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화된 2.2

불안정하고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별로 없는 2.x로 넘어가기에는 조금 부족한 감이 있었다. 그런데 얼마 전 펌웨어가 2.2로 판올림됐다. 펌웨어가 판올림되면 항상 하는 일이 일단 올리고 사용해 보는 것이라 또 2.2로 판올림했다. 2.2판을 쓰면서 느낀점인 이전의 2.x에 비해 상당히 안정화됐다는 점이다. 또 App Store가 정착되면서 1.x용 프로그램은 거의 올라오지 않는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2.x로 갈아타기로 했다.

목차

미리읽기: iPod Touch 강좌 32. 펌웨어 2.2 해킹 하기

펌웨어 1.5를 고수한 이유

지금까지 iPod Touch를 사용하면 계속 1.5대를 고수해 왔다. 1.5대를 고수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안정성
    2.x는 1.5에 비해 상당히 불안정했다. 발열도 심하고 사파리도 잘 죽는다. 또 조금 사용하다 보면 꼭 Windows처럼 느려지는 것을 느끼곤 했다.
  • 프로그램
    1.5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상당히 많다. 해킹을 하면 거의 모든 프로그램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2.x에는 프로그램이 많기는 하지만 대부분 유료였다. 또 를 이용해서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거의 없었다.

따라서 불안정하고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별로 없는 2.x로 넘어가기에는 조금 부족한 감이 있었다. 그런데 얼마 전 펌웨어가 2.2로 판올림됐다. 펌웨어가 판올림되면 항상 하는 일이 일단 올리고 사용해 보는 것이라 또 2.2로 판올림했다. 2.2판을 쓰면서 느낀점인 이전의 2.x에 비해 상당히 안정화됐다는 점이다. 또 가 정착되면서 1.x용 프로그램은 거의 올라오지 않는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2.x로 갈아타기로 했다.

펌웨어 1.x는 해킹을 하지 않으면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나 2.x에서는 해킹을 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또 해킹을 하면 조금 더 많은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2.x에서 지원하는 설치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펌웨어 2.x의 설치 프로그램들

App Store
애플의 공식 설치 프로그램. 수천 종의 프로그램을 유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일부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대부분 무료 프로그램은 기능 제한판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App Store는 한국 사용자는 거의 배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카드 결제도 쉽지 않다.
Installer
해킹한 뒤 사용할 수 있는 설치 프로그램. 오늘 날의 iPod Touch를 있게한 프로그램이지만 2.x로 넘어 오면서는 거의 힘을 잃었다.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거의 없다.
Cydia Installer
2.x부터 각광 받은 설치 프로그램. 1.x에도 있었지만 해킹시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2.x으로 넘어 오면서 Installer 보다 빨리 출시된 덕에 거의 모든 해킹 프로그램과 함께 배포된다. 이 때문에 추가할 수 있는 소스나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Installer 보다 많다.
Installous
App Store에서 판매되고 있는 어플 대부분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 보통 App Store에 올라온 프로그램을 누군가가 크랙하고 링크를 남기면 이 링크에서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설치한다. 소개할까 말까 싶었지만 국내 사용자의 App Store의 사용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 간단한 소개를 포함시켰다.

Cydia Installer로 프로그램 설치

를 사용하면 많지는 않지만 꽤 유용한 무료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한예로 구글 달력과 iPod Touch의 달력을 서로 싱크해주는 NemusSync에서는 설치할 수 없고 를 이용해야 설치할 수 있다. 이 강좌를 통해 소개한 프로그램 중 Cydia Installer를 통해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어플 설명
Boss Prefs iPod Touch 관리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 자세한 것은 '꼭 필요한 시스템 관리도구, Boss Prefs'을 참조.
HPCalc 다양한 공학용 함수를 지원하는 공학용 계산기.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 2을 참조.
iComic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만화책을 보기 위한 프로그램. 압축된 만화책을 압축을 풀지 않고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
Insomnia 화면이 잠겨도 Wi-Fi의 연결을 유지 시켜주는 프로그램.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 2을 참조.
NemusSync iPod Touch의 캘린더와 구글 캘린더를 동기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자세한 것은 iPod Touch 강좌 17. 구글 카렌더 동기하기을 참조.
ruBooks Books를 기본으로 만들어진 전자북 보기 프로그램.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참조.
WinterBoard 펌웨어 2.x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테마 프로그램. Customize도 있지만 Freeboard가 없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iPod Touch 강좌 30. 그녀의 변신은 무죄 - WinterBoard(2.0↑)

Installous를 이용한 프로그램의 설치, 백업 및 복구

Installous 설치

프로그램을 보면 알 수 있지만 2.x로 넘어가면서 1.x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의 상당수는 2.x에서 유료로 바뀌었다. 심지어 다른 기능은 전혀없고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멀티터치를 지원한 덕에 유명해진 PhotoBoard까지 유료로 바뀌었다. 따라서 무료 프로그램만으로는 iPod Touch를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족하다. 물론 App Store에는 상당히 많은 프로그램이 있지만 국내 사용자는 이런 프로그램을 구입하기도 힘든 실정이다. 그러나 이런 점때문인지 몰라도 크랙된 프로그램을 찾아서 설치해 줄 수 있는 설치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오늘 소개하는 Installous이다. 따라서 App Store의 프로그램을 무료로 설치하고 싶다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설치하면 된다.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스프링보드'의 'Cydia Intaller'를 실행한 뒤 'Manage/Sources'를 터치한다.
  2. 오른쪽 위의 'Edit' 단추를 터치하고 왼쪽 위의 'Add' 단추를 터치한다.
  3. 'Enter Cydia/APT URL'에 http://cydia.hackulo.us를 입력하고 'Add Source' 단추를 터치한다.
  4. 'Cydia Installer'에서 'Search'를 터치하고 검색창에 'Installous'를 입력한다.
  5. 'Installous'를 터치하고 오른쪽 위의 'Install' 단추를 터치한 뒤 'Confirm'을 터치해서 'Installous'를 설치한다.

Installous로 필요한 프로그램 설치
Installous를 설치하면 절차가 조금 복잡하기는 하지만 Installous를 이용해서 App Store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설치할 수 있다. 정확히 얼마나 많은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약 1500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Installous를 통해 설치할 수 있었다. Installous를 이용하면 iPod Touch에서 프로그램을 검색해서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화면이 작고 속도가 느리다. 따라서 설치할 프로그램을 찾는 것은 Installous를 이용하는 것 보다는 Appulo.us를 통해 설치할 프로그램을 미리 찾고 iPod Touch의 Installous를 이용해서 설치하는 것이 좋다. Installous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은 각자 알아서 하기 바란다.
설치한 프로그램 백업

Installous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해 보면 알 수 있지만 설치하는 과정이 상당히 번거롭다. 또 어떤 파일은 링크가 삭제된 곳도 있다. 따라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면 Installous를 이용해서 내려받아 설치한 뒤 백업해 두는 것이 좋다. 백업해 두면 다시 내려받을 필요없이 iPod Touch에 백업된 프로그램을 복사하고 Installous를 이용해서 바로 설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iPod Touch에서 데이타를 백업하기 위해서는 유/무선을 통해 iPod Touch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한다. iPod Touch에 접속하는 방법은 희주님의 글, 컴퓨터로 아이팟 터치에 있는 파일에 접근하는 방법들.을 읽어 보기 바란다. 파일을 백업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다음 폴더의 모든 파일을 하드 디스크로 복사하면 된다.

/private/var/mobile/Library/Downloads

백업한 프로그램 설치

일단 백업해두었다면 백업한 프로그램을 다시 내려받지 않고 바로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울러 Installous로 프로그램을 찾아 내려받으 설치하는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될 수 있는 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하드 디스크로 백업한 뒤 Installous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1. 백업한 파일(*.ipa)을 'iPod Touch'의 다음 폴더로 모두 복사한다.
    /private/var/mobile/Library/Downloads
  2. 'iPod Touch'에서 'Installous'를 실행하고 'Downloads'를 터치한다.
  3. 설치를 원하는 프로그램을 터치하고 Install를 터치한다.

참고로 'ipa'라는 확장자는 iPhone Application을 줄인 것으로 보인다. 또 파일 형식은 ZIP이며 Zip 파일은 ArtWork 파일과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있는 Payload 폴더를 포함하고 있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12/08 12:58 2008/12/08 12:5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167

Facebook

Comments

  1. 공상플러스 2008/12/08 14:34

    난 언제 저런물건 만져볼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08 15:24

      공상님이 제 나이가 되면 더 좋은 물건이 나와있을 겁니다.

  2. 나비 2008/12/08 16:50

    다른 얘기지만, 제가 터치가 없을땐 미처 몰랐는데 터치를 가지고 나서 여러 카페나 포럼 돌아다녀보면
    어린 친구들이 특히 크랙어플 쓰는게 자랑인냥...결제해서 사서쓰는 사람은 바보라는 생각을 꽤나 하더군요.
    심지어 국내 개발자가 개발한 어플도 크랙어플 나오길 기다리고 있다는 둥...;; 저도 떳떳한 인간(?)은 아니지만 그렇게 당당하게 말하는 사람들 보면 참....-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08 16:55

      저도 많이 봤습니다. 특히 네이버에 가면 정말 많습니다. 자신이 발견한 크랙이라고 퍼가면 안된다는 신기한 논리도 있고요. 사실 이 글을 쓰면서도 그런 부분이 고민이더군요. Installous를 소개하는 글이지만 결국은 크랙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프로그램이니까요.

  3. 쫑이 2008/12/09 14:37

    안녕하세요 도아씨... 도아씨 글을 참조하여 2.2 해킹에 성공 했습니다.

    어플 설치 하는것두 해봤구요 근에 어플이 실행 되다가 꺼져 버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전버전에서 해킹 하고 난 이후 MobilInstoration 파일을 교체 하고 몇몇

    작업을 해주는 것이 있었는데 여기서도 그작업을 해줘야하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09 18:25

      터치는 필요없지만 iPhone라면 해 주어야 합니다.

  4. Early Adopter 2008/12/09 16:14

    헉...앱스토어에 있는 어플들을 무료로 받는 방법이..;;

    전 그동안 다 돈주고 받았는데...ㅠㅠ

    뭐 아이팟 터치 2세대이니...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09 18:25

      결제가 가능하면 구입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5. 필름나무 2008/12/09 17:55

    도아님 도움으로 1.3버전으로 사용하던 터치를 2.2로 업그레이드 성공했습니다. 노하우 공개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혹시, Installous로 설치한 어플들을 삭제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Installous를 통해 설치한 것들은 iTunes나 iFree에서는 설치한 프로그램으로 나타나질 않아서 iTunes와 iFree를 통해서는 삭제가 안되는데... 어떻게 하면 삭제할수 있을까요? 한번 더 도움 말씀 부탁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6. 포비 2009/01/07 17:35

    Ipod touch 1세대 사용자입니다. 도아님 말씀처럼 1.14로 판내림을 할 경우 귀찮기도하고 또 잘못되면 더 피곤할까봐 시행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쓰신 글을 보고 해보았으나... 되지 않네요..

    현재 버젼 2.2인데.. itunes 8.0을 완전삭제하고 7.7을 구해깔고 아이튠즈만 삭제한 후
    7.5를 인스톨하고 DFU로 부팅을 순서대로 해도 계속 에러메세지(iPod은 복원할 수 없습니다.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20))가 발생합니다.

    유료로 산 어플만 다 날라갔습니다. -_-;;

    iPod Touch 강좌 22. 펌웨어 판내림(2.0에서 1.1.4로) 에서

    순서대로 똑같은 화면과 스텝을 밟아 갈 수 있었으나

    'DFU 모드로 기동' 부터는

    1. 홈단추와 전원 단추를 동시에 누른다.

    : 이전에 아이팟과 컴을 USB로 연결하면
    "iTunes가 복구 모드에 있는 iPod을 발견했습니다. iTunes와 함께 사용되기 전에 이 iPod을 복원해야 합니다"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이때 그냥 무시하고 그대로 DFU 모드로 기동하도록 버튼을 누르고 그다음 순서를 밟고

    1.14 펌웨어를 불러와서 업데이트하다가 또 에러가 나네요.

    컴퓨터환경은 XP sp3 이고요..

    정말 스트레스 만땅인 하루네요.

    가능하시면 꼭 좀 도움 부탁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8 06:03

      다른 문제(USB 케이블등)가 없다면 모두 DFU 모드로 부팅되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입니다. DFU 모드로 부팅한 것은 확실한지요?

      유료로 산 어플만 다 날라갔습니다. -_-;;

      복구하면 다시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번 구입한 것은 iTunes에 남아 있더군요.

  7. 우주소년톰 2009/01/09 16:12

    최근 ruBooks를 설치하면 화면색 및 글꼴 바꾸기가 이상동작하는 문제 (2.2 탈옥 + ruBook 0.9.2.1) 및 잦은 Down증상으로 인해 다른 reader를 고민중에 있습니다.
    특히 EUR-KR을 지원하는 리더를 찾고 있는 상태입니다. (예전에 작성한 대부분의 파일들이 EUR-KR이라...)

    Files도 update된 이후로는 encording선택을 지원하지 않고 있고. 쩝. 도아님은 EUR-KR문서를 읽을때 특별히 쓰시는 툴이 있나요?

    perm. |  mod/del. reply.
  8. 베짱이1 2009/01/09 23:58

    Installous 위에서 나온대로 설치하려는데 계속
    Did not find repository라고 나오네요;; 왜런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0 09:23

      주소가 바뀌었을 수도 있습니다. 확인한 뒤 다시 답을 달도록 하겠습니다.

  9. 안드레 2009/01/23 20:45

    안녕 하세요
    브라질 에 사는 안드레 라고 합니다
    해킹해서 2,2 버전을 설치햇는데
    아이팟터치 화면에 인스톨이나 cydia란 게 없는 상태랍니다
    2,2 다운 받아서 설치 하면 자동으로 같이 설치되는건지
    아니면 따로 다운 받아야 하는지 도저히 알수가 없네여
    아님 설치를 잘못해서 이프로그램 이 화면에 안뜨는건지
    ㅠ.ㅠ
    도와주시면 감사 하겠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07 09:23

      해킹을 하면 나타납니다. 해킹이 정상적으로 안된 것으로 보이니다.

  10. 마크 2009/06/06 23:31

    저 rubooks 로 책읽으려고 방법을 찾고 잇는데.. 못찾겟어요 ㅠㅠ


    어디글에 잇는거죠?

    perm. |  mod/del. reply.
  11. 아이팟사랑 2009/08/05 12:46

    백업한 프로그램(*.ipa)을 installous를 사용하여 설치하였는데 설치가 안됩니다.(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없음)
    itunes의 보관함-->응용 프로그램에 끌어놓아 동기화를 하니 일단 설치는되어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실행을 하면 응용 프로그램을 열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오는군요
    무엇이 잘못되었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6 06:53

      질문한 내용만으로는 답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