 다시 한번 다룰 생각입니다. 그리고 스펙 다운은 KT 정도에서 요구하기 힘듭니다.

  21. 허영조 2009/11/24 00:51

    아이폰..설마 설마하면서 기대는 하고 있었지만..
    그동안 KT가 보낸 뉴스기사에 비해 요금제는 너무 부담스러운 수준이네요.
    한국 애플이 그렇다고 A/S가 좋은 회사도 아니고요.

    언제나 항상 생각하는거지만 대한민국 통신사의 요금제는 소비자가 공부를 해야 이해를 할 정도로 너무 복잡합니다.

    쉽게 기본료 + 무선인터넷 + 약정할인식으로 쉽게 할 수 있는 요금제를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는 합니다.

    도아님이 쉽게 정리한 요금제를 보니 i프리미엄 2G를 빼고는 나머지 요금제의 무선인터넷 용량이 너무 턱없이 적네요.

    작년에 SK로 이동하면서 옵션인 데이터퍼팩트를 3개월 유지를 했는데 기본 제공 용량이 100M 였는데..
    퇴근하면서(1시간정도) 인터넷뉴스, 네이버웹툰등을 보니 3일만에 소진되더군요.

    6,000원~10,000원에 무선인터넷 무제한같은 상품이 없는한 저같이 망설이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4 08:29

      요금제는 너무 비쌉니다. 그런데 무선 인터넷 제공량을 보면 정말 터무니없죠. 물론 이런 터무니없는 요금제 때문에 통신사가 때돈을 버는 것이지만요. 저도 요금제 때문에 망설였지만 사정상 구입했습니다.

  22. 동감이요 2009/11/24 01:19

    이거 뭐 위에 질문글 올린 고등학생? 을 보니...갑자기 울컥해사 적습니다.
    중요한것은 검색은 최소한의 예절 이란 겁니다.누군가와 이야기 할 때 특히나 어떤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하려면 화제거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어떤 주제에 관해 적은 블로그 글을 보고 작성자와 소통 하려면요.댓글은 소통입니다. 악플이 소통이 아닌 이유를 반증 하겠죠.
    병신 포털 네이버가 만든 최악의 실수가 지식인 이죠. 제 생각에 네이버가 한 최악의 실수는 세계 어는 나라에도 없는 검색을 안하는 인터넷 사용자를 만들어 낸 겁니다. 인터넷은 주용도가 검색이죠. 그런데 한국은 어떻게 된 것이 검색이란 방법이 사라지고 있는 듯한 분위기가 만연 하네요.막장 댓글 예절을 자랑하는 디시인사이드 조차 검색없이 질문하면 막장댓글 조차 안달아 줍니다.
    다시 말하지만 검색은 최소한의 예절입니다. 우리가 학교갈때 공책이랑 펜 준비하고 군인이 병기 챙기는 것 처럼 적어도 질문할 때 검색은 당연히 하고 하는 겁니다.
    뭔가 뜬금없이 가카와 그 휘하의 꼴통들이 무척이나 학수고대 하는 미래가 떠오르네요. 생각 따윈 하지마라 니 생각은 필요없다. 걍 주는대로 받아 먹어라. 네이버가 진두지휘를 참 잘하네요. 지식인 이라..지식인이 통곡 하겠습니다. .

    아이폰 저도 기대 하고 있습니다.
    거의 삼개월에 한번씩 버스폰만 가격을 보고 갈아 탑니다만 이번에는 욕심이 조금 나네요. 가격이 가격인지라..
    더 기대 되는건 타 동신사들의 반응이 군요.

    근데요. 도아님 이정도 되면 설명해도 모르죠 이글로 고등?? 학생의 인격형성에 악영향이 된건 아닌지..뒤에 댓글 들을 보니 살살 구슬려서 여기 오지마세요 하고 하는게 좋았을듯 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4 08:30

      정확히 보셨습니다. 다른 사람 블로그를 네이버 무식인으로 아니...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23. 엽이군 2009/11/24 01:18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위에 댓글을 쭉 잃다가 어느 초딩분의 글을 보면서 느낀점이지만..
    글을 쓴 그 분도 잘못은 잘못이지만..
    도아님의 대응방식에도 100% 잘하셨다고는 보기는 힘드네요..
    물론 제3자가 이렇게 나서는것도 잘하는건 아닌거 알지만요..^^;;
    좀 더 유연성있게 대처를 해주셨으면 하는게 어떠셨을지..
    예를들어, 와이파이와 사파리는 이런게 틀립니다. 그 외 더 알고 싶으시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 수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라든가요.. ㅎㅎ..
    아무튼 아이폰을 구매한 예약 대기자로써 댓글 남기고 갑니다. 수고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4 08:31

      무엇이든 마찬가지입니다. 바로 윗분의 댓글을 먼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또 3자가 나서는 것이 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면서 나서는 짓은 안하는 것이 좋죠. 또 나서도 왜 유독 그 사람만 그렇게 대했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고 나서기 바랍니다. 이런 생각없이 나서면 님이 말한 초딩과 님이 달라지지 않으니까요.

    • PSYCHE 2009/11/24 12:11

      잘못의 정도에 비춰보아 필요 이상으로 면박을 주신점은 분명 과한 처사였습니다.

    • 도아 2009/11/24 12:23

      PSYCHE//
      면박은 없었죠.

      이정도 수준이면 알려 줘도 모릅니다.

      이건 과한 면박이 아니라 사실을 이야기한 것뿐이니까요. 그 뒷 부분은 그런 면박을 당할 만큼 썼고요. 물론 같은 무식인 사용자로서 본인도 저런 질문을 하는 사람이니 서로 동병상련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겠지만요.

  24. 토이 2009/11/24 01:2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4 08:33

      예. 위의 요금은 VAT를 뺀 금액입니다. 넷스팟 무료는 인증 방식때문에 바로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25. 화천대유 2009/11/24 05:52

    아이폰를 기다리다 기존폰이 사망하는 사고를 당해 어쩔수 없이 다른폰으로 갈아탔는데
    노키아 뮤직폰과 네비게이터중 네비게이터로 선택했죠....약정기간은 있지만 약정요금제가 없는게 가장큰 매력
    그리고 심비안이라는 심플하고 빠른 폰os가 선택에 영향을 줬죠
    법률상 지도이용은 못해도 구글맵으로 대채해서 쓰면 되고 여러 안정된 어플리케이션을 쓸수 있어서
    터치폰이 아니라도 쓰는 재미는 국산다운그래이된 폰보다는 훨씬 좋더군요
    이폰쓰다가 다음에도 노키아를 선택할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4 08:34

      저는 약속이 없었으면 블랙베리로 갈아탔을 것 같더군요. 써보니 블랙베리도 괜찮더군요.

    • 아루 2009/11/29 18:01

      뮤직폰도 괜찮습니다.^^ 아이팟만 쓰다보니 너무 익숙해져서 약간 지루한 감이 없지 않아 있었는데..심비안이라는 OS가 낯설긴 하지만 써보니 또 다른 재미가 있네요. 처음에 아이폰 때문에 SK로 번호이동 했다가 기다리다 지쳐 노키아로 왔는데 아이폰 요금제 나온 걸보니 잘했다는 생각도 듭니다;; 어찌됐든 사용자 본인이 만족하면서 잘 활용한다면 그게 가장 좋은 것 같네요~

  26. Shartia 2009/11/24 10:09

    가격이 많이 쌔군요..
    게다가 요금제까지 저 모양이라면...;;

    최소한 도아님 말씀대로 데이터 쪽을 2G로 늘리거나 하다못해 상호 전환이 가능하게끔 할 수 있는 정도는 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4 11:08

      예. 조금 너무하다 싶더군요. 부가세 포함 8만원짜리의 무선 데이타가 1G니...

  27. 구차니 2009/11/24 11:02

    개인적으로 3GS 까지 오는건 좀 충격이었답니다
    (그래도 아직 환승은 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4 11:08

      3GS도 사실 늦습니다. 내년 6월이면 신제품이 발표되니까요. 저도 다른 일이 아니었으면 구매를 안했을 것 같더군요.

  28. 리사 2009/11/24 14:11

    도아님 블로그를 어제 밤 10시부터 오늘 새벽5까지 봤네요. ㅎㅎ

    저도 아이폰 요금제중에 무료 데이터 부분이 불만이네요.

    사용자의 사용성 측면에서 보자면 wi-fi 로 무선 데이터 사용하는것보다 WCDMA 망에서 사용하는 빈도수가 더 많을것으로 예상되고요. 그럼 500M 요정도는 껌이죠.

    국내 포털이 무거운점도 있지만 요거땜에 KT 가 아이폰 팔면서 욕먹을 거 같긴합니다.

    KT 의 생각을 예측해보자면
    [1] 애플과의 계약 조건을 보고 판매 손익분기점 한계선을 지키는 요금제를 선택한것이 첫 이유일것이구요.
    [2] KT 망 특정지역의 트래픽이 몰려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도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금 사용 제한으로 사전에 막을려고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3] 타 제조사 스마트폰과의 형평성 문제가 있는데 KT가 얼마나 신경을 썼을런지는 미지수네요.

    KT 에서 아이폰에만 특혜를 준게 한두개가 아니죠. 물른 삼성,LG 등 국내 타 단말제조사와 비교해서지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4 16:28

      KT 에서 아이폰에만 특혜를 준게 한두개가 아니죠. 물른 삼성,LG 등 국내 타 단말제조사와 비교해서지만..

      특혜를 준게 아닙니다. 삼성, LG가 바보인거죠. 통신사에서 빼라면 빼고 박으라면 박은 결과지 절대 특혜는 아닙니다. 특혜란 상대의 주장이 무리가 있는데도 받아드리는 것이지 상대의 타당한 주장을 받아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29. 에밀 2009/11/24 19:22

    역시 기대했던 반응이군요.
    제 눈에는 궤변만 보입니다... 굳이 이 일에 대해서 어떤분이시던 도아님을 옹호하면 분명히 말끝을 흐릴 수 밖에 없을 겁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4 20:01

      역시 기대했던 반응이군요.

      좋으시겠군요.

      제 눈에는 궤변만 보입니다...

      궤변은 듣는 것이지 보이는 것이 아니랍니다. 아들이 있으면 물어 보세요.

      굳이 이 일에 대해서 어떤분이시던 도아님을 옹호하면 분명히 말끝을 흐릴 수 밖에 없을 겁니다...

      굳이 답할 필요를 못 느낍니다. 그 이유는 궤변을 보거나, 변을 듣거나 하세요.

  30. LivePJ 2009/11/24 21:02

    왠일인지 제 관심사로 구글검색을 하면 꼭 도아님 글이 나오는군요.

    컴이 말을 잘 안들을 때에도..

    새로나온 차가 궁금할 때에도..

    이쁜 휴대폰이 나와서 이게뭔가 싶을 때에두요.. ^^

    근데 가끔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Qaos 에서 댓글을 다실 때와 이곳에 댓글을 다실 때에 나름대로의 '잣대' 같은게 있으신지..

    어쩔 때 보면 참 뭐랄까.. 딱딱?하다고 할까요..

    댓글을 달기가 약간 부담스럽기도 하구요..

    바꿔말하면.. Qaos 에서는 댓글달기가 나름 편하다는거죠.. (물론 제가 댓글을 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5 07:41

      블로그는 악플이 많아서 항상 상대의 방법으로 상대한다는 원칙이 있습니다. 따라서 댓글의 분위기는 먼저 달린 댓글의 분위기를 따라가게 됩니다.

  31. 전병천 2009/11/24 21:37

    "아이폰의 가능성을 제로로 만드는 KT의 요금제" 라는 글과 이 글을 읽으면서,
    요 몇일간 아이폰에 대해 궁금했던점이 싹 풀렸네요. 잘 읽었습니다.
    또한 도아님의 초딩 다루는 법도 배우고 갑니다.^^

    만일 아이폰을 사게된다면 라이트 + 데이터 요금제로 사게될 것 같군요.
    질문이 하나 있는데 질문하기에 올리겠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5 07:42

      라이트에 데이타 요금제를 더하는 방식이 가능한 모양입니다. 따라서 라이트에 무선 데이타가 추가로 필요하면 추가하는 방법이 더 나을 것 같더군요.

  32. 김재우 2009/11/25 00:41

    도아님 글 매번 잘 보고 갑니다^^
    아이폰에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나오길 내심 기대했던 사람으로,
    이번 요금제에 대한 탄식을 말 할 길이 없네요
    지방에 사는지라 아이팟으로 만족해야 겠습니다.

    그리고 댓 글 다시는 분들은 (소수의 지적하시는 분들)
    글 올리는 분들의 마음도 좀 생각해 보시죠,
    찾아와서 정보를 얻으셨다면,
    감사한 마음을 가지는게 당연하지 않나요?
    매너 운운 하기 전에 감사의 댓글 부터 다는게 어떨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5 07:43

      사실 3~4G 정도면 거의 무제한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미디엄에 3G, 프리미엄에 6G 정도 할당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런데 이번 요금제는 아무리 봐도 데이타가 너무 적습니다.

  33. 평장군 2009/11/25 10:43

    내년 6월에 새로운 것이 나온다면... 그냥 아이팟 가지도 있다가, 새로운 것이 나오면 바꿔야겠습니다. 그런데, 그때도 가격 할인이 될지 모르겠군요.. ㅜ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5 10:59

      저도 그러고 싶은데 사정상 미리 구입했습니다.

  34. LivePJ 2009/11/25 13:01

    먼저 달린 댓글의 분위기를 따라가게 됩니다.

    그렇군요. 제가 괜한 걱정을 했군요 ^^
    앞으로는 부담없이 댓글달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35. Rnatkfka 2009/11/25 14:53

    대단하신 분이시군요..^^

    개인 블로그이고~ 맘에 들지 않으면 안오면 그만일것을...@.@

    그럼... ^^

    perm. |  mod/del. reply.
  36. 이정일 2009/11/26 17:36

    이럴 줄 알았으면 휴대폰 구입을 1년 뒤로 미루는 건데 안타깝습니다.

    perm. |  mod/del. reply.
  37. 위그드라실 2009/11/27 05:00

    차라리 KT에게 뭘 바라느니
    제 생각입니다만 소비자의 힘으로 아이폰을 LGT에서 출시하는게 낫겠네요.
    외국의 사례에서만 봐도 애플은 독점으로 계약하는 곳이 아니고
    그리 크지 않은 회사에서도 애플이 나온다는 이야기를 들은바 있으니...
    애플본사에 직접적으로 이 뜻을 알릴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냈으면 좋겠습니다.
    (뭐 이렇게까지 극단적으로 가면 피차 좋을 건 없다는 건 알지만서도
    KT가 '절대' 이 블로그내용을 봐도 무시한다는 사실하에 말하는겁니다.쳇)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7 16:32

      LGT는 3G가 아니라 출시 자체를 할 수 없습니다. 아마 LGT가 가능했다면 가장 먼저 내오지 않았을까 싶더군요. 그래서 SKT도 잿밥 뿌리기만 열심히 한 것이고요.

  38. 위그드라실 2009/11/28 06:17

    http://cusee.net/2462219

    LG는 Rev.A로 오즈옴니아 출시를 하니까...(뭐 솔직히 SKT,KT보다는 느리다고는 하지만)

    루머긴해도 저 기술만 개발된다면 되지 않을까요?

    아...근데 2010년이네 ㅠㅠ

    지금 솔직히 고민중임.

    아무리 생각해도 요금제가 너무 비싸서...차라리 오즈옴니아를 노려야되나...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9 10:21

      현재 시장이 3G로 가고 있는데 2G를 만들까 싶더군요.

  39. parankiho 2009/11/29 13:44

    흠... LGT 이었다면.. LGT였다면...

    아... 기기값은 비싸도 할말 없습니다만...
    데이터요금은 정말.. 이건 아닌거 같습니다.

    뭐 KT 입장에서는 파격적일 수 있겠지만.

    심사숙고 중입니다. 내년에 오즈옴니아 나오면 한번 보고 아니다 싶으면 저한테도 그분이 오시겠죠..ㅡ.ㅡ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04 09:27

      예. 써보니 데이타 요금이 너무 헤프더군요. 트윗 몇번에 10M가 넘어가니...

  40. Tani 2009/11/30 10:01

    7월에 한국 들어와서 아부지 효도폰 맞춰드리면서 저도 같은걸로 장만했더랬습니다. 쿨럭...
    아이폰이 아닌 이상 효도폰을 쓰겠어! 라면서...
    막상 나오니. 필요한 용도(데이터 통신)로 사용하기에 (저의 재정 상황이) 심히 모질란 바 데이터 통신 요금 떨어질때까지 좀 기다려봐야겠습니다. ( 떨어질라나.. -ㅅ- )

    그나저나 전 필리핀 출장와있습니다.
    한국에 발붙이고 살 운명이 아닌건지. 에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04 09:27

      데이타 요금은 더 떨어져야 합니다. 겁나서 사용을 못하겠더군요.

  41. Kael H. 2009/11/30 19:42

    현재의 이통3사 과점체제가 무너지기를 바랄 뿐입니다.. ㅇㅁㅇ

    perm. |  mod/del. reply.
  42. 푸른곰 2009/12/02 19:34

    한가지 다행인것은 추가 요금이 MB당 50원이 된것입니다. 물론 여전히 비싸지만 500MB받는데 25만원까지는 안들것 같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04 09:28

      알고 있습니다. 다행이기는 한데 그래도 만만치 않죠. 2만 5천원이니.

    • 푸른곰 2009/12/04 23:49

      결과적으로 데이터 무제한에 비해서는 확실히 한참 모자라고 MB당 요금도 여전히 비싸기 때문에 약간은 위축적으로 사용할 수밖에는 없지만, 예를들어 1000MB를 안넘도록 사용하려 하다가 '어쩔수 없이' 내지는 '어쩌다 보니' 50MB나 500MB를 더 사용했을때 2'5000원이 아니라 2500원, 25'0000원이 아니라 5'0000원이 됐다는건 그래도 다행스러운 일이죠. 만만치는 않아도 적어도 전화를 많이 썼을때처럼 '상식적인' 선이니까요(예를들어 기본요금제로 2시간을 통화하면 통화료가 1'4400원이니까)..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