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발생한 를 보면 꼭 5공 시절의 한 장면을 보는 것 같습니다. 철거민 강제 이주 명령, 경찰의 강제 진압, 철거민 참사, 공안검사의 수사, 언론 및 여론 조작, 경찰 무죄, 철거민 유죄. 무전유죄, 유전무죄. 지강헌이 말한 딱 그시절로 돌아간 느낌입니다. 다음은 전대통령이 철거민이 화재로 사망하는 참사가 일어나자 발표한 사과문의 일부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시위 도중에 사망한 전용철, 홍덕표 두 분의 사인이 경찰의 과잉행위에 의한 결과라는 인권위원회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경찰은 이 조사결과를 수용한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참으로 유감스러운 일입니다.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드립니다. 그리고 돌아가신 두 분의 명복을 빕니다.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사죄말씀을 드리고 아울러 위로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노무현 대통령이 사과했다는 상징적인 의미 보다는 "시위 도중에 사망한 전용철, 홍덕표 두 분의 사인이 경찰의 과잉행위에 의한 결과라는 인권위원회의 발표가 있었습니다"라는 말이 더 인상적입니다.

전대통령 시절 똑 같은 사건에 대해 경찰(=견찰)과 한통속인 검찰(=견찰)에서 수사를 한 것이 아니라 인권위에서 수사를 했다는 점입니다. 이런 일에 따르는 오해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시스템과 이 시스템을 이용해서 이 문제의 책임자를 밝혔습니다. 그리고 그 최종 책임자인 노무현 대통령이 사과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은 노시개라는 말을 잘 아실 것입니다. 노무현 시발놈 개새끼를 줄인 말이라고 합니다. 당시 시립합창단 지휘자가 술자리에서 "'노시개'라는 이야기를 했다"가 네티즌의 비난 속에 사표를 제출했습니다. 이를 두고 수구 언론은 표현의 자유를 제한했다고 떠든 적이 있습니다. 반면에 을 이 수구언론은 또 당연한 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대통령 조롱이 국민 스포츠인 세상말하면 잡혀가는 세상
그래서 더 노무현을 추억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이제는 잊지 맙시다.

관련 글타래